국방력 성장 과정에서 한국군은 안보환경 변화에 발맞춰 군사력의 질을 높이고 효율적으로 방위력을 운영하기 위해 여러 차례 개혁을 시도했다. 그러나 그동안 정책 입안자들의 개혁 의지부족과 군 안팎의 공감대가 형성되지 않아 단편적이고 지엽적인 개선에 그치고 말았다. 국군은 창설 이래 세 번의 커다란 국방개혁을 시도했다. 첫 번째는 1988년부터 1990년까지 추진된 군 구조개편 시도였다. 이른바 ‘8·18계획’이다. 이를 통해 ‘군정’과 ‘군령’을 분리했고, 합동군제라는 오늘날의 군 지휘구조가 만들어졌다. 두 번째는 1993년부터 추진된 국방제도 개선이었다. 주로 인적청산 위주였다. 세 번째는 1998년 ‘국민의 정부’ 출범과 함께 시작된 군 구조개편이었다. 처음에는 1군과 2군을 통합해 지상작전사령부(약칭 地作司)를 만들고 상당한 병력을 감축하겠다는 의욕을 보였다. 그러나 결과는 줄어든 것은 별로 없이 오히려 통합 사령부 몇 개를 새로 창설하는 것으로 끝났다. 따라서 군 구조개편 같은 실질적 성과는 미흡했던 것이 사실이다. 결과적으로 국군은 전력의 기본 틀이 아직까지 병력 위주의 양적 구조로 유지되고 있다. 이에 따라 군 구조 전반에 걸쳐 천문학적 비용을 투입하고도 여전히 비효율성이 남아 있다. 육·해·공 3군이 전력의 극대화에 필요한 균형을 이루지 못하는 것은 물론 3군 합동전력 발휘도 제한되고 있다. 뿐만 아니라 과학기술의 발전에 따라 획기적으로 변화하는 현대전 양상과 안보환경 변화에 유연하게 대응하지 못하는 형편이다. 또 국방재원이 제한된 상황에서 운영의 효율성을 높이기 위한 경영혁신 노력도 부족하다는 지적이 많았다. 한·미 연합 방위력에 국방력의 일정부분을 의존하는 체계여서 현대전을 수행하는 데 필요한 정보 전력과 정밀타격 전력 확보도 저조한 편이다. 따라서 그동안 한국의 상황에 걸맞은 전략을 발전시키지 못해 독자적인 작전 기획과 수행 능력이 미흡하다는 지적을 받아왔다. 또한 전근대적 병영문화가 남아 있어 후진적 악성 사고가 반복되고 있다. 이는 군에 대한 신뢰를 떨어뜨려 병역기피 현상까지 일으키고 있다. 이것이 군의 현실이다. 이런 상황이 지속된다면 앞으로 맞닥뜨릴 다양한 군 작전환경 변화와 미래전에 능동적으로 대처하기 힘들다는 인식이 군 내외에 확산하고 있다. 50년 이상 지속된 국방체제 전반에 대한 개혁이 절실하다는 국민적 공감대는 바로 여기에서 출발한다. 이런 상황에서 나온 것이 국방개혁안이다. 이번 ‘국방개혁 2020’은 참여정부 들어 첫 번째이자 앞에서 살펴본 대로 네 번째 본격적인 국방개혁 시도다. 국방개혁이 더 이상 미룰 수 없는 역사적 과업이라는 인식 속에 참여정부는 지난 2년여 동안 국방개혁을 국가안보전략의 주요 과제로 선정하고 꾸준히 추진했다. 국방부는 정부의 국가안보전략을 구현하기 위해 국방개혁 목표를 ‘국민과 함께 하는 선진 정예 강군 육성’으로 설정했다. 이런 개혁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국방부가 설정한 국방개혁의 4대 중점은 이런 것이다. 첫째, 현대전 개념에 맞춰 군 구조와 전력 체계를 만드는 것이다. 이는 군을 병력 위주의 양적 구조에서 정보·지식 중심의 질적 구조로 바꾸는 것이 핵심이다. 여기에는 첨단 무기체계 도입은 물론 전체 병력 규모를 50만여 명으로 정예화한다는 계획이 들어 있다. 동시에 작전시 3군 간 합동·통합성을 최대화할 수 있도록 군 지휘체계를 혁신하고 국군이 군 작전을 주도할 수 있는 군사과학기술의 자주화를 달성한다는 것이다. 둘째, 국방의 문민 기반을 확대하고 국군이 전투 임무를 수행하는 데만 전념하도록 하는 것이다. 즉, 정부와 국민을 대표해 군을 관리·통제·지원할 수 있도록 문민 통제 중심의 국방운영체제를 확립하는 계획이다. 국가전략과 정부 정책을 군사적 차원에서 구현할 수 있도록 국방 전반의 체질을 개선해 국방개혁의 추진 동력을 창출하도록 하는 것이다. 셋째, 자원 절약적인 선진 국방운영체제를 확립하고 국방관리의 전문성·투명성·일관성·책임성을 강화할 방침이다. 첨단 정보과학군에 맞는 운영·유지 시스템을 구축해 저비용 고효율의 국방관리체제로 혁신하자는 것이다. 넷째, 선진 민주 시민사회의 다양한 국방요구에 적극 부응해 국민의 사랑과 신뢰를 높이기 위한 정신적·물질적 혁신을 도모하는 계획이다. 이렇게 시대 상황에 맞게 병영문화를 발전시켜 국방 전반의 체질을 개선해 효율적인 국방체제로 전환한다는 것이다. 이번 국방개혁안의 중점과제 중 우선 눈여겨볼 점은 외형적 규모는 세계 상위권이지만 질적 능력은 낮은 우리 군을 첨단 무기체계로 무장시켜 단계적으로 정예화하는 것이다. 이를 통해 군사 대비 태세를 유지하면서 미래전 수행에 적합한 군 구조로 전환하겠다는 계획이다.
육군은 군단과 사단 수를 줄여 나가되, 단위부대의 전투력은 2∼3배 강화될 수 있도록 재설계한다. 즉, 무인정찰기와 차세대 전차·장갑차 등 화력체계를 증강하고 지휘구조를 단순화해 현대전 양상에 맞는 조직으로 변화시킨다. 특히 1군과 3군을 통합해 지작사(地作司)로 개편한다. 2군사령부도 후방작전사로 개편한다. 또 전후 50년 이상 유지해 온 휴전선의 GOP 경계체제도 개선해 첨단 경계 장비를 갖춘 경비여단이 전담하도록 한다. 이번 개혁안이 실현될 경우 경계병력은 줄면서도 경계의 질은 높아질 것이다. 한편 해군과 공군도 전투 전단과 비행 전대 같은 중간 부대를 해체하고 지휘선을 단축한다. 또 첨단 무기체계와 C4I(지휘통제통신전산정보체계: Command, Control, Communication, Computer, Intelligence)를 현대화해 더욱 강화된 작전 능력을 확보한다. 현재 300여 만 명인 방대한 예비군은 150만 명 수준으로 대폭 감축, 정비한다. 그래서 상비군의 대체전력 역할을 완벽하게 할 수 있도록 질적으로 정예화한다. 국방운영 분야에서도 문민 중심으로 국방정책이 결정·집행되도록 국방부 본부의 공무원 직위를 민간에 확대하고 민간 전문인력을 양성한다.
국민적 요구와 시대적 요청에 부응한 개혁안 국방부는 또 국방개혁의 일환으로 획득 및 조달 업무는 투명성·전문성·책임성·일관성이 보장될 수 있도록 조직과 제도를 크게 정비한다. 전투근무 지원 분야도 정보화 기반을 보강하고 필요하면 과감하게 민간위탁해 국방관리 전반을 혁신해 나갈 계획이다. 한편 새로운 병영문화를 정착시켜 국민이 안심하고 자녀를 군에 보낼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할 방침이다. 또 병사들이 군생활을 인생의 발전기로 인식할 수 있도록 병영 내부의 자율적 생활 여건을 만들 것도 검토하고 있다. 이와 함께 인터넷을 통해 병사들이 전자 학습을 할 수 있는 체계를 구축해 내무반 등 병영시설을 개선하는 데 더욱 박차를 가할 방침이다. 국방부는 국방개혁안 중 반드시 법제화할 필요가 있는 사항을 선별해 법안으로 작성해 일관되게 추진한다는 복안을 갖고 있다. 그리고 3년마다 안보 여건과 국방개혁 추진 상황을 평가하고 필요할 때 국방개혁 기본 계획을 수정·보완해 안보상황에 능동적으로 대처할 수 있도록 할 계획이다. 이번 국방개혁안은 국민적 요구와 시대적 요청에 부응하기 위한 것이다. 군 통수권자인 대통령의 국방개혁에 대한 강력한 의지의 산물이라고 할 수 있다. 또 국군이 수뇌부를 중심으로 시대 변화를 자발적으로 수용해 발전시켰다는 점에서 큰 의미가 있다.
이를 위해 현 합참의 기능과 육·해·공군의 합동군 체제를 강화하는 방향으로 지휘체계를 개편할 방침이다. 부대 구조 또한 중간 계층을 줄이고 병력도 축소하지만 전투 효율이 높은 무기와 장비를 확보해 작전 능력은 늘어나도록 설계했다. 합참이 각 군의 작전 지원과 관련한 조정 기능과 독자적 전쟁 기획 및 수행체제를 갖도록 하겠다는 것도 이 때문이다. 국방부는 늦어도 2010년까지 군 구조 개편에 착수해 군단과 사단 편성안을 시험평가한 후 2015년까지 작전사령부 개편, 2020년까지 하부구조 전력화 및 개편을 각각 끝낼 계획이다. 국방부는 이를 위해 군 구조개혁추진단을 꾸리고 여건 변화와 평가에 따라 시행 계획을 보완 조정하는 등 융통성 있게 운용할 방침이다. 개편안에는 병력과 부대를 축소하는 안이 들어 있다. 현재 전체 군 병력 68만여 명을 50만여 명 수준으로 18만여 명 감축한다는 것이 큰 골자다. 군별로 육군은 54만8,000명에서 37만1,000명으로 17만7,000명 줄이고, 해군도 6만8,000명에서 6만4,000명으로 4,000명 줄이되 공군은 현재의 6만5,000명 수준을 유지한다. 예비군은 300만여 명에서 150만여 명 수준으로 감축한다. 육군의 부대 구조 개편은 전술적으로 유연한 구조를 갖추고 기동력과 타격력을 높여 공세 기동전을 할 수 있도록 한다는 구상이다. 곧 1군과 3군 사령부를 통합해 지상작전사령부로, 2군 사령부를 후방작전사령부로 개편할 방침이다. 지상작전사령부는 산하 전방 군단 7개를 4개로 줄이는 대신 기동군단을 1개에서 2개로 늘린다. 개혁안에 따르면 후방작전사령부의 2개 군단도 해체하고 도(道)마다 1개 향토사단을 유지하도록 하고 있다. 대신 무장은 대폭 강화된다. 군단에는 차기 무인정찰기·다연장포·전차·장갑차와 한국형 헬기를, 사단에는 무인정찰기·K-9 자주포·차기 다연장포·K-1 개량전차·차륜형 장갑차를 각각 배치한다. 이를 통해 작전 영역을 현재보다 2∼3배 늘리겠다는 것이다. 해군에는 잠수함사령부와 항공사령부, 기동전단이 창설된다. 여기에 이지스함과 한국형 구축함(KDX), 차기 호위함(FFX) 등 수상함 70여 척과 중형급 잠수함(KSS-I/II/III), 항공전력 110여 대를 갖춘다. 수상·수중·공중 입체 전력을 운용하는 데 맞는 구조를 갖추고 한반도 전 해역을 감시·타격할 수 있도록 한다는 계획이다. 해병대는 현재의 2개 사단을 유지하되 해병여단과 연평부대를 해체하고, 무인정찰기·상륙용 다연장포·K-1 개량전차·대형 수송함·상륙돌격 장갑차·상륙기동 헬기 같은 전력을 보강해 신속대응과 빠른 기동이 가능하도록 했다.
‘국방의 문민화 확대’ 획기적 정책 전환
민주국가에서는 국민이 합법적으로 선출한 군 최고통수권자(우리나라에서는 대통령)와 행정부 각료인 국방부 장관 등 정치가 집단이 군을 지휘 통제한다. 국민을 대표하는 의회는 법률과 예산으로 통제하며, 군은 국가의 명령과 정부 정책에 복종하는 것이 민·군 관계의 일반적 유형이다. 참여정부의 국방개혁안은 국방부 조직에서 민간 전문 관료가 맡는 자리를 확대하고 현역은 꼭 필요한 직위 위주로 임명하겠다는 것이다. 이는 전문성을 갖춘 민간 인력과 전문 직업군인이 조화된 인력구조를 통해 군 발전을 꾀하겠다는 복안이다. 이에 따른 현역 군인의 인사 불이익을 최소화하기 위해 보직을 맡고 있는 동안 임기를 보장하고 각 군으로 복귀하는 현역 군인은 합참과 연합사, 각 군에서 정책 입안 기능을 하도록 활용한다는 것이다. 국방부 본부 공무원 정원 조정 내용을 보면 국방부 현역 국장 9개 직위 중 군사보좌관·정책기획관·군수관리관·동원국장 등 4개 직위는 현역으로 계속 보직할 계획이다. 그러나 법무관리관·인사국장·군사시설국장·국제협력관·홍보관리관 등 5개 직위는 내년까지 일반직으로 전환해 민간인이 맡도록 한다는 방침이다. 또 현역 과장 27개 직위 중 11개는 올해부터 3개년에 걸쳐, 중령·소령 123개 직위는 올해부터 5개년에 걸쳐 일반직 공무원으로 바뀐다. 특히 시행 초기인 올해는 예비역 장교를 비롯한 외부 전문가 임용에 비중을 둘 계획이다. 일반직 전환 대상인 국장·과장 7개 직위 중 인사국장·법무관리관·비용분석과장·예비전력과장 등 4개 직위를 개방형 직위로 지정했다. 개방형 직위는 이미 많은 부처에서 실시하고 있듯 민간인이 맡을 가능성이 크다. 또 국방부는 우수 민간 인력을 신규로 충원해 활용하기 위해 고시 출신과 이공계 출신의 석·박사를 특채하거나 예비역 혹은 외부 전문가를 개방형으로 임용하는 등 다각적인 방법을 강구하고 있다. 군 주요 직위자에 대한 인사청문회제도 도입도 획기적이다. 합참의장의 경우 2007년부터 적용하고, 각 군 참모총장과 방위사업청장은 임명 전에 필요할 경우 실시한다는 계획이다. 국방관리체제에 대한 개혁 내용은 이렇다. 군 구조를 개편하면 간부 대 사병 비율이 25 대 75에서 40 대 60으로 바뀐다. 합참의장과 차장은 육·해·공군에서 소속이 다르게 하되 1인은 육군이 맡도록 한다. 또 과장급 이상 공통 직위는 육·해·공군을 2 대 1 대 1 비율로 편성한다. 육·해·공군대학의 통합교육, 교관 교류를 확대하고 3군사관학교는 1학년 기간을 통합교육하는 방안을 검토한다.
저비용 고효율의 국방체계로 전환 지원부대는 외주, 즉 외부에 맡기는 형식이 크게 늘어난다. 각 군의 보급·정비·복지단 등 총 28개 부대를 책임운영기관 형태로 운영하고 그 성과에 따라 2012년부터 민간에 위탁한다는 것이다. 또 국방부와 계룡대, 근무지원단 등 39개 부대의 시설물 관리와 차량 정비는 민간으로 바꾼다. 육·해·공군으로 나뉜 의무 기능은 통합해 민간 의사를 군무원으로 특채하는 방안을 추진한다. 국방획득업무의 효율성을 높이기 위해 방위사업청을 신설한다. 이를 위해 8개 기관 2,500여 명을 통합하고 투명성을 확보하기 위해 민간 전문가 풀을 구성해 구매 협상과 시험평가에 참여하도록 한다. 국방조달 관련 중소기업 수의계약 품목을 2007년 전면적 경쟁체제로 전환해 수의계약에 따른 고가 구매, 특혜, 품질저하 시비를 없앤다. 연구개발비를 2012년까지 국방비의 10% 정도로 늘려 국방과학연구소를 핵심 기술 및 전략무기 개발 중심으로 재편한다. 국민이 큰 관심을 나타내는 병영문화 개선안도 눈에 띈다. 먼저 군 사법제도에 대한 개혁이다. 군사법원은 장병들의 인권을 보장하고 군내 법질서를 유지하기 위해 국방부 고등군사법원과 5개 지역 군사법원으로 재편한다. 민간 법조인 중 군판사 일부를 충원한다. 군검찰은 국방부 고등검찰단과 5개 지역 군검찰단으로 구성한다. 군검찰과 사법 경찰관의 협력도 의무화한다. 또 장병들의 기본권을 보장하기 위해 징계영창제도를 개선하고 2007년부터 배심제를 도입한다.
국방 관련 최대 현안으로 떠오른 국방개혁을 국민은 어떻게 받아들일까? 국방부는 ‘국방개혁 2020(안)’을 발표할 무렵 국방개혁에 대한 국민 여론을 조사했다. 참여정부가 추진하는 국방개혁의 당위성에 대해서는 국민 대부분이 공감한다는 결과가 나왔다(이번 여론조사는 국방부와 미디어리서치가 전국의 만 20세 이상 성인 남녀 1,000명을 대상으로 8월24∼25일 전화조사로 실시했다. 95% 신뢰 수준에 표본오차는 ±3.1%포인트다). ■국방개혁에 관심 있다…56.6% 국방개혁안에 대해서는 ‘내용은 잘 모르지만 이름은 안다’는 응답이 50.5%로 절반을 넘은 가운데 ‘전혀 모른다’는 응답도 35.8%였다. ‘세부내용을 알고 있다’(0.5%)거나 ‘기본적인 사항에 대해 알고 있다’(13.2%)는 응답은 10% 수준에 불과해 국방개혁의 구체적인 내용을 알고 있는 응답자는 많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국방개혁 중요하다…80%
■어떤 부분을 먼저 개혁해야 하나?
■국방비 늘려야 한다…43.1%
Q. 이번 국방개혁안은 과거의 국방개혁안을 그대로 답습한 것 아닌가? Q. 국방개혁안이 너무 조급하게 작성되지 않았나? Q. 우리의 국방개혁(지상작전사령부 창설 포함)에 대해 미국은 어떻게 평가하는가? Q. 예비군을 너무 많이 줄이는 것 아닌가? Q. 군 주요 직위자에 대해 인사청문회를 실시하면 군이 정치화할 우려는 없는가? Q. 장성 및 간부의 대폭 감소에 따른 불만과 조기 전역 예정자에 대한 대책은 있는가? Q. 병력 규모를 50만 명으로 산정한 근거는 무엇인가? Q. 병력 감축을 왜 남북 군비통제와 연계하지 않았나?
이번 국방개혁은 2020년까지 15년간 3단계에 걸쳐 추진한다. 3년마다 주변 안보상황을 재평가해 내용을 재조정하며 신중하게 진행한다. 또 첨단 무기체계를 새로 도입하고 군 구조를 정예화하는 방향으로 추진한다. 육군은 군단·사단 수는 줄이지만 무기체계는 첨단화해 작전책임지역과 전투 능력이 크게 늘어난다. 해·공군도 장거리 감시·기동·타격체계를 갖추면 오히려 전쟁억제 능력이 향상될 것이다. 양적 감축이 필요한 분야는 질적 향상을 병행 추진한다. 전투 능력을 유지하는 데 긴요한 분야는 규모를 그대로 유지해 군의 전투준비태세는 오히려 강화될 것이다. Q. 많은 예산을 들이면서 지금 국방개혁을 추진하는 이유는? |
출처: 해병대 독립군 충실한 해병 원문보기 글쓴이: 충실한해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