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다음 주에는 송달원샘 휴가 가십니다.
우선 시간표를 짤 때 외래 & 수술 모두 골고루 들어가는 게 원칙입니다.
하지만 수술에서는 여창기 교수님과 송달원 교수님이 같은 파트이기 때문에 송달원 교수님 수술에 들어간 사람은 담 날 여창기 교수님 수술에 들어가는 일이 없도록 하는게 좋습니다.(사실 크게 혼나거나 하지는 않습니다만 던트 쌤이 한마디 할 수 있기 때문에.)
회진은 저희 때는 대부분 다 돌았습니다. 5시 반에 7층 처치실 앞에 의자에서 얼쩡거리고 있으면 던트쌤이 회진돌자고 이야기해줌. 나름대로 긴 시간동안 기다렸음 ㅋㅋ 수술이 늦게 끝나거나 하면, 회진이 늦어질 수도 있고, 아니면 학교에서 기다리라고 할 수도..물론, 그러다가 쌤들끼리 돌아버린 후, 가라고 하는 수도.
조장은 던트쌤에게 렉쳐와 컨퍼런스 언제 있는지 꼭 물어보길.(외래끝나고 옆 방 처치실로 가서 이준엽 쌤이나 조유미 쌤에게 물어보면 잘 가르쳐주심)
마지막으로 저희 조는 남성일 교수님이 시간이 안나셔서 펠로우 쌤과 함께 케이스를 했습니다. 아마 앞으로도 그럴 듯 합니다. 금요일 오전 컨퍼런스 끝나고 바로 했습니다만, 시간은 미리 여쭈어보고 잡으세요.
시간표에 따라서 ENT의 예후가 많이 다르다고 하지만, 사실 갈수록 할랑해지는 추세인 듯 합니다.
--------------------------------------------------------------------------
이비인후과는 정형외과와 함께 마이너 중 가장 힘든과라 할수 있습니다만 주로 OR에서만 힘들고 기껏해야 OR에는 PK한명 당 2~3일 들어가게 되고 무엇보다 케이스가 널럴하기 때문에 뭐 그렇게 힘든과는 아니었던것 같습니다.
하지만 OR 에는 인턴샘이 없는 관계로 1년차 샘을 도와 약 0.5년차정도의 일을 해야 합니다.OP 자체가 많고 길고 하기때문에 OR 들어가는 이틀정도는 매우 힘들수 있습니다. 아마 점심도 수술실에서 거의 먹게 됩니다. 교수님 또는 던트샘과 함께..... 그리고 교수님들에 따라 진정한 의미의 스크럽을 서야 할수도 있습니다. 즉, 수술시 손이 많이 부족하기 때문에 당기기, 커팅 등은 PK 가 전담하게 될수도 있습니다. 특히 여창기샘, 송달원샘 수술은 거의 항상 스크럽을 서게 됩니다.
--> 그렇게 힘들지 않았음. 아침부터 계속 수술방에 있는것만 빼고는 질문도 거의 없었음. 안병훈 쌤도 안계셔서 모르겠고, 남성일 쌤은 수술 끝나고 가르쳐 주시는 분위기. 여창기 쌤은 오티 그대로, 몸은 좀 힘들지만 마음은 정말 편함, 질문도 거의 없고 수술 내내 젠틀젠틀~
우선 월요일 안병훈쌤 수술 들어가는 여학우는 정말 정말 코와 입안의 해부와 구조물을 확실하게 공부해 들어가세요. 만일 잘못 대답해서 분위기 싸해지면 교수님 자체도 무서우시지만 레지던트 샘도 만만치 않습니다. 아주 심하게 찌직힙니다. 공부 꼭 하세요!!!
-MRI 를 보고 물어보시거나 비내시경을 보고 하니 영상학 책을 참고해서 보시면 되겠습니다.
안병훈 샘: 수술은 주로 ESS수술이기 떄문에 스크럽은 거의 안서고 걍 교수님 뒤에서 모니터 보면 됩니다. 교수님 뒤쪽에서 모니터 보기 때문에 야마 가져가서 물어보시면 컨닝도 할수 있겠다라는 생각을 했습니다. 알아서 하세요.....
-하지만 남학우들한테 수술실에서 안물어본다는거 ..... 별로 신경 안쓰십니다. 이번주는 어떻게 될지 모르겠습니다.
--> 질문 없으셧습니다.
여창기 샘: 좋으십니다. 다만 스크럽 서게 되면 이것 저것 많이 하게 됩니다 좋은 기회일수도 있겠지요. 컷을 주로 하게 되는데 아시겠지만 타이할때는 1~2mm 남겨두고 컷, 서브큐는 거의 남기지 말고 놋에 바짝 붙여서 컷, 스킨은 약 5~6mm 남겨주고 컷하시면 됩니다. 뭐 길이가 길거나 짧으면 다시 말쓰해주십니다. 수술시 분위기도 좋습니다. 별로 물어 보지도 않으십니다.
- 잘해주시기 때문에 별로 긴장하지 않아도 될 듯 ...힘들기는 하지만 마음은 편합니다.
송달원 샘: 수술실에서 상당히 예민해 지십니다. PK는 스크럽 서게 되고 주로 당기는 역할을 하게 되는데 이때 교수님이 '잡아라' 라고 말씀하시는 것만 잡아야 합니다. 학생이 뭐 좀 도와드리겠다고 맘대로 잡고 그러면 절대로 않됩니다. 수술 상당히 오래 걸리고 질문 안하십니다.
-스크럽 서는거 빼고는 별로 할 일이 없지만 조금 까칠하십니다.
--> 수술 모두 무난하고 질문도 거의 없었답니다. 남성일쌤도 질문 거의 없으셨다는...
대신에 남성일쌤 수술시엔 메모지와 필기도구 꼭 챙겨 들어가기~
금요일 케이스 발표는 저희 때는 케이스 자체 보다는 그 디지즈 아니면 기본 해부에 대해 많이 물어 보셨어요. 전체적인 내용을 모두 공부해 가시는 것이 좋을 듯합니다.
혹시 교수님께서 물으시면 매일 6시 50까지 출근해서 매일 드레싱, 특강은 R3샘 2명,R2샘 1명한테 귀,코,목 각각 1시간씩 총 3시간 특강들었고, 퇴근은 밤 10시에 한다고 하세요. 이점은 레지던트 쌤이 시험삼아 물어 볼수도 있으니 꼭 이대로 대답하세요. => 아주 중요합니다.!!!!
--> 왕야마입니다!!
실제 렉처는 월, 화 중에 하루 날 잡아서 일주일에 한번만 합니다.
교수님 : 송달원 교수님, 안병훈 교수님, 남성일 교수님, 여창기 교수님
레지던트 : R4 남영진 쌤 外 다수
1. 인사
조장이 조원 연락처 A4에 프린트해서 ENT외래 7층 처치실 왼쪽 칠판에 붙이시고
케이스 환자는 무조건 미리 금요일에 받아야 한답니다.
만약 레지던트 쌤이 안 계신다면??? 전 모르겠네요..
암튼 무조건 금욜에 받으라고 하시네요;;
물론 인사가실 때 조원들 다 갈 필요는 없습니다.
기본적으로 ENT는 모든 교수님의 외래와 모든 교수님의 수술을 들어가 보는 것을 원칙으로 하며,
특히 자신의 케이스 환자분수술에는 반드시 들어가야 합니다.
그러니 케이스 수술 날짜에 따라서 일정을 잘 조절하시기 바랍니다.
하루에 or 1방에 죽돌이가 아니라.. 다른 교수님 수술을 오후에 가는 방식입니다.
OR에서 ENT는 인턴이 없는데다가 월, 수, 목 같은 경우 거의 양방이기 때문에 일손이 꽤 부족합니다.
이것저것 도와 주면 좋아하실겁니다.
안병훈 교수님은 전공과목이 아닌 전 이비인후과에 대한 질문과 설명이 뒤따르니
반드시 공부해서 들어가세요. 특히 여학우나, 월, 화요일에 들어가는 학우는 더더욱.!
--> 일정 잘 짜시길. 사람에 따라 아주 편하기 돌수도 ㅎㅎ
2. 총론
1. 드레싱 -매일 아침 7시 20분까지 외래 7층 처치실로 직행
(실제로는 목, 금요일에만 합니다만, 교수님은 매일하는줄 알고 계시니 주의.)
2. 컨퍼런스 - 화, 금 / 아침 7시 50분 / ENT외래 7층 임상실습세미나실입니다.
3. 외래 - 일정표 참고.
4. 수술 - 가끔 일정표와는 상관없이 진행되니 주의.
5. 회진 - 오후 5시 20분경부터 무한기다림 / ENT 외래 7층앞
(회진 따라 돌기 or 가라고 할때까지 대기)
6. 렉쳐 - 매일 저녁 7 시경 시행 (실제로는 월 or 화욜 중 하루만)
참고로 앞는 화요일 저녁 7시 30분에 했고, 저희는 월요일 회진후에 했습니다.
7. 케이스 레포트 - 남성일 교수님과 함께
- 별로 못해도 그렇게까지 찌직히지는 않습니다.
.
3. 컨퍼런스
화요일, 금요일 오전 7시 50분 ENT외래 7층 임상실습세미나실에서 합니다.
일반적으로 레지던트 샘 저널 컨퍼런스니 조용히 있어주시면 되겠습니다.
하루 전에 컨퍼런스 하는지 안하는지 던트쌤에게 물어보시면 됩니다만, 거의 한다고 보시면 됩니다.
7시 40분 전에 가셔서 외래 환자 대기하는 긴 의자 2개를 세미나실 벽
(책장있는 측 - 왼쪽)에 붙이시고 안쪽부터 앉으세요.
4. 외래
기본적인 외래 시작 시간은 9시 30분, 오후 1시 30분입니다
1. 안병훈 쌤 : 아침에는 일찍 시작합니다. 대략 8시 50분쯤에 들어가면 될 거 같습니다.
여자PK쌤한테는 계속 질문하고 환자들마다 비내시경하면서 구조물
얘기해 주시곤한다고 합니다. 남자PK쌤한테는 질문없을 수도 있습니다.
--> 안계셔서.
2. 남성일 쌤 : 오전 외래는 11시, 오후 외래는 4시까지 들어가기!!
PTA판독과 tympanogram유형정도는 꼭 아시고 ('ENT야마'에 있어요)
그 밖에 ear에 관한 사항 공부하시면 되겠습니다.
남성일샘은 야마만 다 보시면 커버가능합니다.
질문이 많지는 않으십니다.
--> 역시나 질문 거의 없었음. 1시간 동안 뒤에 서있다가 나오면 됨.
3. 송달원 샘 : 영어로 차트 작성해야 합니다. 꽤 앞조에 OT보시면 양식이 있습니다.읽고 들어가는 센스
반드시 붙어서 들으십시오. 약간 찌찌킬 각오하시길ㅋㅋ
--> CMF라 그런지 잘 가르쳐(?)주심. 내내 교수님 옆 의자에 앉아 있고, 신환이 오면 C/C등을 같이 듣고 챠팅해야함. 가능하면 한글보다는 영어로 쓰시고. 부족하거나 틀린 부분은 교수님이 지적해서 고쳐주십니다. 그리고 전문의 소견이나 P/E적는 부분에는 교수님이 불러주시는대로 적으시면 됩니다. 교수님 말씀하시는 걸 잘 듣고 적는게 중요;ㅎㅎ 잘 안 들림 -_-
5. OP
자기가 맡은 환자 OP는 꼭 들어가야하며, (안그러면 케이스발표시 엄청 곤란해집니다.)
가능한 여러 교수님 수술들을 참관하시기 바랍니다.
2007.4월부터 월요일 안병훈 쌤 수술에는 꼭 '여자PK쌤'이 들어오라는 R2쌤의 지시가 있었다는군요.;;; 그래야 수술방 분위기가 좋아지고 R2쌤이 덜 찌지킬 수 있답니다. 저희때도 전공의쌤이 금요일 케이스줄때 안병훈쌤 환자는 여학우주라고 했습니다.
단 월요일의 안병훈샘은 무서우시니 반드시 여자 PK쌤은 주말에 안병훈쌤 메뉴얼과 시바 책을 보며 공부 열심히 하시기 바랍니다. 수술은 주로 T&A, ESS, septoplasty, UPP정도 인 거 같습니다..
안쌤메뉴얼과 ENT 오티, anatomy를 꼭 공부하세요.
그리고 thyroidectomy 같은 경우 스크럽을 설수도 있습니다.
OR 일정의 경우, 일정에 있는 교수님중 수술을 안할수도 있고 다른샘이 수술할수도 있고,
F-1 이렇게 덜렁 하나만 하는 경우도 있어서 시근껏 잘 돌아야 하며,
화-금 경우에는 아침에 컨퍼런스가 있어서 initial op가 없었습니다.
follow로 있을시에는 반드시 아침 컨퍼런스끝나고 R 선생님께 op시작할 때 연락달라고 해야합니다.
그렇지 않으면 전화와서 pk샘 어디도망갔노!!! 라고 외치는 레지샘의 목소리를 들으실수 있을겁니다.
남성일 교수님 수술 들어가실 때는 반드시 볼펜이랑 메모지를 가져가십시오.
이것저것 설명해주신다네요..
--> 저희때도 2일정도 initial op 없었음. 미리 수술일정 확인해보고 initial 없으면 대기하고 있다가
연락오면 들어가세요. 던트쌤들이 수술 들어갈때 연락해주십니다. 우리는 하루 연락 안 주셔서 재희 누나 하루 종일 대기 -_-ㅋ
6. 드레싱
목요일아침 2명, 금요일아침 2명
7시 20분까지 처치실로 가셔서 드레싱 하시는거 보시면 됩니다.
--> 크게 신경안쓰는듯. 한 5분 보다가 돌아왔음.
7. 회진
5시 30분에 회진 도니까 5시 20분까지 처치실 앞에서 대기라고 합니다만,
대충 6시는 되야 돌기시작합니다.(저희때는 5시이전에 돈적도 있습니다.)
교수님이 잘 안오시며, 펠로우샘과 도는경우도 있습니다.
(그때 가라고 손짓하시면 얼른 교수님과 안마주치게 학교로 가면 됩니다.)
목욜 송달원 교수님 회진에는 송달원 교수님 환자를 케이스로 받은 사람이 환자 보고해야 하므로 수욜 쯤에 주치의쌤에게 어떻게 해야되는지 물어보시면 대충 적어주신다고 합니다.
목욜 회진 전에 환자보고 하는 사람만 4시 반쯤에 찾아가셔서 한번 더 교정받고 회진돌기전에 검사받습니다.
8. 케이스
목요일쯤 남성일교수님께 직접 반드시 물어봐서 일정을 잡으셔야 합니다.
컨퍼런스 하던 회의실에가서 컴퓨터와 프로젝터 설치하고 기다리시면 됩니다.
약 개인당 5분 정도 질문하시고.. 동영상 보여주십니다. 대략 30분이내에 끝났음
파워포인트 같은거 하지 않고 그냥 한글 파일로 만드시면 됩니다
표지 1장 + 케이스 2장 + 디지즈 3장
케이스 발표는 남성일 교수님과 조원들만이 참석합니다...
5부 프린트해서 조원들에게 하나씩 나눠주고 남성일교수님께 한 부 드리면됩니다
교수님은 case를 보고 연관된 여러 질문을 하시니 여러 내용을 알아가셔야 합니다!!
거의 대답 잘 못했는데 그렇게 문제 삼지는 않으니(어디까지나 내 기준에서)
그렇게 스트레스 받으실건 없어요~
케이스 작성방법은 대충 다음과 같습니다.
케이스는 어드미션을 참고로 하시면 됩니다. 사진은 필요없습니다.
다만 케이스 이름보고 아 뭐에 대해 공부했구나. 그럼 그거 아나? 입니다.
엄청난 질문과, 수술방법을 보여주십니다.(동영상)
수술도중에 가리키시면서 저게 무슨구조물이고? 라고 질문하시니 수술 술식에 대해서도 알아갑시다.
남성일교수님 케이스를 받은사람은 반드시 병명을 확실히 확인합시다.
중이염인지 아닌지. 반드시 triad를 확인합시다.
특히 com환자분의 디지즈 리포트 뺏길때는 다시한번 확인합시다.
중간에 엄청난 실수가 들어있는 리포트가 하나있습니다.;;
myringoplasty와 tympanoplasty type1은 전혀 다른겁니다!!!
(고실을 개방하느냐부터가 차이가 남)
--> 저희는 펠로우 쌤이랑 해서..그리고 금요일 오전 송달원 쌤 외래를 제가 들어가야 해서, 제 케이스 발표(?)만 짧~게 하고 바로 나와서, 그 뒤 내용은 잘;;
9. 질문 (전조 + 추가)
안병훈 교수님 외래
1.코 내시경 보면서 구조물 묻습니다.
--osteum, meatus , turbinate 등 공부해보세요.. 설명도 잘 해 주시기도 합니다.
2.cotton pledge - topical anesthesia (4% lidocaine + 1:1000 epinephrine 2-3배 희석)
3. 환자에 질병에 대해.. --inverted papilloma가 머고?
4. TSA 가 머고? trans sphenoidal approach(뇌하수체 수술할때 코쪽으로 접근하는 방법)
5. sphenoidal sinus 주위 구조물은 ? optic n. , internal carotid a.
6. 안쌤도 PTA 종이 주시면서 판독해봐라.
7. MRI 사진보면서 이 구조물이 머냐-_-;
8. 술후 코에 뿌리는 스프레이는? -> topical steroid
9. 외래에 쭉 놓여진 칙칙 뿌리는 스프레이는? -> 비막점막수축제(네오시네프린)
-이번주 질문은 내시경 보면서 이 구조물이 뭐고- middle terbinate.
MRI 보면서 lamina papiracia, uncinate process, sphenoid sinus 주위 구조물, frontal sinus
maxillary sinus 에 단독으로 생기는 것 ( 공부표에 있습니다. )
그리고 야마로 표시된건 꼭 보고 가세요
남성일 교수님
1. 중이 해부
2. TM구조 : maniburium, Umbo, cone of light (이경으로 볼수 있음)
3. PTA란? 판독해봐라.. 이비인후과책 참고 하세요 ^^
AC(air conduction)/BC(bone conduction) 50/25 라면 AC의 장애가 있고 BC는 양호한
편이므로 conductive hearing loss입니다.
60/57 이라면 sensorineural HL (둘다 장애시)
mixed type 은 두 가지 type 섞인것.. (반드시 확인)
이외 예전 선배 중요 질문 (우리때도 몇개 질문 받음..)
술전 steroid 왜 쓰지? polyp size줄이고 bleeding 줄임
국소마취 (주사) - lidocaine 1% + 1:20만 epi
신경 차단 - ant. ethmoidal N. nasopalatine N.
내시경 보면서 구조물 매칭 - Inf. turbinate, Mid. turbinate, uncinate process,
Maxillary sinus osteum, Shenoidal sinus osteum
OMU 구성 , 그리고 중요한 이유.
SM(sup.meatus), MM, IM 으로 배출되는 것
ESS cx.
ant.ethmoidal post. ethmoidal 경계는 ? 3rd basal lamina
남성일쌤 케이스 질문
질문사항은 매번 비슷한것 같네요.
중요시 하는것 1. 주소를 보고 DDx. 해야 될 질환
2. 진단적 접근은 어떻게 할것인가?
3. 환자 치료는 무엇을 했지? 왜 그걸 했지? 수술 방법은 어케 하는거지?
이번주에 질문받은 것 + 중요한 것
EX) 만성 중이염 환자
1. 만성 중이염이란?
중이강 내에 일어나는 모든 염증 현상을 말하며, 중이강 및 중이 점막 상피세포와 상피
하 조직의 변화, 구조물의 골파괴 소견을 보인다.
* Triad of COM : Hearing loss, TM perforation, Otorrhea
2. 그렇다면 급성 중이염이란?
중이강에 발생하는 모든 급성 염증증상 (3주 이내)
고막의 발적, 팽창, 이충만감, 이통 난청 발열등이 있을수 있다.
3. 진주종이란 무엇이며 발생 기전은 무엇인가?
중이강 내로 각화된 편평상피가 침입하여 keratin을 축적하면서 주위의 골조직을 파괴
a. invagination theory : 고막의 retraction이 진행되어 진주종이 발생
b. epithelial invasion / migration theory
: 고막의 천공을 통해 외이도 상피가 이동하여 발생
c. basal cell hyperplasia theory : 편병상피의 기저층 세포가 기저막을 뚫고 과증식
d. squamous metaplasia theory : 중이 점막이 각질화, 편명상피로 화생화
4. audiometry 판독과 유스타키오관 function test는 어떻게 하나??
유스타키오관 function test중 발살바 메뉴버는 귀에 외압을 가한 후 침 삼키거나 코를
막고 힘을 주어서 기능이 정상인지 검사
5. 소리는 어떻게 듣나??
cochlear안에는 상부부터 scalar, vestibule, tympanic part로 구성됩니다. scalar,vestibule에는 perilymph, tympanic 에는 endolymph가 있습니다.
stapes의 footplate가 안쪽으로 진동을 주면 oval window가 변형되고 perilymph가 진동을 받습니다. 이후 endolymph 도 영향을 받고 hair cells 이 이 자극을 감지하고 Organ of Corti를 통해 기계적 진동이 전기 화학적인 신호로 바뀜..
6. 고막 천공시 쓰는 재료는? tempolalis fascia graft와 두 개가 더 있습니다. 찾아보고
들어가세요. (남성일샘 수술시에는 tempolalis fascia를 사용합니다.)
Ex) thyriod cancer.
ant. neck mass .그럼 감별해야 될 것은 머지? (야마가 잘못되어있습니다. 찾아보세요)
그럼 그 다음 단계로 멀 검사해야 되지?
U/S 가 solid/cyst를 감별할수 있으므로 시행하고 악성/양성 감별을 위해 FNA 시행합니다.
만약 thyroid mass라면 악성을 의심하는 소견은 머가 있지?
4cm이상 size , firm, fixed 등등..
환자가 PTC(papillary thyroid cancer)로 나왔고 치료는 total thyroidectomy 시행했네
왜했지? (Near) total thyroidectomy 또는 lobectomy시행가능하며 수술방법의 이득은
아직 controversal 이지만 이 환자는 AMES 점수 체계에 의해서 고위험군이고
고위험군에서는 total을 하는 경향입니다.
ex) Ess 수술
수술 동영상을 보시며, uncinate precess가 저중에 뭐꼬? 2nd lamella는 뭔데?
false lamella는 뭔데? (sup. tubinate) 등을 물으셨습니다.
# 3조 케이스발표 시 질문
OME의 정의가 무엇인고?
tube insertion Ix?(자료에 5개 있습니다.)
OME가 생기는 환경적 요인? (분유수유,알러지,간접흡연 등 있어요)
소아에서 OME가 걸리는 확률은? 95%이상
AOM의 정의가 무엇인가?
# 6조 케이스발표 시 질문
COM case : COM이 뭐지? 이 환자 청력 어떻게 나왔더노? tympanopasty type 1에 myringoplasty라고 적어 놨는데 myringoplasty랑 tympanopasty type 1은 다르지? 어떻게 다르노?
CMS(chronic maxillary sinusitis) case : OMU가 뭐지? 뭐로 구성되어 있노?
T&A(tonsillectomy&adenoidectomy) case : N/P view에 A/N ratio라고 적어 놨는데 이게 뭐지? 이 환자 myringoplasty&T-tube insertion도 했네..왜 했지? otitis media라고 다 이 수술 하나? OME가 뭐지? (Nose case라도 그 환자가 귀 수술도 했으면 귀에 대해서 물어보십디다..)
throidectomy case : ant. neck mass를 주소로 내원했네..이 때 DDx.해야 되는 질환이 뭐뭐가 있지?
FNA어쩌고 저쩌고.. (잘 기억안남)
♡ 2조 케이스 발표시 질문 업뎃 ♡
고막 천공시 쓰는 재료는? 당신이 본 수술에서 쓴 재료. <- 남성일쌤 환자 맡은 사람은 이거 딸랑 한 개.
OMU란?
4th lamella는?
ESS 화면 보면서 anatomy말하기
일반인들이 말하는 축농증을 전문용어로 하면? 그걸 한국말로 하면?;
subtotal/total thyroidectomy 차이
왜 lumpectomy했지?
etc....;
# 22조 질문-
vocal nodule, polyp ddx.
indirect laryngoscopy 소견의 특징. 목 구조물 보이는대로 함 그려봐라.
고막의 모양, 크기
tympanoplasty 수술 화면 보며 이 신경의 이름? chorda tympani n.
ESS 화면 보며 anatomy (lamella, uncinate proc.)
nasal polyp이 생기는 원인.
ant. neck mass의 감별
follicular thyroid cancer의 치료
기타 등등..
21조 질문은 기억이 잘 안나나 야먀를 좀 탄거 같습니다.;;
20조 질문... 워낙 대답을 못한터라 뭐 물어본지도 모르겠네요-_-a
17조 질문 - 중이의 구조,
vocal cord 의 구조(야마 그림 )
adenoid 내시경 소견 보여주면서 구조
allergic rhinitis 예방법 및 약재 등입니다.
11조 질문-TM의 3 layer
주의사항
1. 교수님이 렉쳐 or 드레싱 잘하고 있나? (원래는 둘다 매일 해야하는 것입니다.)
=>> 예. (매일) 잘하고 있습니다.
드레싱 머해봤는가? => 붕대 감아봤습니다. 머 이런식으로;;
2. 수술 일정이 일정표대로 아닐 수도 있고 양방할 수도 있으니.. 주의
3. 출석부에는 남성일 교수님 성함을 쓰면됩니다.(케이스 하고나서 싸인받고 성적표 드리면됨)
부족한 내용이 있으시면,
서익권
019-381-6801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