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동안 특장업체의 다양한 정보를 올리다보니 본연의 쓰리축(가변축) 소개가 다소 소홀했던
것으로 생각합니다.
쓰리축도 시장에 나온지 오래 지나다보니 이제는 많은 회사들이 생겨서 경쟁도 많이 치열해졌
습니다.
가격 경쟁과 더불어 제품 품질 경쟁도 심해서 어느 회사가 어떤 사양을 적용하는지도 알기가 어렵
습니다.
각 쓰리축 회사 제품 모두가 좋은 점도 있고 나쁜 점도 있는데 이를 하나로 정해서 어느 회사의
제품이 가장 좋다고 말씀드릴 수는 없습니다.
또한 쓰리축 회사에 질문을 하면 자기것이 가장 좋다고 하면서 단점은 얘기를 안하고 장점만 얘
기를 하니 정확히 판단하기가 어렵습니다.
쓰리축도 여러가지 부품의 조합이므로 적용하는 각 부품 및 타입의 장단점이 모두 있기 때문입니다.
회사별도 계속 적용하는 사양이 바뀌고, 모든 회사의 변경사항을 모두 알 수는 없으므로 그동안 알고
있는 내용으로 쓰리축을 구성하는 부품을 말씀드리면서 그 내용을 설명하고, 각 회사가 적용하는 타입
을 알려드리면 그나마 객관적일 것으로 생각이 되어 이렿게 정리를 합니다.
1. 적용하는 액슬입니다.
중형트럭에 국내 쓰리축 회사가 적용하는 액슬은 국산이 4개 종류이고, 수입산이 2개 종류인데 최근
에도 개발을 진행하는 회사가 있고, 해외 유명회사에서 국내에 판매를 추진하는 회사도 있어 제품의
종류는 더 늘어날 것입니다.
다만 최근에 경기 불황으로 수요가 줄어들어서 개발을 진행하던 회사도 포기하거나 주춤한 상태입
니다.
국내산은 푸셔액슬(앞축)의 경우 프로펠러 샤프트와의 간섭을 피하기 위해 대부분 회사의 액슬은
통축 원통 파이프를 프레스로 벤딩을 하는 타입이고, 용접 구조물로 생산을 하는 회사도 있습니다.
용접 구조물 제품도 양쪽 끝단을 절단해서 사용하니까 이것도 어차피 통축 파이프를 사용하는 타입
입니다.
이 회사는 태그액슬(뒤축)도 이와 같은 방식으로 제작을 합니다.
통축 파이프를 사용하는 타입은 별 문제가 없으나 용접타입은 용접 변형으로 인해 좌/우의 편차가
심해서 장착 시에 주행 중 떨림 등의 현상이 발생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내부의 구조를 비교해 보겠습니다.
이래 그림에서 비교해보면 통축액슬과 용접구조물의 근본적인 차이는 U-Bolt 입니다.
통축액슬은 액슬키트와 액슬을 U-Bolt로 조여주고, 액슬을 회전을 방지하기 위해서 액슬키트와
액슬을 용접하는 구조입니다.
차량에서는 상부에서 하부로 누르는 하중이 가장 크게 작용하므로 U-Bolt로 조여주는 것이
중요하고, 액슬 회전방지용 용접은 보조 역활입니다.
그런데 용접구조물 제품은 상하로 조여주는 것이 없이 용접으로 모든 처리를 했습니다.
이러면 상하의 움직임으로 일정 시간이 지나면 용접 부분의 균열이 발생할 우려가 높습니다.
또한 용접이 많으면 용접 변형이 생겨서 좌/우, 또는 상/하의 크기 차이가 생길 우려가 높습니다.
실제로 이 회사 제품이 좌/우, 상/하의 길이 차이로 인해서 바퀴의 떨림이나 타이어 편마모로
고객 불만이 많다고 얘기를 많이 들었습니다.
수입산의 경우는 2개사 제품이 사용됩니다.
다만 일부 수입사 제품은 라이닝이 커서 쓰리축 제동력이 지나치게 강하므로 마모가 심하며,국산
제품과 호환이 안돼서 구입이 어렵고, 그러다 보니 가격이 비싼 단점이 있습니다.
< 통축 푸셔액슬 > < 용접구조 푸셔액슬 >
< 통축 태그액슬 > < 용접 구조 태그액슬 >
< 수입액슬(위)과 국산액슬(아래) < 내부의 브레이크 라이닝 부품 >
- 수입액슬이 폭이 넓음 >
2. 액슬키트입니다.
액슬키트는 쓰리축 구성 부품중에 가장 중요한 요소입니다.
따라서 다양한 제품 설명이 필요하므로 여기서는 분야별로 나누어서 설명을 드립니다.
2-1. 자체 제작 여부입니다.
액슬 키트를 자체에서 설계해서 제작하느냐와 구입해서 장착만 하느냐의 차이입니다.
여러분이 많이 듣고, 익히 알고있는 회사는 대부분 자체에서 제품을 개발하고, 제작까지를 하는
회사입니다.
하지만 많은 쓰리축 회사가 액슬키트를 구입해서 장착만 해서 판매를 합니다.
이 경우에 문제점이 생겨도 개선이 늦고, 오랜 시간이 지나면 제품 결함에 대한 책임 문제가 모호
해지는 경우가 많으므로 우선적으로 말씀을 드립니다.
수입품을 적용하는 회사도 액슬은 물론 액슬키트까지 구입하여 장착해서 판매를 합니다.
2-2. 재질입니다.
액슬키트에는 다양한 철판 재질이 사용됩니다.
라테크의 경우에는 메이커의 프레임에 적용되는 포항제철 생산품인 ATOS80 재질을 사용됩니다.
이는 인장강도 80kg/mm2 제품으로 일반 철판 재질인 SS400의 인장강도 40kg/mm2에 비해서 2배의
강도입니다.
그런데 각 쓰리축 회사가 액슬키트의 재질을 어떤 것을 사용하는지는 겉보기에 차이가 없어 알 수가
없습니다.
다만 ATOS80 재질이 가격도 비싸지만 구하기가 쉽지가 않기때문에 많은 쓰리축 회사는 이 재질을
쓰지않을 것이라고 추정할 뿐입니다.
2-3. 1-링크와 2-링크 타입의 차이입니다.
1-링크와 2-링크의 가장 큰 차이는 안전성입니다.
2-링크는 오래 사용하다가 링크 1개가 파손이 되어도 1개가 지탱을 하므로 파손된 링크를 수리해서
사용하면 됩니다.
하지만 1-링크 타입은 파손 시 액슬이 바로 지면에 떨어지는 상황이 발생을 하여 큰 사고로 이어질
가능성이 많습니다.
파손될 것을 미리 예상하고, 수리를 하면 되겠지만 늘 액슬키트를 들여다 볼수도 없으므로 간단한
문제는 아닙니다.
< 2-링크 타입 모습 > < 1-링크 타입 모습 >
2-4. 부시의 차이입니다.
국내 쓰리축에 적용되는 부시의 종류는 크게 2가지로 나누어집니다.
구리스를 주입하지않고 사용하는 노-구리스 타입과 구리스를 주입해서 사용하는 구리스 타입이
있습니다.
◇ 노-구리스 타입
노-구리스 타입의 부시는 고무가 겉을 싸고있고, 안에는 기능성 플라스틱으로 되어있어
이것이 마모되면서 구리스 역할을 하는 타입이고, 크기가 커서 1-링크 타입에만 적용이
가능한 타입이며, 대당 2개가 사용이 됩니다.
이 타입은 플라스틱의 수명이 다할때까지는 구리스를 주입하지 않아도 됩니다.
1-링크 타입은 핀의 크기가 커서 이 타입을 적용하는 것이 가능하므로 1-링크를 사용
하는 회사는 많은 회사가 이 타입을 적용합니다.
< 러버-플라스틱 타입 부시 윗모습 > < 옆 모습 >
< 황동-탄소 타입 부시 모습 > < 장착 모습 >
◇ 구리스 타입
2-링크를 적용하는 회사에서 대부분 사용하는 타입입니다.
구리스 주입타입에 사용되는 부시는 스틸+러버 타입과 스틸 타입이 있습니다.
스틸+러버 타입은 스틸 사이에 러버가 들어가 있는 제품이고, 스틸 타입은 내마모성이 강한 재질을
사용합니다.
최근에는 러버를 겉에 두고 내부에 스틸을 넣은 부시도 있습니다.
이 타입은 정기적으로 구리스 주입을 하지않으면 결함이 나타나고,자주 주입을 하면 수명도 깁니다.
하지만 일정시간이 지나면 노-구리스 부시와 마찬가기로 부시를 교환해야 하며, 비용은 70~80만원
정도 소요가 됩니다.
라테크는 세미 노-구리스 타입으로 황동에 탄소가 함유된 타입을 적용합니다.
이것도 구리스 주입 타입으로 자주 주입할수록 수명이 길어져 좋지만 구리스를 주입하지않아도 내부
에 탄소가 구리스 역활을 하므로 일정시간은 사용이 가능한 제품입니다.
집게차와 같이 차주와 운전자가 달라서 전혀 차량 관리를 안하는 경우에도 일정시간은 문제가 없도록
만들어진 제품인데 분명한 것은 구리스를 자주 주입하는 것이 원칙입니다.
구리스를 자주 주입하면 일반 구리스 부시보다 수명이 깁니다.
2-5. 충격완화장치(쇼바)의 적용 여부입니다.
쇼바를 적용하느냐 안하느냐의 차이입니다.
대부분의 회사가 적용을 하지않고 있으며, 최근에는 이에 대한 성능이 고객에서 인식이 되면서
적용하는 회사가 늘고 있습니다.
쇼바의 용도는 작은 충격을 잡아서 운전자의 승차감을 향상시키는 용도이며, 장착 차량과 비장착
차량을 동시에 타보면 이 차이는 확실히 알 수 있습니다.
< 충격완화장치(쇼바) 모습 >
2-6. 하강용 에어백의 종류입니다.
국내에서 적용하는 하강용 에어백은 3가지 타입이 있는데 1-Bag(일명 통백), 2-Bag, 3-Bag입니다.
움직이는 궤적이 큰 1-링크 타입은 보통 1-Bag이나 3-Bag이 사용되고, 궤적이 짧은 2-링크 타입
이 주로 사용됩니다.
가끔 고객 중에는 1-Bag이나 3-Bag이 크기가 커서 힘을 많이 쓴다고(압을 많이 높여줄 수 있다고)
생각하시는 분이 있습니다.
하지만 Power = F x A (힘 = 공기압 x 에어백 바닥면적) 공식에 의해 작동을 하므로 힘의 차이는
없습니다.
최근에는 1-Bag이 긴 궤적의 경우에 탈락의 위험이 높다는 것이 알려지면서 이를 적용하는 회사가
많이 줄어든 상태입니다.
< 1-Bag 하강 시 모습 > < 1-Bag 상승 시 모습 >
< 2-Bag 하강 시 모습 > < 2-Bag 상승 시 모습 >
< 3-Bag 하강 시 모습 > < 3-Bag 상승 시 모습 >
3. 에어콘트롤박스 적용 여부입니다.
쓰리축을 하강시키고, 압력을 높이고, 상승시키는 여러가지 운영을 하기 위해서는 많은 밸브가
필요합니다.
릴레이, R-12, 체크 밸브 등 입니다.
이 밸브는 소모품이며, 일정 시간이 지나면 교환을 해야 하며, 비바람 등에 노출이 되면 수명은
더 짧아집니다.
그런데 이 밸브를 교환하는데 프레임 안쪽에 있으면 어떻게 되겠습니까?
이런 비상상황이 마침 야간에 발생하면 어떻겠습니까?
아마도 많이 불편하고, 짜증도 날 것입니다.
라테크는 이 밸브를 콘트롤박스를 이용해서 프레임 바깥쪽에 모아놓아서 밸브의 수명도 늘리고,
A/S도 간편합니다.
내부에 압력의 미세조정을 위한 에어탱크가 장착이 되어있고, 차후 부품 교환을 위해 충분한 공간
확보를 해놓은 제품입니다.
어떤 업체에서는 자기네도 콘트롤박스가 있다고 이야기하는데 법에서 의무적으로 장착하게 되어
있는 압력게이지와 스위치 박스이지 진정한 의미의 콘트롤박스는 아닙니다.
최근에는 기본적인 밸브 및 게이지, 스위치를 모아놓은 세미 에어콘트롤박스를 장착한 회사도
있습니다.
다만 기본적인 부품만 모아놓았고, A/S를 할 수 있는 공간이 없어 문제가 있을 경우에는 박스 전
체를 교환해야하는 단점이 있습니다.
< 콘트롤박스 외부 모습 > < 콘트롤박스 내부 모습 >
< 기본 타입 콘트롤박스 내부 모습 > < 내부 밸브 모습 >
< 세미 콘트롤박스 내부 모습 >
4. 에어콘트롤 방식의 차이입니다.
4-1. 직접식과 간접식
에어콘트롤 방식은 2가지가 있습니다.
에어를 가두어두고 운영하는 것이 직접식이고, 에어를 넣었다 뺐다 하면서 운영하는 것이 간접식
입니다.
턱을 넘어갈때나 비포장도로에서 압력게이지가 심하게 움직이면 직접식이고, 움직임이 많지않으면
간접식으로 보면 됩니다.
반면 간접식은 턱을 넘어갈때나 비포장도로 운행시 순간적으로 에어를 빼주고 다시 보충을 하므로
압력게이지의 변화가 심하지않고, 이는 승차감이 좋은 것으로 나타납니다.
간접식이 좀더 복잡하고, 기술이 필요한 방식입니다.
4-2. 에어탱크의 크기 및 종류
직접식은 에어를 가두고 사용을 하므로 에어를 많이 보관할 필요가 없어 에어탱크를 작은 것을 사용
해도 됩니다.
반면 간접식은 에어를 빼주며 보충을 해야하므로 에어탱크가 큰 것이 필요합니다.
라테크(주)는 대용량 60L 에어탱크 2개(120L)를 사용합니다.
40L 2개를 사용하는 회사는 대부분 직접식 에어콘트롤 방식을 적용한다고 보시면 됩니다.
< 120L 에어탱크 모습 > < 80L 에어탱크 모습 >
5. 쳄버의 종류(싱글, 더블)
에어쳄버는 2가지가 사용이 됩니다.
브레이크만 적용이 되는 싱글 타입과 브레이크와 파킹(주차) 브레이크까지 적용이 되는 더블쳄버
타입이 있습니다.
쓰리축을 상승시키고, 타이어를 돌렸을때 타이어가 돌아가면 싱글타입이고, 타이어가 돌아가지
않으면 더블타입입니다.
최근에는 대부분 더블타입을 적용하는데 원가절감을 위해 아직도 싱글타입을 적용하는 회사도
있기는 합니다.
더블쳄버의 중요성을 설명드리겠습니다.
쓰리축을 장착한 차량에 파레트 화물을 가득 실었는데 적재물이 가득한 과적 상태이므로 축 바퀴
에는 에어압력이 높게 되어있습니다.
그런데 마침 차량은 비탈길에 주차가 되어있습니다.
지게차가 와서 적재물을 내리고 있는데 운전자는 마침 아는 사람을 만나서 얘기를 하고 있습니다.
적재물은 줄어드는데 쓰리축 에어압력은 고압이다 보니 파킹이 되어있는 구동바퀴가 떠있는 상태가
됩니다.
이 차량에 더블쳄버가 장착되어있으면 아무런 문제가 없는데 싱글쳄버이면 서서히 굴러내려가는
상황이 발생을 합니다.
운전자가 쓰리축 에어압력을 낮추어주면 되는데 운전자도 마침 없으니 차량이 굴러내려가 대형
사고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 더블 쳄버 > < 싱글 쳄버 >
6. 축간 거리(푸셔액슬, 태그액슬)
중형트럭의 쓰리축은 대부분 더블타이어(복륜)에 고정식으로 되어 있습니다.
따라서 차량이 커브를 돌때에는 바퀴가 미끄러지면서 운행이 되므로 타이어의 마모가 발생을 합니다.
이 현상이 축(바퀴)간 거리가 멀수록 더 심하게 됩니다.
따라서 축간거리는 짧을수록 유리합니다.
< 푸셔액슬 장착 차량 > < 태그액슬 장착 차량
이상으로 쓰리축의 제품 품질을 결정하는 여러가지 사양을 정리하였습니다.
쓰리축이 다 그게 그거지 하고 생각하면 간단한데 하나하나 따져보면 여러가지가 많이 차이가
납니다.
아래표는 여러 쓰리축 회사가 어떤 사양을 적용하는 것에 대한 종합 정리표입니다.
각 회사에 대한 예의도 있고, 제가 타 회사의 제품 사양을 정확하게 알 수가 없어 추정으로 표를
정리하였으므로 이 점은 이해 바랍니다.
따라서 각 회사의 이름은 명기를 하지않고 A,B,C,D...로만 명기를 합니다.
참고 및 비교하시기 바라며, 상세한 판단은 고객 여러분의 몫입니다.
-. 회사별 쓰리축 제품 비교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