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는 현재 가까운마트나 어디를 가든 국외에서 수입되는 물품을 구입할 수 있으며 (ex. 외국과자 , 아이폰 등) 그로 인해 우리 생활에도 많은 편리함을 주어집니다. 또한 세계화로 인해 전세계에 있는 수많은 기업의무한경쟁으로 인하여 공산품을 싼 가격으로 소비자에게 다가옵니다.
소비자 입장이 아닌 기업의 입장에서 세계화의 장점을 보자면 국내판매뿐만 아니라 전세계를 무대로 수익실현을 할 수 있으며 해외에 공장을 설립하여 (중국 , 베트남 등) 생산비용을 아낄수 있습니다.
한국의 경제적인 발전과 K-POP, K-Drama 등의 인기 상승으로 인해, 한국어 학습을 원하는 사람들이 많아졌습니다. 이를 위해 해외에서도 한국어 학습을 위한 학원과 교재가 다양하게 출시되고 있습니다.이러한 결과를 토대로 우리나라 고유의 언어인 한글을 세계에 알리며 보존하고 발전시킬 수 있습니다. 한국의 문화 교류는 해외에서도 적극적으로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한국의 전통음악과 춤을 배우기 위해 한국을 방문하는 외국인들 한국의 문화 유산을 보존하고 발전시키기 위한 국제협력 등이 그 예입니다. 이 외에도 한국의 문화 콘텐츠가 해외에서 인기를 끌면서 한국의 이미지와 인식도 긍정적으로 변화하고 있습니다. 또한 한국의 현대 문화와 전통 문화를 조화시키는 새로운 시도들이 많아지면서 한국문화의 창의성과 발전 가능성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이러한 모든 요인들이 외국인들에게 한국문화가 준 영향을 크게 이끌어내고 있습니다.
첫댓글 셰계화되고 있는 우리 문화의 우수성과 가치를 어떻게 증명하지? 과거 우리 나라에 미국 문화가 인기 있었던 게 다 좋았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