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수사례집 2013년 농림부 6차 산업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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양봉 우수사례집 2013년 농림부 6차 산업화
➩꿀 한방울의 비밀(秘密)
벌이 몇 번 꽃에 갔다 와야 한 병의 꿀을 모을까?
꿀이생산되는 과정
밀원에 따라 다르지만 5000-200,000송이의 꽃을 방문해야 1회 수밀량의 꿀이 모아진다.
1회 수밀량은 약 0.012g.
그러므로 2400g(한병)의 꿀을 얻기 위해선 약 20만번의 수밀작업이 필요하고 1회의 수밀작업시 평균 1만송이의 꽃을 방문하다고 할 때, 한되의 꿀(2400g)을만들기 위해선 20만번 수밀작업×1만송이의 꽃이니 약 20억 송이의 꽃을 방문해야 된다. 그러니 얼마나 꿀이 진귀한 것인가 !
20억송이의 꽃에서 20만번의 수밀작업을 해야 1되의 꿀이 만들어지는 셈인데 한마리의 벌은 밀원과 기상조건이 양호하면 하루에 5번 정도의 수밀작업을 할 수 있다고 한다
그러니까 밖에 나가서 일하는 벌이 2만마리의 봉군이라면 하루에 10만번의 수밀작업을 할 수 있고 20만번의 수밀작업을 위해선 2일이 소요되게 된다
즉 이틀에 한되의 꿀을 모을 수 있다는 셈이다
이것은 날씨와 밀원상태가 양호하고 봉군의 세력이 왕성한 경우를 가정하여 게산해본 것이며 벌들이 실제로 1되의 꿀을 모으기 위해선 그들의 눈물겨운 노동과 단합된 힘과 희생이 있어야만 가능한 것이니 꿀이 얼마나 소중한 것인지를 알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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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
봉종 및 계통별 특성
1. 동양종 꿀벌(토봉, 토종벌, 재래종; Apis cerana Fabr.)
○ 몸크기 : 11.9 ㎜, 서양종 꿀벌(12.7 ㎜)의 85% (? .937 ?)
☞ 여왕벌 16.8 / 19.9 x 100 = 84.4 %, 3.8 ㎜, ☞ 약 4 ㎜
○ 혀길이 : 5.3±0.04㎜, 서양종 꿀벌(6.5±0.06㎜)의 82%
○ 시구(翅鉤)수 : 18.7±0.19, 서양종 꿀벌(21.9±0.23)의 85%
○ 개체당 일회 수밀량 : 토종벌 0.016g, 서양종 꿀벌(0.037g)의 4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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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 고 여왕벌 일벌 수벌
재 래 종 16.8㎜ 11.7㎜ 12.5㎜
서 양 종 19.9㎜ 12.9㎜ 14.8㎜ 참고 추가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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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횡성에덴양봉원
➩핵심 키워드
에덴의 꿀벌학교
벌꿀, 꿀벌 농촌체험교육농장
벌꿀판매
홈페이지 및 직거래 : 1억 2천만원 (2012년 기준)
에덴의 꿀벌학교(농촌교육농장)
5,00명 방문, 1천 5백만원 매출(2012년 기준)
➩적극적인 변화 수용
•과거의 고정식 양봉에서 벗어나 양봉산업의 혁신 추구
•소비자의 요구에 부응하는 맞춤형 상품을 개발하고 인터넷 판매와
농촌관광을 접목해 고부가 가치의 6차 산업으로 변신
깊이 있는 체험교육
•년간의 준비기간을 거쳐 학생들과 소통하는 체험 프로그램 마련
•일회성이 아닌 다회차, 학년별 교육을 통해 학생들의 생태체험과
인성 함양에 도움을 주는 프로그램 운영
➩강원도 횡성군 횡성읍 추동리에 위치한 에덴양봉원은 1962년 윤상복 대표
아버지가 할머니의 병 구환을 위해 벌 두통을 구입한 것을 계기로 시작됐다.
이후 2대를 이어가며 50년 전통의 가업으로 자리 잡은 양봉 대표농가로, 윤
상복 대표는 1993년 도시생활을 정리하고 다시 고향으로 귀촌했다. 윤 대표
는 아버지가 하던 소규모 고정양봉3을 사육규모를 늘려 전국을 이동하며 꿀
을 생산하는 이동양봉으로 전환, 가족이 다 참여하는 전업 양봉농가로 발전시켰다.
열심히 꿀을 채집해 양봉조합이나 도매상에 납품을 해도 수입이 늘어나지 않
자, 소포장을 개발하고 직거래장터와 홈페이지를 통해서 직접 판매를 하게
됐다. 2011년부터는 농촌교육농장을 지원받아 에덴의 꿀벌학교를 운영하면
서 농촌체험관광과 접목하고 있다.
➩ 소포장 상품 개발 통한 직거래 판매
- 튜브용기 : 300g, 500g, 1,000g - 유리병 : 600g, 1,200g, 2,400g
- 벌꿀 선물세트 11종 개발
- 프로폴리스 액상제품 OEM 생산, 천연 밀랍6 가공생산 및 도·소매
드럼채 도매로 납품만 하던 일에서 탈피해 소포장을 만들어 도시 소비자와 직
거래를 위해 포방박스 디자인을 만들고 “에덴벌꿀”이라는 상표도 만들어 특
허청에 상표등록을 마쳤고 매년 20~30차례씩 서울 서초구청을 비롯한 관공
서, 백화점, 농·특산물 직거래 장터에 참가하였으며 2000년 말 홈페이지를
구축하여 전자상거래를 통한 직거래 활성화를 하였다.
체험교육 앞세워 위기 돌파
환경오염, 전파공해8 등 다양한 요인으로 인해 이유 없이 꿀벌이 사라지는 현
상은 벌꿀 생산량 감소로 이어졌다. 이에 양봉을 포기하고 제2의 직업을 준비
하던 중, 자연의 소중함과 농촌체험관광을 통한 농외소득 창출이라는 새로운
분야를 접하게 됐다.
4년의 준비기간(교사양성 기초, 심화과정을 부부가 함께 수료)과 실내외 다양한
교육환경 조성, 교구구입과 연속 방문이 가능한 다회차 및 학년별 농촌체험교육
농장 프로그램 개발 등을 통해 학생들과 공감하는 체험 프로그램을 운영했다.
특징
꿀벌 환경생태교육 (당일, 1박2일)
➩6차산업화내용
6 천연 밀랍
석유 화학 부산물인 파라핀을 전혀 사용하지 않고 꿀
벌의 복부의 납선에서 분비되는 물질만을 채집한 것
으로 밀랍초를 만드는데 사용된다.
7 프로폴리스(propolis, 밀랍 蜜蠟)
꿀벌이 자신의 생존과 번식을 위해 여러 식물에서 뽑아낸 수지(樹脂)와 같은 물질에 자신의 침과 효소 등을 섞어서 만든 물질로써 주요한 효능으로는 항염·항산화·면역증강 등이 있다.
8 전파공해
각종 TV, 휴대전화 등의 전기전자제품에서 발생하는 전자파가 인체나 다른 기기에 영향을 미쳐 산업재해나 장해를 일으키는 현상으로써, 환경오염과 더불어
전파공해는 꿀벌이 사라지는 요인 중 하나이다.
다양한 소포장재개발
벌꿀 선물세트
3차 산업화 과정
➩에덴양봉원은 다양한 꿀 관련 제품을 직거래 장터 및 백화점 등 대형유통업체
와 직거래를 했으나 현재는 인터넷 홈페이지를 통해 전량 직거래 판매 하고 있
다. 각종 양봉 기자재, 포장용기, 세계의 양봉산물, 대형 말벌집 등 약 30여 종
400여 점을 전시하여 농촌체험교육소재로 활용하고 있다. 벌꿀 제품의 판매
다각화를 위해 건설협회, SK D&D, (주)교보, 총각네 야채가게 등에 선물용
으로 납품 하고 있다.
➩매출 1억 6천 5백만원, 방문객 500명 (2012년 기준)
•인터넷 및 직거래 벌꿀판매 : 1억 5천만원
- 벌꿀 7000kg, 찰옥수수 12,000통, 밀납 500kg, 프로폴리스 500개,
로얄제리 25kg 생산 등
•농촌교육농장 : 1천 5백만원 등(방문객 : 500명)
- 꿀벌미니전시관(108㎡ 33평), 꿀벌교실(99㎡ 30평), 잔디마당(330㎡ 100평), 벌꿀채밀 학습장(66㎡ 20평) 등
1. 소비자의 목소리에 귀 기울이기
20년 동안 시대의 요구에 맞게 변화해 왔다. 즉 소비자 중심의 생산과 포장단위의
변화, 소비자를 찾아가는 마케팅과 홍보 등을 통해 브랜드 인지도가 상승하면서
직접 판매가 가능해졌다.
2. 체험교육 재방문율 제고
•농촌교육농장 운영 시 돈보다는 학생들이 자연생태와 꿀벌을 보면서 인성이 바
뀌는 모습에 보람을 느끼고 있다. 일회성 교육이 아닌 시리즈 형태의 다회차 교
육을 통해 재방문율을 높이는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이 밖에 3대의 가족과 부부가 함께 하는 즐거운 일터이자 생활공간, 교육농장
으로 운영하고 있다.
발전방안
➩최고의 양봉 교육농장 겸 꿀벌 선생님
에덴 양봉원 윤상복 대표는 가장 자신 있는 양봉과 농촌교육농장을 접목해 학생
들에게 꿀벌 생태교육을 하는 농장주이자 교사가 되고 싶어한다. 초·중·고등
학교의 정기적인 농촌체험교육 활동을 통해 진로·직업체험, 식생활 교육프로그
램 등을 개발 운영하는 교육농장으로 발전하여 연간 3,000명 이상의 방문객 유치
와 연간 2억 5천만원의 매출을 올려 명실공히 대한민국에서 양봉관련 최고의 교
육농장으로 성장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