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투자심리 주치의 입니다.
강연회 후기가 늦었습니다. ;;;
이번강연회는 처음으로 차트관련 강연이 였습니다.
그래서 소수의 인원으로 강연을 하게되었습니다.
글을 읽기전에 3월13일 오픈강의 동영상을 보세요.
동영상 내용이 겹치는 부분이 많습니다.
이번 강연은 일본 대지진과 함께 온 악재에 대해서 설명으로 시작 했습니다.
(도덕경의 역발상에 대한 내용을 읽어주셨는데 적지를 못했네용;;;ㅋ)
악재는 기회이니 악재에 용기를 갖고 남들이 욕심을 갖는 자리를 두려워하라고 하셨습니다.
일본 대지진으로 인해서 여러 산업 시설이 파괴되어서 애도해야될 일이지만 그에 따른 반사이익을 얻을것이라고 하셨습니다.
91년과 98년에도 아주 큰 조정이 있었고, 그때는 증권사에서 사람이 너무없어서 장기를 두고 놀았다고 하셨습니다.
하지만 돌아보면 그때는 정말 좋은 투자기회였습니다.
현재는 지수관련 종목들 삼성전자, 현대차는 외국인이 팔고 있습니다. 돈을 먹었으니깐 선물을 팔아서 팔면서 수익을 내고 있다고 하셨습니다.
개인들이 우량주들 갖고 있는데 이런 종목들이 못올라가고 중소형주들이 올라가지 않을까 하셨습니다. 개인들이 은행 증권의 우량주를 갖고 있다면 중소형주가 올라가는것을 바라만 볼수 밖에 없다고 하셨습니다.
우리는 중소형주도 분산투자했으니 두려워하지 말라고 하셨습니다. 왜 주식인가를 쓴 존리는 펀드 투자자들의 돈을 모두 분석이 된 종목에 투자하라고 했다는 것을 말씀해 주셨습니다.
주식시장에서는 작은 돈을 잃어봐야한다고 했습니다. 깡통난 사람은 겸손하다고 하셨습니다. 깡통이 나면 남들에게 주식투자를 권유하지 않는다고 했습니다. 그리고 자만하면 깡통이 난다고 하셨습니다. 특히 자만을 하게되면 가족에게 권유하게 된다고 하셨습니다. 즉 마음이 편하면 남에게 권유한다고 하셨습니다. 이때는 시장이 버블이 났으니 조심해야한다고 했습니다.
오히려 남에게 권하지 못하고 조금밖에 못하고 자신 없는자리가 바닥이고 이런 자리가 나중에 많은 수익을 준다고 하셨습니다.
즉 주식투자에서는 돈을 잃을 수있는 마음, 돈을 버릴수 있는 마음이 필요하다고 했습니다. 돈을 벌겠다고만 생각하면 안된다고 하셨습니다.
시황으로 현재 이평선추세가 강하다고 하셨습니다. 악재로 주가가 잠시 조정이 오지만 주가는 원래 방향으로 간다라고 하셨습니다. 지금의 조정은 대중의 자금이 많이 들어왔기(창의투자 1조 6천억 신용6조) 때문에 외국인들은 현물 매도 선물 헷지매도를 했다고 하셨습니다. 대중들이 신용으로 돈을 벌게해주는 시장은 없다고 하셨습니다. 신용이 많은 종목은 못올라간다고 하셨습니다.
미국의 87년 장을 비교해주시면서 40% 조정을 한 블랙먼데이 차트를 보여주셨습니다. (월봉 40, 50, 60)
투자자들은 이때의 강한 조정을 생각나고 기억이 크게 남아서 치료를 받아야 한다고 하셨습니다. 그래서 투자자는 붕어가 되야한다고 하셨습니다. 조정을 잊고 자신만의 시스템의 노예가 되야합니다.
87년의 조정이 40%조정이였지만 60월봉을 터치하고 올라가는 모습은 이평선의 결집을 위한 것이라고 하셨습니다.
이렇게 조정이 오는것은 세력들은 개인들이 손절하길 바라기도 하기 때문이라고 하셨습니다. 98년 IMF 때 대주주, 공장주인만 주식을 갖고 있고 개인드들은모두 손절을 했습니다.
08년도의 조정 이렇게 죽인 자리 또한 내마음이 허락안한다고 하셨습니다. 10월 한달간 조정을 했는데 이럴때 펀드투자자가 몰리겠느냐고 하셨습니다. 내돈에서 사지도 못하는데 펀드는 몰리지 못하고 이번 1월처럼 펀드가 몰리는 자리, 많이 올랐으니 더 오를것이라고 생각하는 개미들의 심리를 이용해서 펀드회사의 마케팅에 개미들이 속는 자리가 단기 상투라고 하셨습니다. 주식시장은 돈을 나눠주는 사업이니 대중이 많으면 많을수록 돈이 안되고 그때는 조정이 온다고 하셨습니다.
우리나라 시장이 커진다고 하셨습니다. 프로그램 누적 매도가 10조가 넘어섰는데 이는 잠재 매수세로 다시 상승세로 돈이 유입될수 있습니다. 그리고 펀드도 04년도 7조에서 07년도 상투에서는 144조였습니다. 지금은 100조를 깨고 다시 장승중이라하셨습니다.
신문은 바닥과 상투를 알려주는 지표라고 하셨습니다. 바닥과 천정의 지표는 신문에서 나온다고하셧습니다.
모델하우스이론에 대해서도 설명해주셨습니다.
소형주가 뒤에 출발하는데 이때 안써먹은 것이 시세가 난다고 하셨습니다. 그리고 이때 내용없는 것은 시세가 나고 그 본전으로 오지 않는다고 하셨습니다. 내용이 있어도 큰 시세가 나면 10년은 기다려야 한다고 하셨습니다. 이때 앞의 상승 시세를 보고 들어가는 것은 모델하우스를 보고 사는 것이니 절대 사면 안된다고 하셨습니다. (Ex, 한컴, 동신제약 -> SK케미칼로합병, 바른손, 성창기업, 로케트 전기)
중소형주가 개미들을 꼬실려면 상한가가 나오면서 맛있게 올라가야한다고 하셨습니다. 이러 주식들을 상한가가 나온다음에 추천하는 주식은 홈쇼핑 쇼호스트가 아닌지 의심하라고 하셨습니다. 동트기전이 어둡기 때문에 중소형주가 지금 시세가 많이 안났지만 대형주에서 이득을 많이 본 세력이 중소형주를 시세를 올린다고 하셨습니다.
공장도가격 - 도매상가격 - 소비자 가격으로 현대모비스 차트를 보여주셨습니다.
98년 현대그룹주들이 부도가 난다고 했엇는데 이때 본전을 오게 사주는 것은 대주주만 내용을 알고 있다고 하셧습니다. 이때 증여가 아닌지 의심을 해보라고 했습니다. 그리고 왼쪽편 매물을 다 사주고 신고가가 나는것은 다 이유가 있으니 본전에왔다고 팔지 말라고 하셧습니다.
즉 집구석이 쓸만하면, 먹고 살만하면 계속 들고 가라고 하셧습니다. 보이지 않는 증여가 엄청난 비밀이라고 하셨습니다. 코스닥은 집구석이 안좋아서 종이팔고 도망가는 기업이 많다고 하셨습니다.
주식투자는 경험, 기억력의 싸움이라고 하셨습니다. 큰 조정이 와서 75%가 빠져도 이를 버티면 떼부자가 된다고 하셨습니다. 그 바닥을 버텨라고 하셨습니다.
차트보는 법으로 듀얼 모니터를 사용하라고 하셨습니다. 두개의 모니터로 차트를 길게 보면 기업의 역사를 한눈에 자세하게 볼수있다고 하셨습니다. 내용없이 작전을 한 주식들은 월봉으로 보면 작전을 했던것들이 다 보인다고 하셨습니다.
대그룹이 M&A를 했다고 좋아하지 말라고 하셨습니다. M&A시의 가격은 가격이 비싼자리라고 하셨습니다. 감자를 해서 반죽이고 개미들 물량을 뺏고 간다고 하셨습니다. 그리고 할아버지가 손자에게 증여를 하지 않았을까 의심해보라고 하셨습니다. 물론 이렇게 죽이는 자리는 기업분석이 안된다고 하셨습니다. 그렇지만 이럴때는 직관으로 보고 투자를 해야한다고 하셨습니다. 주가는 분석이 안될때가 많다고 하셨습니다.
믿을수 없는 종목들, 기업분석이 안되는 사기꾼 주식을 사지 말라고 하셨습니다. 기업분석을 꼭 하라고 하셨습니다.
(차트를 주셨는데 그에 대한 내용을 올리기가 쉽지 않아서 이번에는 내용이 좀 짧네용;;;;)
강연회가 끝나고 식사를 갖고 연구소에서 커피도 한잔;;ㅋ(예쁜새댁님과 회원님들과 함께;;) 했습니다.
강연회 준비하느라 고생하신 아빠님, 푸른바다님, 부방장님, 차트황제님, 직관의예술님 모두 수고하셨습니다.
강연회오신 투자500님, 대박비비님, vvip님 미스터머니님, 레몬향님, 하면된다님, 현이네님, 황금광맥님, 고흥부자님, 한잔의 추억님, 울타리님, 캐쉬플로우님, 천기누설님, 착한마음님, 예쁜새댁님, 착한학생님, 희망심포니님, 물이찰때노젖자님, 꿈을향해달려라님, 달리는천마님 모두 반가웠습니다~~^^(필명 빠졌는지 모르겠네용;;; 일반회원님들도 오셨는데 필명을 몰라서;;;)
긴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R=VD 생생하게 꿈꾸면 이루어 집니다~~^^
성투하세용~~^^
삭제된 댓글 입니다.
꿈꾸는달님 감사합니다~~ 성투하세용~~^^
투자심리주치의님의 후기를 읽다보면 한편의 영화를 감상한 기분이 드네요, 덕분에 공부 잘했읍니다,~환절기에 건강하시고요,,
바다가좋은사람님 감사합니다~ 영화까진;;; 요즘에 춘곤증이 있는지 계속 잠자고 해서 글을 이제야 올렸습니당;; 감사합니다~ 성투하세용~~^^
주식 투자는 기억력 - 경험 싸움이다. 신문은 바닥과 천장을 가르쳐주는 지표. 현장에서 명품 강연회를 듣고 있을 정도로 요약을 너무 잘 해주셨습니다...감사합니다...대박입니다.~~*^^*
추세추종전략님 감사합니다~ 성투하세용~~~^^
투자심리주치의님 항상 상세한 강연회 현장 설명 잘읽고 있습니다. 멀리있어 또는 바빠서 참석몾하는 회원님들에게 크나큰 도움이 되고있습니다. 대단히 감사합니다.
자미원님 감사합니다~~ 성투하세용~~~^^
투자심리주치의님 강연회 후기 정말 감사합니다.
구슬이슬님 감사합니다~~~ 성투하세용~~^^
강연후기감사합니다참석한것처럼생생합니다
보탬이님 감사합니다~~ 성투하세용~~~~^^
주치의님 대단하십니다 . 어떻게 저걸 와우 감동이에요 . 저도 본받아야 겠습니다 . 감사합니다. 열공 하시길. 화이팅
꿈을향해달려라님 감사합니다~~ 성투하세용~~^^ㅋㅋ
항상 열정적인 모습. 에너지가 느껴져요.
정말 보기좋습니다. 후기 감사해요
직관의예술님 감사합니다~~~ 열심히 하겠습니당~~ 감사합니다~~^^
강연회 summary를 잘 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턴어라운드님 감사합니다~~ 성투하세용~^^
감사합니다. 만나뵈어 영광이었습니다.^^
캐쉬플로우님 감사합니다~~ 넵~ ㅋ 만나서 반가웠습니당~~ 성투하세용~~^^
투자심리주치의님 알짜배기 후기 였습니다. 성투한 명의가 되셔서 세상을 밝게 빛내주세요~~^^
신pro님 감사합니다~~ 넵 열심히 공부하고 성투해서 세상을 밝게 빛내겠습니다~~ 성투하세용~~^^
정말 가고싶은 자리였는데, 주치의 님 덕분에 간접으로라도 함께 했네요.
늘 항상 감사합니다. ^^
방그레~ ^^ 님 감사합니다~~ 성투하세용~~^^
강연회 정말 열심히 들으셨군요.. ^^ 주치의님 글 읽으니, 복습효과 100프로에요. ^^
감사합니다~~
대박비비님 감사합니다~~ 복습효과 ㅋㅋ 감사합니다~ 성투하세용~~^^
항상 의사샘 답습니다.....감사합니다.
예 인님 감사합니다~ㅋ 의사샘;;ㅋ 성투하세용~~^^
강연회 후기 잘 읽었습니다.만나서 반가웠습니다.~~
현이네@님 감사합니다~ 넵~ 만나서 반가웠습니다~~ 성투하세용~~^^
생생한 후기 감사합니다
초보주식투자님 감사합니다~~ 성투하세용~~^^
투자심리주치의님 감사합니다. ^^
^&^차트황제님 감사합니다~~ ㅋ^^
강연회 후기 주치의님 덕분에 정말 잙읽었습니다. 감사합니다.
자미원님 감사합니다~~ 성성투기원드립니다`~^^
이번주는 복습하는 날입니다. 하하하.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