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O2O서비스란 Online to Offline의 약자로 온라인에서 예약·주문을 진행
하면 오프라인에서 재화·서비스를 제공받는 것을 말함
- 요식업계에서의 O2O서비스는 고객이 모바일을 통해 주문을 하면 배달
서비스를 통해 오프라인에서 음식을 제공하는 것으로, 중국에서는 이를
‘와이마이(外賣)’라고 함
- 동 보고서는 중국의 빅데이터 분석기관 <Bigdata-Researh(必咨)>
(http://www.bigdata-research.cn)의 자료를 참고하여 분석·정리하였음
1. 중국 모바일 와이마이 서비스 시장현황
가. 중국의 와이마이 서비스는 고객이 배달APP을 통해 음식을 주문하면 배달전문기사가 식당에서
주문된 음식을 받아 배달을 진행하며, 배달비는 일반적으로 고객이 지불함
- 식당에서 음식주문을 확인한 후에는 예상도착시간, 배달원 신상정보, 위치 등에 대한
정보를 APP으로 제공, 소비자들의 편의를 더함
나. 중국 모바일 와이마이 서비스의 시장규모는 ▲2015년 2분기 80.3억위안에서 ▲2016년 1분기
231.1억위안 ▲2016년 3분기 493.9억위안으로 1년 사이 6배 이상 확대되었음
- 와이마이 서비스의 시장규모는 매분기마다 2~30%의 성장률을 기록하였고, 특히 2015년
4분기에서 2016년 2분기까지는 50% 이상 성장하였음
- 즈푸바오(支付, Alipay), 위챗페이(Wechat Pay) 등 모바일 지불수단의 상용화에 따라
중국의 음식배달 어플리케이션 또한 빠른 성장을 보이고 있음
다. 2016년 O2O서비스를 사용한 경험이 있는 고객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진행한 결과
▲음식배달 56.6% ▲차량공유 33.7% ▲여행 31.7%로 음식 분야의 서비스가 가장 빈번하게
이루어지고 있음 (복수응답 가능)
- 중국 소비자들은 생활밀착형 O2O서비스를 가장 빈번하게 활용하고 있음을 알 수 있음
2. 중국 와이마이 서비스 주요 APP 현황
가. 중국 와이마이 서비스 APP의 2016년 3분기 거래액 기준 비중은 ▲어러머(了, Alibaba)
36.4% ▲메이투안(美, Tencent) 21.8% ▲바이두(百度, Baidu) 11.7% 순으로 세 업체가
전체의 약 90%를 점유하고 있음
- 중국의 요식업계 O2O서비스는 중국 IT분야의 선두주자인 소위‘B.A.T’ (바이두, 알리바바,
텐센트)가 모두 진출하여 주요 플랫폼으로 작용하고 있으며 경쟁이 치열함
나. APP별 전체 회원 수 대비 2016년 3분기 APP을 사용한 회원 수는 ▲어러머(了)가 72.9%로
가장 높았고, 이외 ▲메이투안(美) 67.8% ▲바이두(百度) 63.4% ▲기타 52.9% 순으로
나타났음
3. 중국 와이마이 APP 사용자 특징
가. (성별) 2016년 3분기 와이마이 APP 사용자의 성비는 ▲여성 51.4% ▲남성 48.6%로
여성이 2.8% 높게 나타났음
나. (연령대별) 와이마이 APP의 소비자 연령대는 ▲25-29세 28.9% ▲30-39세 24.4%
▲18-24세 20.8% 순으로 20~30대의 젊은 소비자들이 74.1%로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음을
알 수 있음
- 바링(80)호우, 주링(90)호우로 불리는 중국의 젊은 소비자들은 스마트폰 사용에 익숙하고,
간편함과 접근성을 중시하는 경향이 있어 O2O서비스 전반에서 주요 소비자로 작용하고 있음
다. (월 소득별) 2016년 3분기 중국 요식업 O2O서비스를 사용한 고객의 월 소득별 비중은
▲3,000~5,000위안 26.8% ▲5,000~8,000위안 29.8% ▲8,000~10,000위안 15.6%으로 중간
소득층의 사용이 가장 빈번하게 나타남
라. (선택 기준) 중국 소비자들이 와이마이 APP 선택 기준은 ▲플랫폼 인지도 68.3%
▲배달 속도 67.8% ▲할인율 63.8%이 가장 중요한 요소로 꼽힘
- 가장 중요한 기준으로 플랫폼 인지도가 꼽힌 것을 통해 향후에도 B.A.T가 운영하는
3대 플랫폼이 와이마이 서비스의 중심축이 될 것으로 전망됨
- 최근 음식배달 APP들은 각각 35분 이내 배송완료와 같은 슬로건을 내보이고, 다양한 쿠폰
지급 및 입점 업체별 할인행사를 통해 적극적인 마케팅을 펼치고 있음
4. 전망 및 시사점
가. 최근 O2O서비스의 수요는 점차 증대되고 있으며 향후 오프라인 거래에서도 O2O서비스가
결합된 소비가 이루어질 것으로 전망됨
- 실제로 미국 아마존은 계산대가 없는 오프라인 매장 ‘아마존고(Amazon Go)’를 개장하였음.
이는 QR코드를 찍고 입장한 후 퇴장 시에 모바일을 통해 결제를 하는 방식으로
운영되고 있음
나. 기존 주문·예약 등 단순 서비스만을 제공하던 O2O서비스 플랫폼들은 최근 소비자의 필요에
따라 맞춤 서비스를 제공하는 형식으로 변화하고 있는 추세로 향후 지식공유의 형태로
발전할 것으로 전망되고 있음
- 중국에서는 다양한 상품과 서비스에 대한 후기를 제공하는 ‘따종디엔핑(大点)’에서
소셜커머스를 함께 운영하여 저렴한 가격에 양질의 서비스를 누릴 수 있도록 하였음. 끝.
작성/문의 : 한국무역협회 성도지부 (86-28-8692-8037).
(http://cd.kita.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