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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리스도가 예언하신 마지막 큰 환난
마태복음 24:15~27
15 그러므로 너희가 선지자 다니엘이 말한바 멸망의 가증한 것이 거룩한 곳에 선 것을 보거든 (읽는 자는 깨달을진저) 16 그 때에 유대에 있는 자들은 산으로 도망할지어다 17 지붕 위에 있는 자는 집 안에 있는 물건을 가지러 내려가지 말며 18 밭에 있는 자는 겉옷을 가지러 뒤로 돌이키지 말지어다 19 그날에는 아이 밴 자들과 젖 먹이는 자들에게 화가 있으리로다 20 너희가 도망하는 일이 겨울에나 안식일에 되지 않도록 기도하라 21 이는 그 때에 큰 환난이 있겠음이라 창세로부터 지금까지 이런 환난이 없었고 후에도 없으리라 22 그날들을 감하지 아니하면 모든 육체가 구원을 얻지 못할 것이나 그러나 택하신 자들을 위하여 그날들을 감하시리라 23 그 때에 사람이 너희에게 말하되 보라 그리스도가 여기 있다 혹은 저기 있다 하여도 믿지 말라 24 거짓 그리스도들과 거짓 선지자들이 일어나 큰 표적과 기사를 보여 할 수만 있으면 택하신 자들도 미혹하리라 25 보라 내가 너희에게 미리 말하였노라 26 그러면 사람들이 너희에게 말하되 보라 그리스도가 광야에 있다 하여도 나가지 말고 보라 골방에 있다 하여도 믿지 말라 27 번개가 동편에서 나서 서편까지 번쩍임 같이 인자의 임함도 그러하리라
◈ 주제 : 하나님 말씀으로 마지막 때를 분별하고 믿음과 신앙으로 준비해야 할 때입니다.
◈ 15~28절 예수 그리스도는 마지막 날에 있을 큰 환난을 대처하는 자세에 대해 말씀합니다.
1. 때를 분별하고 지혜롭게 행동하라고 권고합니다.
◈ 15절 [그러므로 너희가 선지자 다니엘이 말한바 멸망의 가증한 것이 거룩한 곳에 선 것을 보거든 (읽는 자는 깨달을진저)] - 이것은 단 9:27, 11:31, 12:11의 말씀을 인용한 것입니다.
◈ [멸망의 가증한 것] = 유린, 파괴, 파멸하게 하는 몹시 미운 것으로 신성 모독 - 여호와 경배와 제사를 폐하고 우상을 세우겠다는 것, 성전을 더럽히겠다는 것을 말합니다.
◈ [가증하다] = 브델뤼그마 = 악취로 인해 구토를 일으키다, 혐오스럽다는 뜻입니다.
이것은 멸망의 궁극적인 원인은 가증한(신성모독) 혐오의 대상이라는 것입니다.
◈ [거룩한 곳] = 토포스하기오 = 예루살렘 성전, 회당, 교회, 신앙 중심지를 의미합니다.
◈ 이 예언의 말씀은 일차적으로 B.C 168년에 수리아의 왕 안티오쿠스 에피파네스가 예루살렘 성전에 제우스의 상을 세우고 그 제단에 부정하게 취급되는 돼지를 제물로 바쳤던 사실을 의미합니다.
◈ 이차적으로 눅 21:20 [너희가 예루살렘이 군대들에게 에워싸이는 것을 보거든 그 멸망이 가까운 줄을 알라]고 연결하여 설명합니다.
성경 역사와 세계사로 볼 때 이런 비슷한 사건들이 시대마다 있었음을 알 수 있습니다.
◈ 영적으로 말세에 교회, 가정, 심령에 거짓 그리스도와 우상 숭배가 일어날 것을 의미합니다.
◈ 가증한 것은 9~12절 신앙의 중심이요 하나님의 전인 심령을 공격하며 파괴하는 적 그리스도의 활동으로 교회분열과 혼란이 야기됨을 가리킵니다.
◈ 살후 2:4 [그는 대적하는 자라 신이라고 불리는 모든 것과 숭배함을 받는 것에 대항하여 그 위에 자기를 높이고 하나님의 성전에 앉아 자기를 하나님이라고 내세우느니라]
◈ 요즘 성도들은 자기 안에 자기 하나님을 하나씩 만들어놓고 지낸다고 합니다. - 몰렉
◈ 자기만족 믿음, 자기 위로 믿음, 자기 이해 믿음, 자기 인정 믿음, 자기 과시 믿음은 하나님이 선물로 주신 믿음이 아닙니다.
하나님이 주신 믿음은 자기를 부인하고 예수 그리스도의 십자가를 따르는 믿음입니다.
◈ 그러나 살후 2:8 [그 때에 불법한 자가 나타나리니 주 예수께서 그 입의 기운으로 그를 죽이시고 강림하여 나타나심으로 폐하시리라]고 선포하십니다.
◈ [불법한 자] = 벨리알 – 하나님의 질서를 방해하고 깨뜨리려는 자를 의미합니다.
불법의 사람은 미래의 한 시점에 악한 일을 하도록 보장받을 것입니다.
그리고 정해진 그때 더 이상 은밀히 활동할 필요 없이 공개적으로 나타날 것을 말합니다.
◈ [그 입의 기운으로] = 프뉴마티 스토마 = 그리스도의 말씀 능력, 심판을 뜻합니다.
◈ [읽는 자는 깨달을진저] = 예수 그리스도의 경고를 경험했다면 인식하라는 것입니다.
◈ 16절 [그 때에 유대에 있는 자들은 산으로 도망할지어다]
이것은 닥쳐올 환난이 단지 예루살렘에만이 아니라 유대 전체에 미칠 것을 가리킵니다.
◈ [산] = 오로스 = 하나님의 임재가 있는 곳, 보호와 도움의 근원지를 뜻합니다.
이 경고를 듣고 초대 교회 성도들은 자신들의 생명을 보존한 적이 있습니다.
◈ A.D 68년 로마의 베스파시안 장군이 예루살렘을 공략했을 때 성도들은 모두 요단강 근처 베뢰아 지역의 펠라라는 곳으로 피신함으로 화를 면했다고 합니다. - 데란쿠유,
◈ 신앙의 위기가 왔을 때 속히 하나님을 찾고, 말씀으로 되돌아가는 것이 최선의 방책임을 알게 합니다.
◈ [도망하라] = 퓨고 = 비겁함이 아니라, 본래의 자기 자리로 돌아가고 하나님께 전적으로 의뢰한다는 의미입니다.
◈ 17~18절 [지붕 위에 있는 자는 집 안에 있는 물건을 가지러 내려가지 말며 18 밭에 있는 자는 겉옷을 가지러 뒤로 돌이키지 말지어다]
◈ 이것은 환난을 만난 사람이 가장 먼저 취할 지혜로운 태도입니다.
결단코 집 안 귀중품에 미련을 두지 말고 천하보다 귀한 생명부터 먼저 보존하라는 교훈입니다.
환난 날에는 구원을 향한 단호한 결단만이 요구될 뿐입니다.
악인의 꾀, 죄인의 길, 오만한 자의 자리를 박차고 돌이켜 벗어나야 합니다.
2. 그때는 매우 힘들 것이니 기도로 준비하라고 권고합니다.
◈ 19절 [그날에는 아이 밴 자들과 젖 먹이는 자들에게 화가 있으리로다]
◈ 임신한 사람과 아기에게 젖을 먹여야 하는 사람은 홀 몸이 아닙니다.
그래서 다른 사람보다 구원에 몰두하기 어렵고 더 큰 어려움을 당하게 될 것을 말합니다.
오직 그날의 고통이 남을 돌볼 만큼 여유 있게 대처할 만한 것이 못되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미리미리 종말의 때에 대비하여야 한다는 의미입니다.
◈ 환난의 날이 오면 민첩하게 구원에 몰두하도록 준비해야 할 것입니다.
다른 일로 인해 자신이 실족하여 구원에서 미끄러지지 않도록 해야 한다는 말입니다.
◈ [화가 있으리로다] = 우아이 = 아! 안되었도다, 안타깝도다, 오 슬프도다를 의미합니다.
이것은 저주 선언이 아니라 동정을 표시하는 탄식문입니다.
◈ 20절 [너희가 도망하는 일이 겨울에나 안식일에 되지 않도록 기도하라]
◈ 겨울과 안식일은 유대인에게 있어서 활동하는데 가장 어려운 때입니다.
겨울에는 비가 오는 계절이라서 땅이 질고 식량 확보가 어렵기 때문입니다.
안식일에는 율법으로 1.8Km이상 이동하는 것이 금지되었기에 산으로 오른다거나 피신하는 행위는 사실상 불가능하기 때문입니다.
역사적으로 볼 때 B.C 168년 수리아왕 안티오쿠스 에피파네스의 침공이 안식일에 있었습니다.
그래서 유대인들은 무방비 상태로 살육을 당했던 적이 있었습니다.
◈ [기도하라] = 피할 방법을 주시겠다는 하나님의 신호입니다.
◈ 21절 [이는 그 때에 큰 환난이 있겠음이라 창세로부터 지금까지 이런 환난이 없었고 후에도 없으리라]
◈ [큰 환난] = 들립시스 메가스 – 창세로부터 지금까지 없었던 환난이라고 설명합니다.
◈ [후에도 없으리라] = 대 환난 후에는 절대 환난이 없다 - 심판이 있기 때문입니다.
◈ 22절 [그날들을 감하지 아니하면 모든 육체가 구원을 얻지 못할 것이나 그러나 택하신 자들을 위하여 그날들을 감하시리라]
◈ [그날들을 감하지 아니하면] = 에콜로보데산 = 짧게 자르다, 절단하다 - 자비와 긍휼이 풍성하신 하나님이 고통의 양을 큰 묶음으로 줄여 주실 것을 가리킵니다.
그렇지 않으면 구원받을 육체가 없다고 말씀하십니다. - 얼마나 큰 환난인가를 알려줍니다.
이 약속은 택하신 자들을 위한 약속입니다. 그래서 7년 대환난이라는 말은 성경에 없습니다.
3년 반의 대 환난을 예언으로 경고하고 있을 뿐입니다. - 1260일, 한 때와 두 때와 반 때
3. 마지막 때 거짓 그리스도에 관한 소문을 믿지 말라고 권고합니다.
◈ 23절 [그 때에 사람이 너희에게 말하되 보라 그리스도가 여기 있다 혹은 저기 있다 하여도 믿지 말라]
5절 환난의 때에 일어나는 공통된 현상이 거짓 그리스도의 출현입니다.
자칭 메시야가 여기, 저기에 나타나는 현상과 소문이 많아질 것입니다.
◈ 24절 [거짓 그리스도들과 거짓 선지자들이 일어나 큰 표적과 기사를 보여 할 수만 있으면 택하신 자들도 미혹하리라]
거짓 그리스도와 거짓 선지자의 교활함을 말하고 있습니다.
◈ 마귀의 종들은 선택받은 자들조차도 속일 수 있는 눈에 보이는 표적과 기사를 보여 줄 수 있는 능력이 있다는 말입니다.
그러나 그 능력은 하나님을 패러디할 뿐, 거짓과 속임수일 뿐입니다.
◈ 하나님의 치유는 완전합니다.
그러나 사탄의 종들이 보여 주는 치유는 진짜 같아도 마약처럼 병이 더 깊어져 죽습니다.
그럼에도 [할 수만 있으면 택하신 자들도 미혹]할 것이라고 경고하십니다.
이것은 거짓 그리스도와 거짓 선지자들이 먼저 택함을 받지 않은 사람들을 공격하고, 가능하면 택함을 받은 성도들도 속이려 한다는 것입니다.
◈ 25~26절 [보라 내가 너희에게 미리 말하였노라 26 그러면 사람들이 너희에게 말하되 보라 그리스도가 광야에 있다 하여도 나가지 말고 보라 골방에 있다 하여도 믿지 말라]
24절에서 직접 미혹하던 것을 사람들의 소문으로 듣고, 듣고 듣게 해서 미혹함을 말합니다.
◈ [광야] = 에레모스 = 유대인들에게 메시야 도래의 공개적 장소로 이해되었습니다.
요세푸스의 보고에 의하면 많은 사기꾼이 광야를 주 무대로 백성들을 미혹했다고 합니다.
◈ [골방] = 타메이온 = 밀실, 좁고 밀폐된 비밀 장소를 의미합니다.
그리스도의 재림은 이 같은 특정한 장소에서 이루어지지는 않습니다.
그리스도의 재림은 이 세상 모든 사람이 다 볼 수 있도록 이루어집니다.
◈ 27절 [번개가 동편에서 나서 서편까지 번쩍임 같이 인자의 임함도 그러하리라]
◈ 1) 그리스도의 재림이 갑자기 이루어진다는 의미입니다.
◈ 2) 그리스도의 재림은 장소에 제한 없이 온 땅에 이루어진다는 의미입니다.
◈ 3) 그리스도의 재림은 번개의 섬광처럼 분명하고 선명하고 단호하게 이루어짐을 의미합니다.
◈ 말씀을 정리합니다.
예수 그리스도는 25절 [내가 너희에게 미리 말한다]라고 말씀하시면서 26절 [속지 말라]고 권면하셨습니다.
저와 사랑하는 성도 여러분의 귀가 열리고 눈이 열리고 마음이 열리기를 축복합니다.
하나님의 말씀을 듣고 보고 깨달아 믿고 행함으로 때를 분별하고 아끼기를 축복합니다.
힘 있고 강하고 담대하게 사탄의 머리를 상하게 하신 그리스도와 더불어 걷고 뛰는 기쁨과 즐거운 신앙생활이 되기를 주 예수 그리스도의 이름으로 축원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