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퍼글 (Puggle)
► 이 명 : 퍼글 도그(Puggle Dog)
► 외 관 : 퍼글(Puggle)의 크기는 평균 체고가 20.3~38㎝ 정도이고, 평균 체중은 6.8~18 kg 정도되는 중소형견이다. 수컷이 암컷보다는 조금 더 큰 편이며, 부모견의 암수 교차 교배에 따라서 크기의 차이도 많이 난다. 이들은 퍼그처럼 짧은 코를 가지고 있거나 비글처럼 긴 코를 가지고 있을 수도 있다. 몸통과 다리는 대체로 퍼그의 형태와 유사한 부분이 많은 편이어서 근육질이며 단단한 체형을 가지고 있다. 털의 색깔은 부모 품종에게서 물려받은 유전적 특징에 따라 다양한 색깔과 무늬가 나타날 수 있다. 가장 흔한 색깔은 황갈색(Tan), 엷은 황갈색(Fawn) 또는 검정색이다. 혼합된 색깔은 흔하지 않다.
► 설 명 : 퍼글(Puggles)은 아이들 주변에 있는 것을 좋아하고 매우 다정하기 때문에 아주 훌륭한 반려견이다. 이들은 비글의 특징을 가지고 있으며, 이는 이들이 냄새를 맡는 것을 좋아하고 뛰어난 점프 선수라는 것을 의미한다. 이들의 퍼그 특징 중 일부는 믿을 수 없을 정도의 빨리 달리는 것을 포함한다. 퍼글의 기질은 일반적으로 비글의 활동적이고 호기심이 많은 성격과 퍼그의 동반 가능한 성격을 결합시킨다. 이러한 심리학적 특성은 필요한 운동량이 적은 동반자로 만들지만 산책할 때는 상당히 목마른 듯 갈증을 느끼는 경향이 있다. 이들은 대체적으로 높은 체온을 가지고 있으며, 자연스럽게 안아달라고 하는 주문을 보여주는 경향이 있다. 실내생활을 잘 하는 퍼그와 비글의 교배종이기 때문에 아파트나 빌라 등 공동주택에서도 쉽게 기를 수 있다. 또한, 친화력과 사회성이 좋은 편이기 때문에 다양한 연령층에서도 쉽게 기를 수 있다. 평균 수명은 12 ~ 14년 정도이다.
► 주 의 : 비교적 튼튼하지만 비글이나 퍼그가 가지고 있는 유전적인 질병에 주의를 요하며, 결막염 등 눈병에 각별히 신경을 써 주어야 한다.
부모견인 퍼그나 비글은 고집이 비교적 강하기 때문에 퍼글은 어릴 때부터 기본적인 훈련을 시킬 필요가 있다. 퍼그는 훈련 속도가 느린 편이지만 비글은 영리하기 때문에 훈련의 습득 속도는 퍼그 보다는 빠른 편이므로 퍼글이 부모견 중 어느 쪽의 유전자가 우세한지에 따라 훈련 속도는 다를 수 있다.
식탐이 비교적 많은 편이므로 비만이 되지 않도록 식사관리도 잘 해야 한다. 성견이 되었더라도 식사를 하루에 두세 번 정도로 나누어서 급여를 하는 것이 좋다. 산책은 매일 30분 정도 시켜주는 것이 좋다.
털이 짧은 단모종이므로 수시로 빗질만 해 주어도 털은 충분히 관리할 수 있다.
► 기 원 : 퍼글(Puggle)은 비글(Beagle) 부모(Parents, 父母)와 퍼그(Pug) 부모 사이에 생겨난 잡종이다. 퍼글이라는 이름은 혼성어로 디자이너 도그(Designer dog)라고 하는 이종교배 품종에게 명명하는 추세를 따른다. 퍼글 역시 두 품종의 성격이나 외모 등의 특정한 특징을 한 마리의 개에서 얻기 위해 번식되었으므로 디자이너 도그(Designer dog)로 분류되기도 한다.
위스콘신(Wisconsin) 주(州)의 사육사인 월리스 헤븐스(Wallace Havens)는 1980년대에 처음으로 퍼글을 길렀다. 헤븐스는 퍼글이라는 이름을 만들었고, 이종교배된 개를 추적하는 기관인 '아메리칸 캐닌 하이브리드 클럽(American Canine Hybrid Club)'에 처음으로 이 이종교배 품종를 등록했다. 비록 헤이븐스가 공식 품종으로 퍼글을 처음으로 번식에 성공했지만 새로운 개를 창조하려는 미국 사육사들의 실험에 밀려 퍼글의 역사는 1980년대로 거슬러 올라간다.
2000년까지 퍼글(Puggle)은 다른 독특한 개를 갖고 싶어 하는 애완동물 주인들에게 상업적으로 팔리고 있었다. 미국 켄넬 클럽(AKC), 유나이티드 켄넬 클럽(UKC), 그리고 캐나다 켄넬 클럽(CKC)과 같은 주요 켄넬 클럽이나 다른 등록 부서는 퍼글 종을 개 품종으로 인정하지 않는다. 퍼글은 때때로 디자이너 도그라고 불려왔다. 퍼글은 퍼그로부터 깊은 주름과 털의 색깔을 물려받았고, 비글에게서는 긴 꼬리와 주둥이, 그리고 귀 등을 물려받아 이 두 가지를 모두 결합한 외모가 마치 마스티프(Mastiff)의 축소판인 미니어처 마스티프(Miniature Mastiff)라는 느낌을 준다.
► 비 고 : 퍼글(Puggle)은 세계 애견 연맹(FCI)에서 공식적으로 인정하지 않고 있으며, 현재 세계의 어떤 다른 주요 켄넬 클럽으로부터도 표준화 품종으로 인정받지 못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