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아이가 초등학생인데 친구관계를 형성하고 유지하는 것에 어려움이 많은 듯 합니다. 학교도 가기 싫어하고 학교에서 아이들이랑 대화도 잘 나누지 않는 것 같아요. 다른 아이들이 소리지르면서 놀 때 우리아이는 항상 조용히 있어요. 자기가 이야기 할 때 다른 아이들이 잘 들어주지 않아 자신감이 없다고 말해요. 심리적으로 뭔가 위축되어 있는 것 같아서 마음이 아파요. 학교에서 항상 위축된 모습만 보일 것을 상상하니 일이 손에 잡히질 않습니다.
***사회성 이해하기
인간은 사회적 동물로서 사회적으로 소속감을 느끼길 원하며, 인정을 받고자 하는 기본적인 욕구가 존재합니다. 친구관계 등 사회성은 이러한 욕구를 충족시키는데 필히 갖춰야 하는 덕목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일례로, 우리가 일상 속에서 흔히 접할 수 있는 영화나 드라마에서 등장하는 인간관계의 역동만 살펴봐도 살아가는데 사회성이 얼마나 중요하게 작용하는지 극명하게 들어납니다.
이렇게 사회성이 중요시되는 사회 속에, 우리 아이가 만약 또래집단에 소속감을 느끼지 못하고 어울리지 못한다면 걱정이 될 것입니다. 우리아이에게 왜 이런 문제가 발생하는 것일까요? 다각도로 원인을 분석해보는 것이 중요합니다. 아이가 규칙적인 수면을 하는지, 말이 어눌 한지, 밥은 잘 먹는지, 숙제는 빠짐없이 잘 하는지, 나이에 부합하는 관심사를 갖고 있는지, 운동은 무엇을 좋아하는지 등 다양한 영역에서의 특성이 아이의 사회성에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1) 우리아이의 불안감: 사회불안이 있는 아이들은 사회관계에서 안정감을 느끼지 못하기 때문에, 또래 친구들에게 쉽게 다가가지 못하며 회피적인 행동을 보일 수 있습니다. 대화의 시작 없이는 사회성 발달 또한 시작될 수 없습니다.
2) 우리아이의 대인관계 기술 부족: 부족한 사회적 기술은 또래친구들로부터 거절을 경험하게되는 계기가 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아이들은 사회적 단서를 잡아내는데 어려움을 겪거나, 자기중심적이고 분노를 조절하지 못해 폭력적일 수 있습니다.
부모님께서 이러한 영역을 탐색해봤음에도 불구하고 사회성에 악영향을 미칠만한 요인을 찾아내지 못하셨다면, 아이 사회성의 문제가 부모 자신에게 있는지 한번쯤 되물어 볼 필요가 있습니다. 아이는 집에서 부모와 상호작용을 하며, 부모를 롤모델로 삼고 사회성을 터득해갑니다. 부모님께서 인간관계를 잘 형성해 두셨다면, 그런 사회적 기술이 아이에게 긍정적인 방향으로 전달 될 확률이 높습니다.
***사회성이 부족한 우리 아이, 어떻게 도와줄 수 있을까요?
아이의 친구관계 형성 및 사회성은 3살에서 4살 사이에 시작해서 발달하게 됩니다. 우리아이에게 친구가 하나도 없고 소외감에 사로잡혀 있다면 문제가 될 수 있습니다만, 아이가 한 명의 친구와 라도 좋은 관계를 유지 할 수 있는 능력을 보인다면 크게 걱정하시지 않으셔도 됩니다. 친구의 숫자가 아이의 사회적 적응능력을 판가름하지는 않기 때문입니다. 예를 들어, 우리아이가 내향적인 기질을 갖고 있어 친구를 많이 사귀려고 하지는 않으나, 좋은 친구관계를 유지 할 수 있다면 문제가 될 것이 없습니다.
사회적 기술이 부족한 아이들은 친구관계를 형성하고 유지하는데 어려움을 겪습니다. 이 때에는 부모님께서 적절한 개입을 하시어, 아이가 사회적으로 적응 할 수 있는 기반을 잡아주는 것(social skills training)이 필요합니다.
1) 아이가 집단 운동활동에 참여할 수 있는 기회를 만들어주는 것은 아이의 사회성을 자연스럽게 형성시키는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꼭 운동이 아니더라도, 아이가 관심있는 분야에 집단이 모여 목표를 갖고 함께 활동할 수 있다면 사회성 향상에 도움이 될 수 있을 것입니다. 우정은 공통된 관심사에서 싹트기 마련입니다.
2) 아이가 사회적으로 부적절한 행동을 할 때, 시기적절한 부모의 피드백과 훈육이 필요합니다. 부모님께서 아이의 또래 간 상호작용을 관찰 할 수 있는 기회가 있을 때, 그 역동을 유심히 살펴보시길 바랍니다. 그리고 갈등상황이 발생했을 때 무슨 일이 있었는지 파악하고, 집에 돌아와서 아이가 어떻게 대처했으면 더 좋았을지 부드럽게 말해주는 작업이 필요합니다. 이 때 역할극(role playing) 등을 활용하면 메시지의 전달이 효과적일 수 있습니다.
3) 학교 선생님과의 의사소통을 통해 도움을 받으시길 바랍니다. 아이가 학교에서 어려움을 겪는다는 것을 표현할지 모르나, 세부적인 사항은 말로 설명하지 못할 수 있습니다. 이때 선생님의 도움을 받으시면 아이의 사회성 문제에 대한 이야기를 자세하게 전달 받으실 수 있을 것입니다.
사회성은 전 생애에 걸쳐서 발달하는 영역 중 하나입니다. 사회성은 수많은 시행착오를 거쳐가며 습득되는 고등적인 인간의 적응 영역입니다. 한 순간에 사회성이 좋아질 수는 없으니, 부모님께서는 초조한 마음으로 급격한 변화를 기대하시기 보다는 인내심을 갖고 아이가 안전하고 올바른 인간관계를 형성해 나갈 수 있도록 도와주셨으면 좋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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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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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Maddux, J. E., & Winstead, B. A. (Eds.). (2016). Psychopathology: Foundations for a contemporary understanding (4th ed.). Routledge/Taylor & Francis Group.
*사진출처: 구글 이미지 (재사용 가능)
*작성자: 한국아동청소년심리상담센터 인턴, 한명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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