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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고 유형 | 필요 조치 사항 |
상해(질병)사고 | -보험회사별 ‘우리말 도움서비스’로 연락하여 사고 접수 -사망시 사고사실 확인원과 사망진단서 발급 -의료기관 진료시 보험금 청구를 위해서 진단서 및 영수증 등을 발급 |
휴대품 도난사고 | -도난 사실을 현지 경찰서에 신고하고 사고증명서를 발급 받음 -수하물․휴대품 도난시 공항안내소 또는 호텔 프론트에 신고하여 확인증 수령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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카드
해외 결제시 ‘원화결제 차단서비스’를 미리 신청하세요
① 카드 결제시 현지통화(달러, 유로 등)로 결제하는 것이 유리
- 해외에서 신용카드를 사용하면서 현지통화가 아닌 원화로 물품대금을 결제하는 DCC* 서비스를 이용하는 경우 원화결제 수수료(약 3∼8%)가 추가됩니다. 따라서, 해외에서 카드 결제할 때는 현지통화로 결제하는 것이 유리합니다.
* 국내카드 회원이 해외가맹점에서 물품대금을 원화로 결제할 수 있는 서비스(DCC, Dynamic Currency Conversion)
② 해외에서 원화결제가 차단되는 서비스를 미리 신청
- ’18.7.4.(수)부터 해외 원화결제를 원하지 않는 소비자는 각 카드사의 홈페이지, 콜센터, 모바일 앱 등 편리한 방법으로 ‘DCC 사전 차단 서비스’를 신청하실 수 있습니다.
③ 해외현지 호텔․항공사 결제시 DCC 설정 여부를 확인하세요
- 한국에서 해외 호텔 예약사이트 또는 항공사 홈페이지 등에 접속하여 대금결제시 DCC가 자동으로 설정된 곳도 있으므로 자동 설정여부를 그 업체에 확인하고 결제해야 나중에 추가 수수료 부담을 덜 수 있습니다.
- 만약 결제 후 신용카드 영수증에 현지통화 금액 외에 원화(KRW) 금액이 표시되어 있다면 DCC가 적용된 것이니 취소하고 현지 통화로 다시 결제해줄 것을 그 업체에 요청할 필요가 있습니다.
④ 부정사용 발생시 카드사에 보상 신청
- 여행중 신용카드를 분실한 경우 카드회사에 즉시 신고*하여야 합니다. 카드 분실·도난 신고 접수 시점으로부터 60일전 이후에 발생한 부정사용금액에 대해서는 원칙적으로 카드사에 보상책임이 있습니다.
* 여러 장의 신용카드를 분실해도 카드사 한 곳에만 전화하면 일괄신고처리 가능
- 다만, 고의 또는 중대한 과실로 비밀번호를 누설했거나 카드 등을 양도 또는 담보의 목적으로 제공한 경우에는 카드 이용자가 책임을 부담할 수 있는 만큼 주의하여야 합니다.
⑤ ‘출입국정보 활용 동의 서비스’를 통해 부정사용 예방
- 여행 중 본인도 모르게 카드가 위·변조 되어 귀국 후 부정사용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본인이 국내에 있을 경우 해외에서의 카드 승인을 거절하는 서비스(출입국정보활용동의 서비스*)를 이용시 부정사용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 카드사와 법무부 출입국관리국간에 본인의 출국 또는 미출국 여부 정보만 공유되며, 출국일자 또는 행선지 등은 제공되지 않음. 카드사에 1회 신청시 지속적인 서비스 가능(무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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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동차보험
자동차보험 각종 특약은 여행 출발 전일까지 가입하세요
※자동차보험은 가입일 24시(자정)부터 보험회사의 보상책임이 시작되므로 아래 특약은 출발 전일까지(24시) 가입해야 보상받을 수 있음을 유의하세요
① 다른 사람과 교대로 운전 시 필요한 자동차보험 특약 이용
- 다른 사람과 교대로 운전할 경우, 사고시 자동차보험을 통해 보상받기 위해서는 상황에 따라 아래의 특약을 이용해야 합니다.
◦ (단기(임시) 운전자 확대 특약) 친구, 직장동료 등 다른 사람이 내 차를 운전하던 중 발생한 사고의 손해를 내 자동차보험으로 보상
◦ (다른 자동차 운전담보 특약) 내가 친구, 직장동료 등 다른 사람의 차를 운전하던 중 발생한 사고의 손해를 내 자동차보험으로 보상
- 다만, 보험회사에 따라 ‘단기(임시) 운전자’ 및 ‘다른 자동차’ 범위 제한 등 특약 운영상 세부내용이 상이할 수 있으므로, 해당 특약 가입 전 상담을 통해 가입조건 및 보상내용 등을 확인할 필요가 있습니다.
② 렌터카 이용시 비용 절감을 위한 ‘렌터카 손해담보 특약’ 이용
- 렌터카 이용 계획이 있는 경우 ‘렌터카 손해담보 특약’에 가입하면 렌터카 업체의 ‘차량손해면책 서비스’보다 저렴한 비용으로 렌터카 수리비 등을 보상받을 수 있습니다.
* 다만, 보험회사에 따라 특약 명칭과 가입조건, 보장범위에 차이가 있으므로 자세한 사항은 보험회사에서 안내 받으시기 바랍니다.
※ 렌터카 손해담보 특약 가입할 경우 통상 렌터카 업체의 ‘차량손해면책*’ 서비스 수수료의 20%∼25% 수준으로 저렴
(예시) 1일 비용 : OO렌터카(1만6천원) > ◇◇보험사 보험료(3천400원)
* 일반적으로 렌터카 업체는 비용절감 등을 이유로 이용자로부터 높은 수수료를 받고 차량파손시 손해배상책임을 면제해주는 ‘차량손해면책’ 서비스를 운영하고 있음
③ 차량고장 대비 ‘긴급출동서비스 특약’ 활용
- 배터리 방전이나 타이어 펑크 등 예상치 못한 차량 고장에 대비하여 ‘긴급출동서비스 특약’을 활용하실 수 있습니다.
<긴급출동서비스 특약 주요 내용>
서비스명 | 긴급출동서비스 특약 내용 |
긴급출동서비스 (특약에 가입한 경우에 제공하며 회사별로 차이있음) | 긴급견인서비스 : 자동차운행중 고장 및 사고로 운행 불가시 가까운 정비업체까지 견인(통상 10Km 까지 무상견인, 초과시 실비 부담)
비상급유서비스 : 도로주행 중 연료소진시 긴급급유(통상 3L 급유)
배터리 충전서비스 : 배터리 방전시 충전(배터리 교체시는 실비 부담)
타이어 펑크 수리 또는 교체서비스 : 타이어 펑크의 수리 가능, 운전자가 예비타이어를 가지고 있다면 교체도 가능
잠금장치 해제 : 잠금장치 해제조치
긴급구난 : 도로를 이탈하거나 장애물과의 충격으로 자력으로 운행이 불가능한 경우 구난형 특수자동차로 구난(별도 구난장비가 필요하거나 구난시간이 30분 초과시 실비 부담) |
④ 사고 발생시 ‘교통사고 처리요령’ 에 따라 대처
- 차량사고 발생시 원활한 사고처리 및 보상을 위해 경찰서에 신고 등 ‘교통사고 처리요령’에 따라 대처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교통사고 처리요령>
조치 | 내용 |
사고 발생사실을 경찰에 신고 | 사고가 발생하면 경찰서에 신고하여 사고상황을 설명하고 그에 대한 조치를 안내받음 |
사고현장 보존 및 증인확보 | 스프레이를 이용하여 자동차 바퀴 위치를 표시하고, 휴대용 카메라 등을 이용하여 사고현장의 사진도 꼼꼼히 촬영해 두는 것이 유리
목격자가 있다면 목격자의 이름, 주소, 전화번호도 확보하고, 신호위반 등과 같은 사항은 추후 번복 진술할 경우를 대비해 가해자의 자필 진술도 받아두는 것이 좋음 |
신속히 보험사에 사고 접수 | 경찰서에 신고한다고 해서 자동으로 자신이 가입한 보험사에 사고 접수되는 것은 아니므로 최대한 빨리 보험사에 연락을 취함 |
※ 보험회사에서 이용하는 ‘교통사고 신속처리 협의서’를 손해보험협회 홈페이지(http://www.knia.or.kr/) 또는 보험회사 홈페이지에서 다운로드 받아 평소 차량에 비치해 두세요. 사고시 이를 이용하여 ①사고일시 및 장소, ②사고관계자 정보 및 피해상태, ③사고 내용 등 필요한 사항을 빠짐없이 정리하면 좋습니다.
붙임 |
| 금융회사 콜센터 연락처 |
1. 신용카드
신용카드 분실신고 연락처
회사명 | 국 내 | 해 외 |
롯데카드 | 1588-8300 | 82-1588-8300 82-2-2280-2400 |
비씨카드 | 1588-4000 1588-4515 | 82-2-950-8510 |
삼성카드 | 1588-8900 | 82-2-2000-8100 |
신한카드 | 1544-7000 1544-7200 | 82-1544-7000 82-2-3420-7000 |
우리카드 | 1588-5300 1588-9955 | 82-2-2169-5001 |
하나카드 | 1800-1111 | 82-1800-1111 |
현대카드 | 1577-6200 | 82-2-3015-9200 |
KB국민카드 | 1588-1788 | 82-2-6300-7300 |
NH농협은행 | 1644-4000 | 82-2-6942-6478 |
한국씨티은행 | 1566-1000 | 82-2-2004-1004 |
IBK기업은행 | 1566-2566 | 82-2-330-5701 |
SC제일은행 | 1588-1599 | 82-2-950-8510 |
대구은행 | 1566-5050 | 82-53-742-5050 |
부산은행 | 1544-6200 | 82-2-950-8510 |
경남은행 | 1600-8585 | 82-2-950-8510 |
전북은행 | 1588-4477 1522-3311 | 82-63-270-8585 |
수협은행 | 1588-1515 1644-1515 | 82-2-2013-0000 |
광주은행 | 1588-3388 | 82-62-239-5000 |
제주은행 | 1588-0079 | 82-64-759-2002 |
* ‘신용카드 분실 일괄신고 서비스’ 구축(’16.10.5)으로 다수의 신용카드를 분실한 경우
고객의 선택에 따라 한 카드사에 분실신고시 다른 카드사의 카드까지 분실신고 가능
2. 자동차보험
손해보험회사 콜센터 전화번호
회사명 | 콜센터 |
메리츠 | 1566-7711 |
한 화 | 1566-8000 |
롯 데 | 1588-3344 |
M G | 1588-5959 |
흥 국 | 1688-1688 |
삼 성 | 1588-5114 |
현 대 | 1588-5656 |
K B | 1544-0114 |
D B | 1588-0100 |
더케이 | 1566-3000 |
악사 | 1566-1566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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