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는 35년 정도 된 노후된 아파트에 살고 있습니다.
욕실 천장에 물이 새서 주인에게 누수 문제로 전화를 하니 공사를 하수도관 교체해 주었습니다.
그런데, 욕실 천장도 누수로 인해 욕실 천장 틈새에 부식이 일어났는데, 천장은 교체해 줄 수 없다고 합니다.
옛날 아파트라서 욕실 천장의 소재가 플라스틱과 나무 라서 누수가 많이 되는 부분 위주로 천장의 틈새 부분으로 나무소재가 물방울 처럼 맺혀 있는 게 몇 줄 보입니다. 전체가 다 그런 것은 아니고 누수가 주로 되는 부분 위주로 되어 있습니다.
욕실과 방 사이에도 곰팡이가 피었는데 , 방에 곰팡이가 피었다고 말을 하였지만 벽지를 발라달라고 다시 요청하지는 않았습니다. (방 전체를 다시 벽지 바르는 것은 무리인 것 같았습니다) 아직 벽지에 곰팡이 자국이 남아있고, 곰팡이를 알코올로 닦고 그냥 살고 있습니다.
코로나 전에 욕실 천장에 물방울이 며칠 맺혀 있다가, 며칠 지나니 없어지길래 괜찮다고 생각하고 욕실 천장이 부식물이 보여서 위층에 욕실 누수에 대해 말했습니다.
1. 이런 경우에 아래층도 책임이 있나요?
2. 방에 핀 곰팡이도 욕실 누수 때문이라는 사실을 이제서 알게 되어 도배를 요구할 생각인데, 한쪽면만 해 준다든지, 안해준다든지 하면 어떤 조치를 취해야 하나요?
주인이 휴지 한 통을 사와서 미안하다네요. 천장 교체는 안해주고 바보취급해서 휴지를 돌려보냈습다.
욕실 누수에 대한 보상범위를 알고 싶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