뿌리 만졌을 때 촉촉한 것 골라야
골다공증 예방, 다이어트 등에 효과
우엉. 이미지투데이
◆따뜻한 차로 마시면 좋은 ‘우엉’
우엉은 고소한 맛과 쫄깃한 식감을 지닌 식재료다. 흔히 김밥 속 재료로 접하지만, 볶음·조림·튀김·샐러드·전골 등 다양한 요리에 활용하기도 좋다. 날씨가 선선해지면 말린 우엉을 따뜻한 차로 우려 마시기에도 좋다.
뿌리를 만졌을 때 촉촉한 수분감이 드는 것이 좋은 우엉이다. 겉에 상처가 없고 매끈하며 수염뿌리나 혹이 없는 것을 고른다. 줄기는 굵기에 차이가 없이 고르게 뻗은 것, 껍질은 두께가 얇고 밝은 갈색을 띠는 것이 좋다. 우엉 특유의 풍미나 맛은 껍질에 있으므로 껍질째 종이에 싸서 냉장 보관하도록 한다.
말린 우엉과 우엉차. 아이클릭아트
◆어디에 좋을까
우엉은 다이어트에 좋은 식재료다. 식이섬유가 풍부해 변비 해소에 좋으며, 이뇨 작용을 촉진하고 체내 콜레스테롤 배출을 돕는 이눌린이란 성분을 함유하고 있다. 이눌린은 ‘천연 인슐린’이라고 불릴 만큼 혈당을 조절하는 효과가 뛰어나 당뇨병에도 도움이 된다.
또 우엉엔 항산화 및 콜레스테롤 흡수 저해 등의 작용을 돕는 사포닌 성분이 함유돼 있다. 사포닌 성분은 피로 해소와 노화 방지, 면역력 강화, 심혈관계 질병 예방 등에도 효과가 있다.
아울러 칼슘이 많이 들어 있어 골다공증을 예방할 수 있다. 남성에 비해 칼슘 소모량이 많은 여성에게 좋으며 성장기 청소년 건강에도 도움이 된다. 정장 효과도 있어 꾸준히 섭취하면 튼튼한 장을 만들 수 있다.
우엉을 손질하는 모습. 전원생활DB
◆ 우엉요리 만들기 - 돼지고기 우엉조림
▶재료
- 우엉 100g, 돼지고기 250g, 통계피 약간, 생강 10g, 마늘 20g, 간장 4큰술, 설탕 1큰술, 물엿 1작은술, 통깨 약간
▶ 조리방법
1. 냄비에 물을 붓고 돼지고기를 덩어리째로 넣는다. 생강·마늘·통계피를 넣어 푹 삶는다.
2. 깨끗이 손질한 우엉을 적당한 크기로 썰어 뜨거운 물에 데친다.
3. 적당한 크기로 썬 돼지고기와 우엉을 냄비에 함께 넣는다. 간장·설탕·물엿·통깨를 섞어 만든 양념을 붓고 끓인다.
4. 국물이 자작할 때까지 조린다.
◇도움말=농촌진흥청, aT(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 전원생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