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지난번까지 연재하던 수호지 - 3권 불어나는 흐름에서 너무 오래 끊어지므로
다른 사이트에서 찾아 ~ 새롭게 시작하는 수호지(水湖誌)연재 합니다.
-잘 이어지기를 바라면서 ~ ^^
수호지는 1121년 중국 북송(北宋) 말 회남(淮南)에서 일어난 송강(宋江)의 반란이라는 역사적 사실을 배경으로 쓴 대하 역사 소설이다.
이 후 그이야기를 주제로 한 내용들이 입으로 전해지고 발전되면서 명나라 초에 하나의 이야기 형태를 갖추게 된 것을 작가 시내암(施內庵)이 정리했으며 이것을 후에 《삼국지연의(三國志演義)》의 작가 나관중이 보완 완성한 것으로 알려져 있다.
수호(水湖)란 물가란 뜻으로 소설의 배경 역시 양산박(梁山泊) 호수가 중심 무대이다.
이야기의 발단은 송나라 홍태위가 용호산의 복마전 속에 갇혀있던 108마왕을 풀어준 경위를 기록한 것으로 소설의 중심 인물인 송강ㆍ노지심ㆍ무송ㆍ양지 등 108명의 영웅호걸들이 양산박으로 모두 집결하여 큰 세력을 형성하기까지의 파란만장한 개인사들이 마치 연작소설처럼 큰 흐름을 이루고 있다.
물론 수호지는 훗날 점차 이야기가 발전하면서 양산박 두령 송강은 동경에 귀순하여 휘종황제가 총애하는 기생 이사사(李師師)를 통해 죄를 사면받고 요나라 정벌과 반란군 진압에 큰 공을 세우며,
송강이 죽은 후에는 남은 양산박 두령들이 궁궐 간신배들의 박해로 해외로 탈출,
두령 이준(李俊)을 왕으로 삼는 속편도 나왔다.
그런 이야기들은 대부분 여러 작가들에 의해 후에 첨가된 것들이다.
수호지는 한때 도적떼들의 이야기라는 이유로,
혹은 서민 봉기를 통해 권력에 저항한 테마라는 이유로 중국에서 금서령이 내려진 적도 있지만 여전히 고금을 통해 삼국지와 함께 쌍벽을 이루며 수백년 동안 베스트셀러 대열에 올라 많은 독자들의 사랑을 받는 소설 중의 하나이다.
송강의 지모와 인간경영 전략은 오늘날 정치가들이나 군지휘관들 혹은 기업 경영가들이나 사회 각계층의 지도자들에게 큰 귀감과 교훈을 주고 있다고 본다.
총 목차는 20장 76편으로 나누어 연재 할 예정이다.
많은 구독과 댓글을 기대하며...
|
첫댓글 덕분에잘봤습니다.
감사드립니다!
수고 많으십니다. 연재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