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십니까?
제천의 갈비입니다.
연일 소나기만 내려서 투어계획이 빠그라지기만하고 엉망이죠.
저도 일렉 폴리스버젼을 보내면서 90년식 울트라클래식을 업어왔습니다.
에어크리너가 신형으로 바뀌어 있을뿐 순정을 지키고 있는게 많더군요.
일단 사진 투척합니다.
업어온 기념으로 후배와함께 김삿갓면에있는 예밀리고개등정중 한컷입니다.
일단 몇번 타본 바로 얼른 생각나는건 일단 처음 시동걸었을때 에보라 조용하다는것 나중에 열받으면 좀 잡음.....
그리고 트윈캠에비해 주유소를 달고다녀야 겠습니다.
일렉탈땐 꼭 탠덤을 해서 강원도길을 다녀도 20킬로를 항상 찍었는데 에보는 세워놓고 마후라 냄새맡아보면 영 아니올시다 입니다.
에보의 연비는 200킬로마다 기름을 넣어보는데 두번다 13리터가 들어가네요.
평균 15.5잡으면 되겠네요.
캬브와 씨름좀 해야겠습니다.
그리고 한가지더 브레이크가 역시나 좀 밀리네요. 패드의 사이즈때문인지...
좋은 의견 부탁드립니다.
이번 울트라는 앞을 뜯어보니 바이크 수리점에서 주물럭거리며 배선이 엉망이어서 다시 손보고.
검정테이프도 좀 종은걸쓰지 날 더워지니 저절로 풀리는걸 감아놨네요.
크루즈계통은 기대도 안했지만 릴레이도 도망가고 캬브에 연결되는 엑츄에이터는 있는데 그냥 놔 뒀습니다.
이제 문제가 되었던 오일 압력게이지에 대해서 이야기 할까 합니다.
받아와 보니 압력계가 아예먹통입니다.
그래서 마침 이베이에 90년식 중고가 올라와 있기에 주문하고. 올때까지 배선 정리하며 시간을 보냈습니다.
보름뒤 오일 압력스위치가 와서 조립을 해 보았더니 역시 꽝입니다.
앞 페어링을 열고 배선 정리할때보니 압력게이지에 배선을 한가닥 빼 놨어서 끼우고 보니 게이지가 우측으로 딱 붙어버립니다.
오일 압력은 제대로 나오는지 확인하려고 급히 압력테스터기도 만들어서 시동을 걸어보니 1바까지 슬로에서 올라가네요.
신품은 얼마까지 올라가는지 알수가없습니다. 혹시 알려주심 감사하겠습니다.
여러번 시도를 하다보니까 어느센터에서 그랬는지는 몰라도 압력계 센서를 조립할때 반바퀴를 더 돌려서 끼워놨던걸로 판명이 나네요.
위에 G 단자가 게이지로 WK단자가 압력 경고등으로 가야되는데 이상하게도 반대로 조립되어 있는데도 경고등은 작동이 되고 있었습니다.
경고등 스위치단자에 압력계센서선이 연결이 되어있었더랬습니다.
센서 밑단에보면 30/120 저 수치가 기존에 달렸던건데 저 센서를 끼우니 게이지가 슬로에서 반정도 있다가 조금만 회전이 올라가니 오른쪽으로 확 꺽여 붙어 버리더군요.
그건 중고로 구해온 센서를 달아보니 바로 답이 나오더군요.
아마 그 사유로 배선을 빼놓지않았는가 추측입니다.
하여간 중고로 온건 뒷숫자가 140으로 테스트게이지와 큰 오차가없이 알피엠이 올라도 꺽이지를 않아서 그냥 교체해서 완료하였습니다.
일단 여기까지 일차 정비를 마치고 다음 정비는 뭐가될까? 기다려집니다.
완료된 사진 투척합니다.
지루한 긴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안전 라이딩 하십시요.
첫댓글 제 애마랑 같은 년식이군요..
관리 멋집니다.
고생하셨습니다.
연비는 캬브의 젯들이 어찌셋팅되었느냐에 따라 틀려지니 슬로우젯과 메인젯 조절을 잘하시길 추천해드립니다.
브레이크는 에보는 대구경(?)원피스톤 트윈캠부턴 포피스톤이니 브레이킹능력은 현저히떨어집니다.
패드교환보다는 브레이크계통을 전체적으로 교환하시지 않는다면 오십보백보일겁니다.
압력센서를 통해 게이지에 표시되는 수치 너무 믿지마세요~^^;
정확한걸 원하신다면 사외품을 추천해드리지만 그냥 오일압력경고등이 잘작동되는걸로 만족하심이 정신건강에 이롭다고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아무래도 예전방식이라 신형과 비교가 안되겠지요.
거기에 맞춰서 천천히 타고다닐랍니다.
자주 사랑은님의 조언을 부탁드려야할것같습니다.
대단하시네요.
아니 여기 또 훌륭한 미케닠분이 한분 계시네요~~ 축하 드립니다 에보의 감성을 느끼시겠습니다 잔 정비 자가 정비 하시면서 요~~바이크 입장에서는 ? 지대루 임자 만났네요~~ ㅎ
과분한 말씀입니다.
예전 75년에 중장비입문하면서부터 고장난부품은 마지막볼트하나까지 분해해서 작동원리 확인하던 버릇이 있어서....
많은 제품이 제 호기심에 고물이 되었죠.
오래된 차량이니 만지는 재미가 있을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