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센터에서는 지난 9월6일, 9일 두차례에 걸쳐 다양한 문화적 배경을 가진 사람들의 차이를 존중하고 이해하는 <다문화 이해교육>을 진행했습니다.
지난 9월6일 1차시에서는 다양한 가족형태와 문화를 이해하는 <다양한 가족-다양한 문화> 주제로 수업을 했습니다. 가족이란 무엇인가? 라는 강사의 질문에 아이들은 “웃음이 난다, 행복하다, 사랑이다”라고 대답해 아이들이 생각하는 가족은 긍정적이고 따뜻함이 묻어났습니다. 또한 변화된 사회에 가족의 형태도 다양해졌는데 요즘 신조어로 펫팸족, 딩펫족, 싱커족, 통크족, 혼행족이 있는데 그림을 보면서 3개조로 나누어 가족의 형태를 알아맞히는 게임을 진행하며 새로운 가족형태를 배웠습니다. 또한 미국문화에 대해 배우고 다트, 컵쌓기, 볼링등 문화체험도 경험했습니다.
지난 9월9일 2차시 수업에서는 <다문화 이해> 교육을 실시했는데 먼저 세계인사말 노래를 배우며 다른 나라를 탐색해 보았고 다른 나라 사람들이 우리나라에 온 다양한 이유에 대해서도 알아보았습니다. 또한 영상을 통해 각 나라의 문화차이가 있고 서로 다른 문화로 인해 오해가 생길 수 있어 서로의 문화를 존중하는 자세가 필요하다는 것을 배웠습니다. 이날 일본에 대한 문화를 배우고 일본 전통놀이(고이노보리, 하네츠키, 켄다마, 다루마오토시, 타케톤보, 코마)를 체험해 보았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