겨울나그네 문답식 해설 (23:제19곡:
환영(幻影)(Täuschung)
221.제목은?
ㅡ제 19곡 환영(幻影)(Täuschung)
밤을 지새며 폭풍을 헤치고 온 나그네는 몸과 마음의 고통이 절정에 있어 환각 속에 빠져 쉼을 갈구한다.
<겨울나그네>가 나오기 25년전 슈베르트의 위대한 선배 요세프 하이든의 오라토리오 <사계>에서 겨울에 길을 잃은 젊은 농부 루카스(테너)의 곤경을 노래했다.
눈덮힌 겨울에 외딴 곳에서 길을 잃고 쌓인눈을 헤치고 나가지만 날이 저물고 이제는 얼어 죽을 상태에서 갑자기 깜빡이는 불빛을 보게된다.
시골집인 것이다.
나그네는 이곳에서 휴식을 취하고 따뜻한 방에 마을 사람들이 모여 같이 술을 마시고 노래한다.
이는 의심과 혽란, 불안을 겪고나서 구원이 찾아 온다는 종교적인 메세지로서 신의 목적을 찬양하는 오라토리오이다.
그러나 여기 <겨울나그네>에서는 그 불빛이 착각일뿐이다.
222.가사는?
ㅡ
<빛이 내 앞에서 다정하게 뛰노네.
나는 이리저리 그 빛을 따라가네.
행복하게 쫓아가면서도
빛이 나그네의 여정을 흐린다는 것을 알지.
아! 나처럼 비참한 이는
현란한 속임수에 기꺼이 넘어가.
얼음과 밤과 공포 너머로
보여주는 밝고 따뜻한 집이 있으니까.
그리고 그 안에 사랑하는 영혼이 있으니까.
환영만이 나의 위안이지!>
223. <빛이 내 앞에서 다정하게 뛰노네>는 무엇을 생각하게 하는가?
ㅡ빛이 춤을 추는 것으로 생각하고
다정하게 왈츠를 추는 모습을 상기시킨다.
224. 당시 춤에 대한 인식은?
ㅡ경쾌하고 우아한 왈츠는 빈을 세련된 모습으로 만들면서 동시에 광기의 기운이 있었다.
춤 자체는 빠르게 빙글빙글 도는 것으로 시작해서 커플들은 흥겨운 혼란 속으로 몸을 던졌다.
무절제한 왈츠로 실신, 발작도 있었고 먼지와 밀착접촉으로 폐결핵의 원인이 되기도 했다.
무질서하고 과도한 행동으로 당국의 제재를 받기도 했다.
225. 슈베르트는 춤을 사랑했고 춤곡을 많이 썼다.
슈베르트에게는 춤은 중요한 활동이었고 자주 피아노를 치면서 분위기를 활발하게 이끌어 갔다.
슈베르트는 춤을 추었을까?
ㅡ춤을 각별히 좋아했지만 춤은 추지 않았을 것이다.
226. 음악형식은?
ㅡ6/8박자의 A장조이며 44마디의 통절가곡이다.
227.나그네는 비틀거리며 걷다가 빛이 춤추는 것을 발견하고 환영에 빠진다. 전주는?
ㅡ오른 손은 빛들이 춤추며 이끄는 모습이고 왼손은 비틀거리며 빛을 따라가는 모습이다.
228. 이 곡을 보면 이 연가곡이 얼마나 다양한 어조와 태도를 가졌는지 알 수 있다.
단순히 침울함의 연속이 아니다.
단조와 장조를 바꿔가며
혈실을 비통하게 환영은 경쾌하다.
가사에 따른 변화는?
ㅡ빛이 춤출때는 환여에 빠져 장조를 유지하다가 <아! 나처럼 비참한 이는>에서는 현실을 깨닫고 한탄하는 내용으로 단조로 바뀌고
다시 환상에 빠져 장조의 춤곡으로 넘어간다.
<얼음과 밤과 공포 너머로
보여주는>에서 음높이가 올라가 긴장이 고조 되었다가 <보여주는>에서 다시 춤곡이 시작된다.
229. 공포라는 단어가 왈츠의 즐거움, 사교의 즐거움을 회고하므로써 나그네의 심정은 어떤가?
ㅡ엄청난 소외감과 안식처를 찾아내지 못했다는 절망감이 더욱 크게 느껴진다.
230. 그 결과 나그네의 심정은 어떻게 되는가?
ㅡ다음 곡 <나는 왜 다른 나그네들이 가는 길을 피하는 것일까로 연결된다.>
https://youtu.be/cG08vOUiY-U
https://youtu.be/gGlu-wiu_Ms
계속됩니다.
제공:세실내과 홍관수
첫댓글 https://youtu.be/cG08vOUiY-U
PLAY
https://youtu.be/gGlu-wiu_Ms
PLA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