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직무평가 1) 직무평가의 원칙 ①평가대상자의 참여와 관여 ②일관된 기준 ③업무활동에 대한 피드백을 통해 지속적으로 수행 ④수행한 업무와 결과, 행동에 초점 ⑤문제를 해결해나가는 데 목적
2) 직무능력평가 도구의 유형 ①도표평정식 ㄱ. 왼쪽에 평가기준이 되는 요소를 나열하고 오른쪽에 직무수행등급을 나열 ㄴ. 단점 ; 직위간에 직무의 차이를 구별하지 못함. 평가요소가 일반적 ②개조서열식 ㄱ. 평가자들이 모든 직원들에 대해 최상에서 최하까지 등급부과 ㄴ. 단점 ; 지나친 경쟁, 구체적이지 못해 평가의 한계 ③이분비교식 ㄱ. 자신을 제외한 나머지 같은 서열내의 다른 직원들과 비교 ㄴ. 평가요소가 다소 구체적 ④강제배분식 - 다수의 직원들이 중간에 집중하도록 강제로 분산 ⑤중요사건평가식 - 결과가 좋은 업무와 나빴던 업무를 기록하게 하여 업무를 교정 검토 ⑥행동계류평정식 - 델파이 기법 사용 - 시간과 비용이 많이 소모. 가장 타당성이 높은 척도
3) 직무평가의 절차 ①필요성의 제기 ②직무평가 타당성 조사 ③직무평가의 목적 설정 ④직무평가방법 설정 ⑤직무분석 수행 ⑥평가영역 선정작업 ⑦평가영역과 요소내용 타당화 작업 및 가중치부여
4) 직무평가와 관련한 과제 ①평가의 기준을 설정함에 있어 평가대상자의 업무와 책임 명확화 ②객관성을 확보할 수 있는 다양한 측정방법의 개발 ③다양한 평가자의 설정과 함께 평가와 관련된 훈련 필요
2. 직무만족과 소진 1) 직무만족 ①직무수행자가 직무 수행과정에서 경험하거나 직무 수행결과로 얻게 되는 성취감 ②내적만족 ; 직무의 난이도, 도전감, 중요성, 다양성, 책임 등 외적만족 ; 보상, 작업환경, 승진 등 ③직무만족의 측정기법 ㄱ. 단일측면 ; 호포크 척도, 프레이필드와 로스척도, 얼굴표정 척도, 퀸과 스테인즈 척도 등 ㄴ. 여러측면 ; 직무기술지표, 미네소타 만족설문지, 조직반응지표 등
2) 소진증후군 ; 열성, 침체, 좌절, 무관심
3. 역량강화 1) 역량강화 ①클라이언트에 대한 태도 ②보상의 적절한 사용 ③자기관찰과 자기관리
2) 효과적인 직원훈련 ①욕구조사 ②학습에 대한 동기부여 ③학습환경의 조성과 훈련프로그램의 개발 ④적절한 훈련방법 선택 ⑤훈련의 전이 ⑥평가
3) 직원개발 - 공식적 교육, 업무경험 다각화, 멘토쉽
4) 경력개발 5) 업무환경의 질 개선(QWL 운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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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 피리네 집 원문보기 글쓴이: 라이드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