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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터그현장 스크랩 직무평가와 직무만족
익명 추천 0 조회 31 10.03.30 08:22 댓글 0
게시글 본문내용

1. 직무평가

   1) 직무평가의 원칙

      ①평가대상자의 참여와 관여

      ②일관된 기준

      ③업무활동에 대한 피드백을 통해 지속적으로 수행

      ④수행한 업무와 결과, 행동에 초점

      ⑤문제를 해결해나가는 데 목적

 

   2) 직무능력평가 도구의 유형

      ①도표평정식

          ㄱ. 왼쪽에 평가기준이 되는 요소를 나열하고 오른쪽에 직무수행등급을 나열

          ㄴ. 단점 ; 직위간에 직무의 차이를 구별하지 못함. 평가요소가 일반적

      ②개조서열식

          ㄱ. 평가자들이 모든 직원들에 대해 최상에서 최하까지 등급부과

          ㄴ. 단점 ; 지나친 경쟁, 구체적이지 못해 평가의 한계

      ③이분비교식

          ㄱ. 자신을 제외한 나머지 같은 서열내의 다른 직원들과 비교

          ㄴ. 평가요소가 다소 구체적

      ④강제배분식

          - 다수의 직원들이 중간에 집중하도록 강제로 분산

      ⑤중요사건평가식

          - 결과가 좋은 업무와 나빴던 업무를 기록하게 하여 업무를 교정 검토

      ⑥행동계류평정식

          - 델파이 기법 사용

          - 시간과 비용이 많이 소모. 가장 타당성이 높은 척도

 

   3) 직무평가의 절차

      ①필요성의 제기

      ②직무평가 타당성 조사

      ③직무평가의 목적 설정

      ④직무평가방법 설정

      ⑤직무분석 수행

      ⑥평가영역 선정작업

      ⑦평가영역과 요소내용 타당화 작업 및 가중치부여

 

   4) 직무평가와 관련한 과제

      ①평가의 기준을 설정함에 있어 평가대상자의 업무와 책임 명확화

      ②객관성을 확보할 수 있는 다양한 측정방법의 개발

      ③다양한 평가자의 설정과 함께 평가와 관련된 훈련 필요

 

2. 직무만족과 소진

   1) 직무만족

      ①직무수행자가 직무 수행과정에서 경험하거나 직무 수행결과로 얻게 되는 성취감

      ②내적만족 ; 직무의 난이도, 도전감, 중요성, 다양성, 책임 등

         외적만족 ; 보상, 작업환경, 승진 등

      ③직무만족의 측정기법

         ㄱ. 단일측면 ; 호포크 척도, 프레이필드와 로스척도, 얼굴표정 척도, 퀸과 스테인즈 척도 등

         ㄴ. 여러측면 ; 직무기술지표, 미네소타 만족설문지, 조직반응지표 등

 

   2) 소진증후군 ; 열성, 침체, 좌절, 무관심

 

3. 역량강화

   1) 역량강화

      ①클라이언트에 대한 태도

      ②보상의 적절한 사용

      ③자기관찰과 자기관리

 

   2) 효과적인 직원훈련

      ①욕구조사

      ②학습에 대한 동기부여

      ③학습환경의 조성과 훈련프로그램의 개발

      ④적절한 훈련방법 선택

      ⑤훈련의 전이

      ⑥평가

 

   3) 직원개발

      - 공식적 교육, 업무경험 다각화, 멘토쉽

 

   4) 경력개발

   5) 업무환경의 질 개선(QWL 운동)

 

  활 동

관 리 방 법 

참여적 가지-관리

업무의 재구조화

 

혁신적 보상체계

업무장소의 개선 

QC, 팀제, 자기-관리 업무집단

업무의 재구성, 직무확충, 직무순환, 직무공유

업무시간의 유연성

유연급여, 이익공유, 직원프로그램(EAP)등

물리적 업무 조건들의 개선, 집기나 사무용품의 개선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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