쏘렌토 한대가 씩씩하게 들어옵니다..
출력도 출력이지만 오르막길에서 매연이 뭉개구름처럼 나와서 한마디로 쪽 팔리답니다..^^*..
보통 운전하다가 뒤를 돌아보지 않는분들이 대부분이기에
혹 자신의 애마가 그런지 모르시는 분들이 많이 계신데
오르막길이나 순간 급가속시 똥꼬를 룸미러로 통해 한번씩은 보아야 한답니다...
검은 매연이 나오는 현상의 주범은 바로 연료를 퍼붓는것이기에...ㅋㅋ
차량 진단 시 정비사마다 스타일이 있겠지만 제 스타일은 ECU 상태 파악이 최우선입니다..
ECU를 중심으로 입력되는 데이타와 출력되는 액츄에이터를 상호 비교분석하여
기계적인 문제와 연료 및 센서류의 문제를 파악하는데 데이타를 보지않는다면 절대 차를 고칠수없기에
꼭 보아야하는 아주 중요한 순서이기때문입니다..
아래 데이타에서 몇가지 문제를 찾았는데
이런 문제는 코드별진단 즉 고장코드에는 나타나지 않는답니다..
고장코드가 나타나지 않는다고 차가 정상이라면 얼마나 좋으련만
ECU에서 주는데로 뿌리는 습관이 있기에 나쁜 습관을 찾아내는것은 예리한 눈매가 아니라
데이타의 추세와 경향을 보고 상대비교분석을 통해 고장에 접근해야 한답니다..
고로 자동차진단이 좀 어려운 파트이기도 하답니다...^^
고장 증상 1. 츨력 부족 - 악셀을 끝까지 밟았는데 스톨RPM이 1575 밖에 되지 않습니다..
정상적인 차량이라면 최소 2200RPM 이상 올라가야 하는것이랍니다..
고장 증상 2. 매연 발생 - 공회전 상태에서 공기량 값이 600mg/st 근처이어야 하는데
약 100mg/st 모자라기에 출력부족을 동반한 매연이 발생을 한답니다...
고장 증상 3. 연비 하락 - 공회전 상태의 연료량이 정상치보다 많이 높기에 손실이 잇을수밖에 없습니다..
연료값은 다음 그림을 보시면 알 수 있습니다..
데이타 시뮬레이션을 이용하여 출력 테스터를 해 보았으나 증상이 호전되지 않아
기계적인 문제로 파악하여 인젝터 및 배기개스 관련 계통의 진단을 하기로 하고 데이타를 보는데
공회전시 연료량이 정상값보다 많이 높은것을 볼 수 잇습니다..
현제 차량은 공회전시 8mcc인데 평균데이터값은 5mcc근처이기에 도대체 몇% 높은기야...
이러니 연비도 나오지 않는것이랍니다...
가만보니 이 차량은 출력, 매연, 연비까정 아주 그냥 엉망입니다...ㅋㅋㅋ
그러나 이젠 차수리닷컴 차수리맨에게 왔으니 제대로 한번 만져 드려야죠...^^*...
인젝터 분사량 테스터를 확인을 하니 데이타가 그리 나쁘지는 않게 보여도
이 차량에게는 안좋은 결과이기에 한숨을 또 쉬어봅니다...이건 뭐 건드리는것마다 불량이니...ㅋㅋ
인젝터를 지금까지 한번도 건드리지 않은 차량입니다..
벌겋게 녹슬고 열받은 상태에서 운행을 하다보니 애마가 지대로 일 하겠습니까...
엔진 압축도 인젝터사이로 빠져서 인젝터 빼는데도 애 먹었답니다...
인젝터 동와셔에서 압이 줄~줄 샌 자국이 보입니다...
이렇게 되면 어찌되는지 여러분들은 상상을 하기 힘들겟지만 제가 쉽게 이야기 해 드리겠습니다..
시커먼 자국사이로 엔진압축압력이 빠져나가면서 제일 우선적으로 헤드를 깍아멋습니다...
깍아먹은 헤드는 재생이 불가하기에 교환하여야 한답니다...이것이 바로 일타이피이지요...
이로인해 피박 맞았습니다...
또 엔진에서 줄~줄 새는 압축압력으로 인해 블로바이 개스에 압축만큼의 힘을 보태
엔진오일이 흡기라인으로 넘쳐나는것이랍니다...
공기가 들어갈자리에 엔진오일이 들어가니까 매연이 나온답니다..
또 엔진오일이 줄어들어 엔진까지 말아먹을수 잇답니다...이게 바로 피박에 광박에 따따블입니다..
아마두 타짜 보신분들은 아실듯..ㅋㅋ
열받은 인젝터를 최대한 살려보기 위하여 초음파 클리닝을 하고 있습니다..
잘 살아나야될텐데...
헤드 인젝터 홀 부분은 가공을 하여 밀착을 완벽하게 하여야 한답니다...
광이 반작반짝 날 정도로 하면 더 좋겟죠...
인젝터 크리닝을 하고 있습니다...
클리닝 중 공회전 _ 중속 _ 고속 분사량 테스터를 하는데 결과는 그리 좋지 못한것 같습니다..
그러나 비용상의 문제로 영점조정을 하여 밸런스를 최대한 맞추는것으로 진행합니다..
깔끔하게 마무리 된 인젝터 입니다...
보기에도 시원한것을 보니 이제서야 제대로 일 한번 해 보겠군요...^^*..
인젝터 크리닝 및 영점조정을 하고 난뒤 시동을 걸고 테스터를 하는데
이젠 출력이 돌아왔는지 배기에서 삐잌하는 소음이 들려 청진기를 동원하여 확인하니
배기가스켓에서 배기개스가 새고 잇습니다...
뭐가 그리 샐곳이 많은지...ㅋㅋ
사진에 보이는 볼트 부분이 꺼멓게 묻어있는것을 보니 무뉘만 볼트지 부러진 쇠똥가리입니다..
터보를 들어내고 배기포트를 확인해보니 볼트 두개가 부러졌으며 헤드에 볼트 나머지 나사산이 박혀있습니다..
보통 이런 상항이면 헤드를 바꾸어야 하는데
어찌할까 생각하다가 지금가지의 견적을 보니 힘들어도 볼트 빼 주기로 결심하고
뜨거운 땡볕에서 용접 신공 발휘할려고 합니다..
헤드 배기포트에 박혀있는 나사산을 용접하여 빼고난뒤 깨끗하게 면삭처리 하였습니다...
쉽게 보일수있지만 결코 쉬운일이 아니랍니다...
잘못하다가 헤드까지 파 먹어버리면 일이 이중삼중으로 늘어나는데 보통 일이겠습니까..^^*..
정비를 마친 후 제대로 만져졌는지 확인 해 보니 스톨 시 2250rpm까지 잘 올라가는군요...
물론 배기소음도 들리지 않구요...
정비 후 또다른 희소식이 있습니다..
공회전 시 연료량이 5.2mcc로 연비가 확 올라가겠습니다...
물론 출력도 잘 나오는데 매연은 안 나오구 연비는 또 잘 나오는게 금상첨화이군요...^^*...
인젝터 밸런스도 잘 나오는데 1번 인젝터가 '-1.19' 보정을 나타내고 있습니다..
이 데이타를 분석하자면 1번 인젝터가 젤 좋다는말이랍니다...
젤 잘나가는 인젝터는 건드리지 않고 이상한 인젝터 3개를 밸런스 맞추다보니 이렇게 되었습니다...
물론 다 바꾸면 되는데 비용적인 부분을 고려하여 최상의 셋팅을 해 드려야하기에
이 정도선에서 저의 마음을 달래봅니다...
더 완벽하게 하면 좋은데 새차를 만들려면 차 값 나오기에 참습니다...ㅎㅎ
미션오일쿨러,미션쿨러, 오토미션쿨러,미션써모밸브,오토미션써모밸브,유리미션,부산자동차정비,차수리닷컴,하체부싱,멤버부싱,ECU맵핑,금정구자동차정비,금정구카센타,베라크루즈전문점,오피러스ECU맵핑,
베라크루즈ecu맵핑,쏘렌토R흡기클리닝,세미터보,LPI인젝터클리닝,타이밍벨트교환, 부동액교환,모튤이누겔,합성부동액,모쿨, 언더바,QM5인젝터크리닝,QM5인젝터클리닝,QM5피에조인젝터,QM5흡기크리닝
쇼크제로, 하체진동제로, 하체안티쇼크, 하체잡음제거,하체소음제거,CPF클리닝,CPF재생불량수리전문,DPF재생불량수리전문,
LPI인젝터클리닝 ,피에죠인젝터클리닝 ,LPI ECU맵핑 ,장전동카센타 ,TG맵핑 ,인젝터클리닝 ,연비개선전문점 ,연비향상 ,DM맵핑 ,모하비인젝터,모하비흡기클리닝,모하비엔진오일,모하비흡기탈착
쏘렌토R인젝터클리닝,엔진오일교환전문점 ,ECU칩튜닝 ,스포티지R맵핑 ,DPF클리닝 ,미션오일교환전문점 ,싼타페진동해결 ,베라크루즈올수리 ,연비향상전문점 ,
하체보강킷 ,출력향상 ,하체부싱교환전문점 ,TG하체부싱 ,아이텍 ,차수리닷컴아이텍 ,LPI시동지연정비 ,LPI인젝터재생 ,부동액교환전문점 ,LPI시동지연수리 ,
쇼크제로시스템 ,싼타페핸들진동해결해드립니다 ,언더바 ,피에죠인젝터 ,세미터보배기아이템 ,자동차정비 ,차체진동해결사 ,헤드플러싱 ,미션오일교환,
TG하체부싱, TG멤버부싱, 오피러스하체부싱,오피러스멤버부싱,YF하체부싱,YF멤버부싱, 쌍용 예열플러그, 부산디젤차량수리전문점, DPF 재생전문,
베라크루즈 워터펌프 풀세트, 쏘렌토R 워터펌프 풀세트교환, 투싼IX 워터펌프 풀세트교환,
싼타페DM워터펌프풀세트, 스포R 워터펌프풀세트교환, 베라크루즈 시동시백연발생,멤버부싱와셔,서브프레임키트
CRDI,WGT,VGT,인젝터,커먼레일,고압펌프,인젝터크리닝,영점조정크리닝,흡기크리닝,인젝터재생,
에어플로우센서,AFS센서,엑셀포지션센서,APS센서,유로3,유로4,유로5,유로6,맵핑,GDI노킹해결사!,GDI엔진의단점극복,
ECU실차맵핑 - 오피러스 가솔린 LPI, TG가솔린 LPI, K5, YF, K3 GDI, MD GDI, 포르테GDI,맵핑
NF 가솔린 LPI, 그랜져, 로체 가솔린 LPI,싼타페,트라제,엑스트렉,카렌스2,뉴카렌스,싼타페CM,,쏘렌토매연정비,매연검사,배출가스정비전문
싼타페더스타일,싼타페DM,포터2,포터신형,봉고3, 카니발,그랜드카니발,트라제정비,트라제하체부싱,트라제엔진정비
코란도스포츠,카이런,엑티언,렉스턴2,코란도C,로디우스, 예열플러그,액티언단점,연소실크리닝
액티언인젝터고착,렉스턴인젝터고착,코란도인젝터고착,액티언예열플러그고착,예열경고등수리,액티언예열플러그고착,
모하비,베라크루즈,QM5,시보레크루즈,윈스톰,라세티프리미어디젤,쌍용예열플러그,예열경고등점등수리,계기판예열경고등점등수리,액티언,렉스턴,예열경고등,로디우스,카이런예열플러그고착수리,예열플러그안풀림,액티언예열플러그
크루즈디젤,올란도디젤,테라칸,스포티지,뉴프라이드디젤,스타렉스,리베로,투싼IX,스포티지R,쏘렌토R, 그랜드카니발R, i30디젤,i40디젤,디젤차량,
매연과다,시동불량,출력부족,시동지연,흑색매연,백색매연,청색매연, ECU맵핑,실차맵핑,로드맵핑, ECU칩튜닝, 데이터맵핑,
자동차검사불합격,연비불량, DPF재생불량, CPF 재생불량, 귀신들린차 등등
커먼레일 차량 진단부터 수리까지 완벽하게 해결 해 드립니다...물론 가솔린 및 LPI차량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