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국대학교 2007학년도 신입생 모집 수시1학기 논술고사 문제 해설
Ⅰ. 출제의도
자연계 논술 문제는 다음의 사항들을 고려하여 출제하였다.
이번 자연계 논술고사에서는 자연계열 수험생들의 과학적 분석과 논리적 사고, 그리고 종합 분석 능력을 알아보고자 하였다. 특히, 본 문제에서는 자연계열 교과목의 지식을 직접적으로 물어보는 암기위주의 지식평가를 지양하고, 수험생의 이해력, 창의력, 판단력을 평가하는 논술시험의 기본 틀을 유지하였다. 제시문에서 고전에 해당하는 물리와 비교적 최근 이론인 생명과학에 관련된 주제의 내용을 설명하고 수험생들의 이해정도를 측정하고자 하였다. 첫 번째 제시문은 고등학교 교과서에 소개되어 수험생들에게 익숙한 중력과 만유인력 그리고 저항력의 상호 관계를 평이한 용어로 예를 들어 상세하게 설명하고, 그 내용에 대한 이해정도를 측정하고자 하였다. 두 번째 제시문은 수험생들에게 형질발달에 대한 상반된 두 개의 이론을 설명하고 한 쪽 편에서 다른 편을 논리적으로 비판하게 함으로써 제시문에 대한 이해정도를 측정하고자 하였다. 세 번째 제시문은 고등학교 교과과정에서 배운 생태계에서의 물질과 에너지의 흐름 과정을 종합적으로 설명하고 제시문에서 기술한 지식을 분석적으로 파악할 수 있는 능력을 측정하고자 하였다. 이 제시문들의 주요내용은 고등학교 교과서에 나와 있는 내용을 종합, 확장한 것으로 자연계열 대학에 진학하고자 하는 학생들의 수학 능력을 평가하는 데 주안점을 두었다.
Ⅱ. 문제 해설
[문제 1] 본 문제에서는 대기 중에서 중력과 공기의 저항력의 상호 작용으로 인한 물체의 낙하 속도 변화를 정확하게 이해하고 있는 지를 평가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서 제시문에서는 먼저 중력 가속도는 물체의 대기 중 위치와 물체의 질량에 상관없이 일정한 값을 갖는다는 것을 만유인력 식을 통해 설명하였다. 또한 빗방울이 낙하하여 지면 가까이 도달할 때에는 등속 운동한다는 현상을 알려줌으로써 저항력의 특성을 인식하도록 하였다. 마지막으로는 두 힘의 상호 작용을 알려주기 위해 빗방울 속도 변화 예제를 서술하였다. 즉 빗방울 낙하 초기에는 중력이 저항력에 비해 커서 빗방울은 가속 운동을 하며, 빗방울의 낙하 속도가 증가함에 따라 저항력이 점차 커지게 되어 일정 시간 이후에는 빗방울이 등속 운동하는 일련의 과정을 기술하였다.
[문제 2] 본 문제는 문제 1과 같은 제시문의 이해를 바탕으로 진공 하에서의 질량이 서로 다른 두 물체의 낙하 운동에 대하여 힘의 상호 작용 관계와 뉴턴의 제2법칙을 적용할 수 있는지를 평가하고자 하였다. 대기에서 물체가 낙하하는 경우와는 달리 공기 저항력이 없고 중력만이 존재하는 진공 하에서, 질량이 다른 두 물체가 지면에 도달할 때의 낙하 속도와 지면에 미치는 힘을 각각 비교․설명하도록 하였다.
[문제 3] ‘유전적 또는 환경적 요인 중 어느 것이 지능 발달에 미치는 영향이 큰가?’라는 모두에게 익숙한 질문에 관한 서로 다른 입장을 두 제시문에서 소개하였다. 첫 번째 제시문에서는 형질 발달에 유전적 요인을 적용하는 일례를 설명하고, 실제로 지능수준의 결정에 유전적 요인이 절대적임을 주장했던 보고들을 제시하였다. 두 번째 제시문에서는 지능발달에 미치는 요인을 측정하기 위해 수행된 간단한 실험과정을 설명한 후, 실험 결과와 이에 대한 간략한 결론을 제시하여 환경적 요인이 지능발달에 미치는 영향을 알 수 있도록 하였다. 문제에서는 수험생이 이와 같이 뚜렷이 대비되는 두 가지 입장 가운데 두 번째 실험결과를 지지하는 입장에서, 첫 번째에 제시된 주장을 논리적으로 반박할 수 있는지에 대해 평가하고자 하였다. 일반적인 자연과학 분야의 글을 읽고 이해할 수 있는 수준의 수험생이라면 제시문에서 구체적으로 설명된 내용을 토대로 지능발달에 대한 유전적 요인의 절대성을 강조한 첫 번째 주장을 비판할 수 있을 것이다.
[문제4] 지능발달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요소로 유전적인 것과 환경적인 것이 있음을 제시문에서 설명하였다. 문제에서는 유전적인 요소가 동일한 일란성쌍생아의 경우, 서로 다른 환경에서 양육되었을 때 같은 환경에서 양육되는 일란성쌍생아의 경우에서 생기는 편향적 취급을 배제할 수 있으므로, 지능지수 차이에 미치는 요인에 대한 보다 명확히 해석 할 수 있는 지를 물어 보았다. 제시문의 내용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실제적으로 적용되고 있는 과학적 실험방법의 의의를 찾아 낼 수 있는 지를 평가하는 문제이다.
[문제5] 제시문을 통해 에너지와 물질이 생태계에서 어떻게 상호 작용하며 이동하는지에 대해 고등학교 교과과정에 수록되어 있는 수준의 내용을 토대로 설명하였다. 제시문에서 생태계의 에너지 흐름과 물질(문제에서는 탄소로 설정) 순환에 대해 통합적으로 설명된 내용으로부터 각각을 찾아내어 이해할 수 있는 지와, 두 과정의 차이점을 설명할 수 있는 지를 알아보고자 하였다. 자연과학 분야에서 일반적으로 접할 수 있는 제시문과 같은 글에서 특정 주제에 대한 현상을 체계적으로 이해하고 정리할 수 있는지, 그리고 서로 관련된 과학적 현상을 구분하여 제시할 수 있는 지에 대한 수험생의 능력을 평가하는 문제이다.
Ⅲ. 평가의 주안점
다음의 사항들을 참고하여 채점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1. 문제 및 주제의 정확한 이해: 1) 답안 작성자가 문제의 핵심을 올바르고 명확하게 파악하였는가? 2) 주제에 관련된 핵심 용어 혹은 문장들이 사용되었는가?
2. 형식의 타당성: 1) 논증의 형식이 논리적으로 타당한가? 2) 답안이 논리적 일관성을 잃지 않았는가? 3) 전제로 사용된 명제들이 참인가? 4) 결론이 명확하게 제시되었는가? 5) 문장과 문장, 문단과 문단이 논리적으로 연결되었는가?
3. 내용의 풍부함: 1) 주제에 관련된 내용이 풍부하게 제시되었는가? 2) 문제의 해답에 본질적인 혹은 필수적인 사항이 빠져 있지 않은가? 3) 논점 밖의 불필요한 사항이 답안에 포함되어 있지 않은가?
4. 사고의 객관성과 정밀성: 1) 문제의 이해 및 답안 작성에 있어서 객관적 태도를 견지하였는가? 2) 답안의 작성에 있어서 개념적 혹은 수량적 정밀성을 견지하였는가? 3) 문제 해결의 방안과 설명이 구체적인가?
5. 언어 사용의 적확성: 1) 표현 의도에 적합한 어휘를 선택하여 올바르게 사용하였는가? 2) 철자법 혹은 문법의 오류는 없는가? 3) 답안 분량이 지나치게 많거나 적지 않은가?
동국대학교 2007학년도 신입생 모집 수시 1학기 논술고사 문제 모범 답안(자연)
[문제 1] (공백 포함 220자) 가속 단계에서는 빗방울에 작용하는 중력이 공기의 저항력보다 커서 가속도는 0보다 크게 되어 속도는 증가한다. 그러나 낙하 속도가 증가함에 따라 공기의 저항력도 증가하여 가속도는 점차 감소한다. 이후 공기 저항력이 중력과 같아지게 되며 가속도는 0이 되어 더 이상 속도는 증가하지 않는다. 중력과 공기의 저항력이 평형을 이루는 등속도 단계에서는 가속도는 0이 되어 더 이상 속도는 증가하지 않는다.
[문제 2] (공백 포함 196자) 공기의 저항력이 없는 진공 하에서 물체에는 중력만이 작용하게 된다. 따라서 물체의 질량, 모양, 크기 등에 관계없이 가속도 g인 등가속도 자유 낙하 운동을 하므로 빗방울과 쇠구슬은 지면에 도달할 때 동일한 낙하 속도를 갖는다. 또한 힘은 질량과 가속도의 곱으로 주어지므로 가속도가 동일한 조건에서는 질량이 큰 쇠구슬이 지면에 더 큰 힘을 가하게 된다.
[문제 3] (공백 포함 279자) (나)의 결과는 쥐의 미로탈출 능력이 유전적 요인보다는 환경적 요인에 크게 영향 받는다는 것을 보여 준다. 이 결과를 인간 지능에 적용하면, 지능에 대한 높은 유전율을 가지더라도 교육여건이 열악한 환경에서 양육되면 낮은 지능지수를 보이고, 반대로 지능에 대한 낮은 유전적 요인을 가져도 잘 갖추어진 교육 환경에서는 높은 지능지수를 나타낼 수 있는 것을 의미한다. 따라서 (가)에서 제시된 미국 내 백인과 흑인 간의 또는 빈부에 따른 지능지수의 차이를 전적으로 유전적 요인에만 기인한다고 볼 수 없다.
[문제4] (공백 포함 247자) 일란성쌍생아는 서로 동일한 유전자를 가지므로 선천적으로 유전적 요건이 동일하다. 만일 일란성쌍생아가 같은 가정에서 양육되면 비슷한 경험을 하게 되고 비슷한 교육을 받는다. 그러나 서로 분리되어 다른 환경에서 양육되는 경우에는 같은 가정에서 양육되는 것에 따른 편향적 취급을 배제할 수 있다. 따라서 이들 사이에 나타나는 지능의 차이는 환경적 요인에 의한 영향으로 받아들여 질 수 있어 지능지수에 미치는 요인에 대한 분명한 해석을 할 수 있다.
[문제5] (공백 포함 499자) 생태계의 에너지 흐름은 일방적인 방향으로 진행된다. 태양의 빛 에너지는 생산자의 광합성으로 화학에너지로 바뀌어 유기화합물로 저장된다. 유기물에 저장된 화학에너지는 먹이사슬의 영양단계에 따라 생산자에서 소비자로 이동한다. 받아들인 에너지는 호흡을 통하여 ATP로 전환되어 대사에 이용되고, 일부는 열에너지로 방출되며, 나머지 에너지는 다음 영양단계로 이동한다. 궁극적으로 에너지는 열에너지로 소실되어 생물체가 다시 사용할 수 없다. 탄소 순환에서 광합성 생물은 대기 중의 이산화탄소를 유기화합물로 합성하고, 유기화합물은 영양단계에 따라 이동한다. 호흡을 통해 생물체에서 배출되는 이산화탄소는 다시 광합성에 이용된다. 분해자에 의한 동식물의 유기물 분해와 화석연료 연소로 배출된 이산화탄소는 다시 환경으로 돌아가 광합성에 이용된다. 차이점은 탄소는 지구 생태계에서 순환하여 생물체들이 다시 이용할 수 있는 반면, 에너지의 흐름은 일방적이고 결국 생태계에서 다시 쓰일 수 없는 열로 소실된다는 점이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