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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 언어의 투명성… `날이미지` 오규원 첫 시집 46년만에 복간
분명한 사건
오규원 지음
문학과지성사 펴냄·시집
한국 현대 시사에서 시적 방법론에 대한 가장 첨예한 자의식을 지닌 시인 가운데 한 사람으로서, `시의 언어와 구조`의 문제를 누구보다 치열하게 탐구했던 시인 오규원(1941~2007). 10권의 시집과 4권의 시론집· 시 창작이론서를 비롯한 30여 권의 저서를 통해 언어로써 세계의 구조를 갱신하고, 죽음에 이르는 병마와 싸우는 내내 시적 언어가 가닿을 수 있는 최대치의 투명성을 보여줬다.
오규원은 한국 자본주의 체제 속 시와 언어의 존재론에 대한 날카로운 질문을 누구보다 앞서 던지며, `이념`과 `관념`, `주관`과 `감상`에 경사돼온 한국 현대시에 대한 비판적 인식을 본격적으로 진행시킨 장주인공이다. 전통적인 시의 문법을 해체하고 새로운 시적 경향을 모색하는 데 전념했던 그의 첨예한 시론은 `관념의 구상화`-`관념의 해체·해방`-`현상 읽기`-`날이미지`라는 미학적 입장으로 나아가며 그를 한결같은 한국 현대시의 전위로 있게 했다. 그의 `시론`으로서의 이론적 가치뿐만 아니라 시 창작 교육의 교본으로 익숙한 `현대시작법`(1990)은 실제 습작에 대한 사례 분석과 시적 언술에 대한 실질적인 분석으로 개념적인 시론의 한계를 돌파한 것으로 평가받기도 한다.
20여 년간 서울예술대학 문예창작과에 몸담으며 유수의 많은 제자 작가, 시인들을 길러낸 훌륭한 선생이기도 했던 그의 10주기를 맞아 첫 시집 `분명한 사건`(문학과지성사)이 46년 만에 복간됐다.
`문학과지성 시인선R`의 열한 번째 시집인 작품집에는 시인의 시적 존재가 여전한 현재형으로 살아 숨 쉰다. `분명한 사건`은 등단한 해를 전후로 7년간(1964~1971) 쓴 시들에서 30편을 추려 묶은 것으로, 출간 그해는 시인의 연대기에서 전기로 기록될 만한 굵직한 사건들이 있었다.
이번 복간 시집에는 35년간 그와 문우로 지낸 문학평론가 김병익의 발문 `오규원에게 보내는 뒤늦은 감사와 송구`가 함께한다. 이 글에서 김병익은, 잡지 간행이 녹록지 않던 시절, 당시 태평양화학 홍보실에서 일하던 오규원이 경제적으로 문지에 도움을 준 사연을 비롯해, 40여 년을 이어 오는 문지시인선의 디자인 장정과 조세희의 `난장이가 쏘아올린 작은 공`(1976), 이청준의 `당신들의 천국`(1978) 등의 표지를 오규원이 직접 맡게 된 일화와 추억들을 밝히고 있다. 그리고 “사물에 대한 그의 극도의 정밀성을 근접촬영 수법으로 획득해 나름의 방식으로 개념화한 `날이미지`의 시들”에는, “오직 투명한 시선과 거기에 포착된 사물의 순수한 형상과의 직절한 교호만이 존재했다. 그 극도의 객관성을 통해 역으로 그는 이 세상의 유정(有情)한 공감을 감염시키고 있는 것이었다”는 비평적 시선으로 옮겨간다. 생명의 소진에 다가선 오규원과의 영원한 작별을 돌아보는 자리를 `말 없는 우정`으로, 다시 `분명한 사건`으로 복원해내는 글 말미의 소회는 깊은 감동을 전한다.
현상실험 / 오규원
1
언어는 추억에
걸려 있는
18세기형의 모자다.
늘 방황하는 기사
아이반호의
꿈 많은 말발굽쇠다.
닳아빠진 인식의
길가
망명 정부의 청사처럼
텅 빈
상상, 언어는
가끔 울리는
퇴직한 외교관댁의
초인종이다.
2
빈 하늘에 걸려
클래식하게
서걱서걱하는 겨울.
음과 절이 뚝뚝 끊어진
시간을
아이들은
공처럼 굴린다.
언어는, 겨울날
서울 시가를 흔들며 가는
아내도 타지 않은 전차다.
추상의
위험한 가지에서
흔들이는, 흔들이는 사랑의
방울 소리다.
3
언어는, 의식의
먼 강변에서
출렁이는 물결 소리로
차츰 확대되는
공간이다.
출렁이는 만큼 설레는,
설레는 강물이다.
신의
안방 문고리를
쥐고 흔드는
건방진 나의 폭력이다
광장에는 나무들이
외롭기 알맞게 떨어져
서 있다.
안식의 마을 / 오규원
인식의 마을은 회리바람이더라 흔들리는 언어들이더라
무장한 나무들이더라
공장에선 석탄들이 결사적이더라
인식의 마을은 겨울이더라 강설이더라
바람이 동상에 걸린 가지를 자르더라
싸늘한 싸늘한 적설기더라 밤이더라
그 마을의 주소 / 오규원
1
그 마을의 주소는 햇빛 속이다
바람뿐인 빈 들을 부둥켜안고
허우적거리다가
사지가 비틀린 햇빛의 통증이
길마다 널려 있는
논밭 사이다
반쯤 타다가 남은 옷을 걸치고
나무들이 멍청히 서서
눈만 떴다 감았다 하는
언덕에서
뜨거운 이마를 두 손으로 움켜쥐고
소름 끼치는, 소름 끼치는 울음을 우는
햇빛 속이다
2
행정구역이 개편된
그 마을의 주소는 허공 중이다
목마른 잎사귀들이 잔기침 소리로
종일 어수선한 하늘 속이다
갈 곳 없는 목소리들은 나뭇가지에
모여 앉아
편애의 그물을 짜고
그 위에서 나른한 잠을 즐기던 유령들이
시나브로 떨어져 죽는
편입된 하늘의 일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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떠난 지 10년, 오규원을 다시 읽다 [중앙일보]
주황물고기 정채원2017. 2. 1. 17:23
“예술은 타협 아닌 극단에 있다”
떠난 지 10년, 오규원을 다시 읽다
[중앙일보] 2017.02.01
신준봉 기자 글 / 권혁재 기자 사진
한적한 오후다
불타는 오후다
더 잃을 것이 없는 오후다
나는 나무 속에서 자본다
세상 뜨기 열흘 전쯤 병상에서 제자 이원의 손바닥에 남겼다는 오규원 시인의 마지막 시
2일은 시인 오규원(1941∼2007)이 세상을 떠난 지 꼭 10년이 되는 날이다. ‘한적한 오후다/ 불타는 오후다/ 더 잃을 것이 없는 오후다// 나는 나무 속에서 자본다’. 죽기 열흘 전쯤 시인은 짧은 절명시(絶命詩)를 남겼다. 2008년 유고시집 『두두』의 ‘시인의 말’이 된 시다. 그에 대한 추억은 사람마다 내용이 다를 것 같다. 그만큼 다채로운 얼굴 표정이었기 때문이다. ‘물푸레나무 한 잎같이 쬐그만 여자’라는 구절을 품은 시 ‘한 잎의 여자’를 기억하는 사람에게는 서정시인일지 모르겠다. ‘보들레르’라는 이름의 커피를 800원에 파는 이상한 카페에 관한 시 ‘프란츠 카프카’에 놀란 사람에게는 모더니스트다. 『두두』 속의 오규원은 달관한 관찰자의 모습이다.
시인이 20년 가량 교편을 잡았던 서울예대 제자들에게는 10년이 지났건 또 10년이 흐르건 세상에 둘도 없는 스승이다. 주입식 권위주의가 아니라 제자들 각자의 개성을 살려주되 스스로 시쓰기 방법론을 깨우치도록 긴장감 있게 가르쳐서다. 복수의 제자들의 공통 증언이다. 그래서 10주기는 그냥 넘어갈 수 없다. 최정례·황인숙·함민복·장석남·박형준·강영숙 등 제자 그룹에 김병익·황현산·이남호·김혜순·이광호 등 유력 평론가·시인들이 가세해 잇따라 추모 이벤트를 연다. 서울 서촌의 류가헌 갤러리에서 시인의 육필·유품·동영상 등을 전시하는 특별전(26일까지)이 열리고, 시인이 직접 찍은 사진집 『무릉의 저녁』(눈빛)이 이미 출간됐다. 1971년 첫 시집 『분명한 사건』이 문학과지성사에서 복간되고, 문학강좌와 시낭독회, 하반기에는 문학세계를 재조명하는 심포지엄도 열린다.
제자·문인 중심 추모행사 잇따라
유품전, 사진집 출간, 첫 시집 복간
애제자 이원 “익숙함을 질타하신 분”
시인 김언 “처음 읽고 빨려들어간 시”
서울 남산의 드라마센터와 외교구락부, 인근 골목은 서울예대 남산 시절 오규원의 흔적이 밴 공간이다. 지난달 25일 오후 이원(49)·김언(44) 두 시인과 함께 이곳을 찾았다. 이원 시인은 애제자, 2009년 미당문학상을 받은 김언 시인은 지난해 초 오규원 연구로 명지대 박사학위를 받은 전문가다.
#끊임 없는 변신
시인은 40년 가까운 세월 동안 모두 10권의 시집을 냈다. 전집을 펼쳐 놓고 처음과 마지막을 비교하면 과연 같은 시인인지 의아할 정도다.
어떤 작품을 가장 좋아하느냐고 묻자 김언 시인은 ‘지는 해’를 꼽았다. 오규원이 특유의 ‘날이미지’ 시론을 천명한 후기 시세계의 첫 번째 시집 『길, 골목, 호텔 그리고 강물 소리』(1995)에 실린 작품이다.
‘그때 나는 강변의 간이 주점 근처에 있었다/ 해가 지고 있었다/ 주점 근처에는 사람들이 서서 각각 있었다/ 한 사내의 머리로 해가 지고 있었다/ 두 손으로 가방을 움켜쥔 여학생이 지는 해를 보고 있었다/ 젊은 남녀 한 쌍이 지는 해를 손을 잡고 보고 있었다/ 주점의 뒷문으로도 지는 해가 보였다’.
여기까지가 대략 전반부인 시는 카메라 렌즈처럼 차갑고 정밀하게 풍경과 인물을 관찰할 뿐이다. 그게 어떻다는 건지 시인의 내적 감정이나 가치 판단은 철저히 배제돼 있다. 관념이나 사변, 그것들에 오염된 언어까지, 모든 인간중심적인 요소를 철저히 지우려고 애쓴 ‘날이미지시’다. 그런데도 김언 시인은 “대학생 때 이 시를 처음 본 순간 쑥 빨려들어갔다”고 했다. “남의 시를 잘썼다고는 느껴도 웬만해서는 감동받기 쉽지 않은데 지금도 10번에 한 번 정도는 ‘후크’가 걸리는 시”라고도 했다.
이원 시인은 1987년 중기 시집 『가끔은 주목받는 생이고 싶다』에 실린 ‘버스 정거장에서’라고 밝혔다.
‘노점의 빈 의자를 그냥/ 시라고 하면 안 되나/ 노점을 지키는 저 여자를/ 버스를 타려고 뛰는 저 남자의/ 엉덩이를/ 시라고 하면 안 되나’.
이렇게 이어지는 시는 시쓰기에 대한 일종의 ‘방법적 회의’라 할 만한 내용이다. 이원 시인은 “시를 쓰다 보면 시는 이렇게 써야 한다는 식의, 익숙한 생각에 갇혀 있다는 느낌이 들 때가 있는데 그럴 때마다 경전처럼 꺼내 다시 읽는다”고 했다.
#예술가는 대중도 환호도 없는곳을 가야
시인에게는 누구나 나름의 시쓰기 방법론이 있다. 그런데 시론을 소박하게 품는 것과 그것을 품에서 꺼내 발표하는 것은 하늘과 땅만큼이나 차이나는 일이다. 오규원은 이론서 『날이미지와 시』, 창작법 연구서 『현대시작법』 등을 써서 자신의 시론을 과감하게 공론화했다. “이론(시론)과 실제(시쓰기)의 겸비, 좌뇌와 우뇌가 골고루 발달해야 가능한 일”(이원), “굉장한 배짱이 필요한 시쓰기 일반론에 대한 도전”(김언)이다. 무의미시를 추구한 김춘수, 비대상시를 내세운 이승훈 시인 정도가 했던 일이다.
덕분에 미학적 공격도 받았다. 날이미지시가 추구하는, 주관을 철저히 배제한 100% 객관은 이룰 수 없는 꿈처럼 보여서다. 이원 시인은 “‘날이미지=주관 배제’라는 잣대를 절대화해 선생님의 시 작품조차 날이미지 시가 되지 못했다고 지적하는 건 지나치게 폭력적”이라고 했다. 김언 시인도 “시인의 시론은 하나의 시 쓰기 방향으로 봐야지, 과연 꼭 시론대로 썼는지, 그 방향이 맞다 혹은 틀리다의 정오 판정 대상이 되면 안 될 것 같다”고 밝혔다. 이런 미학적 논점들이 하반기 심포지엄에서 거론될 것으로 보인다.
시인은 생전 인터뷰에서 “예술은 중도나 타협, 모범에 있지 않고 극단에 있다. 예술가는 대중도 환호도 독자도 없는 곳을 가야 한다”고 말한 바 있다. 적어도 시인이 그렇게 살았다는 데 많은 이들이 동의한다.
출처 : 푸른 시의 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