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행이 더 위험해지는 이유는 무엇일까?
비행이 더 위험해지는 이유는 무엇일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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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계는 수십 년에 걸쳐 믿을 수 없을 정도로
치명적인 비행기 사고를 목격했다.
초기에 항공법은 비행기에 적절한 정비가 수행되도록
보장하는 데 그렇게 엄격하지 않았고
승객의 안전을 보장하기 위한 엄격한 프로토콜이 요구되었다.
그러나 비행기가 안전하지 않았던 시대는 사라졌는데, '
특히 새로운 기술로 인해 한때 불가능하다고
생각되었던 것들이 가능해졌기 때문이다. 그렇다면 왜
최근 뉴스에는 비행기와 관련한 사고가 자주 등장할까?
답은 간단하다. 바로 기후 변화 때문이다.
사진을 통해 변화하는 세계의 날씨가 어떻게
비행을 더 위험하게 만드는지 확인해 보도록 하자.
사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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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난 몇 년 동안 상업용 비행기에서 발생한
사건의 수가 심각하게 증가했다.
2024년 5월 21일 싱가포르 항공 321편인 보잉 비행기가
미얀마 상공을 비행하는 동안 기내에서 1명이 사망하고
104명이 부상을 입었다.
기후 변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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많은 항공 전문가들은 왜 이러한 사건들이
더 흔한 일이 되었는지 궁금해 했고,
그 답은 기후 변화인 것으로 보인다.
상업적인 항공 여행은 인간이 야기한
기후 변화의 약 3.5%에 책임이 있을 뿐만 아니라
비행기 자체가 그 영향의 희생자가 되고 있다.
난기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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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후 변화가 전 세계를 파괴하면서, 기후 변화는 더 심각하고
예측할 수 없는 날씨 패턴으로 이어지고, 이는 난기류, 폭풍 및
기타 비행에 위험한 조건을 증가시키고 있다.
지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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심지어 비행 안전에 큰 영향을 미치고
조종사와 항공 교통 관제사에게 더 어려운 조건을
만들 수 있는 기상 이변으로 인해 많은 비행편이
이륙하지 못하기 때문에 지연이 점점 더 일반화되고 있다
북반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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특히 북반구는 대기 중 사고가 크게 증가하고 있다.
그 이유는 무엇일까?
지구의 대기 상층부에서 서쪽에서 동쪽으로 흐르는
(제트 기류라고 알려져 있는) 바람의 흐름은
실제로 빨라지고 있다.
제트 기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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탄소 배출로 인해 따뜻한 바람이 불면 섭씨 1도마다
제트 기류는 2%씩 속도가 빨라질 것이다.
이것은 궁극적으로 더 심각한 난기류를 포함하는
더 크고 오래 지속되는 폭풍으로 이어질 것이다.
우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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심지어 우박도 비행에 문제를 일으키는 것으로 입증되었다.
2024년 6월 폭풍우의 우박을 통과한 후 호주 항공의 비행기의
노즈콘은 거의 파괴될 뻔했다.
가시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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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행기는 폭우를 통과할 수 있지만 이러한 기상 현상은
조종사의 가시성에 상당한 영향을 미치며
기후 변화로 인해 더 큰 우박이 더 자주 발생할 수 있다.
극한의 날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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허리케인과 태풍을 포함한 기후 변화가 지구에 영향을
미치면서 다른 기상 이변도 일반화되고 있다.
이러한 현상은 이륙, 비행 및 착륙 단계에서
항공기에 상당한 위험을 초래한다.
노후화된 항공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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또 다른 문제는 많은 항공사들이 비용을 절감하기 위해
오래된 항공기를 계속 사용한다는 것이다.
항공기들이 노후화됨에 따라 정기적인 정비에도 불구하고
기계 고장 및 기타 기술적 문제의 위험이 증가한다.
침수 활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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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항의 활주로는 낮고 평평한 지역에 건설되는 경우가 많다.
결과적으로 주요 침수가 발생하기 쉽다.
2021년에 수행된 연구에 따르면
전 세계 100개 이상의 공항이 해수면 아래에 위치해 있다
해수면 상승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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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구 온난화로 인해 해수면이 상승함에 따라
2100년까지 저지대 공항의 침수 위험이
최대 69배까지 증가할 것으로 예측된다.
비행기가 활주로에서 이착륙할 수 없음을 고려할 때,
이것은 비행 안전에 큰 문제를 일으킬 것이다.
폭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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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구온난화로 인해 공항들이 직면하고 있는 문제는
홍수 위험 증가뿐만이 아니다.
지표면 온도 상승과 폭염이 전 세계에 영향을
미치면서 항공기도 부정적인 영향을 받고 있다.
공기역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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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행기가 공중으로 올라가기 위해서는
비행기와 그 주위를 둘러싸고 있는 공기 분자 사이의
상호작용에 의해 발생하는 공기역학적 힘에 의존한다.
그러나 대기가 따뜻해지면 공기는 팽창하고 실제로
밀도가 낮아지기 때문에 비행기는 공중으로 뜨기가 어렵다.
녹는 현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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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지만 비행기를 띄우는 것은 어려운 문제 중 하나일 뿐이다.
또한 폭염으로 인해 많은 비행기들이 활주로에 서 있는 동안
타이어가 녹는 현상도 발생했다.
긴 활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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항공 전문가들은 지구 온난화로 인한 문제들을 피하기 위해
활주로를 더 길게 만들어야 할 것이라고 예측한다.
게다가, 비행기들은 더 적은 양의 화물을 운반할 필요도 있다.
사실, 평균적으로 비행기들이 이륙하기 위해 필요한 거리는
기후 변화로 인해 매년 약 0.15% 증가했다.
음료 폭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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놀랍게도, 북미의 많은 지역에 영향을 미친 타는 듯한 여름 더위는
또한 비행 중에 탄산음료 캔을 폭발시켰다. 음료 폭탄은
승무원들과 승객들에게 심각한 부상을 입힐 가능성이 있다.
장거리 비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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폭풍과 더위 외에도, 기후 변화는 또한 일부 비행의 길이에
급격한 영향을 미치고 있다.
제트 기류의 강화로 인해 조종사들은 실제로
비행기의 속도를 늦추는 더 강한 역풍에 직면했다.
조류 공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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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후 변화는 또한 비행기 여행과 관련하여 야생 동물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부정적인 위험을 수반한다.
더 정확히 말하자면, 비행기들은 이미 조류 공격의
주요 위험에 처해 있었지만, 이 위험은 수년에 걸쳐 증가했다.
미국에서는 항공기 엔진에 심각한 손상을 일으킬 수 있는
14,000개 이상의 조류 공격이 매년 보고되고 있다.
조종사의 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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날씨가 비행 중 안전 문제의 주요 원인 중 하나이지만,
그것들을 악화시킬 수 있는 더 작고 덜 흔한 문제들이 있다.
이러한 문제들 중 하나는 조종사의 피로다.
조종사들은 종종 긴 시간과 불규칙한 일정에 직면하고,
피곤한 조종사들은 비행 안전을 손상시킬 수 있는
오류를 범하기 쉽다.
사이버 보안 위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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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행 운영을 위한 디지털 시스템에 대한 의존도가
증가함에 따라 사이버 공격의 위협도 커졌다.
항공 시스템을 목표로 하는 해커들은 잠재적으로
비행을 방해하거나 민감한 데이터를 훔치거나 심지어
항해 및 통신 시스템을 방해하여 충돌을 일으킬 수 있다.
항공 교통 체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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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 세계적으로 비행 편수의 증가는 또한 더 붐비는 영공으로 이어졌다.
교통 충돌 회피 시스템에도 불구하고, 이러한 혼잡은 공중 충돌,
근접 비행 및 기타 사고의 가능성을 높일 수 있다.
글로벌 분쟁 지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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분쟁 지역 위나 근처를 지나는 비행기들도 표적이 되거나
예상치 못한 위험에 직면할 위험이 더 높다.
우크라이나 상공에서 말레이시아 항공 MH17편의 격추는
그러한 지역 위를 비행하는 것의 위험을 강조하는 한 예다.
유지보수 문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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항공사들이 비용 절감을 위해 노력하다 보니 정비 간격을
줄이거나 저렴한 부품을 사용해야 한다는 압박이 있을 수 있다.
보잉사는 최근 항공기의 부적절한 정비로 인해 발생한
안전 문제로 인해 대대적인 조사를 받고 있다.
활주로 침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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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항 교통량의 증가와 함께 활주로 침범
(항공기, 차량 또는 사람들이 잘못하여 활성 활주로에
진입하는 경우)의 위험이 증가했다.
이러한 사고는 이착륙 중에 충돌로 이어질 수 있다.
실제로 항공 전문가들은 미국에서 활주로 침범이
연간 2,000건에 육박하는 비율로 발생한다고 보고했다.
음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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승객들에게 해를 끼칠 수 있는 위험이 있는 또 다른 요소는 음주다.
최근 기내에서 발생하는 음주 사고의 수가 증가하고 있으며,
이것은 정말로 비행 안전에 중대한 위험을 초래하고 있다.
조종사 약물 남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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항공사별로 엄격한 규제가 있지만 과거에도
조종사 약물 남용 사례가 있었다.
이는 조종사의 안전한 항공기 운항 능력을
심각하게 손상시켜 판단력이나 운동 능력
저하로 인한 사고 위험을 높일 수 있다.
좋은 소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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항공사들이 직면한 잠재적인 위험과 문제는
중요해 보이지만, 좋은 소식이 있다.
항공 전문가들은 기후 변화의 결과로 인한 비행 위험의
영향을 줄이기 위한 계획을 이미 실행에 옮겼고,
다른 문제들도 지속적으로 해결되고 있다.
통계적으로 말하자면, 비행은 여전히 세계에서
가장 안전한 여행 형태 중 하나로 남아 있다.
출처:
(National Geographic)
(The Independent) (CN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