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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 2. 20. 오늘의 양식 : 너를 사랑하는 줄을 알게 하리라.
삶의 터전에서 드리는 예배
표어 : 오직 예수. 재림 신앙. 땅끝 선교
1. 예배의 부름---------- 마음을 정돈하고 예배를 드리는 데 방해가 없도록 합시다. ------------
2. 찬양과 경배---------- 534 주님 찾아 오셨네
421 내가 예수 믿고서
92 위에 계신 나의 친구 ------------------------------------------
3. 신 앙 고 백---------- 사 도 신 경--------------------------------------------------------
4. 찬 송---------- 620 여기에 모인 우리 ---------------------------------------------
5. 기 도---------- 주의 나라를 위하여
주의 동력자를 위하여
예배자를 위하여 ---------------------------------------------------
6. 하나님 말씀---------- 요한계시록 3장 9 - 10절
9) 보라. 사탄의 회당 곧 자칭 유대인이라 하나 그렇지 아니하고, 거짓말 하는 자들 중에서 몇을 네게 주어, 그들로 와서 네 발 앞에 절하게 하고, 내가 너를 사랑하는 줄을 알게 하리라. 10) 네가 나의 인내의 말씀을 지켰은즉, 내가 또한 너를 지켜, 시험의 때를 면하게 하리니,
7. 설 교---------- 너를 사랑하는 줄을 알게 하리라.
주께서는 유대인들의 모임을 사탄의 회라고 부르셨다. 구약교회인 유대인들의 모임은 부패되고 타락하여 사탄의 모임이 되었다. 유대인들은 예수 그리스도를 핍박하였고 신약교회를 핍박하였다. 사도 바울도 데살로니가전서 2: 15-16에서, “유대인은 주 예수와 선지자들을 죽이고 우리를 쫓아내고 하나님을 기쁘시게 아니하고 모든 사람에게 대적이 되어 우리가 이방인에게 말하여 구원받게 함을 그들이 금하여 자기 죄를 항상 채우매 노하심이 끝까지 그들에게 임하였느니라.”고 말하였다.
타락한 종교는 세상보다 더 악한 것 같다.
9-1] 거짓말 하는 자 - 보라. 사탄의 회당 곧 자칭 유대인이라 하나 그렇지 아니하고, 거짓말 하는 자들 중에서
빌라델비아 교회가 처한 문제는 외적인 황제 숭배나 핍박 같은 것도 아니었다. 부도덕하게 혼합주의로 이끌어 가는 이세벨주의나 니골라당 같은 내적 문제도 아니다. 그들의 위기는 예수의 메시아 되심을 부정하고 예수 그리스도를 따르는 이들을 핍박하는 유대인들로부터 비롯된 것이었다. 그들은 혈통적인 면에서 하나님의 선택된 백성이고, 자신들만이 하나님 나라를 소유하였다고 주장하나 예수가 메시아임을 부정함으로 '사탄의 회'가 되었다. 그들은 진정한 유대인이 혈통과 같은 외적인 요소에 의해서 이루어지는 것이 아니라 그리스도를 영접함으로 이루어지는 이면적(裏面的)인 것임을 망각하였다.
* 롬 2: 28-29 - 28 무릇 표면적 유대인이 유대인이 아니요 표면적 육신의 할례가 할례가 아니니라 29 오직 이면적 유대인이 유대인이며, 할례는 마음에 할지니 영에 있고 율법 조문에 있지 아니한 것이라. 그 칭찬이 사람에게서가 아니요 다만 하나님에게서니라.
(1) 사탄의 회 - 자칭 유대인
① 서기관- 로마 가톨릭 같은 교권주의자들
② 바리새파- 자기들만이 정통파라는 보수주의 신학
③ 사두개파- 사신 신학 등 자유주의 신학
④ 헤롯당- 정치와 결합하려는 자들
⑤ 장로파- 믿음의 연조를 자랑하는 자들
⑥ 모든 종파- 혼합주의와 종교다원주의를 주장하는 자들
(2) 거짓말 하는 자.
다른 종교도 구원이 있다고 하는 범신파들.
* 왕상 22: 22 - 여호와께서 그에게 이르시되, 어떻게 하겠느냐? 이르되, 내가 나가서 거짓말하는 영이 되어 그의 모든 선지자들의 입에 있겠나이다. 여호와께서 이르시되, 너는 꾀겠고 또 이루리라. 나가서 그리하라. 하셨은즉,
* 욥 13: 4 - 너희는 거짓말을 지어내는 자요, 다 쓸데없는 의원이니라.
* 잠 17: 4 - 악을 행하는 자는 사악한 입술이 하는 말을 잘 듣고 거짓말을 하는 자는 악한 혀가 하는 말에 귀를 기울이느니라.
9-2] 그들로 와서 - 몇을 네게 주어, 그들로 와서
스스로 찾도록 하신다. 땅 끝까지 복음이 전파됨으로 이스라엘의 대 회심이 이루어지므로 유대인들은 본래 이방인들이 자신들에게 찾아와 굴복한다고 믿고 있다. 그리스도께서는 본문에서 유대인들이 생각하고 믿는 바와는 반대로 유대인들이 내면적인 유대인이 된 그리스도인들에게 찾아와 굴복할 것이라고 선언하신다.
* 사 45: 14 - 여호와께서 이같이 말씀하시되, 애굽의 소득과 구스가 무역한 것과 스바의 장대한 남자들이 네게로 건너와서 네게 속할 것이요, 그들이 너를 따를 것이라. 사슬에 매여 건너와서 네게 굴복하고 간구하기를 하나님이 과연 네게 계시고 그 외에는 다른 하나님이 없다 하리라 하시니라.
* 사 60: 14 - 너를 괴롭히던 자의 자손이 몸을 굽혀 네게 나아오며 너를 멸시하던 모든 자가 네 발 아래에 엎드려 너를 일컬어 여호와의 성읍이라, 이스라엘의 거룩한 이의 시온이라 하리라.
9-3] 절하고 알게 하리라 - 네 발 앞에 절하게 하고, 내가 너를 사랑하는 줄을 알게 하리라.
주께서는 그 유대인들 중에 몇 사람이 빌라델비아 교회의 목사 앞에 굴복할 것을 말씀하셨다. 그것은 그 신실한 목사에게 내리시는 보상과 같았다. 주께서는 이 일을 통해 자신이 빌라델비아 교회의 목사를 사랑한다는 것을 증언하실 것이다. 주의 종들과 성도들이 부족함에도 불구하고, 하나님께서는 자신의 살아계심과 그들을 사랑하시고 위하심을 종종 현실 속에서 이렇게 나타내신다.
(1) 발 앞에 절하게 한다.
이것에 대해서 혹자는 유대인들의 회심이라고 해석한다(Ladd). 문맥상 본문은 예수의 메시야 되심을 부인하는 '사단의 회'인 유대인들을 그리스도께서 심판하심을 나타낸다(Johnson, Mounce).
그리스도께서는 예수의 메시아성을 부인한 혈통적 유대인들을 징계하시고 심판하셔서, 이면적이고 영적인 유대인들인 그리스도인들에게 굴복케 하심으로 메시야이신 당신께서 그리스도인들을 사랑하고 계심을 드러내신다. 교회사 가운데 지금까지 기독교를 핍박했던 과거 역사를 교회 앞에 회개하는 사건이 발생하게 된다.
① 항복하게 한다.
② 폐하게 한다.
* 롬 9-11장.
* 출 12: 30-32 - 30 그 밤에 바로와 그 모든 신하와 모든 애굽 사람이 일어나고 애굽에 큰 부르짖음이 있었으니 이는 그 나라에 죽임을 당하지 아니한 집이 하나도 없었음이었더라. 31 밤에 바로가 모세와 아론을 불러서 이르되, 너희와 이스라엘 자손은 일어나 내 백성 가운데에서 떠나 너희의 말대로 가서 여호와를 섬기며 32 너희가 말한 대로 너희 양과 너희 소도 몰아가고 나를 위하여 축복하라. 하며,
(2) 사랑하는 줄을 알게 한다. - 입증한다.
* 욥 42: 8-10 – 8 그런즉 너희는 수소 일곱과 숫양 일곱을 가지고 내 종 욥에게 가서 너희를 위하여 번제를 드리라. 내 종 욥이 너희를 위하여 기도할 것인즉, 내가 그를 기쁘게 받으리니, 너희가 우매한 만큼 너희에게 갚지 아니하리라. 이는 너희가 나를 가리켜 말한 것이 내 종 욥의 말같이 옳지 못함이라. 9 이에 데만 사람 엘리바스와 수아 사람 빌닷과 나아마 사람 소발이 가서 여호와께서 자기들에게 명령하신 대로 행하니라. 여호와께서 욥을 기쁘게 받으셨더라. 10 욥이 그의 친구들을 위하여 기도할 때 여호와께서 욥의 곤경을 돌이키시고 여호와께서 욥에게 이전 모든 소유보다 갑절이나 주신지라.
* 슥 8: 20-23 - 20 만군의 여호와가 이와 같이 말하노라 다시 여러 백성과 많은 성읍의 주민이 올 것이라. 21 이 성읍 주민이 저 성읍에 가서 이르기를 우리가 속히 가서 만군의 여호와를 찾고 여호와께 은혜를 구하자하면 나도 가겠노라. 하겠으며 22 많은 백성과 강대한 나라들이예루살렘으로 와서 만군의 여호와를 찾고 여호와께 은혜를 구하리라. 23 만군의 여호와가 이와 같이 말하노라. 그 날에는 말이 다른 이방 백성 열 명이 유다 사람 하나의 옷자락을 잡을 것이라. 곧 잡고 말하기를 하나님이 너희와 함께 하심을 들었나니 우리가 너희와 함께 가려 하노라. 하리라 하시니라.
주께서는 빌라델비아 교회의 목사에게 한 가지 더 복된 약속을 주셨다. 그것은 주께서 친히 그를 지키어 장차 온 세상에 임할 시험의 때를 면하게 하시겠다는 약속이었다. 그 시험의 때는 대환난의 때를 가리키는 것 같다. 물론 그것은 그 목사가 대환난을 통과하지 않고 하늘로 올리우는 것을 뜻하지 않을 것이다.
성경은 모든 성도가 대환난을 겪을 것을 말하기 때문이다. 마태복음 24: 29, “그 날 환난 후에 즉시 해가 어두워지며 달이 빛을 내지 아니하며 별들이 하늘에서 떨어지며 하늘의 권능들이 흔들리리라.” 요한계시록 7: 14, “그가 나에게 이르되 이는 큰 환난에서 나오는 자들인데 어린양의 피에 그 옷을 씻어 희게 하였느니라.”
그러나 빌라델비아 교회 목사를 위해서는 어떤 방식으로든 시험과 환난의 때를 면하는 은혜가 예비되어 있었다. 그것은 옛날 애굽에 내렸던 10가지 재앙 중 이스라엘 백성이 거주했던 고센 땅이 그 재앙을 받지 않았던 것과 같은 은혜일 것이다. 하나님께서는 마지막 대환난 중에도 우리의 피난처가 되신다.
10-1] 약속 - 네가 나의 인내의 말씀을 지켰은즉, 내가 또한 너를 지켜,
(1) 네가 나의 인내의 말씀을 지켰은즉 - 전제 조건
'나의 인내의 말씀'에 대한 해석은 두 가지이다.
Ⓐ 인내함으로 그리스도의 마지막 재림을 기다리라는 명령이다. ( Lohmeyer, Vincent, Zahn).
* 눅 21: 19 - 너희의 인내로 너희 영혼을 얻으리라.
* 히 10: 36 - 너희에게 인내가 필요함은 너희가 하나님의 뜻을 행한 후에 약속하신 것을 받기 위함이라.
Ⓑ 인내로 죄 많은 세상의 모순을 극복하신 그리스도를 본받아 인내하라는 말씀이다. (Johnson, Charles, Ladd, Alford, Moffatt).
* 살후 3: 5 - 주께서 너희 마음을 인도하여 하나님의 사랑과 그리스도의 인내에 들어가게 하시기를 원하노라.
* 히 12: 3 - 너희가 피곤하여 낙심하지 않기 위하여 죄인들의 이같이 자기에게 거역한 일을 참으신 이를 생각하라.
(2) 인내의 말씀이란?
① 그리스도인은 인내의 경주장을 달리고 있는 사람들이다.
* 히 12: 1 - 이러므로 우리에게 구름 같이 둘러싼 허다한 증인들이 있으니 모든 무거운 것과 얽매이기 쉬운 죄를 벗어 버리고 인내로써 우리 앞에 당한 경주를 하며
② 종말에 살고 있는 성도들에게는 특히 인내가 필요하다.
* 마 5: 10-12 - 10 의를 위하여 박해를 받은 자는 복이 있나니 천국이 그들의 것임이라. 11 나를 말미암아 너희를 욕하고 박해하고 거짓으로 너희를 거슬러 모든 악한 말을 할 때에는 너희에게 복이 있나니 12 기뻐하고 즐거워하라. 하늘에서 너희의 상이 큼이라. 너희 전에 있던 선지자들을 이같이 박해하였느니라.
* 히 10: 36 - 너희에게 인내가 필요함은 너희가 하나님의 뜻을 행한 후에 약속하신 것을 받기 위함이라.
③ 인내의 말씀이란 종말에 교회에 주신 예언의 말씀을 말한다.
* 계 1: 3 - 이 예언의 말씀을 읽는 자와 듣는 자와 그 가운데에 기록한 것을 지키는 자는 복이 있나니 때가 가까움이라.
④ 이 인내란 7년 대환난 시기에 있을 '5개월 황충이 환난 기간'중에 인내로 승리 하는 믿음을 말한다.
* 계 2: 10 - 너는 장차 받을 고난을 두려워하지 말라. 볼지어다. 마귀가 장차 너희 가운데에서 몇 사람을 옥에 던져 시험을 받게 하리니 너희가 십일 동안 환난을 받으리라. 네가 죽도록 충성하라. 그리하면 내가 생명의 관을 네게 주리라.
* 계 9: 3-6 - 3 또 황충이 연기 가운데로부터 땅 위에 나오매 그들이 땅에 있는 전갈의 권세와 같은 권세를 받았더라. 4 그들에게 이르시되 땅의 풀이나 푸른 것이나 각종 수목은 해하지 말고 오직 이마에 하나님의 인침을 받지 아니한 사람들만 해하라 하시더라. 5 그러나 그들을 죽이지는 못하게 하시고 다섯달 동안 괴롭게만 하게 하시는데 그 괴롭게 함은 전갈이 사람을 쏠 때에 괴롭게 함과 같더라. 6 그날에는 사람들이 죽기를 구하여도 죽지 못하고 죽고 싶으나 죽음이 그들을 피하리로다.
* 마 10: 16-23 – 16 보라. 내가 너희를 보냄이 양을 이리 가운데로 보냄과 같도다. 그러므로 너희는 뱀같이 지혜롭고 비둘기같이 순결하라. 17 사람들을 삼가라. 그들이 너희를 공회에 넘겨주겠고 그들의 회당에서 채찍질하리라. 18 또 너희가 나로 말미암아 총독들과 임금들 앞에 끌려가리니 이는 그들과 이방인들에게 증거가 되게 하려 하심이라. 19 너희를 넘겨 줄 때에 어떻게 또는 무엇을 말할까 염려하지 말라. 그 때에 너희에게 할 말을 주시리니 20 말하는 이는 너희가 아니라 너희 속에서 말씀하시는 이 곧 너희 아버지의 성령이시니라. 21 장차 형제가 형제를, 아버지가 자식을 죽는 데에 내주며 자식들이 부모를 대적하여 죽게 하리라. 22 또 너희가 내 이름으로 말미암아 모든 사람에게 미움을 받을 것이나 끝까지 견디는 자는 구원을 얻으리라. 23 이 동네에서 너희를 박해하거든 저 동네로 피하라. 내가 진실로 너희에게 이르노니 이스라엘의 모든 동네를 다 다니지 못하여서 인자가 오리라.
* 눅 8: 15 - 좋은 땅에 있다는 것은 착하고 좋은 마음으로 말씀을 듣고 지키어 인내로 결실하는 자니라.
* 롬 15: 4 - 무엇이든지 전에 기록된 바는 우리의 교훈을 위하여 기록된 것이니, 우리로 하여금 인내로 또는 성경의 위로로 소망을 가지게 함이니라.
(3) 너를 지켜 주신다.
이 말씀은 그들이 '적은 능력'을 가지고도 하나님의 말씀과 예수의 증거를 위하여 신앙의 인내를 이룩한 그들에게 예수 그리스도가 지켜 주신다는 은혜의 약속이다. 이것은 죽도록 충성하는 성도들에게 주시는 은혜의 선물로 사랑이 담긴 약속이다. 선교는 말할 수 없는 고통이요, 순교다. 물질과 생명까지 드리는 것이다.
김창인 목사님이 말씀하셨듯이, 선교는 한강에 벼 한 가마니를 뿌려 놓으면 다 떠내려가고, 씨 하나가 언덕에 떨어져 벼가 자라 나중에 밭을 이루는 것과 같다. 이렇게 힘든 것이 선교이고, 인내가 필요한 것이 선교다. 그러나 선교하는 교회, 선교하는 기업, 선교하는 지갑은 하나님이 지켜주신다. 또한 우리 주님은 온 세상에 임할 시련의 때에 지켜 주실 것이다.
* 눅 21: 17-18 - 17 또 너희가 내 이름으로 말미암아 모든 사람에게 미움을 받을 것이나 18 너희 머리털 하나도 상하지 아니하리라.
8. 기 도 ---------- 받은 은혜와 귀한 사명을 통하여
이웃에게 나누어주는 자가 되기 위하여 ------------------------------
9. 찬 송 ---------- 489 저 요단강 건너편에 찬란하게 ----------------------------------
10. 폐 회 ---------- 주기도문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