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1 어택 앵글 Attack Angle
최대 -5도의 각도로 클럽이 볼에 아주 낮게 접근한다.
페어웨이의 잔디가 짧고 단단한 조건에서도 이 이론은 똑같이 적용된다.
2 로프트 Loft
약 40도를 유지한다. 손의 위치가 임팩트 순간 약간 앞으로 나오면 로프트 각도를 줄일 수 있다.
어택 앵글과 로프트의 차이로 인해 약 45도의 스핀과 로프트가 발생하고 이는 약 50미터 거리에서 최대의 스핀을 낸다.
거리의 변화에 따라 약간의 차이는 있을 수 있지만 기준 목표는 이 스핀과 로프트를 약 45도에 맞추는 것이다 (위 사진).
3 타점 Impact Spot :
클럽 페이스의 약간 아랫 부분에 생기도록 한다.
약간 얇게 맞는 느낌이 들 수 있지만 이와 같은 임팩트를 만드는 이유는 볼과 클럽 페이스 사이에 최대 마찰력을 만들기 위함이다.
임팩트 순간 로프트 각도를 줄이는 것에 어려움을 느낄 수 있으나 페이스의 아래 부분으로 볼을 맞히면 자연스럽게 로프트가 줄어드는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위 사진에서 보는 것과 같이 임팩트 순간 샤프트가 약간 타깃 방향을 향해 기울어지고 클럽 페이스의 로프트가 줄어드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Tip 용어 설명
클럽 입사각 : 클럽이 볼에 접근하는 각도를 이야기한다(가파르게 내려 찍히는지 혹은 밑에서 위로 걷어 올리는지).
페이스 각도 : 임팩트 순간의 페이스 각도를 말한다.
임팩트 순간의 페이스 로프트와 입사각의 차이가 스핀과 로프트를 결정한다.
타점 : 클럽 페이스의 볼이 맞는 위치.
▶스윙 테크닉
셋업 Set up :
손의 위치는 평소보다 약간 앞쪽으로 밀어준다.
이렇게 하면 자연스럽게 클럽페이스를 세울 수 있다.
볼은 스탠스 중앙에 두면 임팩트 순간 로프트를 줄일 수 있다.
🚩백스윙 Backswing :
백스윙을 하면서 손목 코킹은 사용하지 않는다.
이는 디봇을 만들지 않고 보다 깨끗한 임팩트를 만들기 위함이다.
대부분의 플레이어는 과도하게 볼을 찍어 치려는 성향이 있지만 이와 같은 샷을 구사하기 위해선 디봇 없는 깨끗한 임팩트가 필요하다.
🚩다운스윙 Downswing
스윙은 약간 안쪽에서 바깥쪽으로 진행하고 이 역시 깨끗한 임팩트를 만드는 데 도움을 준다.
임팩트 순간 손의 위치는 볼보다 앞쪽에 위치하도록 한다. 대부분의 플레이어는 과도하게 볼을 찍어 치려고 하는데, 약간 안쪽에서 바깥쪽으로 스윙(인-아웃)하며 약 -5도의 입사각으로 깨끗한 임팩트를 만드는 것에 집중한다.
대부분의 톱클래스 투어 선수들은 약간의 드로우 구질을 만들어 친다.
▶드릴
임팩트 순간 손의 위치는 볼보다 앞쪽에 유지하고 깨끗한 임팩트를 만들기 위한 연습 방법을 소개한다.
클럽은 종류에 상관없이 클럽 헤드를 오른발 바깥쪽에 내려놓는다.
손의 위치를 볼보다 앞쪽에 유지한 상태로 클럽 헤드가 테이크백, 임팩트, 폴로스루 구간까지 지면을 끌면서 올라갔다가 지면을 끌면서 내려오는 연습을 한다.
상대적으로 손이 약간 올라오는 느낌을 받을 수 있다.
반복 연습을 통해 느낌을 익히고 실제 상황에서도 이와 같은 느낌으로 임팩트를 만든다면 낮은 탄도의 스핀이 많은 웨지샷을 구사할 수 있을 것이다.
당신이 완벽한 기술을 구사하고 있는데도 불구하고 볼에 스핀이 없다면 웨지의 페이스 면을 확인해본다.
많은 연습으로 페이스 면이 많이 닳아있다면 스핀을 구사하는데 어려움이 있을 것이다.
최대한 페이스 면에 있는 그루브를 깨끗하게 관리하고 커버가 소프트한 재질의 볼을 사용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