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비프러너(Hobby-preneur)와 호큐페이션(Hoccupation)
하비프러너(Hobby-preneur)는 취미를 의미하는 영어 표현 하비(hobby)와 사업가를 의미하는 영어 표현 프러너(preneur)의 합성어로, 취미를 창업으로 연결한 새로운 트렌드를 일컫는 말이다.
호큐페이션(Hoccupation)은 취미를 의미하는 영어 표현 하비(hobby)와 직업을 의미하는 영어 표현 오큐페이션(occupation)의 합성어로, 취미 생활을 직업으로 연결하는 경우를 말하는데, 100세 시대의 흐름을 맞추어 재취업 혹은 이직을 하는 대신 취미 생활을 직업으로 연결하는 사람들이 많아졌다.
취미 생활을 통해 수익도 창출하고 자아 실현을 추구하려는 이들이 늘어나게 된 것이 배경인 하비프러너(Hobby-preneur)와 호큐페이션(Hoccupation)은 비슷한 말로 이들은 자본을 준비해서 어느 업종을 택하는 게 아니라 평소에 자신의 취미를 창업으로 연결한다. 취미로 즐기던 비누나 화장품 혹은 DIY 가구 등을 인스타그램, 페이스북, 블로그 등을 통해 마케팅하거나 판매하는 사람들이 늘어나면서 하비프러너(Hobby-preneur)로 연결되기도 한다. 손뜨개 전문점이나 드라이플라워액자, 포크아트 등 여러 취미를 발전시킨 창업자들도 많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