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은깨콩나물비빔밥
준비할 재료 밥 2공기, 검은깨 ½컵, 콩나물·다진 돼지고기 100g씩, 부추 20g, 고추장 2큰술, 참기름 1큰술, 통깨·참기름 약간씩, 부추 양념장(고춧가루 1작은술, 참기름 ½작은술, 소금 약간), 돼지고기 양념장(간장 1큰술, 참기름·다진 마늘 1작은술씩, 깨소금 약간)
이렇게 만드세요 1 검은깨는 팬에서 볶은 뒤 믹서나 분말기로 곱게 간다. 2 콩나물은 끓는 물에서 뚜껑을 닫고 살짝 데쳐 참기름과 깨소금으로 양념한다. 3 다진 돼지고기는 분량의 양념장으로 양념하여 팬에서 볶는다. 4 부추는 손질해서 3~4cm 길이로 썬 뒤 고춧가루, 참기름, 소금으로 양념한다. 5 밥 위에 곱게 간 깨가루를 뿌린 다음 콩나물, 볶은 돼지고기, 양념한 부추를 올리고 고추장, 참기름, 깨소금을 얹어 낸다.
흑미참치비빔밥
준비할 재료 흑미밥 2공기, 참치 통조림 1통, 양상추 ¼개, 오이ㆍ당근 ½개씩, 무순·깨소금 약간씩, 양념장(고추장 2큰술, 식초·물·다진 풋고추·꿀 1큰술씩, 다진 마늘·참기름 1작은술씩)
이렇게 만드세요 1 참치는 기름을 빼두고 양상추는 곱게 채 썰어 얼음물에 담가둔다. 2 오이와 당근은 4cm 길이로 곱게 채 썬다. 3 분량의 재료로 양념장을 만들어 둔다. 4 그릇에 밥을 담고 물기를 뺀 양상추, 참치, 오이, 당근, 무순을 올린 후 양념장을 곁들여 낸다.
모둠해초비빔밥
준비할 재료 모둠 해초(미역, 다시마채, 미역 줄기, 한천, 세모가사리, 불등가사리, 진두발, 갈래곰보 등) 200g, 양상추 4장, 밥 2공기, 소금 약간, 양념장(레몬즙·식초·꿀·통깨 2작은술씩, 간장 4큰술, 마늘즙 1작은술, 생강즙 약간)
이렇게 만드세요 1 모둠 해초는 찬물에 헹구어 끈끈함을 없앤다. 2 양상추는 곱게 채 썰어 얼음물에 담가둔다. 3 분량의 재료를 섞어 비빔 양념장을 만든다. 4 그릇에 밥을 담고 물을 제거한 양상추와 모둠 해초를 올린 다음 비빔 양념장을 곁들인다.
날치알새싹비빔밥
준비할 재료 밥 2공기, 모둠 새싹 50g, 날치알 4큰술, 연어알·소금·다진 생강 1작은술씩, 참기름 ½큰술, 잘게 썬 오이·단무지 ⅓컵씩, 통깨ㆍ송송 썬 실파 2큰술씩
이렇게 만드세요 1 밥이 뜨거울 때 소금과 참기름으로 간을 하고 다진 생강을 섞는다. 2 썰어둔 오이와 단무지, 통깨, 날치알을 밥에 넣고 고루 섞는다. 3 새싹은 얼음물에 담가둔다. 4 그릇에 밥을 담고 물기를 뺀 새싹과 송송 썬 실파를 고루 뿌린 다음 연어알을 밥 위에 얹는다.
비빔밥을 더 맛있게 먹는 5가지 방법
1 취향에 따라 갖가지 재료를 섞어 만든 비빔밥에 시원한 나박김치나 구수한 장국을 곁들여 먹으면 한층 업그레이드된 맛을 느낄 수 있다. 2 비빔밥에 들어가는 나물을 잘 선택할 것. 색채와 영양소의 배합을 고려해 제철 재료로 고르면 건강에 도움이 되는 간편한 웰빙 푸드가 된다. 이때 채소들 간의 궁합도 고려할 것. 3 많은 양을 한번에 만들 때는 갖은 재료와 함께 밥을 비벼가며 간을 맞춘 뒤 고명으로 달걀지단만 얹어 내야 비빔밥 고유의 맛을 살릴 수 있다. 4 밥은 오래 두면 불어서 맛이 없어지므로 바로 지은 고슬고슬한 밥으로 요리해 먹는 것이 좋다. 밥을 지을 때는 평소보다 밥물의 양을 조금 적게 할 것. 5 아무런 간을 하지 않은 흰쌀밥으로 요리할 경우 밥에 참기름이나 간장 등의 소스를 곁들이면 향과 맛이 더욱 좋아진다 |
첫댓글 먹고싶네요
비빔밥 역시 여름에 좋은 음식 같아요 ... ^_^ 뭐든 잘 비벼서 꼭꼿 씹어 먹으면 ..< 많이 먹지 않으면 말이죠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