딤전3:15 각주1 "집에서..."
혹은 가족. 3장 4절, 5절, 12절에 있는 것과 동일한 단어이다. 하나님의 가족, 가정은 하나님의 집이다. 집과 가족은 동일한 것이며 믿는 이들로 구성된 모임이다(엡 2:19, 히 3:6). 살아 계신 하나님의 거처인 이 집의 실재는 우리의 영 안에 있다(엡 2:22). 우리는 반드시 영 안에서 살고 행동함으로써, 하나님께서 이 집 안에서 살아 계신 분으로 나타나실 수 있도록 해야 한다.
딤전3:15 각주3 "살아..."
살아 계신 하나님은 교회 안에 살고 계시기 때문에, 교회에게 객관적이지 않고 오히려 주관적인 분이심이 틀림없다. 이방인의 사원에 있는 우상은 생명이 없다. 하나님은 살아 계신 분으로서, 살아 있는 성전인 교회 안에서 살고 계실 뿐만 아니라, 행동하시고 움직이시고 일하신다. 그분께서 살아 계시기 때문에 교회 또한 그분 안에서, 그분으로 말미암아, 그분과 함께 살아 있다. 살아 계신 하나님과 살아 있는 교회는 함께 살고 움직이고 일한다. 살아 있는 교회는 살아 계신 하나님의 집이요 가족이다. 그러므로 교회는 하나님께서 육체로 나타나신 것이다.
딤전3:15 각주4 "진리의..."
여기에서 진리는 하나님의 신약 경륜에 따라 그리스도와 교회에 관하여 신약에 계시된 참된 것들을 가리킨다. 교회는 이 모든 실재를 지탱하는 기둥이며 붙들어 주는 기반이다. 교회는 그리스도와 교회라는 진리, 곧 실재를 붙들어 주고 짊어지고 증언하는 그러한 건축물이어야 한다.
딤전3:15 각주5 "기둥과..."
이것은 은유적인 말이다. 기둥은 건축물을 지탱하고, 기반은 기둥을 붙들어 준다. 교회는 이와 같이 진리를 지탱하는 기둥이며, 진리를 붙들어 주는 기반이다.
딤전3:16 각주2 "경건의..."
문맥에 따르면 여기에서 경건은 독실함뿐만 아니라, 교회 안에서 하나님께서 사시는 것, 즉 교회 안에서 우리가 살아 낸 생명이신 하나님을 가리킨다. 이것은 그리스도 안에 있는 믿는 이들 모두가 인정하는 위대한 비밀이다.
딤전3:16 각주3 "그분은..."
확증되지 않은 역사적 기록에 따르면, 이 육 행의 시가 노래로 만들어졌고, 이 노래를 초대 교회의 성도들이 즐겨 불렀다고 한다. ‘그분’은 그리스도를 가리키며, 그리스도는 경건의 비밀로서 육체로 나타나신 하나님이시다. ‘경건의 비밀’에서 ‘그분’으로 전환된 것은 육체로 나타나신 하나님이신 그리스도께서 경건의 비밀이시라는 것을 암시한다(골 1:27, 갈 2:20). 이 경건의 비밀은 합당한 교회생활이며, 이러한 생활은 또한 하나님께서 육체로 나타나신 것이다.
딤전3:16 각주4 "육체로..."
육체가 되신 것과 인간 생활을 통하여(요 1:1, 14). ‘육체로’는 사람의 모양이나 형태를 의미한다(롬 8:3, 빌 2:7-8). 그리스도는 사람의 모습으로 사람들에게 나타나셨지만(고후 5:16), 그분은 하나님께서 사람으로 나타나신 분이셨다.
딤전3:16 각주5 "의롭게..."
혹은, 입증되셨으며. 육체가 되신 그리스도는 인간 생활에서 그 영으로 말미암아 하나님의 아들로 입증되셨을 뿐만 아니라(마 3:16-17, 롬 1:3-4), 또한 그 영으로 말미암아 옳고 의로우시다고 인정되시고 증명되시고 승인되셨다(마 3:15-16, 4:1). 그분은 육체로 나타나셨지만, 그 영 안에서 입증되시고 의롭게 되셨다. 그분은 육체로 나타나셨지만, 그 영 안에서 사셨고(눅 4:1, 14, 마 12:28), 그 영을 통하여 자신을 하나님께 드리셨다(히 9:14). 그분께서 변형되신 것(마 17:2)과 부활하신 것은 모두 그 영 안에서 의롭게 되신 것이다. 더 나아가 하나님께서 육체로 나타나신 것, 곧 경건의 비밀을 위하여 그리스도는 부활 안에서 생명 주시는 영이 되시어(고전 15:45, 고후 3:17), 우리 안에 거하시고 사신다(롬 8:9-10). 그러므로 이제 우리는 그분과 그분의 지체들을 더 이상 육체에 따라 알지 않고, 그 영에 따라 안다(고후 5:16). 하나님께서 육체로 나타나신 것이 그 영 안에서 의롭게 되신 것이고 또 그 영은 우리의 영과 하나이기(롬 8:16) 때문에, 우리는 반드시 우리의 영 안에서 살고 행동함으로써, 의롭게 되는 것을 완성해야 한다.
딤전3:16 각주9 "영광..."
이것은 그리스도께서 영광 안으로 승천하신 것을 가리킨다(막 16:19, 행 1:9-11, 2:33, 빌 2:9). 역사적인 사건의 순서에 따르면, 그리스도의 승천은 그분께서 모든 민족 가운데 전파되신 것보다 앞선다. 그러나 그리스도는 하나님께서 육체로 나타나신 분이시라는 사실을 말하는 이 구절들에서는 그분의 승천이 마지막으로 열거된다. 이것은 틀림없이 교회도 또한 영광 안으로 들어 올려진다는 것을 가리키는 것이다. 그러므로 이것은 머리이신 그리스도 자신뿐만 아니라, 몸인 교회도 하나님께서 육체로 나타나신 것임을 암시한다. 처음 두 장의 가르침에 따라 교회를 잘 돌보고, 3장에 계시된 대로 장로들의 감독과 집사들의 봉사가 완전히 세워질 때에 교회는 살아 계신 하나님의 집과 가족으로서 이 땅에서 하나님의 움직임을 위하게 될 것이다. 또한 교회는 진리를 지탱하는 기둥과 붙들어 주는 기반으로서, 그리스도와 그분의 몸의 신성한 실재를 세상에 증언하게 될 것이다. 이렇게 될 때, 교회는 육체로 나타나신 하나님, 곧 그리스도의 연장이 된다. 이것이 경건의 위대한 비밀로서, 교회를 통해 살아 낸 그리스도, 곧 육체로 나타나신 하나님이다.
딤전4:1 각주2 "그..."
그 영은 우리의 영 안에 거하시며, 우리의 영 안에서 우리에게 말씀하시는 분이시다(롬 8:9-11, 16). 그 영께서 말씀하시는 것을 들으며, 미혹하는 영들과 귀신들의 가르침에서 보호되려면, 우리의 영이 예민하고 맑게 되도록 영을 훈련해야 한다.
딤전4:1 각주5 "미혹하는..."
요한일서 4장 2절, 6절에 언급된 대로 미혹하는 영들은 그 영과 대조를 이룬다. 이들은 타락한 천사들로서, 사탄이 반역할 때 사탄을 따랐으며, 어둠의 왕국을 위하여 일하는 사탄의 부하들이 되었다(마 25:41, 엡 6:12과 각주122).
딤전4:1 각주6 "귀신들의..."
이들은 아담 이전 시대에 땅 위에서 살다가 사탄의 반역에 가담하여 하나님께 심판을 받은 생물들(참조 창세기 라이프 스타디, 메시지 2)의 더럽고 악한 영이다(마 12:22, 43, 눅 8:2). 이들은 심판을 받은 후 귀신들이 되었고, 지금은 땅 위에서 사탄의 왕국을 위하여 일한다. 귀신들은 미혹하는 영들과는 다르다.
딤전4:2 각주1 "그러한..."
이 구절은 4장 1절에 있는 ‘귀신들의 가르침’을 가리킨다. 귀신들의 가르침은 거짓말하는 사람들의 위선으로 이루어진다. 이것은 귀신들과 거짓말하는 사람들이 협력하여 사람들을 속인다는 것을 가리킨다.
딤전4:2 각주3 "찍혀..."
위선적인 거짓말쟁이들의 양심은 뜨거운 쇠로 불도장이 찍힌 것처럼 그 감각을 잃어버렸다. 이 책은 양심을 대단히 강조한다. 교회생활 안에서 시기나 불화와 반대되는 사랑은 선한 양심에서 나온다(딤전 1:5). 선한 양심을 저버린 사람들은 믿음에 있어서 파선한 것이다(딤전 1:19). 교회 안에서 봉사하는 사람들은 순수한 양심으로 믿음의 비밀을 간직해야 한다(딤전 3:9). 선하고 순수한 양심을 지키는 것은 양심의 기능을 예민하게 지키는 것이다. 이렇게 할 때, 우리는 미혹하는 거짓말쟁이들의 귀신적이고 위선적인 가르침에서 벗어나 보호받을 것이다.
딤전4:3 각주1 "결혼을,음식물은..."
결혼하는 것과 먹는 것은 하나님께서 정하신 것이다. 먹는 것은 인류의 생존을 위한 것이며, 결혼하는 것은 인류의 존속과 번성을 위한 것이다. 한편으로 사탄은 사람들이 정욕적인 육체에 빠져 이 두 가지를 남용하도록 한다. 다른 한편으로 사탄은 사람들이 결혼하는 것을 금하고, 어떤 음식물을 먹지 말라고 하여 금욕주의를 매우 강조한다. 이것은 귀신적인 가르침이다!
딤전4:3 각주2 "믿는..."
믿는다는 것은 구원받아 영적인 생명이 시작되는 것이다. 진리를 온전히 안다는 것은 하나님의 경륜 안에 있는 하나님의 목적을 깨닫는 것이고, 영적인 생명이 자라 성숙하게 되는 것이다.
딤전4:3 각주4 "하나님께서..."
먹을 수 있는 모든 것은 사람이 먹고 살도록 하나님께서 창조하셨다. 우리는 감사하는 마음으로 하나님께 감사를 드리며, 그러한 음식물을 먹어야 한다.
딤전4:4 각주1 "다..."
이것은 어떤 피조물들은 악하다고 가르치는 영지주의와 반대되고, 사람들에게 어떤 음식물은 먹지 말라고 하는 금욕주의의 가르침과 반대된다.
딤전4:5 각주1 "말씀과..."
우리가 하나님께 드린 기도의 말인데, 그 일부는 성경에서 인용한 것일 수 있고, 일부는 우리가 듣고 읽은 메시지일 수도 있다.
딤전4:5 각주2 "중보..."
디모데전서 2장 각주 12 참조. 여기에서 중보 기도는 우리가 먹는 음식을 위하여 하나님께 드리는 기도를 가리킨다. 기도로 말미암아 그 음식은 속된 것에서 벗어나 분별되고 하나님께 속하도록 거룩하게 되어 하나님의 목적을 위하게 된다. 즉, 음식은 우리에게 영양분을 공급하여, 우리가 하나님을 위하여 살도록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