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PART 5-6 유형 분석 족보
1. 주어 + 동사의 일치를 파악한다. [단수냐, 복수냐]
☞ have/has were/was를 결정한다.
주의! every, each, [부정사+부정사], [동명사+동명사]는 단수. economics, news는 단수.
dollars, hours, years(단위)는 단수. 상관접속사 뒤의 동사의 수는 동사 가까운 쪽에 일치!
[예외] B as well as A 관계대명사 뒤의 동사는 관계대명사의 선행사에 일치!
2. 항상 단수로 쓰는 명사 기출: information, equipment, furniture 예상: traffic, software,
vocabulary
3. 항상 복수로 쓰는 명사 ☞ regulations, standards 규정, accomodations 숙박 (시설),
headquarters 본사
4. 기타 단/복수 문제에서 신경 쓰이는 명사
단/복수형이 뜻이 달라지는 명사-> people 사람들(-s 없어도 복수) / peoples 민족(국민)들
경우에 따라 복수형을 쓰는 명사 -> population 인구 / populations 여러 나라 인구들
거의 복수형으로 쓰는 명사들
-> means 수단 재산, measures, steps 조치 benefits 복리후생, policies 회사정책, profits,
returns, revenues
이익, sales (figures) 매출(액), purchase requests 구매요청서, permits 허가서, safety
precautions 안전규정,
efforts 노력☞ 이런 복수형은 [주어 + 동사]의 일치에만 신경 쓸 것!
5. -s 문제 [1] : 명사냐, 형용사냐?
He is a three-year-old boy. He is three years old. cf. He is a three year old.
This is two-million-dollar project. The project cost two million dollars.
All the lanes are three meters wide. They are all three-meter-wide lanes.
6. -s 문제 [2] : '막연한 다수'는 -s
thousands of people: 수 천명의 사람들 hundreds of models: 수 백 가지 제품
two thousands of people (×) -> two thousand people (○)
7. 가산명사 vs. 불가산명사 & 그 앞에 붙는 수식 어구
many (of the), a (large) number of + 복수 명사(가산)much (of the), a (great) deal of +
단수 명사(불가산)
(a) few (of the) + 복수 명사(가산) (a) little (of the) + 단수 명사(불가산)
several (of the) / a couple of / a variety of(=various) / one of the 등은 복수 가산 명사
앞에만!-> one of
our facilities / a variety of items
8. 한정사는 중복해서 쓸 수 없다.
☞ a / an / the / this / his / its / any / some 등은 겹쳐 쓸 수 없다. (all은 예외)
a my friend (×) -> a friend of mine (○) our any problem (×) -> any problem of
ours (○)
9. some / all / any / none vs. both / either / neither
☞ some / all / any / none는 3개(명) 이상을 의미하는 명사 앞에서만 쓴다. 반면에 both /
either / neither는
2개(명) 의미하는 명사 앞에 쓴다. cf. between vs. among-> some(all, any, none) of my
parents (×)
10. 부정형용사 some vs. any 문제
☞ some은 긍정문, any는 부정문, 의문문, 조건문에서 쓰임.[예외] Would you like some
coffee? (청유문)
Any increase in sales tax will face resistance. (긍정문이라도 부정적 시각으로 명사를 지
칭하)
11. 부정대명사(형용사) most 문제
·Most employees attended the meeting. (○)·Most of the employees attended the
meeting. (○)·Most of
employees attended the meeting. (×)cf. almost / mostly의 쓰임새: almost all / every /
none
12. 부정대명사(형용사) all 문제
·All employees attended the meeting. (○)·All the employees attended the meeting.
(○)
·All of the employees attended the meeting. (○)·All of employees attended the
meeting. (×)
13. 부정 대명사: one / another / the other(s) 문제-> another 뒤에 명사 올 때는 단수밖에
못 옴.
14. 부정 대명사: some ∼ (while) others ∼ 문제
-> others = other + 명사의 복수형(항상 복수!)☞ the other / the others / other / others
의 구별!
15. 대명사의 일치 문제
☞ 대명사는 그 대명사가 지칭하는 명사와 성(여성,남성) / 수(단,복수) / 격(주격,소유격)을
일치시켜야 한다:성
(his / her) 수(its / their) 격(he / him)[주의] company, store 등은 복수(they, their)로 받을
수 있다.
16. 대명사 it이 가주어나 가목적어로 쓰이는 경우
☞ 가주어 가목적어로는 that는 쓰일 수 없다.
The banking system makes that possible for customers to transfer money from one
account to another.
(×) -> that을 it으로 바꾼다. (○)
17. 대명사 that / those의 쓰임새
Trademarks enable a company to distinguish its products from that of another company.
(×) -> that를
those로! (○)
18. 중복 문제 (주어*, 목적어, 전치사, 동사, 의미 중복)
☞ 주어 중복을 확인한다.
특히 주어(목적어)가 길게 나올 경우, 뒤에 대명사가 하나 더 있을 땐 주어(목적어) 중복!
-> 대명사를 빼야함!
☞ 의미 중복은 거의 안 나옴: completely and perfectly(×)
19. 주어 빠짐☞ 접속사 that 뒤에는 주어가 있는지 확인한다. 20. 최상급 / 비교급 문제 [1]
-기본형태
비교급: more small(×) / more smaller(×) -> smaller(○)
the more important(×) -> more important(○)
최상급: smallest one(×) / the most small one(×) / the most smallest one(×) -> the
smallest one(○)
21. 최상급 / 비교급 문제 [2] -불규칙 변화형
good(well)-better-best / bad(ill)-worse-worst cf. worsen악화시키다 / low낮은 / lower 하
등한, 내리다
many(much)-more-most / little-less-least late-later-latest 늦은(시간) / late-latter-last 나
중(순서)
far-farther-farthest 먼(거리) / far-further-furthest 더(정도)
22. than 앞에는 비교급 / of all 앞에는 최상급
☞ than 앞에는 비교급이 온다. than 앞에 최상급 (×) 반면에 of all 앞에는 최상급이 온다.
23. 비교급 앞에 the를 쓰는 경우
☞ 둘 중에서 비교할 땐 최상급을 못 쓴다. 대신 비교급 앞에 the를 쓴다: He is the taller
of the
24. 최상급 앞에 the가 없는 경우
명사를 수식하지 않는 비교급Traffic moves slowest around the west-side circle.
서술적 용법의 형용사나 부사를 수식하는 경우This project is most important.
25. 품사(어형) 문제 일반 공식
be 동사 뒤에는 보어(거의 형용사)가 온다. ·It is intelligible / intelligence to ∼
be 동사 뒤에 보어를 묻는 문제에서 보기에 (명사의 형용사형 / 분사형)이 있을 때 명사의
형용사형이 답
이다. ·He is attentive / attending to ∼
be 동사 뒤에 보어를 묻는 문제에서 보기에 (명사의 형용사형 / 현재분사형 / 과거분사형)
이 있을 때 두 분
사 중 하나가 답이다. -> 현재분사 vs. 과거분사 참조
[명사+명사]형은 복합 명사가 아니면 -> [형+명]형으로!
·corporation organization(×) -> corporate organization(○) -> 기출 복합 명사 참조
[조동사+형용사+동사]형은 -> [조동사+부사+동사]형으로! ·can easy / easily be done
현재분사(∼ing)형이나 과거분사(-ed)형 앞에는 형용사가 못 오고 부사가 온다
total computerized system -> totally computerized system
real convincing presentation-> really convincing presentation
전치사 뒤에는 명사나 동명사가 온다. ·on weigh (×) -> on weight (○)
앞에 관사가 있으면 명사가 온다. -> 잘 나온다. ·of the information / informative in his
report
26. 병렬 구조 (나란히 나란히)
☞ 등위 접속사가 나오면 병렬 구조를 파악한다.-> and / not only A but (also) B / B as
well as A 등
27. 품사(형태) 문제 빈출 어휘
continue / continuous 지속적인 / continuously / continuation / continuity
increase / increases / increasing / increased / increasingly
consider / considerable / considerate 사려깊은 / consideration
substantiate 구체화하다 / substance 물질 / substantial 상당한
please / pleasant / pleasure / pleased sharpen / sharpening / sharpened (날카롭게) 간
28. 두 가지 다른 의미의 형용사
economic development 경제의/ economical way 절약하는
industrial complex 산업의 / industrious 부지런한
sensitive 예민한 / sensible 양식 있는 successful 성공적인 / successive 연속하는
intelligent 지적인 / intelligible 이해할 수 있는
29. 뜻을 새겨두어야 할 형용사(부사)
큰, 상당한, 꽤 많은: considerable(ly) / remarkable(ly) / sizable / substantial(ly) /
significant(ly) / fair(ly)
대단한, 특별한, 보통이 아닌: uncommon(ly) / unusual(ly) / extraordinary(ily)
의미 비교: comparable / compatible / competitive / competent / confident / confidential
continuous / consistent / consecutive
30. 부사로 착각하기 쉬운 형용사
☞ hourly / timely / costly / quarterly / monthly / yearly / lovely / friendly 등 [명사
+ly]형은 부사가 아니라 형
용사다!·an hourly train / weekly magazine·an environment-friendly product 환경 친화
적 제품
31. 어형과 관련된 주의해야할 부사
hard 딱딱한, 열심히 / hardly, scarcely, rarely, barely, seldom 거의 ∼하지 않는
high 높은, 높이 / highly 매우 near 가까이(에 있는) / nearly 거의
fast 빠른, 빠르게, 꽉 / fastly(×) -> 없는 형태
32. 형태에 유의해야할 동사
function, implement, supplement, compliment, experiment with 등 -tion, -ment형 동사들
lower 내리다 / weigh 무게가 나가다 cf. weight 무게
33. 기타 파트6에서 잘 나오는 형용사 및 복합 형용사
additional 추가적인 / controversial 논쟁의 소지가 있는
state-of-the-art facilities 최신식 설비(=top of the line)
end-of-the-year sale 연말 세일 end-of-the-year markdown 계절말 할인
34. 기출 복합 명사 정리
emergency exit 출구 / sales projection 예상매출액 / sales figures 매출액 / sales tax 영
업세 / book
keeping(keeper) 회계(경리) / record high(low) / all time high(low) 최고(저)치 / service
desk / consumer
satisfaction 고객 만족 / toll collection 통행료 징수 / expiration(expiry) date 유효 만기일
/ flight attendant 승
무원 / staff(employee) productivity 근무효율성 / work performance 직무수행 /
installment payment 할부금
(=mortgage) / maternity leave 출산휴가 / insurance coverage 보험적용범위 / media
coverage 언론보도 /
home improvement / house development 주택개량 / assembly line 조립생산라인 /
road(highway)
construction 도로건설 / maintenance crew 시설관리직원 / sports complex 복합체육시설 /
maximum(=top)
secret 극비 / bottom line 총결산, 결론, 요
35. 명사 vs. 동명사
명사 앞에는 관사 / 동명사는 무관사 & 명사는 of + 목적격, 동명사는 바로 목적어를 취한
다
[예문] The education of children is very costly. (○) -> Educating children is very
costly. (○)
명사형이 없는 동사는 -ing를 명사로 쓴다[예] the educating of (×) / the positioning of
(○)
복합명사 만들 때 명사형 존재하면 명사형을 써야한다.
[예1] transporting industry (×) -> transportation industry (○)[예2] banking industry 금
융업 (○)
36. no(형용사) vs. not(부사)☞ no는 형용사고 not은 부사다.
[문제] No surprisingly, not two firms operate in exactly the same manner. (×) -> no와
not을 .
[예외] no가 부사로 쓰이는 경우no longer / no more than / no different
37. 현재분사 vs. 과거분사☞ 다 예를 들 수 없이 다양한 표현
embarrassing mistake / embarrassed tour group (당황한)
exciting scene (흥분시키는) / excited spectator (흥분한)
boring (지루한) / bored (지루해진)
involving , concerning , including, containing / involved , concerned , included, contained
governing / governed
38. 분사 구문☞ 현재 분사 vs. 과거분사 구문 구별 문제
39. 짝을 이루는 자/타동사 or 주의할 동사 유형
rise-rose-risen 오르다 / raise-raised-raised 올리다, 기르다
lie-lay-lain 눕다, 놓여있다 / lay-laid-laid 두다, 놓다 cf. lie-lied-lied 거짓말하다
find-found-found / found-founded-founded 창설하다
spill-spilt-spilt 흘리다 / light-lit-lit (불을) 밝히다 rent-rented-rented 세내다
(broad)cast-cast-cast / (wide)spread-spread-spread 퍼지다
40. 주의해야할 자/타동사
refer to∼ 언급하다(=mention) respond to∼ 응답하다(=answer) cf. answer for 책임지다
talk about 토론하다(=discuss) go into 들어가다(=enter) cf. enter into 개시하다
depart(start) from (=leave) cf. leave for ∼를 향해 떠나다 arrive in(at), get to(in) 도착하
다(=reach)
41. 어순 문제 [1] 빈도 부사의 위치
☞ 빈도부사는 조동사와 be 동사 뒤 / 일반 동사 앞
빈도 부사: always / sometimes / often / frequently / ever / never / rarely / hardly /
seldom
[예문] He is always doing things like that. / He seldom goes there.
42. 어순 문제 [2] 부정어 도치 구문
☞ Never / Hardly / Scarcely / Rarely / Barely / Only가 문두에 있으면 주어 동사 도치!
(조동사 있으면 조동
사가 앞으로) [예문] Rarely has the marketing environment been more complex and
subject to change.
43. 상관접속사 [1] 등위상관접속사
☞ both(at once) A and B / eiter A or B / neither A nor B / not only A but (also) B /
B as well as A[주
의] 동사의 수는 B에 일치한다. both는 항상 복수!
44. 상관접속사 [2] 종속상관접속사
so ∼ that / such ∼ that 구분 문제☞ so + 형용사 + that / such + (형용사) + 명사 +
that
This is so urgent (a problem) that ∼ She is such an urgent problem that ∼
so, such, too의 구분 문제-> too는 너무 심하다는 부정적인 의미: too low
45. 접속사 / 전치사 의미 문제
반의 관계 등위 접속사 vs. 전치사
☞ 접속사: however / while / whereas / still / instead / though / nevertheless
☞ 전치사: instead of 인과 관계 종속 접속사 vs. 전치사
☞ 접속사: because / since / as / now that / since
☞ 전치사: because of / on account of / due to / owing to / thanks to
인과 관계 등위 접속사☞ therefore / (and) so / (and) then / as a result
양보 관계 종속 접속사 vs. 전치사
☞ 접속사: (all)though / even if(though) / However∼, Whatever∼, No matter how(wha
t)∼
☞ 전치사: in spite of / despite 첨가, 부연 접속사 vs. 전치사
☞ 접속사: in addition☞ 전치사: in addition to, besides ∼ing
46. 부사절 / 명사절 유도 접속사
부사절: when / where / because / as / since / if / (al)though
명사절: that / when / where / if / howI don't know that ∼ (if∼, when∼, how∼)
47. 관계 대명사 문제 선행사가 사람일 때
who(+동사) / whom(+주어+타동사) / whose(+명사+주어+타동사)
선행사가 사물일 때which(주격) / which(목적격) / whose, of which(소유격)
앞 문장 전체나 일부를 선행사로 받을 때 -> which!
선행사 앞에 the only, very, 최상급 -> that![주의] 동사의 수는 관계대명사의 선행사에 일
치!
48. make / take / play / do + 목적어
make: success / delivery / study / development / sense
take: measures, steps / a vacation, leave, retirement / a poll -> take형이 가장 빈출!
play an important role in do: household chores, the dishes, flowers / homework
49. 동사구 [1] [동사 + 전치사 on] 형태
have effect(influence) on(=affect) focus on / concentrate on / based on
depend on / be dependent on / rely on / rest on
50. 동사구 [2] [동사 + 서로 다른 전치사] 의미 구별 문제
look at / look for 찾다, 구하다 / look through 찾다 / look up 찾아보다 / look out / look
into 들여다보다,
조사하다(=investigate) / look up to 존경하다(=respect) / look down on 경멸하다
(=despise) / look(go) over
검토하다(=examine) attend 참석하다 / attend to 주의하다 / attend on 시중들다
consist of 구성되다 / consist in ∼에 달려있다 / consist with(=be consistent with) 조화,
일치하다 wait
for 기다리다 / wait on 시중들다
51. 동사구 문제(능동태 vs. 수동태) 풀이의 기본 순서
동사가 아닌 것은 일단 뺀다: (being+p.p / to+부정사) 같은 것!
주어와 동사의 수의 일치(단,복수)를 확인한다: have / has
수동태 / 능동태를 결정한다: 동사 뒤에 명사(목적어)가 있으면 주로 능동!
-> 이렇게 풀면 동사구 문제의 80-90%는 풀린다. 그래도 안 되는 건 시제 문제!
52. 시제 문제
현재·사실에 대한 기술·시간, 조건 부사절에서 현재가 미래를 대신
주절 시제 미래 -> when, as soon as, if 뒤 시제는 현재 [주의] 명사절에서는 대신하진 않
는다.
·미래 부사가 왕래발착 동사와 같이 쓰일 때 현재로 쓴다. 과거
·뒤에 ago 등 과거 시간 부사구가 나오면 과거 시제 ·since 뒤에 과거 시제
현재 완료·since 앞에 현재 완료 ·for 앞에 현재 완료 cf. 예외적으로 과거가 오는 경우
·부사 just, already, yet / 접속사 once, now that이 나올 때
미래 완료: by the time 뒤에 현재 -> 주절은 미래 완료
과거 완료: by the time 뒤에 과거 -> 주절은 과거 완료
미래: if절 시제가 현재 -> 주절은 미래
53. 가정법 문제
If + S + 동사의 현재형, S + will(can) + 동사 원형 (현재)
If + S + 동사의 과거형, S + would(could) + 동사 원형 (과거)
If + S + had + p,p, S + would + have + p.p (과거 완료)
54. 가정법 도치 문제
Had it not been for ∼ Were it not for ∼ 3 Should it rain ∼ Did I have some money
∼
55. 부정사를 목적어로 취하는 동사 (3형식 문형)
☞ Vt + to□ 빈출 (순서별): refuse, fail / prefer / consent, agree / decide / choose /
afford
기본 (의미별): wish, hope, expect / decide, determine, choose / agree, consent, accept /
manage,
refuse, fail, afford, pretend
56. 동명사를 목적어로 취하는 동사 (3형식 문형)
☞ Vt + □ing 빈출 (순서별): consider / recommend / suggest
기본 (의미별): avoid, evade, escape, miss / mind, deny / postpone, put off, finish, stop /
enjoy /
consider, recommend, suggest조심!: <stop + to□> ∼하기 위해 멈추다(1형식 문장)
57. 둘 다 목적어로 취하면서 뜻이 달라지는 동사
remember / forget + 부정사(미래) / 동명사(과거) want / need + 부정사(능동) / 동명사(수
동)
like / love / hate + 부정사(일시적) / 동명사(지속적) try + 부정사(노력하다) / 동명사(시
도하다)
58. 부정사를 목적격 보어로 취하는 5형식 문형 동사
☞ Vt + O + to□ : O로 하여금 to□하게 하다
get / allow / permit / enable / cause / lead / ask / advise / persuade / remind /
encourage / urge / tell
/ order / force / compel
☞ Vt + O + to□ : O가 to□하길 원하다want / would like / expect / wait for / suppose
59. 원형 부정사를 목적격 보어로 취하는 5형식 문형 동사
☞ Vt + O + □ : O로 하여금 □하게 하다have / make / let / help
60. 과거 분사를 목적격 보어로 취하는 5형식 문형
61. spend time ∼ing 문형☞ ∼하면서 시간(돈)을 쓰다. / 어려움을 겪다
spend + time.mony,trouble + ∼ing
62. prefer A to(rather than) B 문형☞ B보다 A를 더 좋아하다
63. look forward to ∼ing 문형 ☞ to(전치사) 뒤에 ∼ing(동명사)가 오는 경우
be used(accustomed) to ∼ing ∼에 익숙해지다 look forward to ∼ing ∼를 기대하다
object to ∼ing ∼하는데 방대하다 be subject to ∼ing ∼에 종속되다, ∼해야한다
What do you say to ∼ing ∼할래요?(권유)
64. agree 문형 ☞ [Part5-6 시험에 꼭 나오는 유형 참조]
65. help 문형 ☞ [Part5-6 시험에 꼭 나오는 유형 참조]
66. 수여동사 (4형식 문형) ☞ give, make, buy, tell, ask, answer, sell, get, find, call, save
, take , cost
67. provide A with B 문형☞ A에게 B를 주다(제공하다)
provide, supply, furnish, present, endow, fill, gift, equip, charge
68. deprive A of B 문형☞ A에게서 B를 빼앗다(박탈하다)deprive, rid, rob, clear,
discharge
69. inform A of B 문형☞ A에게 B를 알리다(통지하다) nform, remind, notify, assure,
convince, advise, tell
70. propose B to A 문형☞ A에게 B를 제안(소개)하다suggest / introduce / announce
71. regard A as B 문형 look upon / think of / see / view A as B
2 consider A, B take, mistake A for B
72. prevent A from B(∼ing) 문형☞ A가 B하는 것을 막다, 방해하다, 못하게 하다
prevent, keep, stop, discourage, prohibit, inhibit, deter
73. 전치사 문제 between A and B 또는 복수형 / among + 복수형(3명 이상)
on May twelfth / on the morning of May twelfth
under construction / under investigation / under our present terms 현행 조건에 따라 /
under the
circumstances 이런 사정으로 underneath the front seat 앞좌석 밑에
over lunch(a cup of coffee) 점심 식사(커피 한 잔) 하면서
in the way / in the manner : in + 방법
1. 주어 + 동사의 일치를 파악한다. [단수냐, 복수냐]
☞ have/has were/was를 결정한다.
주의! every, each, [부정사+부정사], [동명사+동명사]는 단수. economics, news는 단수.
dollars, hours, years(단위)는 단수. 상관접속사 뒤의 동사의 수는 동사 가까운 쪽에 일치!
[예외] B as well as A 관계대명사 뒤의 동사는 관계대명사의 선행사에 일치!
2. 항상 단수로 쓰는 명사 기출: information, equipment, furniture 예상: traffic, software,
vocabulary
3. 항상 복수로 쓰는 명사 ☞ regulations, standards 규정, accomodations 숙박 (시설),
headquarters 본사
4. 기타 단/복수 문제에서 신경 쓰이는 명사
단/복수형이 뜻이 달라지는 명사-> people 사람들(-s 없어도 복수) / peoples 민족(국민)들
경우에 따라 복수형을 쓰는 명사 -> population 인구 / populations 여러 나라 인구들
거의 복수형으로 쓰는 명사들
-> means 수단 재산, measures, steps 조치 benefits 복리후생, policies 회사정책, profits,
returns, revenues
이익, sales (figures) 매출(액), purchase requests 구매요청서, permits 허가서, safety
precautions 안전규정,
efforts 노력☞ 이런 복수형은 [주어 + 동사]의 일치에만 신경 쓸 것!
5. -s 문제 [1] : 명사냐, 형용사냐?
He is a three-year-old boy. He is three years old. cf. He is a three year old.
This is two-million-dollar project. The project cost two million dollars.
All the lanes are three meters wide. They are all three-meter-wide lanes.
6. -s 문제 [2] : '막연한 다수'는 -s
thousands of people: 수 천명의 사람들 hundreds of models: 수 백 가지 제품
two thousands of people (×) -> two thousand people (○)
7. 가산명사 vs. 불가산명사 & 그 앞에 붙는 수식 어구
many (of the), a (large) number of + 복수 명사(가산)much (of the), a (great) deal of +
단수 명사(불가산)
(a) few (of the) + 복수 명사(가산) (a) little (of the) + 단수 명사(불가산)
several (of the) / a couple of / a variety of(=various) / one of the 등은 복수 가산 명사
앞에만!-> one of
our facilities / a variety of items
8. 한정사는 중복해서 쓸 수 없다.
☞ a / an / the / this / his / its / any / some 등은 겹쳐 쓸 수 없다. (all은 예외)
a my friend (×) -> a friend of mine (○) our any problem (×) -> any problem of
ours (○)
9. some / all / any / none vs. both / either / neither
☞ some / all / any / none는 3개(명) 이상을 의미하는 명사 앞에서만 쓴다. 반면에 both /
either / neither는
2개(명) 의미하는 명사 앞에 쓴다. cf. between vs. among-> some(all, any, none) of my
parents (×)
10. 부정형용사 some vs. any 문제
☞ some은 긍정문, any는 부정문, 의문문, 조건문에서 쓰임.[예외] Would you like some
coffee? (청유문)
Any increase in sales tax will face resistance. (긍정문이라도 부정적 시각으로 명사를 지
칭하)
11. 부정대명사(형용사) most 문제
·Most employees attended the meeting. (○)·Most of the employees attended the
meeting. (○)·Most of
employees attended the meeting. (×)cf. almost / mostly의 쓰임새: almost all / every /
none
12. 부정대명사(형용사) all 문제
·All employees attended the meeting. (○)·All the employees attended the meeting.
(○)
·All of the employees attended the meeting. (○)·All of employees attended the
meeting. (×)
13. 부정 대명사: one / another / the other(s) 문제-> another 뒤에 명사 올 때는 단수밖에
못 옴.
14. 부정 대명사: some ∼ (while) others ∼ 문제
-> others = other + 명사의 복수형(항상 복수!)☞ the other / the others / other / others
의 구별!
15. 대명사의 일치 문제
☞ 대명사는 그 대명사가 지칭하는 명사와 성(여성,남성) / 수(단,복수) / 격(주격,소유격)을
일치시켜야 한다:성
(his / her) 수(its / their) 격(he / him)[주의] company, store 등은 복수(they, their)로 받을
수 있다.
16. 대명사 it이 가주어나 가목적어로 쓰이는 경우
☞ 가주어 가목적어로는 that는 쓰일 수 없다.
The banking system makes that possible for customers to transfer money from one
account to another.
(×) -> that을 it으로 바꾼다. (○)
17. 대명사 that / those의 쓰임새
Trademarks enable a company to distinguish its products from that of another company.
(×) -> that를
those로! (○)
18. 중복 문제 (주어*, 목적어, 전치사, 동사, 의미 중복)
☞ 주어 중복을 확인한다.
특히 주어(목적어)가 길게 나올 경우, 뒤에 대명사가 하나 더 있을 땐 주어(목적어) 중복!
-> 대명사를 빼야함!
☞ 의미 중복은 거의 안 나옴: completely and perfectly(×)
19. 주어 빠짐☞ 접속사 that 뒤에는 주어가 있는지 확인한다. 20. 최상급 / 비교급 문제 [1]
-기본형태
비교급: more small(×) / more smaller(×) -> smaller(○)
the more important(×) -> more important(○)
최상급: smallest one(×) / the most small one(×) / the most smallest one(×) -> the
smallest one(○)
21. 최상급 / 비교급 문제 [2] -불규칙 변화형
good(well)-better-best / bad(ill)-worse-worst cf. worsen악화시키다 / low낮은 / lower 하
등한, 내리다
many(much)-more-most / little-less-least late-later-latest 늦은(시간) / late-latter-last 나
중(순서)
far-farther-farthest 먼(거리) / far-further-furthest 더(정도)
22. than 앞에는 비교급 / of all 앞에는 최상급
☞ than 앞에는 비교급이 온다. than 앞에 최상급 (×) 반면에 of all 앞에는 최상급이 온다.
23. 비교급 앞에 the를 쓰는 경우
☞ 둘 중에서 비교할 땐 최상급을 못 쓴다. 대신 비교급 앞에 the를 쓴다: He is the taller
of the
24. 최상급 앞에 the가 없는 경우
명사를 수식하지 않는 비교급Traffic moves slowest around the west-side circle.
서술적 용법의 형용사나 부사를 수식하는 경우This project is most important.
25. 품사(어형) 문제 일반 공식
be 동사 뒤에는 보어(거의 형용사)가 온다. ·It is intelligible / intelligence to ∼
be 동사 뒤에 보어를 묻는 문제에서 보기에 (명사의 형용사형 / 분사형)이 있을 때 명사의
형용사형이 답
이다. ·He is attentive / attending to ∼
be 동사 뒤에 보어를 묻는 문제에서 보기에 (명사의 형용사형 / 현재분사형 / 과거분사형)
이 있을 때 두 분
사 중 하나가 답이다. -> 현재분사 vs. 과거분사 참조
[명사+명사]형은 복합 명사가 아니면 -> [형+명]형으로!
·corporation organization(×) -> corporate organization(○) -> 기출 복합 명사 참조
[조동사+형용사+동사]형은 -> [조동사+부사+동사]형으로! ·can easy / easily be done
현재분사(∼ing)형이나 과거분사(-ed)형 앞에는 형용사가 못 오고 부사가 온다
total computerized system -> totally computerized system
real convincing presentation-> really convincing presentation
전치사 뒤에는 명사나 동명사가 온다. ·on weigh (×) -> on weight (○)
앞에 관사가 있으면 명사가 온다. -> 잘 나온다. ·of the information / informative in his
report
26. 병렬 구조 (나란히 나란히)
☞ 등위 접속사가 나오면 병렬 구조를 파악한다.-> and / not only A but (also) B / B as
well as A 등
27. 품사(형태) 문제 빈출 어휘
continue / continuous 지속적인 / continuously / continuation / continuity
increase / increases / increasing / increased / increasingly
consider / considerable / considerate 사려깊은 / consideration
substantiate 구체화하다 / substance 물질 / substantial 상당한
please / pleasant / pleasure / pleased sharpen / sharpening / sharpened (날카롭게) 간
28. 두 가지 다른 의미의 형용사
economic development 경제의/ economical way 절약하는
industrial complex 산업의 / industrious 부지런한
sensitive 예민한 / sensible 양식 있는 successful 성공적인 / successive 연속하는
intelligent 지적인 / intelligible 이해할 수 있는
29. 뜻을 새겨두어야 할 형용사(부사)
큰, 상당한, 꽤 많은: considerable(ly) / remarkable(ly) / sizable / substantial(ly) /
significant(ly) / fair(ly)
대단한, 특별한, 보통이 아닌: uncommon(ly) / unusual(ly) / extraordinary(ily)
의미 비교: comparable / compatible / competitive / competent / confident / confidential
continuous / consistent / consecutive
30. 부사로 착각하기 쉬운 형용사
☞ hourly / timely / costly / quarterly / monthly / yearly / lovely / friendly 등 [명사
+ly]형은 부사가 아니라 형
용사다!·an hourly train / weekly magazine·an environment-friendly product 환경 친화
적 제품
31. 어형과 관련된 주의해야할 부사
hard 딱딱한, 열심히 / hardly, scarcely, rarely, barely, seldom 거의 ∼하지 않는
high 높은, 높이 / highly 매우 near 가까이(에 있는) / nearly 거의
fast 빠른, 빠르게, 꽉 / fastly(×) -> 없는 형태
32. 형태에 유의해야할 동사
function, implement, supplement, compliment, experiment with 등 -tion, -ment형 동사들
lower 내리다 / weigh 무게가 나가다 cf. weight 무게
33. 기타 파트6에서 잘 나오는 형용사 및 복합 형용사
additional 추가적인 / controversial 논쟁의 소지가 있는
state-of-the-art facilities 최신식 설비(=top of the line)
end-of-the-year sale 연말 세일 end-of-the-year markdown 계절말 할인
34. 기출 복합 명사 정리
emergency exit 출구 / sales projection 예상매출액 / sales figures 매출액 / sales tax 영
업세 / book
keeping(keeper) 회계(경리) / record high(low) / all time high(low) 최고(저)치 / service
desk / consumer
satisfaction 고객 만족 / toll collection 통행료 징수 / expiration(expiry) date 유효 만기일
/ flight attendant 승
무원 / staff(employee) productivity 근무효율성 / work performance 직무수행 /
installment payment 할부금
(=mortgage) / maternity leave 출산휴가 / insurance coverage 보험적용범위 / media
coverage 언론보도 /
home improvement / house development 주택개량 / assembly line 조립생산라인 /
road(highway)
construction 도로건설 / maintenance crew 시설관리직원 / sports complex 복합체육시설 /
maximum(=top)
secret 극비 / bottom line 총결산, 결론, 요
35. 명사 vs. 동명사
명사 앞에는 관사 / 동명사는 무관사 & 명사는 of + 목적격, 동명사는 바로 목적어를 취한
다
[예문] The education of children is very costly. (○) -> Educating children is very
costly. (○)
명사형이 없는 동사는 -ing를 명사로 쓴다[예] the educating of (×) / the positioning of
(○)
복합명사 만들 때 명사형 존재하면 명사형을 써야한다.
[예1] transporting industry (×) -> transportation industry (○)[예2] banking industry 금
융업 (○)
36. no(형용사) vs. not(부사)☞ no는 형용사고 not은 부사다.
[문제] No surprisingly, not two firms operate in exactly the same manner. (×) -> no와
not을 .
[예외] no가 부사로 쓰이는 경우no longer / no more than / no different
37. 현재분사 vs. 과거분사☞ 다 예를 들 수 없이 다양한 표현
embarrassing mistake / embarrassed tour group (당황한)
exciting scene (흥분시키는) / excited spectator (흥분한)
boring (지루한) / bored (지루해진)
involving , concerning , including, containing / involved , concerned , included, contained
governing / governed
38. 분사 구문☞ 현재 분사 vs. 과거분사 구문 구별 문제
39. 짝을 이루는 자/타동사 or 주의할 동사 유형
rise-rose-risen 오르다 / raise-raised-raised 올리다, 기르다
lie-lay-lain 눕다, 놓여있다 / lay-laid-laid 두다, 놓다 cf. lie-lied-lied 거짓말하다
find-found-found / found-founded-founded 창설하다
spill-spilt-spilt 흘리다 / light-lit-lit (불을) 밝히다 rent-rented-rented 세내다
(broad)cast-cast-cast / (wide)spread-spread-spread 퍼지다
40. 주의해야할 자/타동사
refer to∼ 언급하다(=mention) respond to∼ 응답하다(=answer) cf. answer for 책임지다
talk about 토론하다(=discuss) go into 들어가다(=enter) cf. enter into 개시하다
depart(start) from (=leave) cf. leave for ∼를 향해 떠나다 arrive in(at), get to(in) 도착하
다(=reach)
41. 어순 문제 [1] 빈도 부사의 위치
☞ 빈도부사는 조동사와 be 동사 뒤 / 일반 동사 앞
빈도 부사: always / sometimes / often / frequently / ever / never / rarely / hardly /
seldom
[예문] He is always doing things like that. / He seldom goes there.
42. 어순 문제 [2] 부정어 도치 구문
☞ Never / Hardly / Scarcely / Rarely / Barely / Only가 문두에 있으면 주어 동사 도치!
(조동사 있으면 조동
사가 앞으로) [예문] Rarely has the marketing environment been more complex and
subject to change.
43. 상관접속사 [1] 등위상관접속사
☞ both(at once) A and B / eiter A or B / neither A nor B / not only A but (also) B /
B as well as A[주
의] 동사의 수는 B에 일치한다. both는 항상 복수!
44. 상관접속사 [2] 종속상관접속사
so ∼ that / such ∼ that 구분 문제☞ so + 형용사 + that / such + (형용사) + 명사 +
that
This is so urgent (a problem) that ∼ She is such an urgent problem that ∼
so, such, too의 구분 문제-> too는 너무 심하다는 부정적인 의미: too low
45. 접속사 / 전치사 의미 문제
반의 관계 등위 접속사 vs. 전치사
☞ 접속사: however / while / whereas / still / instead / though / nevertheless
☞ 전치사: instead of 인과 관계 종속 접속사 vs. 전치사
☞ 접속사: because / since / as / now that / since
☞ 전치사: because of / on account of / due to / owing to / thanks to
인과 관계 등위 접속사☞ therefore / (and) so / (and) then / as a result
양보 관계 종속 접속사 vs. 전치사
☞ 접속사: (all)though / even if(though) / However∼, Whatever∼, No matter how(wha
t)∼
☞ 전치사: in spite of / despite 첨가, 부연 접속사 vs. 전치사
☞ 접속사: in addition☞ 전치사: in addition to, besides ∼ing
46. 부사절 / 명사절 유도 접속사
부사절: when / where / because / as / since / if / (al)though
명사절: that / when / where / if / howI don't know that ∼ (if∼, when∼, how∼)
47. 관계 대명사 문제 선행사가 사람일 때
who(+동사) / whom(+주어+타동사) / whose(+명사+주어+타동사)
선행사가 사물일 때which(주격) / which(목적격) / whose, of which(소유격)
앞 문장 전체나 일부를 선행사로 받을 때 -> which!
선행사 앞에 the only, very, 최상급 -> that![주의] 동사의 수는 관계대명사의 선행사에 일
치!
48. make / take / play / do + 목적어
make: success / delivery / study / development / sense
take: measures, steps / a vacation, leave, retirement / a poll -> take형이 가장 빈출!
play an important role in do: household chores, the dishes, flowers / homework
49. 동사구 [1] [동사 + 전치사 on] 형태
have effect(influence) on(=affect) focus on / concentrate on / based on
depend on / be dependent on / rely on / rest on
50. 동사구 [2] [동사 + 서로 다른 전치사] 의미 구별 문제
look at / look for 찾다, 구하다 / look through 찾다 / look up 찾아보다 / look out / look
into 들여다보다,
조사하다(=investigate) / look up to 존경하다(=respect) / look down on 경멸하다
(=despise) / look(go) over
검토하다(=examine) attend 참석하다 / attend to 주의하다 / attend on 시중들다
consist of 구성되다 / consist in ∼에 달려있다 / consist with(=be consistent with) 조화,
일치하다 wait
for 기다리다 / wait on 시중들다
51. 동사구 문제(능동태 vs. 수동태) 풀이의 기본 순서
동사가 아닌 것은 일단 뺀다: (being+p.p / to+부정사) 같은 것!
주어와 동사의 수의 일치(단,복수)를 확인한다: have / has
수동태 / 능동태를 결정한다: 동사 뒤에 명사(목적어)가 있으면 주로 능동!
-> 이렇게 풀면 동사구 문제의 80-90%는 풀린다. 그래도 안 되는 건 시제 문제!
52. 시제 문제
현재·사실에 대한 기술·시간, 조건 부사절에서 현재가 미래를 대신
주절 시제 미래 -> when, as soon as, if 뒤 시제는 현재 [주의] 명사절에서는 대신하진 않
는다.
·미래 부사가 왕래발착 동사와 같이 쓰일 때 현재로 쓴다. 과거
·뒤에 ago 등 과거 시간 부사구가 나오면 과거 시제 ·since 뒤에 과거 시제
현재 완료·since 앞에 현재 완료 ·for 앞에 현재 완료 cf. 예외적으로 과거가 오는 경우
·부사 just, already, yet / 접속사 once, now that이 나올 때
미래 완료: by the time 뒤에 현재 -> 주절은 미래 완료
과거 완료: by the time 뒤에 과거 -> 주절은 과거 완료
미래: if절 시제가 현재 -> 주절은 미래
53. 가정법 문제
If + S + 동사의 현재형, S + will(can) + 동사 원형 (현재)
If + S + 동사의 과거형, S + would(could) + 동사 원형 (과거)
If + S + had + p,p, S + would + have + p.p (과거 완료)
54. 가정법 도치 문제
Had it not been for ∼ Were it not for ∼ 3 Should it rain ∼ Did I have some money
∼
55. 부정사를 목적어로 취하는 동사 (3형식 문형)
☞ Vt + to□ 빈출 (순서별): refuse, fail / prefer / consent, agree / decide / choose /
afford
기본 (의미별): wish, hope, expect / decide, determine, choose / agree, consent, accept /
manage,
refuse, fail, afford, pretend
56. 동명사를 목적어로 취하는 동사 (3형식 문형)
☞ Vt + □ing 빈출 (순서별): consider / recommend / suggest
기본 (의미별): avoid, evade, escape, miss / mind, deny / postpone, put off, finish, stop /
enjoy /
consider, recommend, suggest조심!: <stop + to□> ∼하기 위해 멈추다(1형식 문장)
57. 둘 다 목적어로 취하면서 뜻이 달라지는 동사
remember / forget + 부정사(미래) / 동명사(과거) want / need + 부정사(능동) / 동명사(수
동)
like / love / hate + 부정사(일시적) / 동명사(지속적) try + 부정사(노력하다) / 동명사(시
도하다)
58. 부정사를 목적격 보어로 취하는 5형식 문형 동사
☞ Vt + O + to□ : O로 하여금 to□하게 하다
get / allow / permit / enable / cause / lead / ask / advise / persuade / remind /
encourage / urge / tell
/ order / force / compel
☞ Vt + O + to□ : O가 to□하길 원하다want / would like / expect / wait for / suppose
59. 원형 부정사를 목적격 보어로 취하는 5형식 문형 동사
☞ Vt + O + □ : O로 하여금 □하게 하다have / make / let / help
60. 과거 분사를 목적격 보어로 취하는 5형식 문형
61. spend time ∼ing 문형☞ ∼하면서 시간(돈)을 쓰다. / 어려움을 겪다
spend + time.mony,trouble + ∼ing
62. prefer A to(rather than) B 문형☞ B보다 A를 더 좋아하다
63. look forward to ∼ing 문형 ☞ to(전치사) 뒤에 ∼ing(동명사)가 오는 경우
be used(accustomed) to ∼ing ∼에 익숙해지다 look forward to ∼ing ∼를 기대하다
object to ∼ing ∼하는데 방대하다 be subject to ∼ing ∼에 종속되다, ∼해야한다
What do you say to ∼ing ∼할래요?(권유)
64. agree 문형 ☞ [Part5-6 시험에 꼭 나오는 유형 참조]
65. help 문형 ☞ [Part5-6 시험에 꼭 나오는 유형 참조]
66. 수여동사 (4형식 문형) ☞ give, make, buy, tell, ask, answer, sell, get, find, call, save
, take , cost
67. provide A with B 문형☞ A에게 B를 주다(제공하다)
provide, supply, furnish, present, endow, fill, gift, equip, charge
68. deprive A of B 문형☞ A에게서 B를 빼앗다(박탈하다)deprive, rid, rob, clear,
discharge
69. inform A of B 문형☞ A에게 B를 알리다(통지하다) nform, remind, notify, assure,
convince, advise, tell
70. propose B to A 문형☞ A에게 B를 제안(소개)하다suggest / introduce / announce
71. regard A as B 문형 look upon / think of / see / view A as B
2 consider A, B take, mistake A for B
72. prevent A from B(∼ing) 문형☞ A가 B하는 것을 막다, 방해하다, 못하게 하다
prevent, keep, stop, discourage, prohibit, inhibit, deter
73. 전치사 문제 between A and B 또는 복수형 / among + 복수형(3명 이상)
on May twelfth / on the morning of May twelfth
under construction / under investigation / under our present terms 현행 조건에 따라 /
under the
circumstances 이런 사정으로 underneath the front seat 앞좌석 밑에
over lunch(a cup of coffee) 점심 식사(커피 한 잔) 하면서
in the way / in the manner : in + 방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