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교시 날짜 | 성명 | 1교시 (18:00~19:00) | 2교시 (19:00~20:00) | 3교시 (20:00~21:00) |
제1일 (4월3일) | 엄기호 | 지금 이 시대, 교육이란 무엇인가? | 학교란 무엇인가? | 학교폭력의 근원적 배경 |
제2일 (4월10일) | 배경내 | 어린이와 청소년에게 학교란 무엇인가? | 어린이와 청소년에게 학교폭력이란? | 학교폭력의 특수성 |
제3일 (4월17일) | 정소연 | 청소년문화, 제대로 알고있나? | 청소년문화 입장에서 본 “종합대책”의 문제점 | 폭력의 주범은 컴퓨터게임인가? |
제4일 (4월24일) | 이희진 | “학교폭력”, 가해자는 어떻게 만들어지나? | 학교폭력의 피해자는 어떻게 선택되나? | 피해자에게 필요한 것 |
제5일 (5월1일) | 김병하 | ‘학생과의 소통’ 가능한가? | 교사는 무엇을 해야하나? | 종합토론 |
제6일 (5월22일) | 조영선 | 학교폭력의 시대, 인권은 대답이 될 수 있는가? | 학생인권이 가지는 파괴력 | 인권감수성 향상이란? |
제7일 (5월29일) | 조성범 | 학생인권조례 속의 학교현장 | 학교폭력에 대한 대책과 문제점 | 학교폭력과 인권조례 |
제8일 (6월5일) | 배이상헌 | 교사와 학생이 함께 행복할 수 있는 방안은? | 학생인권과 교권 | 교육개혁의 동반자 |
제9일 (6월12일) | 한지혜 | 청소년이 보는 학생인권조례 | 청소년은 무엇을 원하는가? | 학생인권조례 씹어보기 |
제10일 (6월19일) | 손호만 | 교육과 학교는 어떻게 변화해야하나? | 참교육운동의 방향 | 종합토론 |
▶ 2. 성인지적 관점 높이기
-5만원
교시 날짜 | 성명 | 담당 과목 | 주요 강의 내용 |
제1일 (4월18일) | 이은주 | 나의 섹슈얼리티 들여다보기 | 교사 자신의 섹슈얼리티를 들여다보고 다양한 섹슈얼리티에 대한 이해와 공감능력 향상 |
제2일 (4월25일) | 최윤희견 | 성인지적 가치관과 철학 | 성에 대한 기초적인 이해와 성인지적 관점에 대한 이해 |
제3일 (5월02일) | 윤정원 | 인권의식의 함양과 성평등 | 인권의 의미와 인권감수성을 깨우기 위한 다양한 강의 |
제4일 (5월09일) | 우순열 | 한국성문화의 이해 | 한국의 특징적인 성문화를 이해하고 문화속에서 개인의 규정력, 인식에 대한 분석 |
제5일 (5월16일) | 김한기령 | 법률로 알아보는 성 | 성과 관련된 법률을 자세히 알아보고, 현실에서의 적용을 살펴보기 |
제6일 (5월23일) | 신박진영 | 성매매에 대한 이해 반성매매운동의 의의 | 성인지적 관점, 인권, 자본주의의 만남인 성매매에 대한 우리들의 통념을 들여다보고 반성매매 운동의 의의 알아보기 |
제7일 (5월30일) | 김영순 | 청소년 성문화의 이해와 청소년 성매매 | 청소년의 대한 성인지적 이해와 사회 속에서의 청소년에 대한 이해, 그리고 청소년들의 방황과 아픔을 이해하며 청소년 성매매의 현장알아보기 |
제8일 (6월13일) | 이승연 | 성교육의 실제 I. 초등 II. 중·고등학교 | 성인지적 인식을 바탕으로 학생들과 소통하는 학교현장을 위한 다양한 방법론 |
제9일 (6월20일) | 조윤숙 | 성폭력의 의미와 경계 성폭력 사건의 대응 | 성폭력에 대한 기본적 이해와 성폭력사건이 발생했을때의 대처방법에 대해 알아보고 사회 속에서의 그 의미를 해석해 본다. |
제10일 (6월27일) | 남은주 | 성인지적 성교육의 이해 | 성인지적 관점을 가지고 현장에서 학생들과 소통하는데 대한 인식과 가치관에 대한 강의 |
▶3. 2012, 미래를 여는 교실-평화와 공존
-4만원
교시 날짜 | 성명 | 담당 과목 | 주요 강의 내용 |
제1일 ( 4월 19일) | 김노열 | 청소년 인문학의 눈으로 바라본 한국 교육 | 독일 교육(유럽교육)과 한국교육의 비교, 어린이 청소년 인문학의 관점으로 한국 교육 분석 |
제2일 (5월 16일) | 이남석 | 학생들의 폭력문제 해결방법 | 사례를 통한 학생들의 폭력문제를 교사가 방관자가 아닌 적극적 해결자로서의 역할 |
제3일 ( 5월 24일) | 엄기호 | 학교 폭력의 근본적 원인 | 학교 폭력의 근본적 원인을 찾아내고 패러다임 변환 |
제4일 (6월 7일) | 이지현 | 공감과 치유를 위한 비폭력대화 | 공감과 치유를 위한 비폭력대화를 학교 현장에서 적용시키기 |
제5일 (6월 21일) | 김진숙 | 아래로의 연대 | 평화와 공존의 가치로 한국사회를 만들어가기 위해 교사들에게 하는 제언 |
▶ 4. 지금 여기에서 생존하는 교사들의 소통력을 키우는 사회극
- 4만원
시간 날짜 | 6월 9일(토) | 6월 10일(일) |
1차시(10시~ 11시) | 개강 인사
사회극 소개
지금 여기 | here and now에서의 ‘나’
학교에서의 나의 모습 찾기 |
2차시(11시~ 12시) | ||
점심식사(12시~13시) |
|
|
3차시(13시~ 14시) | 학생들과의 관계에서의
'나‘문제 | 교실 상황에서 문제에
직면하는 ‘나’의 모습 |
4차시(14시~ 14시:50분) | ||
브레이크타임 (14시:50분~15: 10분) |
|
|
5차시(15시~ 16시) | 학부모와의 관계 만들기 | 나의 문제를 해결하는
나의 힘은 어디에 있는가? |
6차시(16시~ 16시:50분) | ||
브레이크타임 (16시:50분~17: 10분) |
|
|
7차시(17시:10분~ 18시) | 학교 안에서 일어나는
문제들과 ‘나’ | 나누기와 수료하기 |
8차시(18시~ 19시) |
|
▶5. 비폭력 대화
-10만원
교시 날짜 | 1교시 (18:00 ~18:50 ) | 2교시 (19:00 ~19:50 ) | 3교시 ( 20:00 ~21:00 ) |
제1일 ( 6월 1일) | 소통을 막는 일상에서 쓰는 표현 4가지 | 비폭력대화의 4가지 요소 오해와 갈등을 없애는 관찰 얼었던 마음을 녹이는 느낌 이해와 공감의 연결고리 욕구/필요 속마음을 주고받는 부탁 | 4가지 요소로 새롭게 말하고 듣기 연습 |
제2일 ( 6월 8일) | 관찰과 판단을 구분하는 연습문제 풀기 | 느낌과 욕구가 들어있는 문장 찾아내기 | 부탁 만들기 연습 |
제3일 ( 6월 15일) | 자기용서 ; 지난날의 후 회되는 나의 말이나 행 동을 욕구로 재인식하고 용서함으로써 연민의 마음 회복하기 | 공감으로 오해하는 공감을 방해하는 표현 10가지 | 진정한 공감하기 =느낌과 욕구 만나기 |
제4일 ( 6월 22일) | 부정적인 말을 들었을 때, 평온함을 유지하는 법 | 부정적인 말을 오히려 감사한 말로 듣는 기린 귀 | 타인 및 자기비난 타인 및 자기공감 구분 및 연습 |
제5일 ( 6월 29일) | 감사 표현의 3가지 요소 | 1.상대방의 말과 행동을 관찰로 표현 2.그로 인해 충족된 욕구 3.충족된 욕구로 인해 느껴지는 유쾌한 느낌 | 온 마음을 사로잡을 3가지 요소로 더 큰 감사와 서로의 깊은 연결됨 느끼기 |
▶ 6. 배움의 공동체 기초과정
- 5만원
시간 날짜 | 6월 23일(토) | 6월 24일(일) |
1차시(10시~ 11시) | 개강 인사
배움의 공동체 소개 | 수업의 방법 -수업의 컨설팅(4) |
2차시(11시~ 12시) | ||
점심식사(12시~13시) |
|
|
3차시(13시~ 14시) | 수업의 방법 -수업의 컨설팅(1) | 수업의 방법 -수업의 컨설팅(5) |
4차시(14시~ 14시:50분) | ||
브레이크타임 (14시:50분~15: 10분) |
|
|
5차시(15시~ 16시) | 수업의 방법 -수업의 컨설팅(2) | 수업의 방법 -수업의 컨설팅(6) |
6차시(16시~ 16시:50분) | ||
브레이크타임 (16시:50분~17: 10분) |
|
|
7차시(17시:10분~ 18시) | 수업의 방법 -수업의 컨설팅(3) | 수업의 방법 -수업의 컨설팅(7) |
8차시(18시~ 19시) |
|
▶7. 북아트
- 7만원날짜 | 강의 주제 | 담당자 | 내 용 |
7.23(월) 6시간 09:30-12:30 13:30-16:30 | 북아트 개론 및 북아트 기초 방식 익히기 | 엄 진 | - 북아트의 정의 및 작품 감상하기 - 기초적인 북아트 방식 알고 작품 만들기 - 와이어를 활용한 공책 만들기 - 코덱스북 만들기 |
7.24(화) 6시간 09:30-12:30 13:30-16:30 | 다양한 재료 및 폐품을 활용한 북아트 맛보기 | 엄 진 | - 북아트를 응용한 교실 환경 가꾸기 - 학습준비물 활용 방법 알기 - 북아트 활용 독서 지도 알아보기 - 폐품을 활용한 북아트 작품 만들기 |
7.25(수) 6시간 09:30-12:30 13:30-16:30 | 폴 존슨의 교육북아트 알아보기 | 엄 진 | - 북아티스트 폴 존슨의 작품 세계 감상하기 - 다양한 교육 북아트 작품 만들기 - 포맥스 등 여러 가지 재료 활용하기 - 아크릴을 이용한 북아트 작품 만들기 |
7.26(목) 6시간 09:30-12:30 13:30-16:30 | 팝업의 기초 및 팝업북 만들기 | 엄 진 | - 다양한 팝업북 감상하기 - 팝업의 기초 원리 알기 - 하트 팝업북 만들기 - 라벨기 활용해보기 |
7.27(금) 6시간 09:30-12:30 13:30-16:30 | 캘리그라피를 활용한 책 수선 작품 만들기 | 엄 진 | - 캘리그라피 기초 맛보기 - 책 수선 및 복원의 필요성 알기 - 낡고 오래된 책을 수선하여 새로운 책으로 만들고 캘리그라피 활용하여 멋내기 |
첫댓글 봄꽃처럼 반가운 소식~~^^
와우 듣고 싶은 강의 짱 많다!
저희 전국초등국어교과모임 여름직무연수 올해는 춘천(7.30~8.3)과 전주(8.6~8.10)입니다. 벗들 이곳으로 출동예약하시길! 참! 전주 첫 교양강좌 강사가 필요했는데, 이곳에서 섭외해야겠네요. 고맙습니다~^^
와, 가까우면 갈 수 있을텐데....... 듣고 싶은 강좌가 많네요. 제가 사는 곳은 속초라........화요마당 강좌는 우리학교샘들 모두에게 보여주고 싶은 강좌입니다.
보고있나? 서울지부... 후덜덜ㅋ 서울서 하면 꼽사리끼어 들으러 갈텐데...ㅠ
보고있나 서울지부?ㅋㅋㅋ쌤ㅋㅋㅋㅋ