첫댓글일단 객관식 특유의 말장난이 담긴 문제에요. "가장 적절하게"라는 말이 요즘은 너무 달리 해석될 여지가 있는데요. 단편적 지식 위주의 교육이라는 입장은 구성주의 입니다.
①은 구성주의에서 교과지식을 가르치는 일 "뿐만 아니라" 도덕성과 같은 정의적 측면을 강조한 것이니 적절치 않고요. 물론 따지고 보면 콜버그라고도 할 수 있지만, 제가 보기엔 누구를 지칭한 것이 아니라고 보이네요 ②는 경험중심, 진보주의의 입장만 대변된 것입니다. 역시 구성주의는 지식 "뿐만 아니라" 실생활 경험도 강조했어요. 경험중심은 진보주의로부터 나왔으니 구성주의 안에서 라는 말은 적절치 않아요 ③이건 골먼의 감성지능과 관련한 문제구요 ④일반적인 구성주의의 특징입니다. 굳이 따지자면 상황학습이론, 앵커드 등이겠죠
다만, 이게 지금 현실에서 문제로 나왔으면 아주 문제가 많아요. 진보주의도 저런 입장을 취했고, 콜버그도 도덕교육에 관해서 단편적 지식 위주의 교육을 비판하는 입장이 있고, 골먼도 기존 지능 교육이 인지적 측면에 대한 비판도 있었으니까요
첫댓글 일단 객관식 특유의 말장난이 담긴 문제에요. "가장 적절하게"라는 말이 요즘은 너무 달리 해석될 여지가 있는데요.
단편적 지식 위주의 교육이라는 입장은 구성주의 입니다.
①은 구성주의에서 교과지식을 가르치는 일 "뿐만 아니라" 도덕성과 같은 정의적 측면을 강조한 것이니 적절치 않고요. 물론 따지고 보면 콜버그라고도 할 수 있지만, 제가 보기엔 누구를 지칭한 것이 아니라고 보이네요
②는 경험중심, 진보주의의 입장만 대변된 것입니다. 역시 구성주의는 지식 "뿐만 아니라" 실생활 경험도 강조했어요. 경험중심은 진보주의로부터 나왔으니 구성주의 안에서 라는 말은 적절치 않아요
③이건 골먼의 감성지능과 관련한 문제구요
④일반적인 구성주의의 특징입니다. 굳이 따지자면 상황학습이론, 앵커드 등이겠죠
다만, 이게 지금 현실에서 문제로 나왔으면 아주 문제가 많아요. 진보주의도 저런 입장을 취했고, 콜버그도 도덕교육에 관해서 단편적 지식 위주의 교육을 비판하는 입장이 있고, 골먼도 기존 지능 교육이 인지적 측면에 대한 비판도 있었으니까요
아하 그렇군요~! 상세하고 친절한 답변 넘 감사드립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