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먹버섯(까치버섯)의 효능과 복용방법♣
▷정식명칭은 까치버섯이고 먹버섯은 지방에서 부르는 명칭이다. ▷분류 : 민주름버섯목, 굴뚝버섯과 ▷학명 : Polyozellus multiplex ▷자생지 : 가을에 활엽수와 침엽수의 혼합림 숲속의 땅에 한개 또는 무리를 지어 자라며 아직 까지 인공재 배법이 개발되어 있지 않다. ▷분포지역 : 한국, 일본, 북아메리카 ▷식용여부 : 약용, 식용 ▷특징 : 자루의 밑동이 하나지만 뿌리목 부분에서 여러번 갈라져 자라는데 자루와 갓의 경계 는 명확하지 않고 가지끝에 주걱모양, 부채모양, 국수모양, 꽃양배추 모양의 갓 형태를 이루고, 표면은 청곤색. 감흑색 또는 흑회색으로 매끈하고 갓 밑면의 자실층은 회백색 의 가루를 바른 것 같으며 내린 주름살이고 살은 얇고 가죽질인 육질이다. 높이 10- 20cm, 지름 10-30cm 정도이다.
먹버섯은 뿌리목 부분에서 여러 번 갈라져 꽃양배추모양을 이루는데 높이 10~40㎝, 지름 10~30㎝이다. 갈라진 갈래쪽 끝에는 부채모양의 버섯갓이 달려 있다. 버섯대와 버섯갓의 경계는 명확하지 않다. 갓의 표면은 감흑색 또는 흑회색이고 거의 매끈하며, 뒷면은 회백색의 가루가 덮여 있고 부채살모양으로 세로로 난 고르지 못한 얕은 주름들이 있다.
버섯살은 자랄 때에는 부드럽고 탄력이 있는 육질이나 마르면 부스러지기 쉽다.포자는 둥그스름하며 표면에는 작은 알갱이가 있다. 포자 무늬는 흰색이다. 가을에 활엽수와 침엽수가 섞여 자라는 숲속의 땅에 한 개씩 또는 무리를 지어 돋는다. 한국, 일본, 북아메리카 등지에 분포한다. 까치버섯은 일명 ‘먹버섯’ 이라고도 하며 염장을 하면 이듬해 봄에 까지 먹을수 있고, 신선할 때 물에 살짝 데쳐서 초장에 찍어 먹거나 무쳐서 먹는데 바닷말과 같은 향과 약간 쓴맛이 난다.
▷효능 치매증상의 치료에 이용되는 성분도 지니고 있으며, 위암예방 및 항암에 좋은 효능을 나타낸다.
▷먹버섯 손질법과 먹는법
먹버섯은 칼날로 살살 긁어 밑둥을 손질한 다음 끓는 물에 살짝 데친 후 흐르는 찬물에 헹궈 새콤달콤하게 요리해 먹으며 매우 맛있다.
▷먹버섯(까치버섯)을 차로 우려먹는법
채취한 생 먹버섯(까치버섯)을 밑둥과 이물질만 깨끗이 손질한 다음 적당한 크기로 잘라 말린다. 햇살에 자연건조시킨 먹버섯을 한번 흐르는 물에 헹군 후 적당량을 탕기에 넣어 검은 물이 우려날때까지 끓인 다음 수시로 따뜻하게 마신다. 한번 우려낸 먹서섯(까치버섯)은 버리지 말고 보릿물 처럼 여러번 우려 마시는것이 좋다.
♡산사랑이 즐겨먹는 먹버섯 요리♡
1, 먹버섯 초장 무침 요리 ※ 재료 : 먹버섯, 양파, 파, 마늘, 초고추장 양념장 ※ 초고추장 재료 : 고추장, 고추가루, 매실액기스, 식초약간, 참기름, 파, 마늘 (※ 참고 : 식초의 향이 너무 강하게 초고추장을 만들면 먹버섯의 맛과 향을 즐길수 없으니 식초는 약 간만 넣는다.)
① 먹버섯의 쓸모없는 티클만 제거하면서 손질한다. ② 손질한 먹버섯을 끓는 물에 소금을 조금 넣고 살짝 데친다. ③ 살짝 데친 먹버섯을 흐르는 물에 씻어 물기를 빼고 세로로 찢어놓는다. ④ 양파는 먹기좋은 크기로 채썰어 놓는다. ⑤ 초고추장 양념에 먹버섯과 양파를 넣어 무치고 통깨를 뿌려 먹는다. ⑥ 간단히 먹기 위해서는 참기름장을 만들어 먹어도 매우 좋다.
2, 먹버섯 돼지고기 볶음 ※ 재료 : 돼지고기, 먹버섯, 양파, 당근, 매운고추, 호박, 고추가루, 파, 마늘, 소금 (버섯 종류는 맛과 향이 좋아서 여러가지 양념을 하지 않아도 맛있다)
① 살짝 데쳐서 흐르는 찬물에 먹버섯을 손질해 놓는다. ② 먹버섯을 먹기 좋은 크기로 길게 찢어놓는다.(세로방향) ③ 양파와 호박, 매운고추, 당근을 먹기좋은 크기로 잘라놓는다. ④ 먼저 들기름을 후라이펜에 달군 후 돼지고기를 살짝 볶다가 3번 야채를 넣어볶고 마지막으로 먹버섯을 넣고 볶는다. ⑤ 어느 정도 볶아지면 마늘과 파, 고추가루를 넣고 볶다가 소금으로 간을 한다. ⑥ 먹기 직전에 통깨를 살짝 뿌려 섞어 먹는다. (※ 먹버섯은 쫄깃한 질감이 있어서 고기 종류를 넣지 않고 요리해도 맛있다.)
3, 이외에도 알아두면 좋은 먹버섯 정보 ① 신선할 때 끓는 물에 살짝 데쳐서 참기름 소금장이나 초고추장에 찍어 먹으면 약간 쌉싸름한 맛이 일품이며 무치거나 볶음으로 먹기도 한다. ② 돼지두루치기 등 탕이나 전골에 넣어도 좋다. ③ 염장을 하면 이듬해 봄까지 먹을 수 있으나 건조하면 질기고 뻣뻣해지는데 소금에 저린것 역 시 무침이나 볶음으로 먹는다.
♥항상 건강하시고 행복하세요~!^^♥
|
출처: 자연에서 건강을 찾자~! 원문보기 글쓴이: 산사랑
첫댓글 좋은 정보 감사드려요^^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