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일·중 교육장관회의 본회의서도 '올바른 역사인식' 언급 3국 '캠퍼스 아시아 사업' 등 학생교류 증진 확대 합의
(세종·도쿄=연합뉴스) 고유선 기자 김병규 특파원 = 김상곤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이 일본에 독도 문제와 관련된 역사 왜곡 교육을 시정해달라고 촉구했다.
21일 교육부에 따르면 한국·중국·일본 교육장관들은 이날 일본 도쿄에서 '제2회 한·일·중 교육장관회의'를 열어 동북아 발전 과정에서 교육이 담당할 역할과 교육분야 교류 확대 방안을 논의했다.
이날 행사는 한일 양자회담과 한중 양자회담, 한·일·중 교육장관회의 본회의 순으로 진행됐다.
김 부총리는 한일 비공개 양자회담에서 하야시 요시마사(林芳正) 문부과학상과 만나 "2월 14일 발표된 일본 고교 개정 학습지도요령 초안의 독도 문제와 관련, 최종본에 올바른 방향이 담길 수 있도록 해 달라"고 당부했다.
앞서 일본 문부과학성은 고교에서 일본의 독도 영유권 교육을 의무화하는 내용을 담은 학습지도요령 개정안을 마련했다.
개정안은 고교 역사총합(종합)과 지리총합, 공공 과목에서 "다케시마(竹島·일본이 주장하는 독도의 명칭)와 센카쿠(尖閣·중국명 댜오위다오<釣魚島>)열도가 일본 고유 영토"라고 가르치도록 했다.
종전 학습지도요령은 각 학교에서 영토 교육을 하도록 했지만 독도를 명시하지는 않았다.
김 부총리의 이런 발언에 대해 하야시 문부과학상은 "자국의 영토를 올바르게 이해하는 것이 중요하다"며 일본의 입장을 설명했다고 교도통신이 보도했다.
역사 문제는 한중일 3국 교육장관회의의 의제에 포함되지 않았지만, 김 부총리는 회의의 인사말을 통해 올바른 역사 교육의 중요성을 강조했다.
그는 "올바른 교육을 통해 동북아시아의 다양한 대립을 해소해야 미래지향적으로 나가는 것이 가능하다"면서 "과거를 직시하고 괴로운 역사를 극복해서 전진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이어 "동북아지역의 평화와 번영을 이끌고, 책임 있는 주역으로 자라날 청소년들이 올바른 역사 인식과 상호 존중의 자세를 배울 수 있도록 해야 한다"고 말했다.
하지만 일각에서는 김 부총리의 이런 발언이 다소 미온적이라는 지적도 나온다.
이달 김 부총리가 한 토론회에 참석해 "일본의 역사 왜곡에 대해 외교부 등과 협력해 적극 대응하겠다"고 말한 점을 고려하면 공식 석상에서 직접적인 문제를 제기하지 않고 양자회담에서 비공개로 발언하는 것은 지나치게 소극적인 게 아니냐는 것이다.
한편, 이날 회의에서 세 나라 교육장관은 학생교류, 고등교육 협력 강화에 나서기로 하고 아세안(ASEAN)+3, 아셈(ASEM) 등을 포함한 다자 협력체 안에서도 협력을 강화하기로 했다.
세 나라는 본회의 이후 발표한 공동성명에서 "청소년들이 서로 다른 생활과 문화를 경험하고, 이를 통해 서로를 이해하는 능력을 키워나가는 것이 중요하다"며 "공공·민간 부문에서 청소년 교류 프로그램을 확대하고 장려하기로 합의했다"고 밝혔다.
이어 "2011년부터 추진한 3국 대학 간 학생·교수 교류를 활성화하고 복수학위 및 공동교육과정 확대에 기여한 캠퍼스 아시아(CAMPUS-Asia) 프로그램을 계속 발전시키기로 했다"며 "장기 목표로서 캠퍼스 아시아 사업이 아시아 지역으로 확대되기를 희망한다"고 덧붙였다.
캠퍼스 아시아 사업은 한국·중국·일본 대학생이 상대국 대학에서 공부하고 학점 교환을 하거나 복수학위를 받을 수 있는 사업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