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일 성경 읽기: 골로새서 4:2-18
2024.1.8(월)
▶ 요약과 요지
1. 편지를 끝맺는 부분으로 보충적 권면 사항과 두기고를 보낸다는 것과 문안에 대한 말씀이다.
2. 첫 단락(2-6절)은 편지를 끝맺기 이전에 골로새 성도들에게 주는 보충적 권면 사항에 대한 내용이다: 기도를 계속하되 감사함으로 기도에 대해 깨어 있으라. 또한 우리를 위해 기도하되 하나님께서 그리스도의 비밀을 말하도록 전도할 문을 열어 주시길 위해 기도하라. 외인에 대해서는 지혜로 행하여 세월을 아끼라. 너희 말을 항상 은혜 가운데서 말해 소금으로 맛을 냄과 같이 하라. 둘째 단락(7-18절)은 편지의 끝맺음 부분으로 두기고와 오네시모를 보낸다는 것과 문안에 대한 내용이다: 두기고가 내 사정을 다 너희에게 알려 둘 것인데 내가 그를 보내는 것은 우리 사정을 알게 하고 너희 마음을 위로하고자 함이다. 너희로부터 온 오네시모도 함께 보낸다. 나와 함께 갇힌 아리스다고와 바나바의 생질 마가와 유스도라 하는 예수도 너희에게 문안한다. 너희에게서 온 에바브라도 너희에게 문안한다. 사랑을 받는 의사 누가와 데마가 너희에게 문안한다. 너희는 라오디게아에 있는 형제들과 눔바와 그 여자의 집에 있는 교회에 문안하고 이 편지도 읽게 하라. 아킵보에게 주의 직분을 삼가 이루라고 이르라.
⇒ 편지를 끝맺기 이전에 골로새 성도들에게 주는 보충적 권면 사항에 대한 내용이다.
⇒ 편지의 끝맺음 부분으로 두기고와 오네시모를 보낸다는 것과 문안에 대한 내용이다.
▶ 메시지(말씀)
1. 편지를 끝맺기 이전에 골로새 성도들에게 주는 보충적 권면 사항에 대해 말씀한다.
⇒ 기도를 계속하되 감사함으로 기도에 대해 깨어 있고 또한 우리를 위해 기도하되 하나님께서 그리스도의 비밀을 말하도록 전도할 문을 열어 주시길 위해 기도하라고 말씀한다. 외인에 대해서는 지혜로 행하여 세월을 아끼고 또한 너희 말을 항상 은혜 가운데서 말해 소금으로 맛을 냄과 같이 하라고 말씀한다.
⇒ 이것은 편지를 끝맺기 이전에 골로새 성도들에게 주는 보충적-단편적 권면 사항에 대해 말씀하는 것이다.
2. 편지의 끝맺음 부분으로 두기고와 오네시모를 보낸다는 것과 문안에 대해 말씀한다.
⇒ 두기고가 내 사정을 다 너희에게 알려 둘 것인데 내가 그를 보내는 것은 우리 사정을 알게 하고 너희 마음을 위로하고자 함이라며 너희로부터 온 오네시모도 함께 보낸다고 말씀한다. 아리스다고와 바나바의 생질 마가와 유스도라 하는 예수가 전하는 문안, 에바브라가 전하는 문안, 의사 누가와 데마가 전하는 문안 등과 더불어 문안할 교회와 사람들에 대해 말씀한다.
⇒ 이것은 편지의 끝맺음 부분으로 두기고와 오네시모를 보낸다는 것과 부탁 받은 문안과 문안해 주길 바라는 교회와 사람들에게 대해 말씀하는 것이다.
▶ 기도
은혜와 사랑이 많으신 주님,
말을 해도 소금으로 맛을 냄과 같이 말하게 하시되 행동도 그렇게 할 수 있도록 도와주옵소서. 성도의 교제가 다툼과 어리석음으로 가는 것이 아니라 사랑과 믿음이 되는 진정한 연합이게 하옵소서.
예수 그리스도의 이름으로 기도 드립니다. 아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