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어느나라에도 그렇게 할 수 없었습니다...
솔직히 그렇게 하였으면 뭣하러 전철화 공사를 하였을까요..
또 전철화 공사는 환경도 환경이지만 용량증대, 속도향상의 면도
있습니다. 즉 새마을호를 PMC동차를 전기식으로 개조하면
최소한 가속도 2.0km/h/s는 뽑아내니... (일본의 똥차가 아닌이상)
CDC나 디젤을 능가하는 가속도가 나옵니다...
가속도가 한 0.5/kn/h/s라는
그리고 지금 전기기관차도 진짜 심하지 않거나 용량관계가 아니면
전기 기관차 중련은 보지 못하셨을 겁니다...
고작 무궁화 10칸가지고 빌빌대는 DL보다는 전기기관차 8100호대 한대
투입하는 것이 경제적이지요 (근데 구입가가.....)
근데 전철화가 끝나도 DL은 계속 볼 수 있을것 같습니다...
2000년(맞나?)에 7484호가 들어오고 지금 계속 4200호대가 들어오면
(4200호대는 중, 단거리, 입환의 종합이니 해당이 거의 없지요)
최소한 DL은 50년은 써야 버리는데.. 흠 그러면 내가 할아버지가 되야
전기기관차 도색인 경부선을 구경하는.....
그것보다는 이제는 디젤도입을 중단하고 전기 중.단거리동차 연구에
착수해야... 통일호가 수명이 다되었는데 후속차 개발은 커녕 다 버리는... 고속전철에 새이름을 공모해야지 왜 한단계씩 낮추는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