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사들보다 우월합니다
Superior To Angels
“우리가 천사를 판단할 것을 너희가 알지 못하느냐 그러하거든 하물며 세상 일이랴”(고전6:3)
오늘의 본문 구절은 그리스도인들이 실제로 천사들을 심판할 것이라고 말합니다. 우리는 그리스도와 함께 보좌에 앉을 것이며, 성경에 따라 세상을 심판하고 천사들을 심판할 것입니다.
이것은 그리스도인들이 하나님의 천사들보다 우월하다는 것을 의미합니까? 그렇습니다. 우리의 우월함은 우리의 정체성, 즉 그리스도와 하나됨의 결과입니다. 우리는 그리스도와 함께한 공동 상속자이며, 하나님의 영으로부터 태어났습니다. 하나님의 종인 천사들과는 달리, 우리는 하나님의 자녀입니다. “성령이 친히 우리의 영과 더불어 우리가 하나님의 자녀인 것을 증언하시나니 자녀이면 또한 상속자 곧 하나님의 상속자요 그리스도와 함께 한 상속자니…"(롬8:16-17)
성경은 말합니다. “종은 영원히 집에 거하지 못하되 아들은 영원히 거하나니”(요8:35) 그리고 요한일서 3:2은 “사랑하는 자들아 우리가 지금은 하나님의 자녀라…”고 말합니다. 우리는 아들로서의 권리와 특권을 가지고 있습니다. 우리는 그리스도와 하나이며, 주님은 우리에게 그분의 권세를 주셨습니다. 우리는 그분의 이름으로 살고 기능합니다.
어떤 사람들은 부활할 때 우리가 천사들과 같을 것이라고 말한 마태복음 22:30을 언급하며 명확한 설명을 요구합니다. 당신은 문맥을 이해해야 합니다. “부활 때에는 장가도 아니 가고 시집도 아니 가고 하늘에 있는 천사들과 같으니라” 여기서 예수님은 부활 후 결혼에 대한 질문에 답하셨습니다. 그분은 부활 후에는 결혼과 같은 이 땅의 제도에 얽매이지 않을 것이라고 분명히 말씀하셨습니다. 그 대신 우리는 천사처럼 성별이 없고 결혼도 하지 않을 것입니다.
이것은 우리가 천사의 지위로 “떨어질” 것이라는 의미가 아니라, 우리가 이 땅의 구별을 초월할 것이라는 의미입니다. 부활할 때 우리는 남자도 여자도 아니며, 하나님과 같이 될 것입니다. 현재 천사들은 우리를 섬기기 위해 보내졌습니다. “어느 때에 천사 중 누구에게 내가 네 원수로 네 발등상이 되게 하기까지 너는 내 우편에 앉아 있으라 하셨느냐 모든 천사들은 섬기는 영으로서 구원받을 상속자들을 위하여 섬기라고 보내심이 아니냐"(히1:13-14)
기도
사랑하는 아버지, 나를 그리스도와 함께 한 공동 상속자로 만들어 주시고, 그분과 함께 하늘에 앉아 그분의 이름으로 권세 안에 살고 행하게 해주셔서 감사합니다. 나는 내 신성한 본성을 인식하며 살고, 그리스도를 통해 생명 안에서 통치하며 승리합니다. 내가 하나님과 공유하는 신성한 연결에 감사드리며, 그리스도 안에서의 나의 지위, 권세, 유업에 감사드립니다. 예수 이름으로 기도합니다. 아멘.
참고 성경
요일3:1-2 보라 아버지께서 어떠한 사랑을 우리에게 베푸사 하나님의 자녀라 일컬음을 받게 하셨는가, 우리가 그러하도다 그러므로 세상이 우리를 알지 못함은 그를 알지 못함이라 사랑하는 자들아 우리가 지금은 하나님의 자녀라 장래에 어떻게 될지는 아직 나타나지 아니하였으나 그가 나타나시면 우리가 그와 같을 줄을 아는 것은 그의 참모습 그대로 볼 것이기 때문이니
롬8:16-17 성령이 친히 우리의 영과 더불어 우리가 하나님의 자녀인 것을 증언하시나니 자녀이면 또한 상속자 곧 하나님의 상속자요 그리스도와 함께 한 상속자니 우리가 그와 함께 영광을 받기 위하여 고난도 함께 받아야 할 것이니라
엡2:4-6 긍휼이 풍성하신 하나님이 우리를 사랑하신 그 큰 사랑을 인하여 허물로 죽은 우리를 그리스도와 함께 살리셨고 (너희는 은혜로 구원을 받은 것이라) 또 함께 일으키사 그리스도 예수 안에서 함께 하늘에 앉히시니
1년 성경 읽기: 벧전1:1-21, 겔27-28
2년 성경 읽기: 요한삼서, 단9-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