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 아는분 버스회사 하는데 코로나때 회사 월수입이 20만원도 안되었댔음... 버스가 수십대인데ㅋㅋㅋㅋ그렇게 3년을버텼다고 함 그리고 이제 회복기 들긴했어도 옛날만큼수익 절대안나오고 그 3년동안 빚을 너무져서 지금도 그냥 의무감만으로 있다고... 기사들은 이미 윌급못줘서 난리몇번났었고ㅋㅋ 개인빚도 져가면서 운영햇는데 뭐..
버스회사가 흑자가 날려면 꾸준한 수입있었어야하는데 코로나시기때 적자로 구렁텅이 빠져서 그런거아닌가 30억 지원해줬어도 그걸로 4년~5년 버텼어야하고 그 후로 자차도 늘고 버스수요는 좀 줄어들고 작은 시면 노인인구가 더 많을거고 그럼 버스비 무료고.. 그래도 22년에 100억인데 1억도 안되는 돈에 무너진건 궁금하네
근데 대중교통은 수도권 아니고서야 수익보는 사업이 아니야.... 규모가 작아질수록 (=정차하는 노선이 많아질수록, 광역버스보다는 시내버스가, 시내버스보다는 마을버스가) 수익 보기 힘들어. 수익 안된다고 노선 다 없애버릴수는 없으니깐 시에서도 거주민 복지차원에서 지원 하는거지 이게 규모작은 비수도권 대중교통의 고질적인 문제고 앞으로 지방소멸때문에 이 문제가 더 심해질거야. 관련 다큐도 많이 나왔고 저번주인가 kbs 다큐에서도 지방소멸과 교통 관련 주제나왔는데 ... 이부분은 알고 지적했으면 좋겠다 뽐뿌남들ㅠ 일단 깨어있는척, 날카로운 지적인척 장부 어쩌구 댓글다는거 킹받아ㅋ
첫댓글 윤ㅅㅊ 때문인듯
월급못줄정도면걍닫는게맞긴한데..독점운영인데도 적자가저렇게나? 아무리작은지역이라사람수부족하다해도..지역크기에비해사람이적은가??? 지원금100억받아도모자랄정도라고?
목포도 이렇지않나?...
그냥시에서 버스회사를..운영할순없나..? 공기업처럼..?법적으로그런건안되나?
그게 요즘 말하는 공영제라는건데... 현재는 대도시 정도만 그렇게 되어있어ㅠ 경기도도 추진하려고 애쓰는중이고
나 아는분 버스회사 하는데 코로나때 회사 월수입이 20만원도 안되었댔음... 버스가 수십대인데ㅋㅋㅋㅋ그렇게 3년을버텼다고 함
그리고 이제 회복기 들긴했어도 옛날만큼수익 절대안나오고 그 3년동안 빚을 너무져서 지금도 그냥 의무감만으로 있다고... 기사들은 이미 윌급못줘서 난리몇번났었고ㅋㅋ 개인빚도 져가면서 운영햇는데 뭐..
버스회사가 흑자가 날려면 꾸준한 수입있었어야하는데 코로나시기때 적자로 구렁텅이 빠져서 그런거아닌가 30억 지원해줬어도 그걸로 4년~5년 버텼어야하고
그 후로 자차도 늘고 버스수요는 좀 줄어들고 작은 시면 노인인구가 더 많을거고 그럼 버스비 무료고..
그래도 22년에 100억인데 1억도 안되는 돈에 무너진건 궁금하네
버스는 복지다 시에서 지원해주고 지원해준만큼 관리했었어야지..
시에서 100억 지원해준것도 노선줄이지 말라고 지원해준걸텐데 노력해봤냐니...
난 서산시 정도면 100억으로 그동안 적자 났던 것도 해결 못했을 거란 생각이 드는데.. 턱도 없었을 것 같아
독점운영에 100억지원... 나야 일개 범인이니 그냥 생각하기엔 장부까봐야알겟는데?
본가가 한시간 한대 버스다니는 읍면리인 입장에서... 100억으론 못버텼을거 같다고 생각함......
시골은 하루종일 최대 20명이 타고 그럼...각 버스 마다가 아니고 열번 돌아다니고 합해서 20명...어떤 버스는 5명도 안될걸...지방은 시가 시가 아닐수도있고...모르는 거야..
이거는 다 까봐야함... 어떤 적자가 어떻게 있었는지 시에서 확인하고 지원금 적당히 주고 그랬어야 했을듯 ㅠㅠㅠ
나 갇혔어. 어떡해~~~~~~ 오늘 운동 못간다.
장부 까봐야돼.
할..하긴 우리동네 버스 사람 한두명탈때도있었음
근데 대중교통은 수도권 아니고서야 수익보는 사업이 아니야.... 규모가 작아질수록 (=정차하는 노선이 많아질수록, 광역버스보다는 시내버스가, 시내버스보다는 마을버스가) 수익 보기 힘들어. 수익 안된다고 노선 다 없애버릴수는 없으니깐 시에서도 거주민 복지차원에서 지원 하는거지
이게 규모작은 비수도권 대중교통의 고질적인 문제고 앞으로 지방소멸때문에 이 문제가 더 심해질거야. 관련 다큐도 많이 나왔고 저번주인가 kbs 다큐에서도 지방소멸과 교통 관련 주제나왔는데 ... 이부분은 알고 지적했으면 좋겠다 뽐뿌남들ㅠ 일단 깨어있는척, 날카로운 지적인척 장부 어쩌구 댓글다는거 킹받아ㅋ
아이러니하게도 규모가 작을수록 지원금이 많이 필요한건 맞음 손님만으로 운영이 안되니깐ㅠ 서울버스야 만원이니깐 지원금이 필요없겠지 ㅠ 손님만으로 운영이 되니깐
그렇다고 한두명탄다는 노선없앤다면 시에서 난리날꺼고
서산 맘카페 들어가보니까 다들 버스업체 파보라는 입장이네
100억이 많아보여도 적을텐데 운영비+임금+주유비합해서 1년 100억이면 택도없을듯
근데 인구가 줄어드니 저건 당연히 생길 수 있는 문제이긴 하지...ㅠㅜㅠㅜㅠㅜ
저럴 수록 또 인구 밀집은 심해질 거고... 참 문제임...ㅠㅠㅠㅠ
내가 근무하는 지역은 군읍면 단위인데 심각함... 고속버스 한 번 운행하는데 5명 타면 많이 타는거임... 그래서 자꾸 노선 줄이고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