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 상황이 복잡하게 됐습니다.
TWES(Train and work experience) 비자로 영국 에버딘에서 학사를 땄습니다. 올 7월에 졸업했구요.
제가 가지고 있던 비자로 봉사활동(장애인 돌보는 일)과 공부 병행이 가능했습니다. 공부도 그 쪽 관련이라서요 (특수교육과 사회복지 중간 성격을 띤.)
제가 봉사활동 하던 그 곳에서 Job offer를 받았습니다. Tier2 general(학위와 오퍼 받은 일이 같은계열) 로 비자신청 생각하고 준비해 왔는데.오늘 제가 오퍼받은 곳의 오피스에서 sad news라며 메일을 보내 왔습니다.
shortage occupation (Appendix 5에 나오는 직업관련 선택해야 할 항목이 나오거든요. Intra company, shortage occupation, labour market test. etc) 에 제가 오퍼받았던 일들과 관련 된 직종의 코드가 없다고 합니다. 그래서 리젝이라면서. 아마도 certicate of sponsorship 신청하다 생긴 일인 듯 합니다.
전 이해가 안 되는 항목입니다.
저희는 labour market test했고 그래서 선택했는데, 홈 오피스에서 shortage occupation으로 신청해야 한다고 하더니, 그 직업 관련항목이 없고.
어쨌든, 저에게 job offer를 한 곳은 제가 Tier1 post study work 비자로라도 들어오기를 바라고 있는데요.
Tier1으로 들어와서 tier2로 'switch'하는 게 쉬울 거 같다면서 말이죠.
문제는 재정증명입니다.
영국에서 공부와 봉사활동 성격을 띤 일을 겸했지만, 일단 받는 돈이 정말 적었고 (봉사활동 특성상, 숙식 제공 받음),
Tier2 준비를 했었기에, 그 곳에서 maintenance(fund)를 스폰서해주기로 했었거든요. 그래서 미처 거기까지 준비가 안 됐네요.
제 여동생이 그 만한 돈이 있어서, 제 통장에 돈을 넣어줄 수 있을 거 같은데 문제는 3개월 이상 그 돈이 통장에 있어야 한다는 거죠. 이 달 중순 쯤 비자를 신청해야 하는데 (9월 1일 일 시작, 그 곳에서는 비자 받는대로 만 오라고), 아 걱정이네요. (점수계산서에 maintenance부분 0점인데. 일부러라도10점 쓰고, 상황 설명을 하는게 맞는건지, 0점이면 바로 탈락시킬 거 같거든요.)
이 모든 걸 다 설명할 레터를 쓸까 하는데 도움이 될지요. (지금까지 영국 비자 2번 신청했었었는데, 항상 커버레터 썼었거든요. 재정증명때문에. 운이 좋았었던 거 같기도 하고. 왜 Tier1을 지원해야만 하는지도 설명해야 할 듯.)
동생을 재정증명자로 내세워도 되는지. Tier1 PSW에서 전혀 요구하지 않는 가족으로부터의 재정증명. 도움이 될까요?
그리고 job offer받은 레터가 있는데. 언제부터 일 시작하는지, 연봉과 주당 노동시간 첫 한달간의 재정을 보증해주겠다라는 레터가 있는데, 이게 도움이 될까요?
질문 한 가지 더 있습니다.
준비서류 중에,
이미 한국에 들어 와 있어서 letter받기가 쉽지 않을 거 같거든요.
근데 이번 졸업식에서 학위도 받았지만 Student Transcript라는 종이도 받았거든요.
거기에 성적에, 제 이름, 생년월일, 학위이름, 공부시작과 끝난 날짜 (period of registration), 졸업날짜가 적혀 있거든요.
당연히 학교로고, 누군가(책임자 겠죠?)의 싸인과 학교 직인도 찍혀 있어요. Institution registration number도 있네요.
아.. 머리가 터질 거 같네요.
빠른 조언 부탁드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