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논술 교육 참고문헌
_국회도서관_2009년 1월 13일 _전체 검색(핵심어:논술교육)_또물또
1)단행본
서정혁(2008), 논술 교육, 읽기가 열쇠다 : 선생님을 위한 읽기 교육의 방법과 활용, 커뮤니케이션북스
우한용 [외]저(2008), 문학과 논술, 어떻게 할 것인가, 푸른사상사
최인영(2007), 국어 시간에 논술 가르치기, 나라말
경상북도교육연수원 [편](2007), 중등 1급정교사 자격연수 : 교양ㆍ교직, 경상북도교육연수원
충청남도당진교육청 [편(]2007), 당진교육 길잡이 : 실천중심 장학자료, 충청남도당진교육청
경상북도교육연수원 [편](2007), 중등 독서ㆍ논술지도 직무연수, 경상북도교육연수원
경상북도교육연수원 [편](2007), 중등 국어 1급 정교사 자격연수 : 전공, 경상북도교육연수원
불로중학교(2007), 다양한 쓰기 활동을 통한 삶이 담긴 글쓰기 능력 신장, 불로중학교
경상북도교육연수원 [편](2007), 중등 논술지도교사 직무연수 : 기본과정, 경상북도교육연수원
서울특별시교육청 서울특별시교육연구정보원 [편](2007), (중학교)논술지도 길라잡이, 서울특별시교육연구정보원
한국교육개발원(2007),2007년 EBS 수능 강의 발전 방안 연구, 한국교육개발원한국대학교육협의회 중앙상담교사단(2007), 논술교육 길라잡이.2, 한국대학교육협의회 학사지원부
경상북도교육연수원 [편](2007), 중등 논술지도교사 직무연수 : 하계, 경상북도교육연수원
김민용(2006), 한국의 논술영재들 : 내 아이 1등으로 만드는 초등학생 논술력, 한국경제신문 한경BP
박태견(2006), 나는 비빔밥 인간을 만들고 싶다 : 정운찬 서울대 총장이 통합 논술을 주장하는 이유, 뷰스
김창환, 이가희(2006), 독서 잘하는 아이가 무조건 대성한다 : 공부체력을 길러주는 기적의 7단계 독서학습법, 한스미디어
한국간행물윤리위원회(2006), 책읽기 우수학습 지도안, 한국간행물윤리위원회2006
이상수(2006), 논술 공부 99%는 잘못됐다 : 논술 대표강사 이상수의 자기반성 & 대안찾기, 황금부엉이
한국교육개발원 [편](2006), (2006년도 교육연구개발 연계체제(ER&D Network))교육정책과제 토론회 자료집, 한국교육개발원2006
金敎興(2006), 논술교육에 대한 의식 및 실태조사 : 학생 및 학부모를 대상으로, [김교흥의원실]
한국대학교육협의회 중앙상담교사단(2006), 논술교육 길라잡이, 한국대학교육협의회 학사지원부
이명준 [외저] ; 한국교육과정평가원 [편](2005), 논술·면접 지도 요령, 한국교육과정평가원
전대수(2005), 논술형 아이 엄마가 만든다 : 엄마들을 위한 자녀 논술교육 지침서, 사과나무
서울특별시교육청(2005), 논술 지도 매뉴얼, 서울특별시교육청
한국교육개발원 연계체제운영실(2005),같은 생각, 다른 교육, 한국교육개발원
이주호(2005), 2008년도 대입제도에 관한 교원인식 조사, [이주호의원실]
월간 『배워서 남주자』 편집부 편(2003),나를 찾는 독서논술, 해오름출판사
박정하 [외]저 ; 인문사회연구회 [편(]2003), 중·고등학교에서의 인문교육 현황진단 및 정책대안, 인문사회연구회
정기철(2001), 논술교육과 토론, 역락출판사
김슬옹(2000), 통합교육을 위한 삶쓰기 논술교육, 인간과자연사
김슬옹(2000). 삐딱하게 보고 뒤집어 생각해라. 미래 M&B.
송재희·김슬옹(1999). 대중매체 읽고 쓰고 생각하기. 세종서적.
고려대학교 사범대학 국어교육과 편(1998), 새로운 국어교육을 위하여, 고려대학교 사범대학 국어교육과
김기수(1997), 아직 과외를 그만두지 마라, 민음사
강치원(1997), (고교생이 직접 쓰고 말한)원탁식 아카데미 '환경' 논술토론, 편중명
김슬옹·허재영(1995). 통합교과와 생각하기 논술. 토담.
2)학위논문
전진희(2008), 사고력 신장을 위한 논술 지도 방안, 고려대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박영아(2008), 학교도서관을 활용한 논술지도 방안, 경기대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박주애(2008), 학급활동을 통한 통합적 논술지도 방안 및 효과 연구 : 중학생을 중심으로 , 부경대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장성종(2008), 고등학교 사회과 논술교육의 실태와 개선방안 : 울산광역시 일반계 고등학교를 대상으로, 부산대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조성만(2008), 포트폴리오를 활용한 논술 능력 신장 방안 연구, 한국교원대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강선미(2008), 상호텍스트성을 활용한 논술 교육과 그 실제 방안 연구, 부산대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최은경(2008)토론을 활용한 논술 교수-학습 방안 연구 : 중학교 2학년 국어 교과서를 중심으로, 전북대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김주희(2008), 수리논술의 교육적인 장점 고찰 : 학교수학교육 방향과 수리논술에 관한 제언, 고려대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임진세(2008), 영화를 활용한 통합 논술 교육 : 한국 근현대사를 중심으로, 숙명여대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천정길(2008), 환경도서를 활용한 독서·논술 수업이 초등학생의 환경 친화적 태도에 미치는 효과, 서울교육대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김형수(2008), 통합논술 능력 신장을 위한 중학교 지리영역 지도방안 연구, 전남대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이은진(2008), 논술 교육에서 첨삭지도의 실태와 개선 방안 연구, 건국대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방승연(2008), 프랑스 문학교육에 비춰본 한국의 문학교육과정, 연세대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김혜임(2008), 교과서 텍스트를 활용한 논술 지도 방안 연구 : 고등학교 국어 (상), (하) 교과서를 중심으로, 경기대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박원애(2008), 중학교 국어 논술교육의 양상과 문제점 연구, 단국대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이지혜(2008), 초등 도덕과에서 고차적 사고력 함양을 위한 지도 방안 연구, 서울교육대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신동현(2008), 통합교과형 논술문항 분석을 통한 수학과 지도방안, 동국대 교육대학원 석사논학위논문
서재구(2008), 웹기반 독서토론을 통한 논술쓰기 프로그램 개발 및 적용, 서강대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박세원(2008), 현 도덕·윤리 교육의 문제점과 새 교육과정에서의 도덕·윤리 교육 방법론 : 통합 교과 논술 교육을 중심으로, 성균관대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백신혜(2008), 수리논술교육에 대한 교사와 학생의 인식 조사 및 수리논술에 대한 성취도와 수학성취도의 상관성 연구, 이화여대 교육대학원석사학위논문
양상훈(2008), 대학입학시험 수리논술의 문항분석에 관한 연구 : 2007 ~ 2008학년도 중심으로, 단국대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백준영(2008), 영화를 활용한 논술 교육 방안 연구, 한국외국어대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천민해(2008), 신문 활용을 통한 논술 지도 효과 연구, 대구교육대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한신영(2008), '설' 문학을 통한 논술 지도방안 연구, 단국대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서진희(2008), 과정중심 쓰기 프로그램이 논술능력에 미치는 효과, 전북대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진영범(2008), 워크숍을 활용한 논술 능력 신장 방안 연구, 한국교원대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현진아(2008), 대입 논술고사에서 지구과학 영역의 출제 유형 분석, 한국교원대 교육대학원석사학위논문
박현석(2008), 심층 토론 중심의 논술 프로그램을 통한 학습자들의 흥미증진에 관한 연구, 강원대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맹미경(2008), 논술문제 유형 분류에 대한 연구, 아주대 교육대학원석사학위논문
박운희(2008), 통합 교과형 논술에 대한 교사들의 인식 연구, 가톨릭대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봉정국(2008), 미술 감상능력 향상을 위한 논술 프로그램 개발 : 초등학교 5학년을 중심으로, 한국교원대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안동렬(2008), 통합교과형 논술 지도 방안 : 도덕 교과를 중심으로, 연세대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정인희(2008), 대입 논술고사 도입 취지에 비춰 본 대입 논술문항과 고등학교 논술수업, 한국교원대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선은규(2008), 창의력 신장을 위한 사회과 논술수업 과정 개발 및 적용, 한국교원대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김창웅(2008), 고등 사고력 중심의 사회과 논술 교육 방안 : 논술고사 및 교육현황 분석을 중심으로, 한국교원대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김하영(2008), 논술 교육에 대한 교사의 인식 조사와 지도방안 연구 : 수리영역 중심, 안동대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윤미영(2008), PBL을 활용한 수업 및 논술 지도 방안 : 도덕 교과를 중심으로, 연세대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고영희(2008), 수학 교과에서의 논술지도 방안 연구 : 10단계 학생을 중심으로, 서울시립대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김종호(2008), 안내형 논술을 통한 사회과 논술능력 신장 방안 연구, 전주교육대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이진경(2008), 인터넷을 통한 협의중심 논술지도 방안, 이화여대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박병용(2008), 통합교과형 논술 지도 과정에서 겪는 어려움에 대한 사례연구,순천대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안윤희(2008), 논술 클럽 활동을 활용한 논술 지도 방안 연구, 한국교원대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김승미(2008), 논술교육에 대한 중학생들의 인식 분석, 부경대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김을문(2008), 토의·토론을 통한 논술 지도 모형 연구, 부산교육대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박소영(2008), 가치지향형 논술지도 방안, 금오공과대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윤상일(2008), 통합논술의 자기 주도적 교수학습 모델 연구 : 인지적 도제 방법 적용 및 매체 블렌딩을 중심으로, 동국대 교육대학원석사학위논문
김지영(2008), 토의, 토론 중심의 국어교과 수업을 통한 논술능력 향상 방안 연구, 부경대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김성우(2008), 대입 논술 고사의 이중성과 교육적 함의, 한국교원대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심승관(2007), 중등학교 논술 교육 실태 인식 조사 연구, 고려대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염정미(2007), 메타플랜적 토론 학습이 논술 쓰기 태도 및 능력에 미치는 효과, 부산대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배정일(2007), 통합교과형 논술교육에 관한 연구, 동아대 교육대학원석사학위논문
한기조(2007), 서사극의 논술교육 활용 및 지도방안 연구 : 이근삼의 <국물있사옵니다>를 중심으로, 서강대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오영주(2007), 고등학교 논술 수업 실태와 교사 인식 조사 연구, 고려대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조현(2007), 영화매체를 활용한 논술교육 방법론, 국민대 종합예술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유숙인(2007), 고등학교 국어 교과 지식을 활용한 논술 지도 방안 연구, 연세대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이태조(2007), 학습동아리를 활용한 통합교과형 논술 지도방안 연구, 부경대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정복순(2007), 단계적 논술 실태와 논술 지도 방법론 연구 : 독서 논술을 중심으로, 충남대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김광원(2007), 고전소설을 통한 논술지도 연구, 가톨릭대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박현주(2007), 독서능력단계에 따른 논술 수업안 연구 : 고등학교를 중심으로, 수원대 교육대학원석사학위논문
주영준(2007), 논술문제유형별 교재를 활용한 대입 논술지도 연구, 강원대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김남희(2007), 내용 조직하기 전략 지도가 논술문 쓰기 능력 향상에 미치는 효과 : 중학교 1학년 학생을 중심으로, 고려대 교육대학원석사학위논문
정지윤(2007), 논술교육 현황 및 문제점 개선 연구,한양대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이인혜(2007), 어린이 철학교육의 필요성과 교육방법에 관한 고찰, 연세대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김정윤(2007), 논술교육에 대한 교사의 인식 조사와 수학과 관련된 논술 문항 분석, 이화여대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이헌영(2007), 성서읽기를 통한 논술교육방법 : 중·고등학생을 중심으로, 협성대 신학대학원
최경이(2007), 계발 활동을 통한 중학교 국제이해교육 증진 방안에 대한 연구, 부경대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김지영(2007), 갈래 중심의 논술 쓰기 지도 연구, 숙명여대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이지윤(2007), 통합적 언어활동을 활용한 논술 지도 방안 연구, 한국교원대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윤기해(2007), 과학교과 논술교육에 대한 인지 분석 및 과학중심 논술지도 효과 연구, 성균관대 교육대학원석사학위논문
김해민(2007), NCSS 주제 스트랜드를 활용한 사회교과서 중심의 통합교과형 논술교육 교재개발 및 지도방안 연구, 성균관대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최일숙(2007), 효율적인 논술문 표현을 위한 읽기·쓰기 통합 지도 연구, 강릉대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박인경(2007), 고전시가를 활용한 논술 지도방안 연구, 성균관대 교육대학원석사학위논문
이용석(2007), SF영화를 이용한 과학 논술 지도의 효과, 한국교원대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기명훈(2007), 매체와 토론을 활용한 논술문 쓰기지도 방안 연구, 단국대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박순형(2007), 논술문제 유형분류에 따른 논술지도 방법 연구, 국제문화대학원대 석사학위논문
신승희(2007), 중등학교 과학논술 교육에 대한 실태 조사와 지도방안 연구, 이화여대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유선금(2007), 비판적 창의성 신장을 위한 통합 논술 지도 방안 연구, 국제문화대학원 석사학위논문
박종채(2007), 통합적 독서활동이 논술 능력 향상에 미치는 영향, 전주대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이문희(2007), 신문을 활용한 논술 교육이 논술 능력과 태도에 미치는 영향, 관동대 교육대학원석사학위논문
윤금숙(2007), 논술지도를 위한 소설 수업 방안 연구, 부경대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김휴원(2006), 웹 기반 논술첨삭지도 시스템의 설계 및 구현, 한국외국어대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김진경(2006), 논술 능력신장을 위한 지도 방안 연구, 이화여대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송태영(2006), 창의성 신장을 위한 논술 교육 방법론 연구, 세종대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임용달(2006), 논술 교육의 쓰기 영역 지도에 관한 연구 : 소집단 활동과 연계한 논술 능력 향상을 중심으로, 경원대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황선경(2006), 중학교에서의 토론활동을 통한 논술지도방안 연구, 경희대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송무아(2006), 논술 텍스트의 구조 분석 및 단락 형성 방안 연구, 연세대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김해영(2006), 소집단 토론을 통한 논술문 쓰기 지도 방안 연구, 국민대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정지혜(2006), 고등학교 도덕과 수업에서의 논술 지도 방안 연구 : NIE 탐구공동체 활동을 중심으로, 한국교원대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장재학(2006), 논쟁학습을 통한 사회과 논술교육, 경북대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이애화(2006), 웹기반 토의중심 논술지도 시스템, 계명대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황진옥(2006), 읽기·쓰기 통합 논증텍스트 교육 방안 : 통합논술교육의 기초적 접근, 경기대 국제문화대학원 석사학위논문
문계연(2006), 어린이철학교육 활성화방안에 관한 연구, 연세대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김지영(2006), 문학을 활용한 논술 지도 방법 연구, 한국외국어대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손영선(2006), 논술지도의 방안 연구 : 중학생을 중심으로, 관동대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조은영(2006), 신문을 활용한 논술 수업 지도 방안 연구, 전북대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허수진(2006), 중등학교 논술지도 방안 연구, 경희대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부종철(2006), 국어 교과서를 활용한 논술교육 연구, 부산외국어대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이동숙(2006), 통합학습 방법을 적용한 논술 지도 방안 연구, 강원대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윤영진(2005), 탐구공동체 활동을 통한 토론과 논술 연계 지도 방안 연구 : 도덕과 내용을 중심으로, 한국교원대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전여진(2005), 논술교육 방안 연구, 한국외국어대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이상래(2005), 사교육과 공교육 현장에서의 논술교육 연구, 연세대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김혜영(2005), 영화를 활용한 사고력 신장 방안 : 중학교 논술지도를 중심으로, 부경대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추연정(2005), 논술형 수행평가에서 학습지 제공 게시판 자동생성 시스템 설계 및 구현, 계명대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노호원(2005), 삶을 가꾸는 논술 교육을 위한 방향성 연구 : 고등학교 논술 교육을 중심으로, 건양대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송정호(2004), 논쟁형 협동 학습 전략을 적용한 논술 교육의 방법과 그 효과, 계명대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이형근(2004), 논술교육을 위한 쓰기 영역의 지도방안 연구, 국민대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김진배(2004), XML을 이용한 웹기반 논술교육 시스템의 설계 및 구현, 우석대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부상욱(2004), 효율적인 논술지도법 연구 : 논술유형분류를 중심으로, 한국외국어대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이경선(2003), 논술 지도 방법 연구: '종합적 사고'를 중심으로, 단국대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최원진(2003), 토의 활동을 통한 논술 지도 방안 연구, 호서대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김진웅(2003), 인터넷을 이용한 논술 지도 연구, 단국대 교육대학원석사학위논문
하동희(2002), '설' 양식의 표현 원리를 통한 글쓰기 교육, 성균관대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임재영(2002), 토론식 쓰기 수업 모형 : 논술 교육을 중심으로, 성균관대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이의진(2002), 논술 능력 신장을 위한 교육 내용의 체계 연구, 상명대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문정한(2002), 고등학교 윤리과의 논리 공학적 수업모형 연구, 한신대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박연희(2002), 웹 기반 쓰기 전략 학습 시스템, 서울교육대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강인식(2002), 토론 활동을 통한 논술 지도 방안, 경기대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김봉희(2002), 고등학교 논술 교육 개선을 위한 연구 : 문제해결과정을 통한 단계적 쓰기 지도의 효율성을 중심으로, 공주대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이남주(2001), 효율적인 논술 지도 방법 연구 : 협동 수업과 통합 교육을 중심으로, 동국대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김화백(2001), 도덕·윤리과의 논술 교육에 관한 연구, 영남대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이우숙(2001), 고등학교에서의 논술교육에 대한 교사와 학생의 인식분석, 이화여대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배인선(2001), 고등학교 국어 논술 지도 및 평가 실태 연구, 고려대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최기풍(2001), 고등학교에서의 단계별 논술지도 방안 연구, 호서대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김학섭(2001), 토의 학습을 통한 단계별 논술지도 방안, 전주대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신영삼(2001), 논술 문제 유형 분류와 활용 방안에 대한 연구, 호서대 대학원 석사학위논문채경자(2001), 효과적인 논술지도방법에 관한 연구 : 중학생 논술, 작문을 중심으로, 원광대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김재진(2000), 논술쓰기 능력 신장 방안 연구: 논쟁하기 전략을 중심으로, 한국교원대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김현주(1999), 컨텍스트를 통한 "의미창조"로서 철학 수업 모델, 啓明大 敎育大學院 석사학위논문
정환희(1999), 논술교육을 위한 웹기반 가상교실 프로토타입 개발 : 쓰기과정별문제 해결 전략에 따른 구성요소를 중심으로, 漢陽大 敎育大學院 석사학위논문
심연기(1999), 자기주도적 논술쓰기전략에 관한 연구 : 초등학교를 중심으로, 仁川敎育大 敎育大學院 석사학위논문
허희정(1999), 한국의 논술교육 현황과 지도방안 연구 : 대입 논술고사 문제유형 분석을 중심으로, 中央大 敎育大學院 석사학위논문
최솔입(1998)논술지도의 실태와 개선 방안에 대한 연구 : 중학교 3학년을 대상으로, 成均館大 敎育大學院 석사학위논문
金善榮(1997), 고등학교 논술교육과 지도 방안 연구, 梨花女大 敎育大學院 석사학위논문
이세천(1997), 모둠 토론을 통한 논술문 지도 연구, 全南大 敎育大學院 석사학위논문
朴正民(1996), 論述型 評價問項 採點方法의 客觀化에 관한 硏究, 高麗大 敎育大學院 석사학위논문
3)학술지
김슬옹(2008). 교과서 중심 통합교과 논술 수업 모형 구성. 돈암어문학 21집. 돈암어문학회. 313-364쪽.
김슬옹(2008). 대입 논술 문제 유형 분석. 우리말교육현장연구 2권 2호. 우리말교육현장학회. 75-132쪽.
김현중(2008), 학교에서의 바람직한 논술교육 방향, 敎育評論. 제16권 제185호 통권186호 (2008년 5월), pp.24-31, 週刊敎育新聞社
전상수(2008), 통합 논술 교육의 이론과 실제, 교육경북. 통권 제141호 (2008년 8월), pp.41-49, 경상북도교육청
김한성(2008), 초등 통합 논술 교육의 방법, 교육경북. 통권 제141호 (2008년 8월), pp.50-56, 경상북도교육청
홍장학(2008), 논술의 교육적 함의 :논술교육은 공교육을 어떻게 바꿀 수 있는가?, 비평. 통권18호 (2008년 봄), pp.218-232, 생각의나무
조동익(2008)교수·학습 방법 혁신을 통한 학력 신장 책임 교육 :『2008 경북교육 장학 계획』 설명회, 敎育硏究. 제28권 제3호 통권464호 (2008년 3월), pp.86-91,韓國敎育生産性硏究所敎育硏究社
박현동(2008), 중등 통합 논술 교육의 방법, 교육경북. 통권 제141호 (2008년 8월), pp.57-66, 경상북도교육청
하병학(2008), 논술능력 향상을 위한 비판적 사고와 비판적 사고능력 향상을 위한 논술, 철학과 현실. 통권76호 (2008년 봄), pp.162-173, 철학문화연구소
김춘식(2008), 독서 논술 프로그램 구안·적용으로 종합적 사고력을 길러가요, 교육경북. 통권 제141호 (2008년 8월), pp.67-72, 경상북도교육청
최현재(2008), 토의·토론 학습을 통한 의사소통 능력 신장하기, 교육경북. 통권 제141호 (2008년 8월), pp.143-149, 경상북도교육청
최용실(2008), 바람직한 학교 논술 교육 방향, 부산교육. 제324호 (2008년 봄), pp.38-46,부산광역시교육연구정보원
최상민(2008), 통합교과형 논술의 지도원리와 실제, 韓民族語文學. 제52호 (2008. 6), pp.121-148, 韓民族語文學會
김수이(2008), 논술교육의 토대로서 비평교육의 필요성과 방안, 국어교육. 제125호 (2008년 2월), pp.113-136, 한국어교육학회
김희규(2008), 대학입시 자율화, 빛과 그림자, 교육정책포럼. 제164호 (2008-01-24), pp.9-13, 한국교육개발원
이인주(2008), 통합 논술 프로그램을 통한 비판력·창의력 신장, 교육경북. 통권 제141호 (2008년 8월), pp.80-86, 경상북도교육청
이영애(2008), 보고, 듣고, 생각한 것을 모으면 논술이 술술, 부산교육. 제324호 (2008년 봄), pp.47-58, 부산광역시교육연구정보원
이태희(2008), '인의 독서 논술 GTM 아카데미'를 통해 생각이 쑥쑥 자라고 논술이 술술 풀려요, 교육경북. 통권 제141호 (2008년 8월), pp.87-95, 경상북도교육청
이재훈(2008), 초등 논술교육을 위한 논제 개발 연구, 初等敎育硏究. 제19집 1호 (2008년 6월), pp.1-12, 全州敎育大學校 初等敎育硏究院
황미향(2008), 초등 통합 논술 교육의 성격과 지향, 교육경북. 통권 제141호 (2008년 8월), pp.6-16, 경상북도교육청
박정하(2008), 공교육에서의 논술교육 :누가 어떻게 가르칠 것인가?, 비평. 통권18호 (2008년 봄), pp.188-202, 생각의나무
금용한(2008), 2007년 개정 교육과정의 이해, 충북교육. 제160호 (2008년 9월), pp.58-65,충청북도교육청
이상태(2008), 중등 통합 논술 교육의 토대, 교육경북. 통권 제141호 (2008년 8월), pp.17-27, 경상북도교육청
방인태(2008), 초등 논술교육론, 韓國初等敎育. 제18권 제2호 통권 제56호 (2008년 1월), pp.1-16, 서울敎育大學校
윤상철(2008), 개별교과를 활용한 논술 교육, 열린교육실행연구. 제11호 (2008년), pp.75-99, 덕성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부설 열린교육연구소
이황직(2008), 통합형 논술, 정치에서 교육으로, 비평. 통권18호 (2008년 봄), pp.203-217, 생각의나무
배석원(2008), 논술교육 강조하여 국가경쟁력 높여야, 철학과 현실. 통권77호 (2008년 여름), pp.100-106, 철학문화연구소
백승룡(2007), 맞춤식 독서교육과 글 쓰기를 통한 논술교육, 敎育硏究. 제27권 제7호 통권456호 (2007년 7월), pp.86-91, 韓國敎育生産性硏究所敎育硏究社
유인호(2007), 헨리 데이빗 쏘로우의 교육사상 연구, 人文學志. 제34집 (2007년 6월), pp.161-192, 忠北大學校人文學硏究所
김은정(2007), 독일의 실천철학교과 분석을 통한 가정과 교육에서의 논술교육 연구, 한국가정과교육학회지. 제19권 제4호 통권 제46호 (2007년 12월), pp.233-245, 한국가정과교육학회
이도흠(2007), 논술 교육 및 평가에서 대학의 역할과 책임, 교육개발. vol.34 no.1 통권 159호 (2007년 봄), pp.39-45, 한국교육개발원
장정숙(2007), '투입 = 독서, 산출 = 논술' 성공하는 독서·논술 교육 도전기, 全北敎育. 통권 제43호 (2007년 겨울), pp.53-60, 전라북도교육정보과학원
이정숙(2007), 초등학교 논술교육의 현황과 과제, 한국초등국어교육. 제34집 (2007년 8월), pp.347-379, 박이정
이재기(2007), 논술고사의 주요 쟁점과 개선 방안 탐색, 교육과정평가연구. 제10권 제2호 (2007년 11월), pp.125-144, 한국교육과정평가원
백승룡(2007), 논술교육은 학생수준에 맞는 글 쓰기로 부터, 敎育硏究. 제27권 제10호 통권459호 (2007년 10월), pp.106-107, 韓國敎育生産性硏究所敎育硏究社
임성주(2007), 유럽 선진학교의 독서ㆍ논술 교육활동, 교육제주. 제134호 (2007년 여름), pp.136-141, 제주특별자치도교육청
최상민(2007), 통합교과형 논술의 지도방법과 전략, 敎科敎育硏究. 제28권 제1호 (2007년 10월), pp.91-110, 조선대학교 사범대학 교과교육연구소
신현명(2007), 교과와 연계한 독서ㆍ토론ㆍ논술교육의 필요성과 개념, 서울교육. 제49권 제1호 통권186호 (2007년 봄), pp.24-29, 서울특별시교육연구정보원
한금윤(2007), 의사소통 활동으로서 논술 교육의 방향 연구 :논술 교육의 실제와 쟁점 분석을 중심으로, 현대문학의 연구. 제32집 (2007년 7월), pp.39-70, 한국문학연구학회
권미연(2007), 독일의 논술교육과 독서교육, 교육개발. vol.34 no.1 통권 159호 (2007년 봄), pp.58-63, 한국교육개발원
金成蘭(2007), 현대시 감상을 통한 논술 능력 향상,새국어교육. 제76호 (2007년 8월), pp.57-77, 한국국어교육학회
김선민(2007), 교육과정 재구성을 통한 논술 교수학습에 관한 연구, 한국초등국어교육. 제34집 (2007년 8월), pp.165-187,박이정
한경동(2007), 논술과 경제교육 :최근 대입 논술고사의 경제 관련 제시문을 중심으로, 경제교육연구. 제14권 제2호 (2007년 12월), pp.201-219, 한국경제교육학회
한귀은(2007), 소통과 자율을 위한 논술 교육, 어문학. 제97집 (2007년 9월), pp.419-445,형설출판사
이계삼(2007), '좋은 언어'와 관용의 정신 :'논술 열풍'에 대한 생각, 녹색평론. 통권 제92호 (2007년 1/2월), pp.136-149, 녹색평론사
고형일(2007), 2007년 교육계의 화두, 논술!, 교육개발. vol.34 no.1 통권 159호 (2007년 봄), pp.5-7, 한국교육개발원
이선원(2007), 행복의 배움터 전민 DREAM SCHOOL 운영 :대전전민중학교, 敎育硏究. 제27권 제11호 통권460호 (2007년 11월), pp.83-87, 韓國敎育生産性硏究所敎育硏究社
백승용(2007), 맞춤식 독서교육과 글 쓰기를 통한 논술교육, 敎育硏究. 제27권 제5호 통권454호 (2007년 5월), pp.80-85, 韓國敎育生産性硏究所敎育硏究社
이학신(2007), 단계적 글쓰기를 통한 논술 기초 능력 신장 :서울도곡초등학교, 學校經營. 제20권 제1호 통권227호 (2007년 1월), pp.130-135, 韓國敎育生産性硏究所敎育硏究社
박정희(2007), 외국의 논술교육 사례연구 :영국, 프랑스, 독일, 미국을 중심으로, 東西哲學硏究 : 한국동서철학연구회논문집. 제44호 (2007년 6월), pp.5-33, 韓國東西哲學會
배수옥(2007), 프랑스의 논술교육과 바깔로레아, 교육개발. vol.34 no.1 통권 159호 (2007년 봄), pp.70-77, 한국교육개발원
강방식(2007), 비판적 사고와 창의성을 위한 시사 논술, 철학과 현실. 통권74호 (2007년 가을), pp.243-253, 철학문화연구소
김우신(2007)지식정보화 사회에서 주역이 될 글로벌 인재의 육성!『은행중학교』, 敎育硏究. 제27권 제11호 통권460호 (2007년 11월), pp.88-95, 韓國敎育生産性硏究所敎育硏究社전남초등국어교육연구회 편(2007), 초등학교에서의 바람직한 논술 교육 방안, 교육전남. 제109호 (2007년 7월), pp.178-181, 전라남도 교육과학연구원
백승룡(2007), 맞춤식 독서교육과 글 쓰기를 통한 논술교육, 敎育硏究. 제27권 제6호 통권455호 (2007년 6월), pp.90-96, 韓國敎育生産性硏究所敎育硏究社
노인석(2007), 초등학교 논술교육 방향, 敎育硏究. 제27권 제12호 통권461호 (2007년 12월), pp.82-85, 韓國敎育生産性硏究所敎育硏究社
박정하 ;최지현(2007), 통합 교과형 논술과 논술 교육의 방향, 國語敎育學硏究. 제29집 (2007년 8월), pp.65-92, 國語敎育學會
김미숙(2007), 논술 교육 이대로 좋은가 :논술 사교육 실태와 논술교육의 방향, 교육개발. vol.34 no.1 통권 159호 (2007년 봄), pp.20-28, 한국교육개발원
박경원(2007), 공교육 속 논술 교육의 희망찾기 :학교 연합수업 논술지도 프로그램의 운영, 교육개발. vol.34 no.1 통권 159호 (2007년 봄), pp.83-88, 한국교육개발원
이형빈(2007), 현행 입시제도의 문제점과 대안 :대학입시제도 개혁의 기본 방향, 敎育評論. 제16권 제172호 통권173호 (2007년 4월), pp.29-35, 週刊敎育新聞社
최인영 ;박영민(2007), 정규교과에서 통합논술 가르치기, 國語敎育學硏究. 제29집 (2007년 8월), pp.93-125, 國語敎育學會
박은진(2007), 고등학교 교육과정에 나타난 비판적 사고와 논술 교육, 철학과 현실. 통권75호 (2007년 겨울), pp.170-180, 철학문화연구소
백승용(2007), 맞춤식 독서교육과 글 쓰기를 통한 논술교육, 敎育硏究. 제27권 제1호 통권450호 (2007년 1월), pp.87-92,韓國敎育生産性硏究所敎育硏究社
백남구(2007), 독서·논술 교육을 통한 사고력 신장 방안, 全北敎育. 통권 제43호 (2007년 겨울), pp.36-43, 전라북도교육정보과학원
윤병석(2007), 글로벌 리더의 꿈을 키우는 인재 육성의 산실! 『영덕중학교』, 敎育硏究. 제27권 제9호 통권458호 (2007년 9월), pp.88-95,韓國敎育生産性硏究所敎育硏究社
魯濠源(2007), 바람직한 논술 교육을 위한 방향성 탐구, 새국어교육. 제76호 (2007년 8월), pp.109-140, 한국국어교육학회
최윤재(2007), 논술교육 올바른 방법은 무엇일까 :주입식 공교육체제의 대안으로 믿음 높지만 제3의 물결에 적합한 대응인지는 의문,뉴스메이커. 제16권 제9호 통권714호 (2007-03-06), pp.40-41, 경향신문사
박태호(2006), 초등학교 논술 교육의 문제와 개선 방안, 초등학교교육연구. 제6집 제1호 (2006년 7월), pp.63-74,공주교육대학교 초등교육연구소
김재곤(2006), "논술 교육은 생각하는 능력 기르는 것" :문제분석에 최대한 많은 시간 할애한 뒤 구체적인 사례 들어가며 실감나게 글 전개, 주간조선. 통권1891호 2006-02-13, pp.38-39, 朝鮮日報社
김대성(2006), 學校經營 혁신과 學力伸張의 指向點, 學校經營. 제19권 제12호 통권226호 (2006. 12), pp.77-82, 韓國敎育生産性硏究所敎育硏究社
최상만(2006), 중학교 독서ㆍ논술 지도 이렇게, 경기교육. 통권 172호 (2006 가을), pp.97-100, 경기도교육청
손동현(2006), 교양교육으로서의 '학술적 글쓰기' 교육 :대학 및 중고교 논술교육의 바람직한 방향, 哲學論叢. 제43집 제1권 (2006. 1), pp.525-552,새한철학회
이세민(2006), 25분 만에 400단어 에세이 작성 :작년부터 SAT에 논술 포함시켜… 인생 가치관 묻는 문제 많고 전체 점수 9분의 1 차지, 주간조선. 통권1891호 2006-02-13, pp.44-45, 朝鮮日報社
유원기(2006), 고교 철학교과 개선의 기본 방향, 철학윤리교육연구. 제22권 제36호 (2006. 6), pp.45-59, 한국철학윤리교육연구회
윤호우(2006), 신문 사설만큼 좋은 교재는 없다 :'문제 제기-원인 분석-해법 제시'… 논술 구성의 모든 것 모범자료, 뉴스메이커. 제15권 제12호 통권667호 2006-03-28, pp.56-57,경향신문사
주영기(2006), 통합 교과형 논술 교육의 전략, 철학윤리교육연구. 제22권 제36호 (2006. 6), pp.3-15, 한국철학윤리교육연구회
강순전(2006), 실천철학 :철학, 논술, 윤리 교육을 위한 학습자 중심의 수업 모델, 시대와 철학. 제17권 3호 통권36호 (2006년 가을), pp.175-204, 한국철학사상연구회
김재곤(2006), "학교에서 배운 것만으로는 안돼요" :암기식 교육으로는 문제 파악도 힘들어… 통합교과형 논술 시행 땐 더 어려워져, 주간조선. 통권1891호 2006-02-13, pp.14-15, 朝鮮日報社
김은주(2006), 가장 훌륭한 논술책은 교과서!, 교육정책포럼. 제144호 2006-12-14, pp.12-15, 한국교육개발원
박민규(2006), 어린이 철학교육과 초등논술교육, 哲學論叢. 제43집 제1권 (2006. 1), pp.479-506, 새한철학회
윤호우(2006), '두뇌계발' 훈련이 논술 사고력의 힘 :두뇌종합처방프로그램 BGA… 좌·우뇌 균형 계발 '맞춤형 논술' 방향 제시, 뉴스메이커. 제15권 제12호 통권667호 2006-03-28, pp.58-59, 경향신문사
박정하(2006), 논술교육의 발전을 모색하며, 서울교육. 제48권 제3호 통권184호 (2006 가을), pp.42-48, 서울특별시교육연구정보원
강호영(2006), '경쟁의 공정성' '정체성의 상실' 등 원론적 주제 많아 :영어 제시문은 없어지고 제시문의 양 늘어… 다양한 분야·책에서 생소한 문제 내기도, 주간조선. 통권1891호 2006-02-13, pp.16-17, 朝鮮日報社
양영유(2006), 공교육 논술교육에 바라며 :독서와 논술지도, 공교육의 힘으로!, 교육제주. 제131호 (2006년 가을), pp.41-45, 제주도 교육청
김상무(2006), 논술교육은 정규교육과정 속에서 :독일, 교육정책포럼. 제144호 2006-12-14, pp.20-22, 한국교육개발원
이병호(2005), 논술, 학교수업 혁신으로 가능한가, 학교운영위원회. 통권66호 (2005. 9), pp.31-33, 학교운영위원회
이철현 ;차형석(2005), 논술 빅뱅 대한민국 집어삼키다, 시사저널. 통권821호 2005-07-19, pp.14-17, 독립신문사
안광복(2005), 고교 논술교육 이렇게 바뀌어야 한다, 교육정책포럼. 제112호 2005-09-15, pp.14-16, 한국교육개발원
오상현(2005), 칼 포퍼식 토론을 활용한 논술 교수 학습 방안, 국어교육연구. 제38집 (2005), pp.103-128, 국어교육학회
김진주(2005), 단계별 쓰기 지도를 통한 논술능력 신장 방안 연구, 論文集. 제2권 (2005. 4), pp.359-417,驪州第一高等學校
김숙정 ;우동식 ;윤영진 ;이대구 ;김대행(2005), 논술교육 어떻게 할 것인가〈좌담〉, 교육마당21. 통권 283호 (2005. 9), pp.4-9, 교육인적자원부
정호범(2005), 속담을 활용한 논술기초교육 프로그램 개발 및 적용, 初等敎育硏究. 제15집 (2005. 2), pp.35-74, 진주교육대학교초등교육연구원
임형도(2005), 논술점수 고전에서 나온다 : 사고력·논리력 확장시켜줄 대표적 필독서 6선, 뉴스메이커. 제14권 제28호 통권633호 2005-07-19, pp.28-30, 경향신문사
임칠성(2005), 입시 대비용 논술·구술 교육의 문제점에 대한 성찰, 새국어생활. 제15권 제4호 (2005. 겨울), pp.21-38, 국립국어원
박영민(2005), 논술교육의 방향과 구조화 전략, 교육경남. 제162호 통권179호 (2005 가을), pp.22-27, 경상남도교육청
서길주(2005), 초등학교 기초 논술교육을 위한 방법과 실제 全北敎育. 통권 제39호 (2005년 12월), pp.19-28, 전라북도교육청
김재춘(2005), 순수해진 논술, '대학의 선발권'과 '사교육비 경감' 간의 딜레마 /교육정책포럼. 제112호 2005-09-15, pp.11-13, 한국교육개발원
최성진(2005)서울대發 논술전쟁, 뉴스메이커. 제14권 제28호 통권633호 2005-07-19, pp.18-20, 경향신문사
박정하(2005), 고교 논술 교육, 어떻게 할 것인가?, 철학과현실. 통권66호 (2005 가을), pp.195-207, 철학문화연구소
조 신(2005), 논술시장, 운동권 출신의 '밥' : 풍부한 사고력과 배경지식으로 상한가, 학원가로 운동권 재집결, 주간한국. 통권2095호 2005-11-01, pp.22-23, 한국일보사
박정하(2005), 논술 고사의 의의와 논술 교육의 방향, 교육전남. 제106호 (2005. 12), pp.20-26, 전라남도 교육과학연구원
강호영(2005), "우리 모두 논술수업을 기피한다" : 개인지도가 불가능해 손을 놓을 수밖에 없는 교사의 참담한 심정 : 대학 서열화 체제에선 학원으로 달려가는 아이들을 막을 방법 없어, 한겨레21. 통권568호 2005-07-19, pp.34-35, 한겨레신문사
성낙수(2005), 모범적 논술 지도 사례 :한국교원대학교 교양 필수 과목 '사고와 표현' 사이버 강의를 중심으로, 새국어생활. 제15권 제4호 (2005. 겨울), pp.53-71, 국립국어원
송승환(2005), 멋진 논술을 위한 힘 기르기, 교육경남. 제162호 통권179호 (2005 가을), pp.31-38, 경상남도교육청
유승규(2005), 교수·학습 방법 개선을 위한 논술 교육, 교육경남. 제162호 통권179호 (2005 가을), pp.39-43, 경상남도교육청
기원서(2005), 동일주제로 토론ㆍ구술면접 결과 토대로 자기주장 글로 표현, 교육마당21. 통권 283호 (2005. 9), pp.41-45, 교육인적자원부
김병구(2005), 논술 교육의 필요성과 좋은 논술문 작성 방안, 교육전남. 제106호 (2005. 12), pp.27-31, 전라남도 교육과학연구원
박태호(2004), 초등학교 논술 교육의 문제와 개선 방안, 계룡국문교육. 제5집 (2004), pp.85-98, 계룡국문교육학회
최명환(2004), 논술고사의 전통과 지향 :교육대학 논술고사의 출제방향과 채점기준을 중심으로, 公州敎大論叢 제41집 제1호 (2004. 8) pp.21-37, 공주교육대학교
김슬옹(2004), 텍스트형 논술 교육을 통한 사고력 교육 전략, 자하어문논집. 제19집 (2004. 12), pp.31-76, 상명어문학회
김현용(2003), 탐구공동체를 통한 비판적 사고와 논술의 지도, 철학교육연구 제19권 통권 제32호 (2003. 7) pp.83-98, 한국철학교육연구회
정영희(2002), 토론 연극을 통한 논술 지도 방법 연구, 초등국어교육 제12호 (2002. 4) pp.149-178, 서울교육대학교 초등국어교육연구소
황희숙 ;문미라(2002), 사회과를 통한 비판적 사고력 훈련이 비판적 사고력 및 학업성취도에 미치는 효과,論文集 제7권 (2002. 12) pp.81-103, 釜慶大學校
양대수(2001), 高等學校 現場敎育에서의 論述指導의 必要性, 論文集 제10집 (2001. 12) pp.289-291, 금옥학술문화재단
전병철(2001), 입시 논술 작법 고찰, 開新語文硏究 제18집 (2001. 12) pp.367-389,開新語文學會
이은모(2001), 문제 제기 및 분석,해결책 찾기 중심 활동이 논술 능력 신장에 미치는 영향,충남교육 134(2001.3) pp.107-112, 충청남도교육과학연구원
김병원(2001), 사고 기능의 실체와 지도 목표, 대구교육 제34호 (2001. 12) pp.42-47, 대구광역시교육청
이은모(2000), 國語科 學習 方法 指導의 實際 : 문제 제기 및 분석, 해결책 찾기 논술 활동을 중심으로, 敎育硏究 374(2000.9) pp.66-69, 韓國敎育生産性硏究所敎育硏究社소집유달영(2000), 단 토의 학습을 통한 단계별 논술 지도 방안 연구, 한어문교육 8(2000.12) pp.401-421, 한국언어문학교육학회
정세훈(2000), 정보의 지식화 전략을 통한 논술 유형별 틀짜기 지도방안, 경기교육 147(2000.6) pp.108-111, 경기도교육청
성낙수(2000), 중등학교 논술 교육에 대하여, 한국어문교육 9(2000.2) pp.1-26, 한국교원대학교한국어문교육연구소
정환희·김동식(1999), 논술 교육을 위한 웹 기반 가상교실 프로토타입 개발 : 쓰기 과정별 문제 해결 전략에 따른 구성요소를 중심으로, 컴퓨터교육학회논문지 2,2('99.6) pp.139-150, 한국컴퓨터교육학회
이창규(1999), 讀書 敎育과 논술교육, 學校經營 12,12('99.12) pp.100-103, 韓國敎育生産性硏究所敎育硏究社
이창규(1999), 독서 교육과 논술 교육, 교육경남 138('99.9) pp.14-17, 경상남도교육청
김슬옹(1999), 고전 텍스트 논술 어떻게 지도할 것인가, 牧園語文學 17('99.12) pp.179-209, 牧園大學校國語敎育科
조윤금(1999), 논설텍스트의 쟁점 부각 요소의 분석적 연구, 국어교육연구. 31('99.12), pp.65-97, 국어교육학회
김슬옹(1999), 관점설정과 논술 교육, 한민족문화연구 제4집 (1999. 6) pp.93-101, 새로운사람들
정경미(1998), 줄거리 만들기 전략지도를 통한 논술문 쓰기 능력의 신장 방안, 국어교육연구 10('98.8) pp.169-198, 광주교육대학교 초등국어교육학회
양승언(1998), 모둠별 활동을 통한 논술 지도 방안, 교단. 제10집 (1997), pp.89-115, 강원중등교육연구회
김웅기(1998), 논술 시험 준비를 위한 쓰기 능력 향상 수업 방안, 교단. 제10집 (1997), pp.35-53, 강원중등교육연구회
이인제(19980, 논술 능력 신장을 위한 교육 내용의 구조화 방안 연구, 교육과정평가연구 1,1('98.12) pp.123-143, 한국교육과정평가원
이성영(1997), 초등학교 논술교육의 바람직한 방향, 교육연구정보 30('97.12) pp.35-42강원도교육연구원
이용호(1997), 논술에 대한 실천적접근 : 현장의 문제를 중심으로, 교육연구정보 30('97.12) pp.29-34, 강원도교육연구원
문갑식(1997), 논술 교육의 문제점, 敎科書硏究 27('97.4) pp.87-89,한국2종교과서협회
이계자(1997), 초등학교에서의 논술교육 : 논설문의 이해와 생각하는힘 키우기, 교육연구정보 30('97.12) pp.56-65,강원도교육연구원
지순양(1997), 중학교 논술지도의 실제, 교육연구정보 30('97.12) pp.66-73, 강원도교육연구원
최윤재 外(1997), 논술교육의 필요성, 교육연구정보 30('97.12) pp.6-12, 강원도교육연구원김형철(1997), 논술고사와 학교교육의 정상화 , 교육연구정보 30('97.12) pp.43-55, 강원도교육연구원
변재열(1997), 종합적 사고력 신장을 위한 논술지도, 충남교육 120('97.5) pp.55-60, 충청남도교육과학연구원
문희봉91997), 효율적인 論述 지도 方案,敎育硏究 330('97.1) pp.64-67, 韓國敎育生産性硏究所敎育硏究社
목청수(1996), 집단퇴고 활동을 통한 열린 논술의 실제, 부산교육 278('96.7) pp.76-85, 부산광역시 교육연구원
김은남(1996), 학교는 제자리 걸음 '논술 장사'만 성업;"학교 논술 교육 내실 없다"너도 나도 '학교 밖으로', 시사저널 334('96.3.21) pp.54-57, 시사저널사
김의수(1996), 토론과 논술이 전면화되어야 하는 인문과학 교육, 大學敎育 80('96.4) pp.24-27, 韓國大學敎育協議會
노창수(1996), 토의 활동을 통한 논술 지도, 人文科學硏究 18('96.12) pp.285-330, 朝鮮大學校人文科學硏究所
박영목(1995), 論述 狀況과 論述 指導, 敎育硏究 306('95.1) pp.64-67, 韓國敎育生産性硏究所敎育硏究社
원진숙(1995), 문제 해결 전략 중심의 작문 지도 방안 :논술 지도를 중심으로, 語文論集 34 (1995. 11) pp.709-738,고려대학교국어국문학연구회
박영목(1995), 論述 指導의 節次 4, 敎育硏究 307('95.2) pp.106-109, 韓國敎育生産性硏究所敎育硏究社
김홍식(1994), 논술 지도 방안, 語文論叢 14·15('94.8) pp.421-435,全南大學校國語國文學會
金學燮(1986), 大入論述考査를 대비한 指導方向, 大邱敎育 9('86.6) pp.103-108, 大邱直轄市敎育委員會
문의식(1986), 국어과를 통한 논술지도 및 평가방법, 교육경남 106('86.9) pp.121-133, 경상남도교육위원회
黃辰子(1985), 中學校 家政科 의 論述式 考査, 문교행정 37('85.1) pp.69-73
4)인터넷자원
불로중학교(2007), 다양한 쓰기 활동을 통한 삶이 담긴 글쓰기 능력 신장 요약 대구광역시교육청 지정 글쓰기 교육 정책연구학교 연구 요약 보고서, 불로중학교
불로중학교(2007), 다양한 쓰기 활동을 통한 삶이 담긴 글쓰기 능력 신장, 불로중학교
한국교육개발원(2007), 2007년 EBS 수능 강의 발전 방안 연구, 연구책임자 정영식, 한국교육개발원
한국교육개발원(2006), 2006년도 교육연구개발 연계체제 ER D Network 교육정책과제 토론회 자료집, 한국교육개발원
교육인적자원부(2006), 2006학년도 교육과정 운영 기본계획, 교육인적자원부
한국교육개발원(2006), 고등학교 방과후학교 우수사례발표회, 한국교육개발원
교육인적자원부(2006), 논술 학교에서 준비한다 교사 논술교육 연수 확대 논술교육 동아리 지원, 교육인적자원부
교육인적자원부(2006), 농산어촌 1군 1우수고등학교 30개교 추가 선정 육성, 교육인적자원부
교육인적자원부(2006), 교육 현장 및 연수시스템 혁신을 위한 2006년도 교원연수 운영방향, 교육인적자원부
첫댓글 와우~ 감사합니다.
강의안 만드는데 도움이 되었습니다. 감사^^.
감사합니다. 선생님들과 공부하면서 나누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