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비특징: 원칩 마이컴 을 이용한 Elec Key제작
오늘날 컴퓨터는 대표적인 문명의 이기로서 사회 각 분야에서 많이 사용하고 있다. 우리가 흔히 볼 수 있는 전자레인지, 전기밥솥, 세탁기 등에서도 사용되고 있으며 핸드폰 팩시밀리 등의 통신기기는 물론 공장 자동화 현장에서도 컴퓨터가 이용되고있다. 우리가 많이 사용하는 핸디나 베이스 장비 등의 내부에도 컴퓨터는 물론 들어있다.그렇다면 이렇게 조그마한 핸디 속에 컴퓨터가 있다는 것인가 하고 이상하게 생각 하는 분들도 계시리라 생각 되는데, 바로 이곳의 비밀이 PC같이 몸집이 큰 컴퓨터가 아닌 바로 “원칩 마이컴”인 것이다.
원칩 마이컴은 실제로 그 크기가 엄지 손톱만한 작은 것부터 성냥갑 정도의 크기까지 여러 크기가 있으며, 그 기능면을 보면 컴퓨터의 기본 요소를 모두 갖추고 있다.
그렇다면 원칩 마이컴 과 컴퓨터의 차이점은 과연 무엇인가? 바로 규모의 차이라고 말할 수 있다. 우리가 잘 알고 있는 펜티엄 PC는 몇 기가의 하드디스크와 몇 십 메가 의 메모리, 그리고 각종 I/O보드 등을 장착할 수 있지만 원칩 마이컴은 수 키로 바이트의 메인 메모리, 10~40개 정도의 I/O포트 등 작은 규모를 가지고 있다. 하지만 컴퓨터가 갖추어야 할 기본 요소인 CPU, ROM, RAM, I/O, Timer등의 구성요소는 모두 갖추고 있다.
원칩 마이컴 이라는 용어 자체가 의미하듯이 “원칩”, 즉 하나의 칩 안에서 “마이크로 컴퓨터”의 기능을 수행하는 반도체 소자라는 뜻으로 “마이컴”이라는 용어는 과거 “원보드 마이컴”으로부터 그 유래가 시작된다.
“원보드 마이컴”이란 하나의 보드(PCB를 말한다.)에 CPU, ROM, RAM, I/O등 컴퓨터를 구성하는데 있어서 필요한 최소한의 부품을 사용하여 컴퓨터의 가장 기본적인 기능을 수행하도록 만든 것으로서 주로 공장 자동화 등의 제어가 필요한 응용에서 널리 사용되었다.
그러나 요 근래 들어 반도체 기술이 급속히 발전하면서 이러한 원보드 마이컴 의 구성 품들을 하나의 칩 안에 집적 할 수 있게 되었고 이른바 “원칩 마이컴”이 등장하게 된 것이다.
원칩 마이컴 의 등장으로 그 응용 부분은 원보드 마이컴 시절보다 100배 아니 1000배는 증가되었다고 말할 수 있다. 우선 원칩 이기 때문에 그 크기가 매우 적어 응용 할 수 있는 곳이 상대적으로 많아졌다. 그 대표적인 곳이 가전제품들이며 우리가 사용하는 무전기도 예외는 아니며 인공지능이니 퍼지형이라는 다소 거창한 말로 포장되어 상품화되고있는 가전제품을 보면 틀림없이 하나 혹은 다수의 원칩 마이컴 이 자리잡고 있다.
세계적으로 많은 원칩 마이컴 제조사가 다양한 종류를 내놓고 있는데 국내에서는 몇 종류를 제조하고 있으나 주로 자체 생산품에 적용하고 수출에 신경을 써서 그런지 기술적인 도움(Manual, MDS등)이 적어 일반인이 접근하기 어려워서 구하기 쉽고 기술적인 자료가 충분한 국내에 많이 소개되고 있는 MicroChip사의 16C72를 사용 하였다.
이 원칩 마이콤은 빠른 수행 속도와 입출력의 다양성, A/D converter등이 들어있어 많이 사용되고 있고 가격도 비교적 싸서 선정 하였으나 IMF의 고환률 덕분에 전보다 거의 2배를 주고 구입을 하였다. 빠른 시일내에 환률이 안정되어 싼 가격에 기계를 만들 수 있으면 좋겠다.
우선 국내에 소개된적이 있는 몇종류를 확인하여보니 사용하는데 약간의 제약이 있고 기능이 다양 하지 않아 이왕이면 더 좋게 편하게 라는 생각으로 기본 구성을 시작하였다.
1) 기능을 제어하는 입력장치는 손에 익은 전화기용 10Key Pad를 사용한다. 2) 내부에 수록하는 Message는 500자 정도로 하여 수신 연습에도 사용하고 언제든지 입력이 가능하도록 입력 기능을 갖춘다. 3) 입력할 때는 Paddle이나 Key pad로도 입력할 수 있도록 하여 CW를 새로 시작하는 사람도 사용할 수 있도록 한다. 4) 송신 속도를 쉽게 바꿀 수 있도록 한다. 5) 송신 음색(Tone)을 바꿀 수 있도록 한다. 6) 필요 시 Paddle외에 Hand Key를 사용할 수 있도록 한다. 7) 내장 Speaker를 on/off할 수 있도록 한다. 8) 전원은 건전지를 사용하고 절전 기능을 넣는다. 9) 장,단점의 비율인 Weight기능을 넣는다. 10) Paddle사용 시 왼손을 사용할 수 있도록 장,단점Paddle위치를 바꿀수 있도록 한다. 11) Keyer가 명령을 수행하거나 Error가 있을 때 message로 알려 준다.
등 원하는 기능을 나열 하다 보니 초기 생각에는 1K word정도의 ROM이면 될 것이 2K word가 완전히 찰 정도로 많은 기능을 넣은 것 같습니다.
기록한 Message는 전원 공급이 없어도 40년 이상 Data를 유지하며, 지우고 쓰기는 백만 번 이상을 보장하는 최신 기술의 EEPROM을 사용하는 등 반영구적인 수명을 보장하며, 모든 조작은 우리에게 친숙한 전화기 번호 입력용 Key Pad를 이용한 간단한 몇 가지의 조합된 명령어를 이용하여 아주 쉽게 사용할 수 있으며, 특히 많이 사용하는Message 송출 기능은 하나의 Key조작에 배려하는 등, 실제적인 On-air상태에서 운용 중 조작의 간편성과 능률성을 고려하여 제작하였습니다. ▲top
회로의 개략: 기본 기능을 내부에 탑재시킨 CMOS를 이용한 One Chip CPU(16C73 - ROM 4K Word, RAM 192Byte)를 사용하고 Message의 기록은 24LC04P -4Kbit EEPROM(512Byte)를 사용하여 최대 500자까지 기록할 수 있다. 주변의 회로는 각종 입력을 할 수 있는 전화기용 10 Key Pad , 소리를 출력하는 Speaker, Paddle입력을 받아들이고 Key출력을 할 수 있는 두개의 Jack 등 약간의 보조 회로를 포함한 간단한 구성으로 되어 있다. Key출력부는 Transistor를 이용한 Positive Keying방식으로 구성되어 있으므로 근래에 판매되는 일반적인 송수신기(TR/IC를 이용한 장비)에 그대로 사용할 수 있으며, 구형 진공관식 등의 Negative Keying방식에는 부가 회로가 필요하다(참조). 전원의 절전기능은 CPU의 Sleep기능을 이용하며 입력부인 10Key Pad나 Paddle의 장, 단점 중 하나라도 눌리거나 입력이 있으면 Wake-up기능으로 정상적인 상태로 입출력이 가능하며 조작이나 동작이 끝난 약 3초후에는 다시 절전기능으로 들어가 대기상태로 들어간다. 이때의 전원소비는 건전지의 자체 소모정도의 수준인 약5 ~ 10uA이므로 전기소모는 없다고 할 수 있으므로 전원스위치를 붙이지 않았다. 또한 동작 시의 전류 소모는 건전지 3개를 사용한 4.5Volt경우 내장Speaker를 On으로 한 상태에서 Key in하여 소리가 날 때 약 10 ~ 15mA를 사용하며, 내장 Speaker를 Off하고 Key in할 때는 약 1.5mA를 사용하므로 전지의 소모량은 아주 적고 무전기 Side Tone기능을 이용한 소리를 확인할 때 등은 Speaker를 Off하고 사용하면 절전기능을 최대한 이용할 수 있으며 이때 본 장비에서 발생되는 각종 내부메세지는 정상적으로 출력이 되어 확인할 수 있으므로 장비의 운용을 확실히 할 수 있다.
초기 전원 투입시의 기본 값(default)은 다음과 같다.
속도 |
120 자 부호(24 WPM) |
Weight |
1:3 |
Tone |
On |
Paddle |
Normal |
Hand Key |
Off |
Contest mode |
Off |
Auto repeat |
Off |
Random mode |
Off |
Character space |
3 |
조작법(명령어): 이곳에서 사용하는 Key는 두개의 Key를 한 개의 명령으로 구성하였으며, 자주 사용하는 내부 Message의 송신에는 한 개의 Key를 지정하여 사용에 편리하도록 하였으며, 각 명령에 따른 기계의 조작 완료 상태나 이상 상태를 나타내는 Message들 - speed 변환 시의 SR, Hand key mode로 전환시의 HND,입력 완료, 입력 중지, 기능의 시작과 해제등 모든 명령에 대한 기기의 대답도 각각 특색있는 음색으로 변화를 주어 송신음색과 구별할 수 있도록 하였으며 - 이때 Key출력이 되지 않고 기기 내부의 소리로만 나타낸다.
* |
Command 명령의 시작. |
# |
Speed 전환, Message 저장 시 입력 확인, 완료 |
명령어 입력시 각 키이 누를 때마다 확인할 수 있는 짧은 Beep 입력 (명령어) 완료 확인시 C 입력 중 잘못 입력시 확인할 수 있는 F및 조금 긴 Beep 동작시작을 알리는 ON 동작해제(중지)시 OFF 각 명령 입력에 대한 확인용 Message |
▲top
1) Speed변경: 10 Key PAD의 "#" 키 누른 후 원하는 속도의 숫자를 누르면 그 숫자에 해당하는 Speed로 변환된다. 입력방법은 # + 30, # + 295등 원하는 속도값의 직접입력이 가능하며 변화 폭은 5자부호(1WPM)씩이다. 예를 들어 30, 35, 110, 115, 135등 이며 중간 값을 입력을 하여도 기기내부에서 바로 아래의 값으로 설정을 한다 (예, 138을 입력하였을 때 135로 설정된다). 설정이 완료된 표시는 모르스 부호로 "SR" 이라고 변화된 속도로 Message가 나옴으로서 속도의 변환을 확인할 수 있다. 30자부호부터 195자까지 세밀하게 조정할 수 있으며 조작 중 정정하고자 할 때는 다시 #을 누르고 시작을 하면 된다.
입력방법: 20 자 속도의 경우 # + 20 , 115 자 속도의 경우 # + 115 정정방법: 135자호를 원하는 중 잘못 눌러 160단위가 되었을 때를 예로 하면 # + 16 .. 이때 스피드 입력키이 "#" 을 다시 누르고 135를 누르면 정상적으로 135자로 설정된다.
2) 출력 음색(Tone) 변경 * + 8 --> Tone 변경 10 Key PAD의 " * "키 누른 후 숫자 "8" ( Tone의 첫 글자)을 누르면 소리가 바뀌면서 영어의" TN" 이 모르스 부호로 나온다. 다른 음색을 원하면 숫자 8을 계속 누르는 대로 바뀌게 된다. 여기서 음색은 600, 650, 700, 750, 800, 850, 900Hz등 7가지를 바꿀 수 있다. 개인의 취향에 따라 듣기 좋은 음색을 고를 수 있다. 조작을 시작한지 5초가 지난 상태에서 다시 바꾸려면 * + 8을 다시 눌러야 한다 (Key가 눌리고 5초 이내이면 "*"을 다시 누르지 않고 "8"자만으로 바꿀 수 있다)
3) Weight (단점과 장점의 비율) 변경 * + 9 -> Weight변경 단점과 장점의 비율은 1:3을 기본으로 하며, 이 기능은 좀 더 특색있는 송신을 하고 싶거나 고속 전송시 수신율을 높이고자 할 때 장단점의 비율을 바꾸는 기능이다. 기계에서 발생하는 현대의 전신음이 명료하고 기계적인 정확한 경직된 비율이라면 예전의 Hand Key와 같이 특색있는 장단점 비율의 변화를 줌으로써 나만의 특색 있는 송신을 하고자 할 때 사용할 수 있는 기능이다. * + 9 를 누를 때 마다 장,단점의 비율 값이 변화하며 현재 설정된 값을 모르스부호로 알려준다. Message "25" = 1: 2.5 "3" = 1: 3 (Standard) "35" = 1: 3.5 "4" = 1: 4 "45" = 1:4.5
4) Monitor(Speaker) On/Off * + 7 --> Speaker On /Off의 전환 Message "On" = Speaker On(동작) "Off" = Speaker Off(소리 안 남 - Key 출력은 정상 동작)
5) Paddle 장,단점 위치 변환 기능 * + 6 --> Paddle의 접점 변환(장,단점) Message "NOR" = 왼쪽 paddle이 단점용, 오른쪽이 장점용 “RVS" = 왼쪽이 장점, 오른쪽이 단점 이 기능은 왼손 사용이 편한 사람들을 위한 기능으로 좌우의 Key를 바꿀 수 있다.
6) Hand Key mode * + 4 --> Hand Key mode Paddle key가 일반 수동Key같이 동작한다. Message “HND" = Hand key mode “PDL" = Paddle Key mode 이 기능은 Key를 누를 때만 출력이 나가고 장,단점이 자동적으로 발생되지 않는다. Key를 누를 때만 출력이 나가므로 송신기의 출력 조정 등에 유용하다. ▲top
7) 자동송신 기능 * + 2 --> Auto Repeat 0번 Message에 수록된 내용을 원하는 시간(1 ~ 99초)의 간격을 두고 계속 자동반복을 할 수 있다 입력방법으로는 * + 2를 누르면 기능을 확인하는 message AUR? 이 나오고 1부터 99까지 입력을 함으로서 초 단위의 간격을 지정할 수 있다. 기능 해제는 입력 중에는 "0”을 누르면 "OFF”가 나오면서 끝나고 자동송신중일 때는 Paddle의 장,단점을 누르므로 중지가 된다. 즉 0번내용에 CQ message를 넣었고 5초의 간격으로 자동송신중이면 5초의 대기시간중 상대의 대답이 들어왔을 때 상대의 call sign등을 내보내는 작업으로 자동송신기능이 임시로 중지되며 이때부터 정상적인 교신의 작업을 0번 키이를 제외한 다른 기록된 내용 및 paddle을 이용하여 교신을 완료한 후 다시 "0"번을 누르면 자동 Calling작업이 시작된다. 자동 송신기능의 해제는 * + 2를 눌러 AUR? message후 " 0" - Off로 끝난다. 0번 message이외는 자동송신이 안된다.
8) 수신 연습기능(영문자, 숫자, 특수부호의 Random Generation및 고정된 통신 예문발생) * + 3 --> Random Generation Mode 수신연습 기능으로 영문자, 숫자, 특수부호및 고정된 통신예문에 사용하는 약어등을 발생할 수 있으므로 수신연습을 할 수 있다. * + 3을 누르면 RND?로 Random generation(무작위 송출)기능을 알려주고 이때 " 0 ”으로 해제를 할 수 있으며 각 키이에 수록된 기능으로는 0 - OFF(해제) 1 - 영문자 송출(무작위로 구성된 5자의 단어) 2 - 숫자 " “ 3 - 특수 부호 " “ 4, 5, 6, 7, 8, 9 - 통신용 예문 구성단어 예문모음 각 키이에 해당된 내용이 60자씩 송신이 되며 한 개의 송신이 끝난 후 대기상태로 들어간다. 이때 원하는 기능의 키이를 누르므로 그 값에 해당되는 내용이 송신된다.
9) Contest Mode * + 5 --> Contest (Serial Numbering) mode Contest시 연속된 번호를 자동으로 송신하고자 할 때 사용하는 기능으로 001 ~ 9999까지 연속으로 증가하거나 9999부터 001까지 감소하며 송출하는 기능을 지정할 수 있다. 입력은 * + 5 로 CNT? 에서 처음입력의 1 은 001부터 9999까지 증가모드, 9 는 9999부터 001까지 감소모드를 지정하며 두번째입력은 숫자의 0을 어떤 mode로 송신할 것인가를 설정하도록 하는데 1 - 정상출력 (5개의 장점), 2 - 영어의 O (3개의 장점), 3 - 영어의 T (한개의 장점) 등으로 지정할 수 있다. 이 기능은 특수 기능값을 이용하는데 예로 9번메세지 내에 “UR 599 x K " 을 넣었을 때 9번키이를 누를 때 마다 연속된 값이 "x" 에 대체되어 송신된다. 이 "x" 는 메세지 기록시 사용되는 0번에 들어있는 연속된 NO(모르스부호 : -.--- )를 이용한다. 정상적인 동작 중에는 이부호가 메시지 내에 있어도 contest mode의 기능이 활성화( on) 되어있지 않으면 이 "x"는 무시되어 송신시 아무런 동작도 안한다. Contest Mode중 번호를 송신하였을 때 수신자가 재전송을 요구할 경우 - NR ? ? 등 번호의 증가나 감소를 않고 재전송을 할 필요시 7번키이를 이용하면 바로 전에 송신한 번호를 재전송할 수 있는 데 이때 7번에 기록된 Message는 UR “번호" K 로서 고정되어있는 Message이다(내부 Message를 수정할 수 없다).
10) 자간간격 조정 * + 0 --> Character space Message의 자동 송신시 글자와 글자 간격의 설정을 바꿀 수 있다. 정상적인 간격은 3단점이나 필요시 2.5단점부터 5단점까지 변화를 줄 수 있다. 자간 간격을 넓히므로 수신율을 높일 수 있는 기능이다. * + 0 을 누를 때 마다 값이 변화하며 현재의 값을 모르스부호로 알려준다. Message "25" = 2.5단점 "3" = 3 (Standard) "35" = 3.5 "4" = 4 "45" = 4.5 "5" = 5
11) Message 출력(기록된 내용 전송) 해당 Key를 누르므로 입력되었던 Message가 조정된 기능(Speed, 간격, Weight) 에 맞추어 송신되며, Message가 송신되는 도중에 중지하고자 할 때는 Paddle의 좌,우 아무거나 눌리면 Message전송이 즉시 중지되고 Paddle입력에 따른 장,단점이 발생된다. 각Key에 설정된 입력할 수 있는 자수는 0과1은 63자, 나머지 8개의 Key는47자로 구성되어 있다.
12) Message 입력 * + 1 --> Message입력 각 Key에 원하는 Message를 입력할 수 있다. "* + 1”을 누르면 Message " MLD”로 Message Loading을 알려주는데 이때 원하는 입력할 Key(0 - 9중 하나)를 누르고 해당 번호가 입력될 것을 알려주는 Message "?”가 나온다. 이때부터 입력이 되는데 입력하는 데는 두 가지 방법이 있다.
12.1) Key PAD만 사용하여 입력하는 방법. 각Key에는 해당하는 번호와 영어의 알파벳이 기록되어 있는데, 예를 들어 2번 Key에는 2, A, B, C 가 기록되어 있다. 이 2번을 누를 때마다 해당 값을 나타내는 모르스 부호가 나온다 (2, A, B, C를 누를 때마다 소리로 나타낸다). 바로 입력된 소리가 나오는 것이 입력될 값이다. 즉 입력mode에서 2를 처음 누르면 2, 두 번째 누르면 A, 세 번째 누르면 B, 네 번째 누르면 C라고 나오고, 다시 또 누르면 다시 2부터 시작된다. 즉 한 개의 Key에 네 개의 값이 들어있고 네 번을 누르면 처음부터 다시 시작된다. 이런 방식으로 원하는 영어의 알파벳을 전부 입력할 수 있는데, Key의 1과 0에는 각인이 없는 Q, Z및 특수 값이 들어있다. 다음을 참조하기 바란다.
각 Key에 수록된 값
숫자 |
입력가능문자 |
1 |
1, Word space, Q, Z |
2 |
2, A, B, C |
3 |
3, D, E, F |
4 |
4, G, H, I |
5 |
5, J, K, L |
6 |
6, M, N, O |
7 |
7, P, R, S |
8 |
8, T, U, V |
9 |
9, W, X, Y |
0 |
0, SD, BK, NO |
▲top Word Space = 단점6개 ( ...... ) ( 입력 확인용으로 임의로 만든것임 ) SD = Speed down용(. . . _ . . ) " NO = Numbering (_ ._ _ _ ) “ 입력을 하는 중 다음으로 넘어가는(enter) Key는 # 로서 짧은 단점이 하나 발생되므로 입력된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이때 전번 값을 수정하고자 할 때는 * Key로 바로 아래(전번)값을 알 수 있고 그 값을 다른 값으로 바꾸고 다시 # 을 누름으로써 수정작업이 되고 계속 입력할 수 있다. 이렇게 입력을 하고 원하는 Message를 다 넣었으면 # Key를 다시 한번 눌러 완료하고자 함을 알릴 수 있는데 이때 Message "?”가 나온 후, 완료Key인 #을 누르면 완료된다는 Message인 ".”이 나오고 0.5초 정도 후 완료Message인 AR이 나오는데 이상태가 원하는 Key에 입력한 해당 Message가 입력된 것이다. 확인을 하려면 Message출력 기능인 해당Key를 누르면 입력된 값이 송신될 것이다. 입력 중 해당Key마다 최대 입력 가능한 자수를 초과하면 기계가 자동으로 수록하고 입력을 마친다. (입력할 수 있는 자수는 0, 1은 63자, 나머지 8개의 Key는 47자씩 이다)
12.2) Paddle Key와 겸용하여 입력하는 방법. Paddle조작이 숙달된 사람을 위하여 Key PAD외에 직접 Paddle로 입력할 수 있도록 기능을 넣었는데, 입력Mode에서 Key PAD를 누르는 대신 직접 모르스 부호를 입력하여 주면 기계에서 짧은 단점(Paddle 수동 입력에서 입력하고 다음으로 가는 #과 동일한) 소리가 나오는데 Paddle에서 입력된 값이 수록된 것을 알려 주는 것이다. 소리를 듣고 계속 입력을 하면 되며 이때도 #을 두 번 누름으로써 입력을 마칠 수 있고 각 Key에 지정된 수량을 초과하면 자동으로 수록을 한다. (이때도 수정하는 기능인 *은 key입력과 같다.) 입력은 기존에 기록되어 있던 Message는 무시하고 덮어쓰기로 입력된다 (예로, 전번 값이 30자가 있었고 새로 입력된 값이 단 한자라면 새로 입력된 한자이후는 모두 지워지게 된다.) 또한 입력하는 도중의 Edit(수정) 기능이 제한적이므로 입력을 쉽게 하려면 입력하고자 하는 Message를 미리 종이에 적어놓고(word space도 하나의 자로 생각한다) 보면서 입력을 하면 무리없이 쉽게 입력할 수 있다. (Message작성방법. 예) CQ b CQ b CQ b DE b HL2dnu b HL2dnu b HL2dnu b K 여기서 “b”는 word space를 뜻한다. 입력 중 잘못된 경우등 입력중지를 할 때도 # Key를 이용한 정상적인 완료작업으로 입력 완료된 것으로 하고 다시 입력을 한다(#을 2번 누르는 정상 입력완료 방법) 이렇게 구성된 이유는 기존에 들어있거나 수정하기 위한 Message를 모르스 부호(소리) 만으로 표시하는데 제약이 있고 수정하는 Message의 수정위치를 알 수 있는 방법이 없어 부득이 불편하지만 이 방법을 사용하였다.
부품(Parts ) List
Parts |
Description |
Qty |
Remark |
PCB |
Printed circuit board (51 X 65 mm) |
1 |
단면 |
U1 |
16C73 One chip Controller (CPU) |
1 |
SP type |
U2 |
24LC04 EEPROM(4K bit) |
1 |
Dip type |
OSC |
4 MHz Ceramic Resonator |
1 |
|
C2 |
10uF / 10V(10uF/16V) |
1 |
전해 콘덴서 |
|
(들어 있지 않습니다 - 비워놓고 사용합니다.) |
|
|
C1,C3,C4,C5 |
0.1uF/50V (104) Capacitor |
4 |
0.01uF(103)교체가능 |
R1,R2 |
330 ohm, 1/4W (1/8W) |
2 |
등, 등, 갈, 금색 |
R7 |
5.6 K ohm, 1/4W(1/8W) |
1 |
녹, 청, 적, 금색 |
R8 |
100 ohm, 1/4W(1/8W) |
1 |
갈, 흑, 갈, 금색 |
R9 |
15K ohm, 1/4W(1/8W) |
1 |
갈, 녹, 등, 금색 |
R3,R4,R5,R6 |
1N4148 |
4 |
부품이름정정 |
TR1 |
2N2222A NPN Transistor |
1 |
|
TR2 |
N2222A NPN Transistor |
1 |
|
28Pin SP type IC socket |
1 |
|
10Key Pad (Telephone Key Pad) |
1 |
|
Speaker |
1 |
50mmØ /25Ohm |
RCA Jack for Key output(relay out) |
1 |
|
Stereo Phone Jack for Paddle Key input |
1 |
|
Battery Holder( 1.5 Volt) |
3 |
AA Size |
Ear phone Jack |
1 |
|
Jumper Wire (5mm,10mm) |
4 |
종류별 2개씩 |
그외 조립용 배선,고무발 및 고정용 나사등 |
|
|
Case |
1 |
|
▲top
조립 설명: (조립 전에 충분히 숙지한 후 조립 하시기 바랍니다.)
주의!! 조립하기 전에 주의를 할 것은 프로그램이 되어있는 CPU(16C73)와 24LC04B의 IC는 정전기에 의해 깨질 수 있으므로 가능한 정전기에 노출되지 않도록 하며 다른 부분을 완전히 조립한 후에 납땜을 하거나 삽입하는 주의를 요구한다.(특히 정전기가 많이 발생될 수 있는 나일론, 합성 섬유 등은 가능한 멀리 하는 것이 좋다. ) 또한 납땜 기구는 가능한 20왓트 이하의 인두(IC용)를 사용하고 너무 오랫동안 대고 있지 않도록 주의를 요한다. 특히 옆 단자와의 간격이 좁으므로 납땜에 충분한 주의를 요하며 숙달되지 않은 사람은 가능하면 납땜을 할 줄 아는 분의 도움을 받는 것도 한 방법이 된다. 특히 수용할 케이스에 미리 부품을 붙일 수 있도록 미리 조작(장착 구멍 등)을 한 후 조립하면 기구의 내구성이 높아지며 작업의 효율과 기기의 모양도 좋아진다. 1. 우선 부품의 수량을 부품 목록과 비교하여 이상 유무를 확인한다. 2. PCB를 보면 해당 부품의 번호가 있는데 부품 목록과 비교하여 정확히 삽입한다. 3. 이때 삽입하는 부품들은 가능한 기판에 밀착시켜 주는 것이 좋다. 부품 삽입시 각 부품의 다리는 약간씩 벌려서 납땜하기 위해 뒤집었을 때 부품이 쏟아지지(빠지지) 않도록 하는 주의가 필요하다. 4. 제일 먼저 저항을 삽입하고 납땜한다. (이때 저항의 색 표시를 정확히 읽어서 삽입한다. 부품 목록에 있는 저항 번호와 저항 색 표시를 정확히 확인할 것.) 5. 다음으로 콘덴서를 삽입하고 납땜한다. 이때 저항과 콘덴서를 납땜하고 남은 리드선을 날카로운 컷터로 자르는데 이때는 눈에 튀지 않도록 충분한 주의를 하여야 한다. 6. Jumper선(ㄷ 자모양)을 크기에 맞추어 삽입하고 납땜한다. 7. 다음으로 TR을 정확히 모양에 맞추고 OSC는(방향이 없다) 삽입하여 납땜한다. 8. IC Socket(28Pin)을 1번핀 방향을 맞추어 삽입한 후 납땜한다. 9. IC 24LC04B를 직접 PCB에 때운다.(기판의 1번 표시를 정확히 확인할 것) 10. 다음에 전원(Battery holder)에서 나온 적색을 PCB의 PWR이라고 쓰여진 곳에 적색은 "+" 에 흑색은 "-“에 납땜한다. 11. 스피커와 PCB의 SPK단자 사이를 연결한다(+,- 표시는 큰 의미는 없으나 가능하면 양쪽을 맞춘다.) 12. 무전기쪽으로 내보내는 RELAY OUT용단자인 OUT단자의 선을 연결한다. 이때 RCA JACK의 가운데 단자가 OUT의 +쪽이며 겉에 있는 단자가 -쪽으로 연결된다. 13. Paddle의 입력을 받아들이는 Stereo Jack의 겉 단자를 PCB의 PDL이라는 곳의 C부분에 연결하고 단점용 단자인 가장 끝쪽 단자를 L이라는 단자에.... 장점용 단자를 R이라는 단자에 연결한다. (조립설명서 참조) 14. 입력용10Key pad의 선을 PCB에 납땜한다. (1번 표시인 적색을 정확히 맞추어 부품면의 위에서 삽입하면 된다) 15. 최후에 CPU(16C73)를 방향 확인하여 정확히 삽입한다. 이때 IC의 다리가 휘어지지 않도록 충분한 주의를 하여야 하며 완전히 삽입될 때까지 눌러준다.
이상으로 모든 부분은 끝났으나 성급히 전원을 넣지 말고 부품의 위치, IC방향, 납땜의 누락이나 옆의 단자와의 합선 등을 세밀히 확인한 후 전원(Battery)을 극성 확인하며 넣는다. 가능하면 Tester를 이용하여 전원의 +,-표시사이를 저항계로 확인하여 합선이 되어 있지 않은지 확인을 한다. 전원은 4.5V를 사용하도록 되어 있으며 최대 6볼트까지는 견딜 수 있으나 이 이상의 전압에는 IC가 파손된다. 혹시 건전지 외에 무전기 전원(13.8V)이나 아답타등은 가능한 사용하지 말고 꼭 사용하고자 하면 필히 5볼트 이하로 구성하여 사용하여야 한다.(참조) 또 충전전지(1.2V, 카드늄)는 3개를 사용하여도 3.6볼트이므로 본장비는 이 이하의 전압에도 작동하지만, 일반 건전지(1.5V)보다 낮은 전압으로 인하여 작동불능 전압에 일찍 도달할 수 있으므로 오래 사용하려면 가능한 한 알카라인 전지를 사용하도록 한다. 또한 충전전지와 알카라인 전지 등을 혼용하지 말것. 처음 전원이 공급될 때 내장 스피커에서 " A " 의 모르스 부호인 ‘돈쓰’가 나오면 일단은 조립이 정상으로 된 것을 의미한다. ‘돈쓰’가 나오지 않으면 연결 부위 및 전원의 극성을 다시 한번 확인한다. 테스트방법: 우선 # + 199을 누르면 아주 빠른 속도(195자)로 SR(... .-.)이 나오고 # + 20을 누르면 아주 느린 속도(20자)로 SR이 나오는지 확인한다. 또 * + 8(T)를 누르면 TN(- -.)이 나오며 소리가 변화된 것을 알 수 있으며 계속8을 누를 때마다 소리가 바뀌면 정상이다. 또 초기에는 메모리에 입력된 메세지가 없으므로 1번부터 0번까지의 단독키 이로는 아무런 변화가 없으며 메세지를 입력한 후 사용하면 된다. Paddle의 좌우를 확인하여 정상적으로 해당 스피드에 맞는 장,단점이 나와야 하는데(왼쪽이 단점용, 오른쪽이 장점용), 이때 좌우가 바뀌었으면 명령어(* + 6)로 좌우를 바꾸지 말고 Paddle 입력단자의 납땜위치를 바꾸어 준다(Paddle의 연결법이 다를 수 있으므로 정확히 한다). 또, Key Pad의 부분적인 불량은 없는지, 각 명령어 등을 확인하여 주고, 일반적인 동작(명령어)은 정상이나 Message를 기록할 때나 불러낼 때 ER(. .-.)이 나오면 내부에 있는 EEPROM이 잘못 연결된 경우이므로 정확한 위치(1번표시)와 납땜의 불량인지 확인하여 조치한다.
* 각부품의 값을 확인하고 CPU등은 Test를 한 후 보내므로 정확히 납땜만 하면 바로 사용할 수 있도록 되어 있으나 혹시 제작 중 문제가 발생되면 현재의 상태와 문제점 등을 하이텔이나 인터넷등의 메일로 연락 바랍니다. 읽는 대로(하루에 한번 이상 확인) 연락을 드리겠습니다.
Power Reset기능!! 이 기기는 Reset 하기 위한 장치가 외부에 나와있지 않습니다. 동작 중 정상적인 동작이 아니면 일단 전원을 제거(건전지를 빼냄)하고 3초정도후 다시 투입하면 Reset동작을 할 수 있습니다. Error가 발생되면 일단 Power Reset을 하고 Reset후에도 계속 이상하면 그 상태(어떤 기능인지, 어떤 명령이었는지)를 알려 주십시요. (덧붙임 말) 사용하시면서 불편한 점이나 개선되었으면 하는 부분도 연락을 주시면 여러분 의견을 수용하겠습니다. 많은 고견 기다리겠습니다.
만든이 연락처 E-mail : support@nixtek.com 전화: 주간 : 011-9383-0456 김 욱찬 야간 : 02-481-3320(집)
구입 사용기 주문 후 2달만에 입수하였습니다. 작고 탄탄한 case는 신뢰감을 더해 주고 있지요. 저는 cq 와 qth , qsl information을 입력해 놓고, 이의 내용을 송출시에 교신기록(log)을 pc에 기록 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한번 교신한 상대방의 경우 qth를 송신할 쯤 에는 상대방에 대한 기록을 확인 하지요. 그때쯤에는 qsl발행 여부를 결정합니다. 예를 들어 3년에 걸쳐 4번정도 qsl card를 발행했음에도 불구하고, 한 장도 회신이 안되는 상대라면, 교신은 하되 qsl 발행은 포기합니다. 또 이의 내용을 상대방 한테도 알려줄 때도 있지요. 4번이나 보냈는데 당신 것은 소식이 없다고... 메모리 용량은 너무 커서 (많아서) 쓸 곳을 모르겠습니다. 먼저 사용하던 MFJ제품은 메모리 부족으로 아쉬움을 많이 느꼈었는데.. 개선 했으면 하는 점은 1.메모리 입력 작업이 상당히 어렵습니다. 어느 제품이나 그러하지만. 그래서 usb port를 설치하여 pc와 연결하고, pc에서 입력할 수 있었으면 합니다. 각종 기능에 대한 설정도 마찬가지이고 2.LCD화면을 설치하고 cw 수신 기능을 첨가하면 초보자의 경우 도움이 많이 되지 않을까 생각됩니다. 그래다 보면 원가가 올라 가겠지만.. 3.key speed 조절이 숫자입력 방식이 아닌 볼륨 타입이면 더욱 좋겠다고 생각 합니다. 실제 교신 시 상대방이 잘 알아듯지 못한다거나 할 때, 속도를 조절해야할 경우가 많은데 일일이 key pad의 설정을 새로이 하려면 매우 번거롭습니다. 어쩌면 이 부분이 본 제품의 가장 아쉬운 부분이 아닐까 생각 됩니다. 4.speaker 기능은 필요 없는게 아닐지..꼭 들으려면 rig에 연결하면 되고, 또 ear phone 기능만으로도 충분하지 않을런지..이로 인하여 case가 커진다던가 등등 효과와 부피를 생각하면.. 어쨋거나(누군가가 잘 쓰는 용어) 외제 보다 나은 국산품이라는 면에 있어서 매우 흐뭇합니다. 계속 발전이 있기를..
내부모습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