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셜 미디어란?
소셜 미디어란 사람들이 의견, 생각, 경험, 관점 등을 서로 공유하기 위해 사용하는 온라인 툴과 플랫폼을 뜻한다. 이러한 소셜 미디어는 텍스트, 이미지, 오디오, 비디오 등의 다양한 형태를 가지고 있는데 가장 대표적인 소셜 미디어로는 블로그(Blogs), 소셜 네트워크(Social Networks), 메시지 보드(Message Boards), 팟캐스트(Podcasts), 위키스(Wikis), 비디오블로그(Vlog)등이 있다.
소셜 미디어란 용어를 최초로 사용한 사람은 가이드와이어 그룹(Guidewire Group) 창업자이자 글로벌리서치 디렉터인 크리스 쉬플리(Chris Shipley)이며 최초로 소셜 미디어란 용어를 언론에 보도한 사람은 SHIFT Communications의 토드 데프런(Todd Defren)이다.
소셜 미디어는 참여, 공개, 대화, 커뮤니티, 연력과 같은 특성을 가지고 있다.
소셜 미디어는 하나의 유행이 아니라 제2의 닷컴시대를 창출하는 웹 2.0의 핵심 도구로 부상하고 있는데 이에 따라 소셜 미디어와 관련된, 그리고 소셜 미디어를 구성하는 새로운 비즈니스 분야와 용어가 출현하고 있다. 특히 비즈니스 영역에서 웹 2.0에 충실한 다양한 소셜 미디어를 활용한 마케팅, 지식경영, 연구개발, 서비스 제공, 고객관리 등의 모델들이
나타나고 있다.
소셜 미디어 배경
그럼 왜 소셜 미디어가 등장하게 되었는가? 우선 첨단 정보 통신과 멀티미디어 기술의 발전 및 융합의 결과로서 사회와 문화의 새로운 패러다임의 등장을 들 수 있다. 인터넷의 대중화, 디지털 카메라 및 MP3의 보급 등으로 오디오, 비디오 등을 활용한 사이버상의 대인 커뮤니케이션이 발전함에 따라 사용자들이 콘텐츠를 소비하는 동시에 생산도 하는 Prosumer
(프로슈머)의 활동이 가속화되었다.
둘째, 사회의 분화와 재통합에 따른 커뮤니티 문화의 진화를 들 수 있다. 개인화와 네트워크화로 대표되는 사회의 분화와 재통합이 나타남에 따라 퍼스널 미디어의 등장이 소셜 네트워킹 서비스의 등장으로 이어지고 이는 곧 퍼스널과 소셜의 융합을 촉진하게 된 것이다.
셋째, 웹 기반 기술의 발달로 다양한 정보 공유와 네트워킹 기능이 확대된 것도 무시할 수 없다. 현재 웹 2.0 기반의 가장 대표적인 웹 기술로는 매쉬업(Mash-up)1), REST, FOX, XML 등이 있으며 또한 웹 애플리케이션들이 새롭게 각광받고 있는 상호 작용 웹 애플리케이션 구성 스타일인,
AJAX2)(Asynchronous xxxxJavascript and XML)의 사용이 두드러지고 있다.
마지막으로 사람들의 친화욕구와 자기표현욕구가 증대하고 있다는 점이다. 개인주의화와 더불어 편리한 인터넷 매체의 발달로 누구나 손쉽게 커뮤니케이션하고 표현할 수 있는
욕구가 증대하고 이러한 트렌드의 이면에는 멀티미디어 양방향성 소통으로 인한 참여와 숙의라는 사회적 합의 체계를 가지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