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라이어는 기본적으로 하이브리드 클래스이다. 프라이어는 파이터도 아니고 힐러도 아니지만 양쪽을 섞어 놓은 것이다. 하이브리드들이 그런 것처럼, 양 쪽 중 어느 한 쪽도 특별히 강하지 않지만 자기나름대로의 개성이 있고 그룹 세팅에 따라 여러 가지의 역할을 할 수가 있다. 프라이어는 또한 훌륭한 솔로 플레이어인데 스태프로 많은 대미지를 가할 수가 있고 공격 속도, 엔듀어런스 재생, 아머 팩터, 덱스, 콘, 스트렝스를 버프할 수가 있으며 전투와 전투 사이 힐도 가능하기 때문이다. 이 세 가지 요소는 프라이어가 DAOC에가 매우 훌륭한 솔로잉 클래스가 되도록 만들어 준다.
많은 플레이어들이 이 사실을 잊고 있지만 프라이어 역시 좋은 힐러이다. 힐링에 있어서 클레릭만큼 강력하지는 않지만 프라이어 역시 그룹을 힐 해줄 수가 있고 다만 레벨이 올라감에 따라 그 힐링 능력이 클러릭만큼은 되지는 않는다. 이것은 그룹이 겁을 내도록 만들 수는 있지만 프라이어는 그룹 전투시에 충분한 대미지를 가할 수가 있을 뿐만 아니라 부활 능력도 있기 때문에 백업용 힐링까지도 제공할 ㅅ가 있다. 자, 들었는가? 프라이어는 그룹 멤버를 레즈해 줄수가 있다는 것이다! 프라이어는 완전한 클러릭은 아니지만 프라이어의 스펠 중 많은 것들이(레즈스킬 2가지를 포함) 클러릭의 레쥬버네이션 스펙 라인에서 온 것이다.
프라이어가 절대 잊지 말아야 할 것은 자신이 렐름의 밀리 가능 멤버라는 것이다. 프라이어는 레벨 5가 되어 전직을 하서 스태프를 트레인할 수가 있다. 스태프는 양손 무기이므로 이 다소 큰 막대기를 쓰면서 쉴드를 쓸생각을 하지 말도록. 여러분은 몬스터에 큰 대미지를 가할 수가 있다는 것을 알게 될 것이다.
2.0 스페셜라이제이션 : 힐을 할 것인가 안할 것인가
2.1 소개
현재 진행되고 있는 가장 큰 논쟁중의 하나는 프라이어가 레쥬버네이션에 스펙을 많이 주어야 하느냐 말아야 하느냐에 대한 것이다. 솔직히 말해서 결정은 스스로가 내리는 것이지만 프라이어가 개인적으로 전문화할 수 있는 각기 다른 분야에 대해서 이야기해보도록 하자. 결정은 여러분이 게임상에서 커나감에 따라서 스스로 하면 된다. 포인트를 어디에 부어야 할 지 결정할 때 사용할 수 있는 좋은 가이드는 DAOC Catacombs에 있는 간편한 온라인 프로그램이다. 이 프로그램을 쓰면 온라인 상으로 포인트를 주어서 시뮬레이트 하는 것이 가능하다. 프라이어는 그 설계상, 레벨당 1스킬 포인트만 얻게 된다. 이것은 레벨 3에서 여러분은 3 스킬 포인트를 얻는다는 것을 말한다. 레벨 30이 되면 스킬 포인트 30을 얻게 된다. 따라서 스킬 포인트를 현명하게 주는 것이 필수적이다.
2.2 레쥬버네이션 라인
레쥬버네이션은 힐링 스펠 라인이다. 여러분의 기본 스펠 세트는 클러릭이 가지는 기본 스펠 세트와 정확하게 일치하므로 어떤 면에서 여러분은 클러릭이라고 할 수 있다. 여러분은 기본 스펠을 얻기 위해 트레인을 할 필요는 없다. 그러나, 최소 힐링 포인트를 향상 시키고 더 높은 파워의 힐을 쓰고 싶다면 레쥬버네이션을 트레인할 필요가 있다. 그러나 레쥬버네이션은 훌륭하기는 하지만 25이상 올릴 필요는 없다. 프라이어가 자기 레벨의 1/2 이상으로 레쥬버네이션을 올리게 되면 프라이어의 가장 우선 스킬인 스태프 스킬이 매우 약해질 것이다.
나는 레쥬버네이션을 15까지만 올리라고 강력하게 권하고 싶은데 25에서 나오는 마지막 메이저 힐링 스펠을 위해서 포인트를 낭비하고 싶지 않다면 15이상도 이하도 아닌 딱 15가 적당하다고 본다. 15에서 여러분은 레즈 스펠인 "레이즈 폴른"을 가지게 된다. 여러분은 또한 "큐어 포이즌"과 "큐어 디지즈" 스펠도 얻게 되는데 이것은 여러 상황에서 매우 유용할 것이다. 15이상 올리지 말라고 말하는 이유는 여러분이 1/2 스펙을 계속 유지하면서 앞으로 여러분이 발전함에 따라 얻게 되는 스펠들이 그다지 많은 도움이 되지 않기 때문이다. 레벨 50을 예를 들어보자. 여러분은 레쥬버네이션을 25까지 올렸다. 이 스킬 레벨에서 여러분은 235 HP를 회복 가능한 새로운 메이저 힐링 스펠얻게 된다. 레벨 46에서 여러분이 얻는 기본 레쥬버네이션 라인 스펠(리포실레이션)은 231 HP를 힐해준다. 따라서 겨우 4 HP를 더 얻자고 레쥬버네이션에 스킬 포인트를 낭비한 꼴이 된다. 최소 힐링 포인트를 향상시키기 위해 레쥬 스펙을 올리는 것은 좋은 생각이지만, 프라이어에게 가장 현명한 방향은 아니다.
레쥬버네이션 기본 라인
스킬 이름 설명
01 마이너 레쥬버네이션 소량 힐
03 마이너 리제너러시 소량 힐
05 마이너 릴리프 소량 힐
08 마이너 리스토레이션 소량 힐
11 마이너 리큐퍼레이션 소량 힐
14 마이너 리뉴얼 소량 힐
18 마이너 리바이벌 소량 힐
23 마이너 리서시테이션 소량 힐
29 마이너 리빅션 소량 힐
37 마이너 리펙션 소량 힐
47 마이너 리포실레이션 소량 힐
10 리바이브 HP 거의 없이 레즈
15 엔젤릭 커맨데이션 그룹 힐
25 엔젤릭 베네딕션 그룹 힐
35 엔젤릭 블레싱 그룹 힐
45 엔젤릭 어프로베이션 그룹 힐
04 리제너러시 보통 힐 보통 힐
06 리스토레이션 보통 힐
09 리큐퍼레이션 보통 힐
12 리큐퍼레이션 보통 힐
16 리뉴얼 보통 힐
21 리바이벌 보통 힐
27 리서시테이션 보통 힐
31 리빅션 보통 힐
36 리펙션 보통 힐
46 리포실레이션 보통 힐
레쥬버네이션 스펙 라인
스킬 이름 설명
05 메이저 리스토레이션 대량 힐
08 메이저 리큐퍼레이션 대량 힐
11 메이저 리뉴얼 대량 힐
14 메이저 리바이벌 대량 힐
18 메이저 리서시테이션 대량 힐
25 메이저 리빅션 대량 힐
33 메이저 리펙션 대량 힐
43 메이저 리포실레이션 대량 힐
15 레이즈 폴른 낮은 HP를 갖도록 레즈
06 큐어 포이즌 큐어
07 큐어 디지즈 큐어
2.3 인핸스먼트 라인
인핸스먼트는 여러분의 버프 라인이다. 기본 라인은 스트렝스, AF, 덱스, 콘 버프를 충분히 제공한다. 여러분은 레벨이 올라감에 따라 이 스펠들을 매우 사랑하게 될 것이지만 클러릭이 일단 이것에 스펙을 주면 훨씬 더 강력한 버프를 지니게 됨을 알게 될 것이다. 이것은 여러분이 클러릭과 공유하는 또하나의 기본 라인이다. 여러분으 인핸스먼트 스펙 라인은 세 가지의 미니 라인 스펠들을 지니고 있다. 자기만 가능한 AF, 자기만 가능한 피로 회복, 자기만 가능한 공격 속도 버프가 그 3가지이다. 이것들은 모두 유영하지만 마지막 두 가지는 챈트라서 챈트를 유지하려면 몇 초 마다 한 번씩 파워를 소모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만약 공격 속도 버프로 자신을 버프하면, 파워가 점점 빠져나가서 결국에는 0이 되는 것을 보게 될 것이다. 버프가 사라지는 순간이 파워가 0이 되는 순간이다. 만약 전투가 끝나고 힐이 필요한데 파워가 없다면 상당히 취약한 상황이 된다. 이것은 또한 그룹시에는 쓰면 별로 좋지 않은스펠이다. 많은 그룹에서 여러분을 주 힐러 또는 백업 힐러로서 필요로 할 것이다. 아머 팩터는 인핸스먼트 스펙을 할 만한 가치가 있지만, 민스트렐, 팔라딘, 클러릭이 버프를 해 줄텐데 이 쉴드 버프 라인은 그것과 중복해서 쓸 수는 없다는 것을 기억해야 한다.
기본적으로, 인핸스먼트 라인은 순수한 솔로 캐릭터를 위한 라인이다. 만약 여러분이 그룹을 할 생각이 있자면 인핸스먼트에 3포인트 이상을 주지 않는 것이 좋다. 3포인트만 주면 쉴드 어브 파이어티 스펠이 생기는데 솔로시 필요할 경우 사용하면 AF가 16이 올라가게 된다.
인핸스먼트 기본 라인
스킬 이름 설명
3 블레스드 스트렝스 힘 버프
7 블레스드 포턴시 힘 버프
14 블레스드 파워 힘 버프
20 홀리 스트렝스 힘 버프
30 홀리 포턴시 힘 버프
41 홀리 파워 힘 버프
50 홀리 마이트 힘 버프
2 오라 어브 쉴딩 아머 팩터(AF) 버프
5 그레이터 오라 어브 쉴딩 아머 팩터(AF) 버프
10 오라 어브 디펜스 아머 팩터(AF) 버프
16 그레이터 오라 어브 디펜스 아머 팩터(AF) 버프
22 오라 어브 가딩 아머 팩터(AF) 버프
31 그레이터 오라 어브 가딩 아머 팩터(AF) 버프
42 오라 어브 디플렉션 아머 팩터(AF) 버프
8 블레스드 덱스터리티 덱스 버프
13 블레스드 어자일리티 덱스 버프
19 블레스드 코오디네이션 덱스 버프
28 홀리 덱스터리티 덱스 버프
38 홀리 어자일리티 덱스 버프
48 홀리 코오디네이션 덱스 버프
6 블레싱 어브 헬쓰 콘 버프
11 베니전 어브 헬쓰 콘 버프
15 베네딕션 어브 헬쓰 콘 버프
24 블레싱 어브 포티튜드 콘 버프
33 베니전 어브 포티튜드 콘 버프
43 베네딕션 어브 포티튜드 콘 버프
인챈트먼트 스펙 라인
스킬 이름 설명
1 쉴드 어브 페이쓰 자기 아머 팩터(AF) 버프
3 쉴드 어브 파이어티 자기 아머 팩터(AF) 버프
7 쉴드 어브 디보션 자기 아머 팩터(AF) 버프
11 쉴드 어브 그레이스 자기 아머 팩터(AF) 버프
16 쉴드 어브 져스티스 자기 아머 팩터(AF) 버프
24 쉴드 어브 질 자기 아머 팩터(AF) 버프
33 쉴드 어브 홀리니스 자기 아머 팩터(AF) 버프
45 쉴드 어브 더 생티파이드 자기 아머 팩터(AF) 버프
2 새인츠 비거 자기 피로 회복
12 새인츠 에너지 자기 피로 회복
22 새인츠 스태미너 자기 피로 회복
32 새인츠 펄시스턴스 자기 피로 회복
42 새인츠 터내서티 자기 피로 회복
5 스피드 어브 더 엔젤 자기 어택 스피드 버프
10 헤이스트 어브 더 엔젤 자기 어택 스피드 버프
15 얼래크러티 어브 더 엔젤 자기 어택 스피드 버프
23 스피드 어브 더 아케이엔젤 자기 어택 스피드 버프
30 헤이스트 어브 더 아케이엔젤 자기 어택 스피드 버프
38 얼래크러티 어브 더 아케이엔젤 자기 어택 스피드 버프
47 얼래크러티 어브 더 헤븐리 호스츠컴뱃 자기 어택 스피드 버프
2.4 스태프
스태프 스킬은 전혀 스펠 스킬이 아니며 여러분의 제 1 밀리 스킬이다. 스태프를 트레인하면 레벨에 따라서 대미지가 올라가게 된다. 또한 특정 스킬 레벨에서는 다양한 스태프 전투 스타일을 얻게 된다. 예를 들어, 스태프 스킬 2에서는 "스피닝 스태프" 스타일을 얻게 된다. 프라이어는 레벨의 2/3를 스태프에 투자하는 것이 좋다. 따라서 레벨 9라면 적어도 스태프는 6은 되어야 하고 50레벨에서는 스태프가 30은 넘어야 한다.
2.5 패리
패리는 공격을 무기로 얼마나 자주 막는지를 결정한다. 여러분은 이 스킬을 얻게 되고 레벨 10부터 트레인이 가능하다. 패리에 1포인트를 주면 전투시 기본적으로 5%의 패리 확률을 가지게 된다. 패리 1포인트당 패리 확률은 0.5%씩 늘어난다. 다시 말하자면, 여러분이 솔로 플레이어가 아니라면 패리 능력에 많은 포인트를 주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 공격을 피하는 능력이 더 높아지는 것은 좋은 일이지만 여러분은 레벨 22에서 이베이드 4를 얻게 되어 플레이트아머를 입은 암스맨 만큼이나 효과적이 될 수 있다는 점을 기억하자. 패리는 절대 자주 맞고 싶지 않은 솔로 플레이어의 선택사항으로 여기면 되겠다.
3.0 게임 플레이 정보
3.1 스태프의 종류
프라이어가 사서 쓸 수 있는 스태프는 주로 두 가지 종류가 있다. 룬드 스태프와 쿼터 스태프이다. 룬드 스태프는 더 느리지만 훨씬 더 많은 대미지를 준다. 대부분의 룬드 스태프는 DPS 10.5, SPD 5.0이다. 이것은 더 느리긴 해도 엄청난 대미지를 가할 수가 있다. 이렇게 느린 스태프로 프라이어가 미스를 한다면 괴로운 장면이 연출될 것이다. 쿼터스태프는 더 낮은 대미지를 주지만 훨씬 더 빠르다. 전형적인 쿼터스태프는 DPS 6.0, SPD 3.3을 지닌다. 대미지는 더 적긴 해도 여러분은 사실 룬드 스태프보다는 시간이 지남에 따라 더 많은 대미지를 주게 된다. 또한 어그로를 더 잘 받는 경향이 있으므로 레벨이 올라감에 따라 스태프를 트레인하게 되면 반드시 어그로를 줄이는 스타일을 써야 한다.
3.2 아머와 트레이드스킬
프라이어는 클로스 또는 레더 아머만을 입을 수가 있다. 이것은 좀 실망스러운 사항이지만 동시에 여러분은 이베이드 4, 높은 대미지의 스태프 파워, 힐 능력을 얻게 되는 것이다. 이 이상 더 바랄 것이 있을까? 흠..돈이다. 아머 값은 레벨이 올라감에 따라 더 많이 들게 될 것이다. 상인에게서 아머를 사느라 돈을 쓰는 고통을 덜기 위해 테일러링을 해보는 것은 어떨까? 그렇다. 아주 쓸모있다고 증명된 트레이드스킬 말이다. 테일러링은 여러분의 주 트레이드스킬이 될 것이므로 여러분은 카멜롯의 양장점에 있는 Arliss Eadig을 만나면 된다. 그는 여러분이 트레이드스킬을 시작하게 해 줄 것이다.
이제 여러분은 테일러링 스킬의 75%까지 플렛칭을 올릴 수가 있다. 따라서 테일러링 스킬을 100을 만들었다면 플렛칭은 75까지 만들 수가 있다. 플렛칭을 하면 스태프를 직접 만들 수가 있으므로 레벨 10때 스태르를 사느라 2골드를 쓰지 않으려면 테일러링을 계속 높게 유지해서 자기가 쓸 수 있는 스태프를 직접 만들 수 있을 정도의 플렛칭 스킬에 이르도록 하는 것이 좋다.
만약 여러분이 이 트레이드스킬을 하지 않겠다면 크래프트를 하는 플레이어에게서 사는 것이 좋다. 플레이어에게서 사면 여러분은 더 높은 퀄리티의 아이템을 얻게 되며 실제 AF는 더 높아질 것이다. 그리고 또한 상점에서 사는 것보다 값도 훨씬 쌀 것이다.
3.3 그루핑
그룹에서 프라이어는 많은 역할을 하게 된다. 여러분은 주 힐러가 될 수도 있고 주 밀리, 또는 양쪽 다가 될 수도 있다. 프라이어는 그룹에서 풀러 역할을 하면 안되지만 믿을 만한 밀리 플레이어가 될 수 있다. 여러분은 이미 앞서 이야기한 내용들에서 알았겠지만 프라이어는 스태프와 스타일로 큰 대미지를 줄 수가 있다. 이것은 프라이어가 지니는 정말 멋진 면이지만 여러분은 가죽 아머를 착용하며 만약 클러릭이 그룹에 있는 경우에 레더 아머를 입은 채로 어그로를 받으면 클러릭이 여러분을 힐하느라 파워를 엄청나게 소모하게 된다는 것을 알아야 한다.
또한 여러분의 힐링 능력을 무시하지 말아야 한다. 여러분은 알비온에서 힐링을 할 수 있는 능력을 지닌 두 가지 클래스 중의 하나이며 따라서 이 능력을 무시하면 안된다. 만약 그룹이 주 힐러로서 힐을 해달라고 요청하면 밀리를 하면 안된다. 전투를 하게 되면 중간중간 멈추어서 힐을 해야 할 것이다. 따라서 전투중 힐을 하고자 멈추면 힐을 캐스트할 수 있을 때 까지 몇 초를 기다려야 하고 이렇게 되면 힐이 늦어서 종종 그룹원이 죽는 수가 생긴다. 만약 여러분이 보조 힐러라면, 클러릭의 파워 표시에 계속 주의를 기울인다. 만약 클러릭의 파워가 반으로 줄면 밀리에서 물러나서 클러릭의 힐을 보조하도록 한다.
만약 여러분이 주 힐러의 역할을 하는데 레쥬버네이션 스펙이 높지 않다면 HP가 1/2로 줄어들 때부터 힐을 시작한다. 이것은 대미지를 받은 사람이 암즈맨이나 팔라딘일 경우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