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포도시철도 5개공구 턴키 실시설계적격자 결정
1공구 대우, 2공구 한라, 3공구 대림, 4공구 현대산업, 5공구 한화건설
2013.12.09 한국건설신문
한국철도시설공단은 총사업비 1조6천553억원이 소요되는 김포도시철도 건설사업의 노반공사 설계·시공일괄입찰공사(턴키) 5개공구(9천394억원)에 대한 실시설계적격자로 1공구는 (주)대우건설 컨소시엄, 2공구는 한라건설(주) 컨소시엄, 3공구는 대림산업 컨소시엄, 4공구는 현대산업개발(주) 컨소시엄, 5공구는 ㈜한화건설 컨소시엄을 지난 29일 각각 결정했다.
철도공단은 김포도시철도 건설공사가 대·중소기업 동반성장과 지역경제 활성화에 기여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하여 금년 7월5일 입찰공고시 지역업체 및 중소기업이 동반 참여하는 경우 입찰자에 대한 가·감점제(▷지역업체 1개 이상 참여하지 않을 경우 평가점수의 100분의 90을 적용하여 평가 ▷중소기업 지분 10%이상시 가산 평가), 및 1개사에 중복낙찰을 허용하지 않는 1사 1공구 낙찰제도를 적용했고, 입찰담합을 사전에 예방하기 위한 손해배상예정액 제도를 도입했다.
또한, 업체에서 제출한 기본설계도서에 대해 평가심의의 투명성 및 공정성을 높이기 위해 총 29명의 심의위원 중 15명은 대학교수 및 국책연구기관 연구원 등으로 구성된 국토교통부 중앙 설계심의분과위원과 외부심의위원을 참여시켰고, 입찰참여업체에서 심의위원 추첨에 직접 참여하여 선정토록 했으며, 위원별 심의 결과도 홈페이지에 공개했다.
철도공단은 본 공사의 실시설계적격자가 선정됨으로써 사업계획 승인 절차를 거쳐 곧바로 우선시공 구간부터 착공해 노반공사와 시스템설치가 완료되는 2017년말부터 2018년 7월까지 종합시운전을 시행하고, 이어 3개월간 영업시운전을 거친 후 2018년 10월 차질 없이 개통한다는 계획이다. 김포도시철도가 개통되면 한강신도시에서 김포공항까지 통행시간이 20분 단축되는 등 수도권 진·출입 교통이 개선되어 김포 한강신도시 건설에 따른 수도권 서북부 지역에 양질의 대중교통서비스를 제공하게 될 것으로 기대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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첫댓글 김포도시철도가 주요관심사가 아니고, 동탄에 추진계획인 신교통수단노선인 동탄1,2호선의 롤모델이기 때문에 관심이 갑니다.
동탄2 보다 앞서서 추진되어가던 김포도시철도의 개통예정시기가 2018년도라고 하네요.
물론 김포도시철도는 전구간 지하의 무가선트램 노선이긴는 합니다.
동탄1호선은 일부구간만이 지하노선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