림프계 편
림프는 혈관처럼 온몸에 퍼져있는 기관으로 림프관과 림프조직으로 이루어져있다. 림프조직은 림프절과 소화기관의 벽, 가슴선(흉선), 지라(비장)에 덩어리져있다.
림프액은 거의 무색으로 인체에 해를 끼치는 침입자를 잡아내는 보초 역할을 하며, 혈액을 통해 조직으로 흘러나오는 단백질과 체액을 재 흡수해 혈액을 보충해주는 역할을 하며, 각 조직에 그물같이 깔려있는 림프계가 림프액의 형태로 회수하여 정맥까지 운반해 준다.
∎림프관∎
림프관은 모세 림프관망에서 시작된다. 모세림프관은 조직 내의 결합조직에서 끝이 막힌 관으로 시작되며, 한 층의 내피세포로 이루어져있으며, 림프관 속에는 림프의 역류를 방지하는 판막이 존재한다. 보통의 림프관은 해부 시 관찰하기 힘들다.
조직의 액체가 림프관으로 들어가면 이때부터 이것을 림프라 하고 큰 림프관은 림프 줄기라하며, 대정맥의 구조와 비슷하다.
림프는 림프관을 통하여 정맥으로 유입된다. 림프관이 정맥으로 유입되는 곳은 양쪽 쇄골하 정맥으로 우측쇄골하 정맥으로는 횡격막 위쪽 몸의 절반에서 오는 림프관이 유입되며, 좌측쇄골하 정맥으로는 그 나머지 전체가 유입된다. 따라서 좌측의 쇄골 및 쇄골하 정맥의 순환 문제는 전신 부종의 원인이 될 수 있다.
∎림프절∎
림프절은 섬유성 피막으로 구성되어 있는 팥알만한 크기의 덩어리로 지름이 1~30mm로 크기가 다양하며 림프관이 지나가는 사이에 있으며, 외부로부터 들어오는 세균이나 병원균, 종양세포, 염증 등이 혈액 순환으로 유입되지 못하도록 미리 여과하여 우리 몸을 보호하는 역할을 한다.
림프절은 인체에 600개정도 있으며, 그 중 160개는 목 부위 등에 분포되어 있고 나머지는 서혜부, 겨드랑이, 무릎 안쪽, 팔 안쪽 등에 분포 되어있다.
∎림프계의 기능∎
-신체 면역기능
-불순물이나 오염 물질 제거 기능
-부종 완화 기능
-지방의 소화 기능
-체내 액체 균형 유지 기능
∎림프의 순환 경로∎
모세림프관 ➡ 림프관 ➡ 림프절 ➡ 림프본관 ➡ 집합관 ➡ 대정맥
∎가슴 림프관(Thoracic duct)∎
가슴림프관은 1요추 또는 12흉추 앞에서 양쪽 허리림프줄기가 만나서 형성되며, 횡격막 위쪽 몸의 우측 절반을 제외한 부위로부터 오는 림프를 모두 받아 쇄골하 정맥으로 보낸다.
따라서 내장의 림프줄기에서 시작하는 복강 림프줄기나 골반, 다리에서 올라와 엉덩이를 거치는 림프절들은 복대동맥 주변의 허리 림프절을 통해 가슴림프관으로 유입된다.
가슴림프관이 시작하는 부분은 더 커져있는데 이 부분을 가슴림프 팽대부라 한다.
∎두부의 림프흐름∎
머리와 목의 림프는 직접 또는 다른 림프절을 통하여 경부의 심층 림프절로 들어간다. 머리의 림프는 머리와 목의 경계를 따라 횡으로 배열된 림프절로 들어가는데, 옷깃이 있는 부위를 따라 가로로 배열되어 있어 흔히 옷깃 림프절이라고도 하는데 옷깃 림프절에는 다음과 같은 것들이 있다.
-후두림프절 : 승모근 외측모서리에 있는 림프절로 후두쪽의 림프를 받는다.
-유양림프절 : 흉쇄유돌근이 닿는 부위에 있으며 관자놀이, 외이 및 외이뒤쪽의 림프를 받는다.
-이하림프절 : 천층림프절은 귀구슬바로 앞에 위치하며, 심층림프절은 귀밑샘속에 위치한다.
-얼굴림프절 : 협근, 코, 입술, 광대 및 턱 림프절로 이루어져있으며, 눈꺼풀, 빰, 코안의 림프가 유입된다.
-악하림프절 : 턱밑 삼각에서 하악 깊은 곳에 있으며, 빰, 바깥코, 입술, 혀의 림프가 들어건다.
-하악 끝 림프절 : 턱끝밑삼각에 있으며, 아랫입술, 혀끝, 입안, 볼의 피부의 림프가 유입된다.
∎경부의 림프흐름∎
목에는 많은 림프절이 있는데 그 위치에 따라 분류되고 이름이 붙어져있다.
목의 림프절은 염증이나 암세포가 전이된 것을 진단할 때나 림프절 제거 수술을 할 때 빠짐없이 제거해야하기 때문에 위치를 정확하게 알아야한다.
목의 림프절은 일반적인 배열에 따라 두 개의 가로그룹과 세 개의 세로그룹으로 나눈다.
가로그룹은 위 및 아래그룹으로 나누며, 세로그룹은 앞, 중간, 후경부림프절로 나뉜다.
∎겨드랑이 림프절∎
액와림프절은 약30개가 있으며 그 자리에 따라 5개 그룹으로 나눈다.
-외측림프절 : 액와정맥의 원위부 뒤쪽에 위치하며, 두정맥(피정맥)을 따라가는 림프를 제외한 팔로부터 림프를 받아 중심 및 꼭대기 림프절로 보낸다.
-흉근림프절 : 외측가슴정맥을 따라 소흉근의 정지부 근처인 전흉벽과 유방에서 림프를 받아 중심 및 꼭대기 림프절로 보낸다.
-견갑하림프절 : 견갑하정맥을 따라 위치하고, 견갑하 부위와 목의 뒤쪽과 아래쪽의 림프를 받아 중심림프절로 보낸다.
-중심림프절 : 액와근막 깊은 곳 지방조직 속에 묻혀있는 것으로 외측, 흉근 및 견갑하 림프절과 일부는 직접 유방에서 림프를 받아 꼭대기 림프절로 보낸다.
-꼭대기 림프절 : 액와정맥을 따라 액과첨부에 위치하며 다른 액와림프절, 두정맥을 따라오는 림프 및 가슴에서 오는 림프를 직접 받는다.
-쇄골하림프줄기 : 꼭대기 림프절을 연결하는 림프관들이 합쳐져서 하나의 줄기를 이루는데 이것을 쇄골하림프줄기라고 한다. 이 줄기는 쇄골 밑 정맥의 앞면을 가로지르고 사각근 앞을 지난다.
∎팔의 림프흐름∎
팔의 림프관은 모두 액와림프절로 유입된다. 근막보다 깊은 곳의 림프관은 혈관을 따라가고, 천층 림프관은 천층정맥 쪽으로 모여 따라간다.
팔의 천층정맥은 손의 피부와 피하조직에서 모세 림프관이 촘촘한 그물처럼 얽혀 형성된 얼기에서 시작한다. 손에서 시작한 많은 림프관은 아래팔을 거쳐 위팔로 가면서 천층정맥 쪽으로 모여져 액와림프절로 들어간다.
팔의 심층 림프관은 관절, 골막, 근육, 신경에서 일어나며 요골동맥, 척골동맥, 상완동맥을 따라 외측겨드랑이림프절로 들어간다.
∎흉곽의 림프흐름∎
흉곽의 림프절은 복장옆림프절, 상횡격막림프절, 늑간림프절이 있다.
-복장옆림프절 : 복장옆림프절은 내흉동맥을 따라 갈비사이 공간에 위치하며, 대개 위쪽 3공간에 집중되어있다. 이 림프절은 젖샘의 안쪽부분, 전흉벽의 속부분, 배꼽위쪽앞배벽, 간의 윗면애서 림프를 받는다. 복장림프절에서 나가는 림프관은 대개 하나의 줄기를 이루어 가슴림프관, 우측림프관 또는 기관지세로칸림프줄기로 들어간다.
-상횡격막림프절 : 상횡격막림프절은 횡격막의 위면에 위치하며 앞, 중간, 위에 무리지어 있다. 이들은 아래쪽 갈비사이 공간, 심장막, 가로막, 간의 윗면에서 림프를 받아 복장옆림프절로 보낸다.
-늑간림프절 : 갈비사이 공간의 척추쪽 끝부분에 위치하며, 가슴벽의 혈관을 따라오는 림프를 받아 가슴림프관으로 보낸다.
∎창자의 림프흐름∎
소장과 대장의 림프관은 혈관을 따라가며 림프절을 통해 몇차례 걸러진다. 림프절은 창자의 가장자리와 창자에 분포하는 혈관의 줄기부위에 있다. 창자림프절의 배열은 비교적 일정하게 되어있다. 창자벽 가까이에는 작은 림프절이 많이 있고, 내장간막혈관의 가지를 따라서는 좀 더 큰 림프절이 있고 상하내장간막동맥의 근처에는 림프절이 덩어리져있다. 창자의 각 부분에서 림프의 흐름은 동맥이 분포하는 영역과 거의 일치한다.
∎골반의 림프∎
골반의 림프절은 크기와 수가 다양하지만 천(Sacral)림프절, 내장골림프절, 외장골림프절, 총장골림프절로 나뉜다.
∎다리의 림프흐름∎
다리의 림프관은 근막을 기준으로 심층과 천층림프관이 있다.
천층의 림프관은 복재정맥을 따라간다. 대복재정맥의 지류를 따라오는 림프관은 천층서혜림프절로 들어간다.
첫댓글 몇번 읽어봐두~~~~어렵습니다~~~고맙습니다
좋은 자료 올려 주셔서 잘보고 도움이 많이 되어 고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