필요성 : 마케팅은 소상공인의 사업 성패에 있어 가장 중요한 부분이라 할 수 있다. 본 항목은, 소상공인이 모여야 할 이유 중 가장 중요한 매출 향상 목표 달성이라는 주제와 가장 밀접한 관계가 있는 사업이라 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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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러나 그 중요성에 비해 옥외광고업 종사자들은 영세성의 한계에 직면해 있기 때문에 전문 마케팅 대해 사각지대에 포지셔닝해 왔다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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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지만, 본 조합이 지원금을 통해 공동마케팅이 실현된다면, 업계 전문가와 전문기업을 통해 한층 전문적이고 효율적인 마케팅을 할 수 있는 길이 열린다고 확신하며, 이는 곧 본 협동조합뿐 아니라, 소속 조합원 개별 사업장의 인지도와 매출을 동시에 달성할 수 있을 것이라고 기대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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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무리 뛰어난 제품이나 아이디어로 무장한 전문가들이 모이고, 그를 통해 어떤 우수한 서비스가 탄생된다 하여도, 불특정 다수에 알려지지 않는다면 아무런 소용이 없는 무모한 전략에 지나지 않는다는 진리로 본다면, 본 협동조합 소속 구성원들의 각각의 전문성과 핵심가치를 잘 알려지기 위한 가장 최적의 파트너와 함께 진행해야 할 것이고 이는 ‘인지도’를 통한 매출 극대화를 이루기 위해 철저하고 세밀한 계획이 필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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결국, ROI ( 투자대비 수익률) 극대화를 이루는 것이 본 ‘공동마케팅’의 지상 과제로 잡고 본 협동조합은 진행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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추진내용 : 온, 오프라인 마케팅 구분을 통해 실현하며, 현재 존재하는 여러 유형의 마케팅을 엄선하여 진행하고자 한다. ( 본 협동조합의 각 조합원들은 업계에서 최고 수준의 경력자들이 구성되어 있기 때문에, 그 동안 업계에서 많은 시행착오의 경험을 가지고 있기에, 매체의 종류나 패턴을 엄선하여 구별하고 마케팅 교육을 통하여 아주 세밀하고 정확한 기대효과와 결과물을 낼 수 있는 진정성 있는 진행을 이루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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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홍보물 제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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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개요 : 홍보물 제작이란, 본 R&D공동개발의 산출물을 인쇄물로 표현하여, 오프라인에서 배포 가능하도록 하는 항목을 말하며, 본 항목은 공동브랜드의 작업 결과물이 완료되면 연동하여 적용하도록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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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목표 및 범위 : 하단 참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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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항목별 상세 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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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팸플릿 : 16절, 낱장 단위, 카다로그에 삽입 가능해야함, 직관적인 설명 주요 컨셉, 컨셉1 -> 조합의 소개 및 조합 , 조합원이 고유하고 있는 매체를 공동브랜드를 이용하여 조합의 소개.
- 카다로그 : 4장으로 구성, 1,2,3,4 8절 등 형태로, 콤펙트한 사이즈로 제작. 대상: 광고주 및 실 소비자.
2. 온라인 ( 카페, 블로그, SNS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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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1. 개요 : 온라인 인터넷 중 가장 중요한 부분 중 하나는, 가망 광고주에 대한 노출이라 할 수 있다. 이메, 본 블로그와 소셜네트워크서비스를 통한 노출을 통해 가망광고주에게 가장 단시간에 본 조합의 ‘핵심가치’ 사업을 인식케 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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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 목표 : 단위 시간내에 가장 효율적 정보전달과 노출 보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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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 세부 내용
- 커뮤니티 : 참여형 플랫폼을 의미하며, 다음이나 네이버 등 카페나 모임형 커뮤니티를 필수 1 이상 포함해야 한다.
- 블로그 : 블로그는 포털형이 아닌, 설정이 비교적 자유로운 메타형 블로그로 제작해야 하며, 기능은, 소셜네트워크 서비스와 연동이 가능하게 해야 함. ( 네이버, 다음 블로그 등은 제외, 티스토리, 메타로그 등 가능)
-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 : 필수- 트위터, 페이스북, 구글플러스 / 선택 - 대화형 SNS ( 카카오스토리 등) , 지역형 SNS (포스퀘어, 카카오플레이스, 구글어스, 네이버지역 등 ) 필수항목은 반드시 공식 계정을 모두 진행해야 하며, 선택 항목은 1개 이상 계정 개설이 가능해야 함.
업체 선정 최소기준 : 일 방문자 최소 5,000 이상, 회원수 최소10만 이상의 커뮤니티 또는 종합 및 전문 포털사이트. ( *커뮤니티 : 포털사이트 내에서 형성된 개별 커뮤니티를 말함. -카페, 블로그, 페이지 등 포함 )
- 목표 노출 : CPM 월간 100,000 노출 이상 가능.
- 업체선정기준 : 해당분야 인쇄업종 3년 이상경력자 2인 이상 보유기업, 제안서 접수 후 전문가 멘토링 후 선정.
- 제안서 작성기준 : 매체 영향력을 자세히 수치로 표현 가능해야 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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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 제안사 필수 조건 :
- 국가기관 ( 소상공인진흥원 포함 ) 과 홍보 및 마케팅 영역에서 업무를 성공적으로 수행한 경험이 있는 기업 최우선 우대 선정함. (수행계약서 및 실적서 제출해야 함. )
- 해당분야 마케팅 및 컨설팅 경력 최소 5년이상 전문가 보유 전문기업, 전문기관, 단체 등.
- 매체 영향력 분야별 10위 이내 ( 매체영향력 평가 적용기준 : 코리안트위터즈, 등 )
- 개인 트위터 등 단독 계정 5만 이상 팔로우 보유하고 제안사 소속 임직원 합계 10만 이상의 매체 영향력 보유.
- 위 각 항의 조건에 해당하지 않지만, 컨소시엄된 경우 가능. ( 컨소시엄이란 위 각 항목 보유 기관(단체,협회,기업,개인)과 계약을 통해 협업 가능한 업체. ) - 계약서 사본 제출 필수.
3. 오프라인 광고 ( 연합회 가입, 협찬, MOU 등 제휴 마케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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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1. 개요 : 협동조합의 기본 취지는 각 조합원간의 협동 및 타 조합과의 연대에 있다. 그러므로, 본 조합은 요즘 가장 각광받고 있는 마케팅 중 하나인 ‘제휴마케팅’의 범주를 본 공동마케팅에 필수 항목으로 진행하고자 한다. 이는, 가장 저렴한 비용으로 본 조합의 ‘핵심가치’를 오프라인으로도 각인할 수 있고, 인맥을 넓힐 수 있는 두 마리 토끼를 동시에 잡는 전략적인 마케팅을 구현하고자 함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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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2. 오프라인 광고의 목표와 범위 : MOU 제휴마케팅의 목표는, 신규 조합원 증대, 본 협동조합의 대외 이미지 상승, 타 조합과의 연계를 통한 신규 광고주 발굴, 본 조합이 소유하고 있는 매체 및 제휴사 매체를 통하여 협동조합에 대한 공동 마케팅을 실현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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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3. 항목별 상세내용
- 제휴마케팅 : 본 협동조합또 제휴업체의 광고 미판 부분에 대하여 광고 게시 또는 표출을 통하여 협동조합 및 매체에 대한 전략적 홍보 진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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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4. 필수조건
- 대상 : 협동조합, 사단법인, 재단법인, 비영리단체, 일반매체사등. - 위 항의 조건에 해당하지 않지만, 컨소시엄된 경우 가능. ( 컨소시엄이란 위 각 항목 보유 기관(단체,협회,기업,개인)과 계약을 통해 협업 가능한 업체. ) - 계약서 사본 제출 필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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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소셜마케팅 아카데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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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1. 개요 : 협동조합 및 구성 조합원 대상 소셜 및 온라인마케팅 아카데미를 시행함으로써, 협업 구성원들이 직접적인 소셜마케팅에 참가할 수 있는 기반을 구축함으로써, CPC, CPM, 오프라인 마케팅과 연계되어 더욱 알림 효과가 극대화 될 수 있도록 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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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2. 소셜미디어마케팅의 목표와 범위 : 본 협동조합의 구성 조합원 및 그 구성 조합원 임직원을 대상으로 소셜미디어마케팅 아카데미를 실시함으로써 광고 효과의 극대화를 이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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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3. 항목별 상세내용
- 이론 : 소셜마케팅, 미디어
- 실무 : 트위터, 페이스북, 구글플러스, 계정만들기 및 협업 실무.
지식인마케팅, 블로그마케팅, 카페마케팅, 협업실무, 칼럼쓰기,
위 항목이 필수 과목으로 포함되어야 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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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4. 필수조건
- 대상 : 교육 (기관, 단체, 기업) - 최소 최근 3년간 20여차례 이상 관련 교육실적을 보유한 업체. - 위 각 항의 조건에 해당하지 않지만, 컨소시엄된 경우 가능. ( 컨소시엄이란 위 각 항목 보유 기관(단체,협회,기업,개인)과 계약을 통해 협업 가능한 업체. ) - 계약서 사본 제출 필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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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5. 기대효과 분석
- 조합원간 소셜미디어네트워크 광고 아카데미를 통한 협업을 실행함으로써, 진정으로 서로의 정보와 트윗을 공유하고 상호 협력을 해야만 그 효과를 볼 수 있다는 것을 인지할 수 있으며, 시스템적 협업을 통해 함께하는 가치를 공유하며, 나아가서는 이를 통한 ‘알림’이 더욱 큰 가치를 공감할 수 있다는 점을 인식하게 됨. (단, 교육의 깊이가 심화되지 못할 경우에는 그 효과를 기대할 수 없는 점이 단점이기 때문에, 교육기관의 교육 프로그램을 완전히 숙지하고, 그대로 실행할 수 있도록 주의해야 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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