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총칙
- 3쿠션 경기 규정은 국민생활체육전국당구연합회 규정에 바탕을 둔다.
- 국민생활체육전국당구연합회 규정에 벗어나는 경우나 불가항력적인 경우는
주최측의 대표와 대회 감독관의 자문을 거쳐 국민생활체육전국당구연합회의
대리인의 판단에 따른다.
2. 장비
- 당구대는 한국형중대 또는 국제식 테이블을 이용한다.
- 쿠션의 높이는 38mm~40mm를 사용하도록 하며, 쿠션은 가급적 38mm를
사용하도록 한다.
- 당구대 상틀의 높이는 바닥에서부터 75Cm~80Cm이어야 한다.
- 공은 61.5mm 공인구를 사용하며 가급적 태극공을 사용하도록 한다.
- 큐와 쵸크는 개인이 직접 구비하여야 하며 없을 시에는 같은 동호회 회원에게
대여를 하거나 하여야 한다.
3. 경기에 관한 규정
1) 뱅킹에 관한 규정
- 두 선수가 동시에 뱅킹을 하며 상대방의 공이 쿠션에 맞기 전 뱅킹을 해야
한다. 만약 그렇지 못 한 경우 뱅킹을 재실시하며 두 번을 늦게 한 선수는
초구권을 상실한다.
- 자기 구역(테이블의 반쪽)을 벗어나는 경우 파울이며 초구권은 상대 선수에게
돌아간다.
- 긴 쿠션을 맞아도 파울이 아니며 여러 번 왕복해도 무방하다.
- 두 개의 공이 서로 부딪치더라도 과실이 있는 선수를 결정하기 어려울 경우
재뱅킹을 실시한다.
- 뱅킹 중 탑 스팟에 위치한 빨간 공을 건드릴 경우 파울이며 초구권은 상대
선수에게 넘어간다.
- 심판의 결정에 따라 선공이 결정되며 거의 비슷해 결정이 어려울 경우 자를
이용해서 거리를 재거나 하지 않고 재뱅킹을 실시한다.
- 초구는 흰색 공으로 공격하며 심판 및 상대 선수의 동의 하에 노란색 공으로
초구를 칠 수 있다.
2) 득점에 관한 규정
- 경기의 목적은 규정된 점수 범위 내에서 가능한 한 많은 득점을 획득하는 것
이다.
- 득점은 정상적인 방법으로 수구가 타구된 후에 나머지 두 볼을 맞추기 전에
쿠션을 3회 이상 맞은 경우 인정되며, 플레이어가 파울을 범하지 않고 세 개
의 공이 완전히 정지되었을 경우 유효하다.
- 각 득점은 1점으로 계산한다.
3) 타임
- 경기 중 휴식 시간은 따로 두지 않는다. 단, 생리현상에 의한 경우는 심판과
상대 선수의 동의 하에 화장실을 갈 수 있으며 아무런 동의 없이 행동을 할
경우에는 경기를 포기하는 것으로 간주, 실격패 처리된다.
4) 큐볼이 바뀌었을 경우
- 큐볼이 바뀌었을 경우 문제 제기는 상대 선수만이 가능하다.
(심판은 알고 있다 하더라도 상대방의 지적이 없을 경우에는 알려줄 수 없다.)
- 상대방이 큐볼이 바뀌었다고 문제 제기 시, 그 이전까지의 득점은 인정이
된다.
예1) 2득점 후 다음 샷을 했거나 하는 도중에 지적이 들어오면 2점까지
인정됨.
예2) 2득점 후 3득점까지 성공했는데 지적이 들어오고, 수구가 계속 움직이
고 있으면 2점까지 인정되고, 수구가 다 멈춘 후 지적이 들어오면 3점
모두 인정됨.
5) 파울에 관한 규정
: 경기 중 다음과 같은 행위를 했을 경우에는 공격권이 상대방에게 넘어간다.
- 경기 중 옷 또는 손으로 공을 건드릴 경우
- 큐로 상대방의 공을 건드릴 경우
- 수구 및 목적구가 완전히 멈추기 전 수구를 쳤을 경우
- 양쪽 발바닥이 바닥에서 모두 뜬 경우
- 큐로 수구를 2번 쳤을 경우(드리블)
- 공이 튀다가 테이블의 쿠션과 나무(덴방)부분의 경계선에서 쿠션위에 맞고
테이블 안으로 들어오면 세이프, 나무 부분을 조금이라도 맞으면 파울임.
- 공이 테이블 밖으로 튀어나갔을 경우
- 시간 제한이 있는 경우, 시간을 초과시
- 팁 이외의 부분으로 공을 쳤을 경우
- 선수가 심판에게 요구하는 대신 공에 붙은 이물질을 직접 제거할 경우
- 공이 쿠션에 붙어있는 데 쿠션 방향으로 공을 칠 경우
(공이 조금이라도 쿠션에서 떨어져 있는 경우 공격 가능함)
6) 공이 튀어나갔을 경우에 관한 규정 <아래 그림1 참조>
<그림1>
- 1개가 튀어나갔을 경우 : 튀어나간 공을 각자의 제 위치에 갖다 놓는다.
? 튀어나간 공이 적구(빨간 공)일 때 : C위치
? 튀어나간 공이 상대구일 때 : B위치
? 튀어나간 공이 수구일 때 : A위치
※ Tip - 공을 놓을 자리에 다른 공이 있으면, 자기 자리를 찾아 가면 된
다.
- 2개가 튀어나갔을 경우
? 튀어나간 공이 적구와 상대구일 때 : 상대구는 B위치, 적구는 C위치
? 튀어나간 공이 수구와 상대구일 때 : 수구는 A위치, 상대구는 B위치
? 튀어나간 공이 수구와 적구일 때 : 수구는 A위치, 적구는 C위치
7) 2개의 공이 붙었을 경우에 관한 규정 <위 그림1 참조>
- 붙은 공이 적구와 상대구일 때 : 상대구는 B위치, 적구는 C위치
- 붙은 공이 수구와 상대구일 때 : 수구는 A위치, 상대구는 B위치
- 붙은 공이 수구와 적구일 때 : 수구는 A위치, 적구는 C위치
8) 경기 기록의 의무
- 정해진 양식에 따라 기록지를 작성하도록 한다.
기록지는 추후 전체 경기 기록지를 작성하는데 있어 기본 자료가 되니
반드시 정확하게 기입하도록 한다.
9) 경기의 종료
- 점수제는 대회의 주최측에서 결정한다. (20점제, 25점제 등등)
- 이닝 제한의 유무결정은 대회의 주최측에서 결정한다.
- 정해진 점수제의 마지막 점수를 획득한 사람이 경기에서 이기게 된다.
- 이닝 제한으로 경기를 마쳤는데 두 선수의 점수가 똑같을 경우에는 놓
여진 공의 배치에서 그대로 경기를 연장 진행하며 1점을 먼저 친 선수
가 이긴다. (Sudden Death)
- 경기를 모두 마친 후 양 선수는 “수고하셨습니다.” 또는 “잘 쳤습니다.”
라고 인사를 나눈 후 기록지에 서명을 한다.
4. 예절에 관한 규정
- 당구는 예절의 스포츠 경기 중 한 종목이다.
- 경기 중 껌을 씹어서는 안 되며 상대방이 불쾌감을 느낄 수 있는 행동을 해서
는 안된다.
- 공격하는 상대방의 시야선상에 있어서는 안되며 불가피하게 마주칠 경우는 시
선을 피해주고 움직여서는 안된다.
- 지나친 인터벌이라던가 상대방 공격 중 헛기침을 한다던가 등 심기가 불편할
수 있는 행동을 해서는 안된다.
5. 복장에 관한 규정
- 상의는 반드시 동호회복이나 시도 연합회복을 착용해야만 한다.
- 단체전 경기에서는 팀원들 모두가 동일 색상, 동일 디자인의 동호회복 또는 시
도연합회복을 착용해야만 한다.
- 민소매, 가슴이 깊이 패인 사의, 기타 노출이 심한 복장 착용은 허용되지 않는
다.
- 모자는 부득이한 경우(민머리,흉터,탈모증....등)에 한해 허용된다.
(사전에 운영진에게 확인 바람)
- 하의는 반드시 청바지, 면바지, 정장바지만 착용할 수 있다.
- 기능성 바지, 트레이닝복(운동복), 7부바지, 반바지, 미니스커트는 착용할 수 없
다. (단, 하절기에는 여성 동호인에 한해 운영진에서 7부바지 허용 가능함)
- 슬리퍼, 샌들은 허용하지 않는다.
(단, 하절기에는 여성 동호인에 한해 샌들 허용 가능함)
* 위에 표기 되어 있지 않는 사항에 대해서는 UMB룰을 기본으로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