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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2서해안고속도로(시흥-평택-부여) 신설노선 최종확정(2011.06.29국토해양부)~ 상세노선 위치도
투자우선순위 10순위 : 공주-청원 > 서울-세종 > 평택-부여 > 당진-천안 > 대산-당진
5개 충청권(충남지역)노선中 3번째 우선순위 투자(국비예산 노선)
2011~2020 도로정비 기본계획(2차수정계획) 확정.고시(2011.06.29 국토해양부)
제2서해안 고속도로(민자) 1구간 : 시흥-평택 고속도로 : 영동고속도로 시흥월곶JCT -->
-->서해안고속도로 서평택JCT : 2013년03월 개통(4차선 및 6차선)
제2서해안 고속도로(국가) 2구간 : 평택-부여 고속도로(충청내륙고속도로) : 경기 화성시 장안면(서해안고속도로 서평택JCT)~서해안고속도로 서평택I.C (평택포승) --> 서천공주고속도로 부여I.C (충남 부여군 규암면 , 또는 부여군 은산면 서부여I.C)
차선 : 서해안고속도로 공동이용구간(서평택JCT~평택포승JCT:서평택I.C) 8차선 확장예정,
기타 구간 4차선 및 6차선 , 개통예정일 : 2018년-->2020년
<충청권 : 충남지역 5개 고속도로 신설계획 : 2011.06.29 국토해양부 최종 확정.발표>
1. 대산 - 당진 고속도로
2. 당진 - 천안 고속도로
3. 제2서해안고속도로(시흥-평택-부여) : 평택-홍성 노선 취소되고==>평택-부여 노선으로 변경
4. 제2경부고속도로(서울-세종)
5. 공주 - 청원 고속도로 : 세종특별자치시 북부순환고속도로
[충청] 청양 "충청내륙고속도로(제2서해안 평택-부여고속도로) 건설 환영"
(2011-09-20 조선일보) 충남의 교통오지로 손꼽히던 청양을 통과하는 평택~부여 간 '충청내륙고속도로' 건설계획이 확정되자 청양주민들이 일제히 환영하고 나섰다.
청양군에 따르면 정부의 제2차도로정비기본계획(2011~2020년)에 평택~청양~부여 간 '충청내륙고속도로' 건설계획이 확정돼 빠르면 내년 기본계획 및 타당성 조사에 들어갈 예정이다.
충청내륙고속도로는 경기도 화성시 장안면~부여군 규암면 공주·서천고속도로 부여나들목 구간 총연장 86.3㎞에 2조 2457억원을 투입하는 국책사업. 이 사업은 전국 33개 사업 가운데 투자 우선순위 10번째로 알려졌다.
이 같은 소식에 청양주민들은 일제히 "이제야 교통의 오지라는 오명을 벗게 됐다"며 크게 반기고 있다. 청양군은 그동안 서북부권보다 상대적으로 낙후돼 지역균형발전 차원에서 고속도로 건설의 필요성을 지속적으로 정부에 건의해왔다.
이석화 청양군수는 "수도권과 1시간 이내 생활권이 되고 기업유치와 인구유입에도 크게 기여할 것"이라고 말했다.
2011-09-20 조선일보 = 우정식 기자 jswoo @ chosun. com
이석화 청양군수 ‘큰일 해냈다’ 평택~청양~부여간 고속도로(제2서해안고속도로) 건설 사업 확정
【2011-09-08 청양=뉴시스】이진영 기자 = 평택~청양~부여간 총 연장 86.3km의 충청내륙을 잇는 고속도로가 오는 2020년까지 완공될 전망이다.
최근 정부는 평택~청양~부여간 고속도로 건설 사업을 확정하고, 제2차 도로정비기본계획(2011년~2020년)을 발표했다.
이는 이석화 충남 청양군수가 지난해 취임 이후 지역발전을 가속화시키기 위한 주요현안사업 해결에 역점을 두고 전력을 다한 결과 성공적인 결실을 이뤄낸 것으로 풀이된다.
이 군수는 주요현안사업의 신속한 추진을 위해 지난해 10월 27일과 올 3월 15일, 6월 16일, 7월 16일 등 5~6회에 걸쳐 중앙 각 부처와 국회를 수시로 방문했으며 정종환 전 국토해양부장관과 지역출신 국회의원, 고위공직자를 수시로 만나 지역현안에 대한 연락체제를 구축하고 군정 현안사업에 대한 정책지원 및 국·도비 예산확보에 주력해왔다.
특히 이 군수는 국토해양부에 충남 내륙 낙후 지역인 부여, 청양, 예산 등 개발촉진과 국토의 균형발전을 위해 평택~청양~부여간 고속도로 건설사업이 필요하다며 조기 착공을 강력히 건의한 바 있다.
이 군수는 “앞으로 청양에 고속도로가 건설되면 대한민국의 중심부로 전국은 물론 수도권과 1시간 이내 생활권이 되고 기업유치, 인구유입 등 경제적 효과가 클 것으로 기대된다”고 밝혔다.
이 군수는 그동안 중앙부처, 국회 등 전국방방 곳곳을 발로 뛰면서 82여회 주행거리 47,721km(1일160km)에 달하며, 자연과 함께하는 살기 좋은 청양과 전통문화가 살아 숨쉬는 활력있는 청양건설을 위해 오늘도 현장을 누비며 구슬땀을 흘리고 있다.
한편 평택~청양~부여간을 잇는 고속도로는 총 사업비 2조2457억 원이 투입된다.
2011-09-08 뉴시스 = 이진영 기자
jin22666 @ newsis. com
■ 서해선 복선전철(화성송산-홍성역)과 제2서해안 고속도로(평택-부여 고속도로) 건설 계획 내용
□ 서해선 복선전철
홍성~화성시 송산 89㎞건설 시속 230㎞로 달리게
평택 안중 등 정거장 6곳…현덕·안중·청북면 경유
□ 제2서해안 고속도로
시흥월곶~서평택 1구간은 2013년 개통목표 공사 중
서평택~부여은산 2구간은 2020년 개통 타당성 조사
서해선 복선전철 사업은 충남 홍성군과 화성시를 잇는 고속화 철도 공사다. 구체적으로 장항선 홍성역과 예산~당진~아산~평택~경기도 화성시 송산그린시티까지 총 89.2㎞의 복선전철 건설 사업이다. 2013년 착공해 총사업비 3조9284억 원을 투입해 합덕, 인주, 안중, 향남, 화성시청, 송산 등 정거장 6개소(가칭)와 송산차량기지 1개소를 건설한다. 국토해양부는 지난해 12월24일 이같은 내용을 골자로 서해선(홍성~송산) 복선전철 건설사업에 대한 기본계획을 확정·고시했다.
노선은 지난해 9월 발표된 ‘KTX고속철도망 구축전략’에 부합하도록 시속 230㎞/h의 고속화 철도로 계획됐으며 향후 시스템이 개량되면 최고 시속 270㎞/h까지도 가능하도록 노선계획이 수립됐다. 이에 따라 시속 230kmh급의 고속전동차(EMU)를 이용하면 충남 홍성에서 경기 송산까지 28분 만에 이동이 가능하다는 설명이다. 홍성역에서는 장항선과 연결되고 송산역에서는 신(新)안산선과 맞닿는다.
국토해양부에게 위탁 받아 사업을 집행하는 한국철도시설공단은 지난해 12월 기본계획 고시에 따라 지난 2월 4·5공구의 대형공사 입찰방법을 심의 가결해 이들 공구에 대한 턴키공사 입찰을 공고하고 1~3, 6~10공구 등에 대한 노반 기본 및 실시설계 용역에 착수했다.
이 가운데 평택지역에 해당하는 공구는 충남 아산시 영인면 월선리와 경기도 평택시 현덕면을 연결하는 5공구(평택호관광단지 통과 구간)부터 현덕면, 안중읍, 청북면 한산리를 통과하는 8공구까지다.
턴키 방식인 4·5공구는 지난 5월 PQ(입찰참가자격 사전심사)를 마감하고, 6월 PQ통과 업체에 한해 철도공단이 현장설명회를 가졌으며 입찰서 마감은 9월7일, 가격개찰 및 낙찰자 선정은 10월12일이다. 실시설계 적격자 선정은 설계 대 가격 비중이 7대 3인 가중치기준 방식이다. 또 1~3, 6~10공구는 내년 5월까지 노반 기본 및 실시설계용역을 마무리하고 모두 최저가낙찰제 방식으로 건설공사 발주 계획으로 진행 중이다.
사업을 집행하는 한국철도시설공단은 내년 12월까지 전 공구에 대한 노반공사에 돌입해 턴키 공구의 경우 2017년 8월까지, 나머지 공구는 12월까지 완공해 2018년 서해선 복선전철 개통을 목표로 하고 있다.
국토해양부는 지난 6월29일 2011~2020 도로정비 기본계획(2차수정계획)을 확정·고시하고 제2서해안(시흥~평택~부여) 고속도로 신설노선이 최종 확정됐다.
영동고속도로 시흥월곶JCT에서 서해안고속도로 서평택JCT로 이어지는 1구간은 민자방식으로 지난 2008년 착공해 오는 2013년 개통 목표로 공사 중이며, 서해안고속도로 서평택IC(평택포승)에서 서천공주고속도로 서부여IC(부여은산)로 이어지는 2구간은 국가도로로 2020년 완공 목표로 추진 중이다.
이 2구간은 국가기간교통망 수정계획에 따라 기존 평택~홍성 노선에서 평택~부여 구간으로 노선이 수정됐다. 내년까지 구간 타당성조사를 할 계획이며 이후 기본설계와 실시설계를 거쳐 착공 예정이다.
2011-08-18 평택시민신문 = 김진환 기자 kjh @ pttimes. com
ⓒ 평택시민신문(http:// www. pttimes. com )
(아래 : 2011.04.28 현재 : 전국 고속도로 개통노선도 : 출처 네이버지도 www. map. naver. com )
[ 아래, 2011~2020 도로정비 기본계획(2차수정계획 : 2011.06.29)에 근거하여 제2서해안
(평택-부여) 고속도로 상세노선 위치도를 글쓴이 직접저술로 작성해 보았으니, 참조만 하시고,
정확한 세부노선도는 정부(국토해양부) 고속도로 건설계획 고시문을 참고바랍니다.
현재, 평택-부여 노선신설은 확정.고시(2011.06.29), 실시계획 건설고시는 미발표상태 ]
***참조사항 : 2011~2020 국가철도망 구축계획(2011.04.04 국토해양부) 반영 :
서해선(송산-홍성) 및 장항선(신창-대야) 복선전철, 서해선~장항선 연계 고속철(KTX)개통계획(김포공항-광명-익산)
***참조사항 : 서해선(안산원시-화성송산-홍성역) 복선전철 건설계획(2010.12.24 국토해양부 확정.고시)반영
***제2서해안 고속도로 2구간(평택-부여 고속도로:충청내륙고속도로) 통과예상지역 위치 : 경기 화성시 장안면(서평택JCT)-->경기 평택시 포승읍(서해안고속도로 서평택I.C)-->충남 아산시 인주면-->예산군 오가면(당진-대전고속도로 예산.수덕사I.C)-->청양군 청양읍-->부여군 규암면(서천-공주 고속도로 부여I.C 또는 부여군 은산면 서부여I.C)
<부록 2> 국토간선도로망(고속도로) 사업계획 : 2011~2020 도로정비 기본계획
□ 신설
축 구분 |
구간명 |
연장(km) |
사업비(억원) |
남북1축 |
강화-서울 |
29.7 |
17,772 |
남북1축 지선 |
평택-부여 |
86.3 |
22,457 |
남북2축 |
광주-완도 |
89.3 |
21,654 |
남북2축 지선 |
논산-전주 |
27.4 |
12,413 |
남북3축 |
서울-연천 |
55.9 |
14,108 |
거제-통영 |
30.5 |
16,040 | |
남북4축 |
철원-포천 |
25.3 |
7,194 |
남북5축 |
춘천-철원 |
63.0 |
23,612 |
남북7축 |
포항-영덕 |
62.5 |
24,784 |
간성-속초 |
16.6 |
10,146 | |
영덕-삼척 |
117.9 |
40,679 | |
동서2축 |
함양-울산 |
144.8 |
59,059 |
동서3축 |
새만금-전주 |
54.3 |
14,655 |
무주-대구 |
86.1 |
29,392 | |
동서3축 지선 |
기계-신항만 |
24.0 |
8,914 |
동서4축 |
공주-청원 |
20.1 |
7,249 |
동서4축 지선 |
대산-당진 |
24.3 |
6,361 |
동서5축 |
당진-천안 |
43.9 |
19,971 |
오창-괴산 |
53.3 |
15,054 | |
문경-울진 |
133.8 |
38,877 | |
동서6축 |
제천-삼척 |
123.2 |
45,214 |
동서7축지선 |
서창-장수 |
4.0 |
2,927 |
순환4축 |
대구순환 |
35.6 |
17,031 |
순환6축 |
광주순환 |
69.1 |
24,638 |
수도권 |
안산-인천 |
21.3 |
15,395 |
봉담-송산 |
18.5 |
10,382 | |
서울-세종(제2경부) |
129.1 |
68,329 | |
이천-오산 |
29.7 |
12,515 | |
김포-파주 |
22.0 |
10,441 | |
파주-포천 |
34.4 |
15,329 | |
포천-화도 |
27.4 |
10,751 | |
양평-이천 |
23.0 |
7,592 | |
화도-양평 |
19.0 |
4,506 | |
총 계 |
1,745.3 |
655,441 |
<부록1>국토간선도로망계획(7×9)축별 조정내용:2011~2020 도로정비 기본계획
□ 국토간선도로망(고속도로) 조정내용 : 기존 및 신설
구 분 |
주 요 경 유 지 |
연장(㎞) | ||
계획 |
변경 | |||
남
북
축 |
제1축 |
강화~인천~군산~목포(서해안) (지선) : 서울~수원~광명, 평택~시흥, 평택~부여 |
370.5 |
370.5 260.3 |
제2축
|
문산~서울~천안~광주~완도(경부, 천안~논산, 호남) (지선) : 서울~용인, 서울~세종, 회덕~논산(호남선의지선), 논산~전주, 전주~광양, 순천~여수 |
391.8 292.6 (60.2) |
413.5 366.5 (15.1) | |
제3축
|
연천~서울~대전~진주~통영~거제(중부, 제2중부, 경부) (지선) : 구리~포천, 옥산~남이(경부) |
464.9 56.6 |
482.1 57.7 | |
제4축 |
철원~포천, 양평~여주~구미~마산(중부내륙) (지선) : 금호~현풍(구마) |
416.2 |
340.1 30.0 | |
제5축 |
철원~춘천~원주~대구~김해(중앙) (지선) : 양산~대동~김해(중앙선의지선) |
441.9 |
432.8 17.0 | |
제6축 |
양구~봉화~영천~부산(경부) |
405.8 (309.5) |
405.8 (309.5) | |
제7축 |
간성~강릉~울진~부산(동해) |
444.0 |
428.0 | |
계 |
|
3,284.3 (369.7) |
3,604.3 (324.6) |
구 분 |
주 요 경 유 지 |
연장(㎞) | ||
계획 |
변경 | |||
동
서
축 |
제1축 |
목포~순천~마산~부산(남해) (지선) : 산인~창원(남해1지선), 고서~순천(호남), 냉정~사상(남해2지선) |
292.1 (16.0) 170.4 |
292.4 (18.0) 106.7 |
제2축
|
무안~광주, 광주~남원~함양(88), 함양~울산 (지선) : 고창~장성~담양, 함양~고령~옥포(88), 언양~울산 |
224.5 340.9 |
284.4 141.5 | |
제3축 |
새만금~전주, 익산~장수, 무주~대구~영천~포항 (지선) : 도동~영천(경부), 기계~신항만 |
294.4 96.2 |
282.8 54.0 | |
제4축 |
당진~대전, 공주~청원~상주~안동~영덕 (지선) : 대산~당진, 대전~대구(경부), 상주~영천 |
245.7 268.6 |
298.8 247.2 | |
제5축 |
당진~천안~오창~괴산(경부), 문경~울진 |
260.0 (184.3) |
258.8 (187.1) | |
제6축 |
안중~음성~제천~삼척(평택~제천) |
249.7 |
250.4 | |
제7축
|
인천대교, 인천~안양, 인천~여주~원주~강릉(영동) (지선) : 인천~서울(경인), 서창~장수, 안양~성남, 성남~ |
234.4 |
282.5 169.3 (62.5) | |
제8축
|
인천~일산, 하남~서울~홍천~양양
|
290.8 63.3 |
186.8
| |
제9축 |
강화~문산~화천~간성 |
211.5 |
211.5 (211.5) | |
계 |
|
3,242.5 (200.3) |
3,067.1 (479.1) | |
순
환
축 |
제1축 |
서울외곽순환 |
|
128.0 |
제2축 |
수도권제2외곽순환 |
|
241.7 | |
제3축 |
대전남부순환 |
|
13.3 | |
제4축 |
대구순환 |
|
62.6 (27.0) | |
제5축 |
부산외곽순환, 부산신항제2배후 |
|
64.1 | |
제6축 |
광주순환 |
|
84.6 (15.5) | |
계 |
|
|
594.3 (42.5) | |
총 계 |
|
6,526.8 (570.0) |
7,265.7 (846.2) |
※ 계획연장은 '05.12월 기준 도로정비기본계획상의 연장이며, 변경연장은 '10.12월 기준 연장임.
( )는 자동차전용도로
3) 도로부문별 사업계획 : 2011~2020도로정비 기본계획
(1) 고속국도(고속도로)
○ 광역경제권 30대 선도프로젝트 등 그간 추진 중인 사업을 완공 위주로 집중 투자하여 춘천-양양, 상주-영덕 고속도로 전구간 개통 등 총 27개 사업, 1,633.5km 구간을 2020년까지 완공
<표 5-1)> 2020년 목표 고속국도 사업계획
구 분 |
노 선 명 |
연 장 (km) |
총사업비 (억원) |
비고 | |
공사 |
남북2축 지선 |
전주 - 광양 |
118.0 |
12,127 |
여수엑스포 지원사업 |
|
남북4축 |
여주 - 양평 |
36.6 |
4,318 |
선도사업 |
|
남북7축 |
주문진-속초 |
51.0 |
4,736 |
선도사업 |
|
남북7축 |
동해 - 삼척 |
19.0 |
2,760 |
선도사업 |
|
남북7축 |
울산 - 포항 |
53.6 |
8,931 |
선도사업 |
|
동서1축 |
목포 - 광양 |
106.8 |
11,453 |
여수엑스포 지원사업 |
|
동서4축 |
상주 - 영덕 |
107.7 |
16,536 |
선도사업 |
|
동서6축 |
음성 - 충주 |
45.4 |
5,111 |
선도사업 |
|
동서6축 |
충주 - 제천 |
23.9 |
3,921 |
선도사업 |
|
동서8축 |
춘천 - 양양 |
88.8 |
13,983 |
선도사업 |
|
순환5축 |
부 산 순 환 |
48.8 |
11,707 |
선도사업 |
계획 |
남북1축 지선 |
평택-부여 |
86.3 |
22,457 |
타당성조사중(평택-아산) |
|
남북2축 |
광주-완도 |
89.3 |
21,654 |
기본설계 완료 |
|
남북2축 지선 |
서울-세종 |
129.1 |
68,329 |
기본조사 완료 |
|
남북3축 |
거제-통영 |
30.5 |
16,040 |
기본설계 완료 |
|
남북7축 |
포항-영덕 |
62.5 |
24,784 |
타당성조사 중 |
|
동서2축 |
함양-울산 |
144.8 |
59,059 |
실시설계 중 |
|
동서3축 |
무주-대구 |
86.1 |
29,392 |
예타 완료 |
|
동서3축 |
새만금-전주 |
54.3 |
14,655 |
타당성조사 중 |
|
동서5축 동서4축 지선 |
당진-천안 대산-당진 |
43.9 |
19,971 |
실시설계중(아산-천안) |
|
동서7축 지선 |
서창-장수 |
4.0 |
2,927 |
기본설계중 |
|
수도권 |
화도-양평 |
19.0 |
4,506 |
예타중 |
|
수도권 |
양평-이천 |
23.0 |
7,592 |
타당성조사중 |
|
수도권 |
파주-포천 |
34.4 |
15,329 |
타당성조사중 |
|
수도권 |
김포-파주 |
22.0 |
10,441 |
타당성조사중 |
|
순환4축 |
대구순환 |
35.6 |
17,031 |
기본설계중 |
|
순환6축 |
광주순환 |
69.1 |
24,638 |
기본설계 중 |
|
총 연장 |
1,633.5 |
|
|
○ 확장사업은 장래 교통 여건, 추가적인 교통유발 개발계획 추진 여부 등을 고려하여 교통 지․정체 해소가 필요한 확장 대상사업 및 추진시기 등을 결정하는 사업계획을 수립
- 경부선 금호~동대구, 남해선 칠원~창원, 영동선 호법~여주 구간 등의 확장 타당성을 검토
○ 민자고속도로는 사업별로 조기 추진방안을 마련, 단계적으로 공사 착수
- 민자사업 활성화 방안 적용, 조기 금융약정 체결을 통해 착공
<표 5-1)> 민자고속도로사업 추진계획
구 분 |
사 업 명 |
연장(km) |
투자비(억원) |
비고 |
남북1축 지선 |
평택-시흥 |
42.6 |
13,238 |
공사중 |
남북1축 지선 |
수원-광명 |
29.5 |
16,767 |
공사중 |
동서7축 지선 |
안양-성남 |
21.9 |
7,663 |
실시계획 승인 |
동서7축 지선 |
광주-원주 |
57.0 |
13,813 |
실시계획 승인 |
순환5축 |
부산신항제2배후 |
15.3 |
5,020 |
실시협약 체결 |
동서4축 지선 |
상주-영천 |
93.9 |
20,776 |
실시협약 체결 |
순환2축 |
인천-김포 |
28.6 |
15,130 |
실시협약 체결 |
남북3축 지선 |
구리-포천 |
53.0 |
25,916 |
실시협약 체결 |
남북2축 |
서울-문산 |
34.7 |
23,040 |
협상중 |
남북1축 지선 |
광명-서울 |
19.8 |
16,120 |
협상중 |
동서5축 |
옥산-오창 |
12.1 |
3,374 |
협상중 |
순환2축 |
봉담-송산 |
18.5 |
10,382 |
적격성조사 완료 |
순환2축 |
이천-오산 |
29.7 |
12,515 |
적격성조사 완료 |
순환2축 |
포천-화도 |
27.4 |
10,751 |
적격성조사 완료 |
동서4축 |
공주-청원 |
20.1 |
7,249 |
적격성조사 완료 |
순환2축 |
안산-인천 |
21.3 |
15,395 |
검토 중 |
합 계 |
- |
525.4 |
217,149 |
|
<부록 2> 제2차 도로정비 기본계획(2011~2020)
국토간선도로망 사업계획
1. 축별 사업계획
□ 사업구간별 투자우선순위
우선순위 |
축 구 분 |
구간명 |
연장(km) |
1 |
동서7축지선 |
서창-장수 |
4.0 |
2 |
순환4축 |
대구순환 |
35.6 |
3 |
동서4축 |
공주-청원 |
20.1 |
4 |
수도권 |
안산-인천 |
21.3 |
5 |
수도권 |
봉담-송산 |
18.5 |
6 |
수도권 |
서울-세종(제2경부) |
129.1 |
7 |
수도권 |
이천-오산 |
29.7 |
8 |
동서2축 |
함양-울산 |
144.8 |
9 |
남북7축 |
포항-영덕 |
62.5 |
10 |
남북1축 지선 |
평택-부여 |
86.3 |
11 |
수도권 |
김포-파주 |
22.0 |
12 |
수도권 |
파주-포천 |
34.4 |
13 |
수도권 |
포천-화도 |
27.4 |
14 |
동서5축 |
당진-천안 |
43.9 |
15 |
남북3축 |
서울-연천 |
55.9 |
16 |
수도권 |
양평-이천 |
23.0 |
17 |
수도권 |
화도-양평 |
19.0 |
18 |
동서3축 |
새만금-전주 |
54.3 |
19 |
남북2축 |
광주-완도 |
89.3 |
20 |
순환6축 |
광주순환 |
69.1 |
21 |
남북4축 |
철원-포천 |
25.3 |
22 |
동서3축 |
무주-대구 |
86.1 |
23 |
동서5축 |
오창-괴산 |
53.3 |
24 |
남북3축 |
거제-통영 |
30.5 |
25 |
동서4축 지선 |
대산-당진 |
24.3 |
26 |
남북2축 지선 |
논산-전주 |
27.4 |
27 |
동서6축 |
제천-삼척 |
123.2 |
28 |
남북1축 |
강화-서울 |
29.7 |
29 |
동서5축 |
문경-울진 |
133.8 |
30 |
동서3축 지선 |
기계-신항만 |
24.0 |
31 |
남북7축 |
간성-속초 |
16.6 |
32 |
남북5축 |
춘천-철원 |
63.0 |
33 |
남북7축 |
영덕-삼척 |
117.9 |
총계 (33개 사업) |
1,745.3 | ||
주 1) 효율성(70), 전략성(30)을 합한 종합점수의 최대점수는 100점 기준임 2)국토간선도로망 계획 중 남북 6축의 양구~영천(309.5km) 구간과 동서 9축의 강화~간성(211.5km) 구간은 자동차전용도로(일반국도)로써 우선순위 평가 대상에서 제외 3)민간제안 사업으로 검토중인 남북 2축 서울~문산(25.3km), 남북 3축 서울~동두천(37.1km), 동두천~연천(17.9km) 구간은 투자우선순위 평가대상에서 제외 |
□ 확장사업1)
○ 도로정비기본계획 수정계획(2006~2010) 이후 추진현황을 고려하여 2011년 이후 사업계획 추진
① 확장 추진현황
노 선 명 |
구 간 |
연장 (km) |
추진현황 |
경부고속도로 |
천안JCT - 남이JCT |
32.9 |
타당성 및 기본설계중 |
남이JCT - 비룡JCT |
32.1 |
예비타당성조사 완료 (서울~세종 추진으로 확장 보류) | |
서해안고속도로 |
일직JCT - 안산JCT |
10.0 |
공사중 |
서평택JCT - 평택 (제2서해안 공동구간) |
10.3 |
기본 및 실시설계중 (평택-부여 고속도로구간) | |
당진JCT - 홍성IC |
31.0 |
예비타당성조사 완료 (제2서해안 추진으로 확장 보류) | |
중부고속도로 |
음성IC - 남이JCT |
46.1 |
예비타당성조사 완료 (서울~세종 추진으로 확장 보류) |
영동고속도로 |
여주JCT - 만종JCT |
35.3 |
제2영동(민자) 추진으로 보류 |
중앙고속도로 |
양산JCT-대동JCT-대저JCT |
15.2 |
공사중(냉정-부산확장) |
중부내륙고속도로 |
영산IC - 현풍IC |
28.0 |
타당성조사 및 기본설계중 |
남해고속도로 |
냉정JCT-부산IC |
19.6 |
공사중 |
남해고속도로지선 |
냉정JCT-서부산IC |
20.6 |
공사중 |
합 계 |
281.1 |
- |
② 확장 미추진 사업
노 선 명 |
구 간 |
연장 (km) |
추진현황 |
서해안고속도로 |
군산IC - 부안IC |
34.9 |
교통소통양호, LOS "A" |
영동고속도로 |
서창JCT - |
34.2 |
LOS "F", 신규검토 필요 |
제2경인고속도로 |
일직JCT - 서창JCT |
14.7 |
LOS "D", 신규검토 필요 |
대전․통영고속도로 |
비룡JCT - 산내JCT |
8.3 |
교통소통양호, LOS "B" |
호남고속도로 |
내장산IC - 광산IC |
36.1 |
교통소통양호, LOS "B" |
호남고속도로지선 |
회덕JCT - 서대전JCT |
19.0 |
교통소통양호, LOS "C" |
서대전JCT - 논산JCT |
34.4 |
교통소통양호, LOS "B" | |
중앙고속도로 |
제천IC - 만종JCT |
36.8 |
교통소통양호, LOS "A" |
중부내륙고속도로 |
칠원JCT - 영산IC |
20.9 |
교통소통양호, LOS "C" |
김천JCT - 상주IC |
32.1 |
LOS "D", 신규검토 필요 | |
경부고속도로 |
금호JCT - 동대구JCT |
17.3 |
LOS "D", 신규검토 필요 |
남해고속도로 |
칠원JCT - 창원JCT |
12.4 |
LOS "D", 신규검토 필요 |
영동고속도로 |
호법JCT - 여주JCT |
15.1 |
LOS "D", 신규검토 필요 |
합 계 |
316.2 |
- |
※ 경부선 금호-동대구, 남해선 칠원-창원, 영동선 호법-여주 3개구간은 기존 확장투자계획에 미포함 되어 있으나 현재 교통현황상(LOS "D") 확장검토 필요
1) 도로정비기본계획 수정계획 수립 이후 미추진사업과 지정체구간을 기준으로 검토한 내용으로 향후 확장사업의 대상구간은 현재 및 장래 교통여건, 신규 사업과 연계하여 추가 또는 연장규모 증가가 예상되므로 사업추진 단계에서 보다 면밀한 검토 필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