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건용의경제 엿보기]참된 나눔의 사회
| 소득의 양극화가 심화되고 있다. 한 연구기관은 소득 상위 10%의 소득액이 하위 10%의 7배 수준으로 차이가 벌어지고 있다고 발표했다. 생활보호대상자가 150만명을 넘어섰으며, CEO나 전문직 종사자들의 연봉은 계속 급상승하고 있다. 연공서열과 종신고용제가 무너지면서 소득과 재산의 차이가 점점 벌어지고 있다. 이에 따라 중산층의 기반이 약화되는 가운데 소비 양극화 현상도 두드러지고 있다. 무한경쟁으로 우량기업과 하위기업간 격차가 확대되어 강익강 약익약(强益强 弱益弱)의 사태가 벌어지고 이에 따라 퇴출과 진입이 반복되는 기업의 부침과 판도 변화도 급격하게 일어나고 있다. 수익기준 상위 5개사가 낸 순이익 비중이 1998년에는 100대 상장기업 전체의 43% 수준이었으나 지난해에는 63%로 증가했다는 보고도 있다. 이런 현상은 지식 경영시대에 맞게 양질의 지식·정보 인력을 흡수, 확산할 수 있는 기업은 더 좋아지고 그렇지 못한 기업은 쇠퇴하거나 퇴출될 수 밖에 없다. 또 이런 현상은 개인의 소득격차에도 적용될 수 있어 사회양극화 현상이 쉽게 해소될 것 같지 않다. 개인의 소득과 정보이용과의 관계를 조사한 보고서에는 월소득 150만원 미만의 인터넷 이용률이 2년전보다 20.3% 상승한 반면, 월 소득 250만원 이상인 고소득자들의 이용률은 33.4% 상승했다고 한다. 이런 현상이 계속될 경우, 정보격차로 불리는 디지털 디바이스가 계층 양극화를 고착화시킬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다. 무한 경쟁사회로 불리는 요즈음 소득의 차이가 재산의 차이로 이어지는 것은 어쩌면 당연한 일로 받아들일 수도 있다. 그러나 소득과 지출의 격차가 사회 계층간 갈등을 야기하고 상대적 빈곤감과 피해의식을 확산시킴으로써 정국불안과 맞물려 노사불안, 집단이기주의, 지역 불만 등으로 연결될 수 있어 경계해야 한다. 많은 기업들이 어려운 가운데 국제경쟁을 할 수 있는 몇몇 우량기업들이 부상하고 있으나 외국계 기업들의 비중이 더 높아질 것이라는 것은 주지의 사실이다. 이와 같이 대기업이나 외국계기업들의 약진은 경제력 집중문제 등 새로운 문제로 등장하고 있으나 개방경제체제에서는 완화방안에 한계가 있다. 정부에서는 산적한 많은 문제가 있겠지만 이제부터라도 사회양극화 문제에 관심을 가져야 할 것이다. 조세수단을 동원하여 중산층의 부담을 완화시키고 부의 재분재를 도모하며 고용창출과 복지예산을 증액해야 할 것이다. 그러나 정부의 노력에만 의존하기에는 사회양극화 현상이 너무 빨리 진행되는 감이 없지 않다. 이런 때에는 나눔의 경제에 많은 관심을 가져야 한다. 지난 연말부터 연일 방송과 신문지상을 메우는 연말연시 불우이웃돕기성금에 참여하는 사람들의 면면을 보면 아직 나눔에 대한 인식이 부족한 것 같다. 대다수의 성금 기탁자들이 양극화의 낮은 위치에 있는 서민으로 구성되어 있다는 생각을 떨구어 버릴 수 없다. 굳이 성금이나 성품이 아니더라도 자원봉사를 통해 삶의 보람을 찾을 수 있을 것이다. 그렇지만 자원봉사를 하는 사람들의 말을 빌려보면 너무나 형식적인 자원봉사에 치우쳐 짜증이 난다고 한다. 이제 남에게 보이기 위한 자선이나 봉사보다는 마음에서 우러나는 참된 나눔이 우리 사회에 정착될 때가 아닌가 생각해 본다 <경남은행 울산본부 업무추진역>
2002-01-16 10:36:27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