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광찬 선생님 논술 강의.hwp
논술 첨삭 지도 사례 방법(임광찬).hwp
임광찬 선생님 논술 강의
(20170423, 경북논술교실, 경북외고)
고민
▶ 인문적 강좌, 사고
▶ 인문학 강의를 6개월 동안 했더니 의미 있는 변화가 있었습니다.
집
▶ 설계, 개요(기초, 뿌리, 독서)
▶ 기반, 분석, 비판
▶ 환경, 통섭, 안목
▶ 뼈대, 중심, 대안
▶ 외연, 본질, 정체
▶ 살림, 소통, 퇴고
과정, 경험, 발견, 해석
▶ 목표, 과정, 경험(활동중심), 발견, 해석, 자존감
교육과정
▶ 자기주도적 교육과정
개념이 있는 존재
▶ 기본도 모르는 바보
▶ 경계에서 자신을 발견하는 것
논술
▶ 논제가 내 것이 아닙니다. 그래서 어렵습니다.
▶ 첨삭을 안 해보면 모릅니다.
▶ 첨삭해도 될 놈은 되고, 안 될 놈은 안 됩니다.
▶ 논술을 살리는 방법은 논술 시험이 사라지는 것입니다.
▶ 1, 2, 3학년 때 100편의 글을 씁니다.
대입전형
▶ 논술, 그들만의 잔치?
▶ 논술을 가르치는 교사도 대접을 해야 합니다.
▶ 지도를 하면 재택 수업으로 방과 후로 인정하는 것도 필요합니다.
▶ 논술 논제가 삶에 대한 문제가 되어야 합니다.
평가
▶ 과정 중심의 평가가 되면 의미있는 평가가 됩니다.
프로젝트(과정 중심의 평가)
▶ 1,500자 내외로 인문적 사고가 담겨 있는 글을 올리라고 했습니다.
▶ 이것을 바탕으로 300자 내외로 요약하시오.
▶ 3, 5분 동안 말로 녹화해서 탑재하기
▶ 이것을 가지고 친구의 평을 답글로 쓰게 하기
▶ PPT를 10쪽 정도로 만들어 탑재하기
▣ 선생님은 여기서 하나도 한 것이 없습니다. 이 중 몇 편은 목포 MBC와 연결하여 제대로 만들었습니다.
첨삭
▶ 카피 첨삭(3편을 의미 있게 첨삭하고 나서 카피해서 첨삭했습니다.)
▶ 논제 일탈 사례가 있으면 이를 붙여서 첨삭했습니다.
▶ 처음 첨삭할 때는 간단하게 하세요.
▶ 개발자는 포인트, 첨삭의 관점을 드려야 합니다.
▶ 멀리 보는 것. 처음, 중간, 끝
▶ 논술에서 생각을 고치도록 하는 것이 아닙니다.
▶ 멀리보고, 자세히 보아야 합니다.
▶ 평가 A,B,C,D,E 표시는 하지 않으면 좋겠습니다.
EBS 논술첨삭
▶ 1:1 논술첨삭
▶ 목요일 밤 10시에 올라감. 여기에서 위탁 교육을 하고 있습니다.
▶ 1년에 50여 편 이상이 올라옵니다. 논제는 과년도의 기출문제입니다.
수능/논술
▶ 모두가 준비할 수 있습니다.
▶ 그런데 논술은 왜 누구나 준비하지 않을까요?
▶ 모든 대학에서 수능처럼 반영하면 논술을 다 하겠죠?
첨삭
▶ 첨삭의 힌트: 친구의 첨삭을 함께 올려도 좋습니다.
▶ 우리 희생해서는 안 됩니다. 교사는 희생해서 될 사람이 아닙니다. 교육은 희생이 아닙니다.
문제의식
▶ 문제의식의 핵심은 눈입니다. 비판의식을 지녀야 합니다.
논술
▶ 논술은 주문요리이다. 원하는 요리를 만들어내야 합니다.
▶ 논제에서 묻고자 하는 것에 대한 답을 적어야 합니다.
수업
▶ 주제, 요약, 표현상의 특징, 단락의 주제, 어휘 살피기
자료
▶ 읽기자료
▶ 학교 차원의 프로젝트 수업이 가능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