넷플릭스, 한국서도 계정 공유 제한…'스트림플레이션' 현실화하나
넷플릭스가 계정 공유 제한 정책을 한국에서도 실시한다. 함께 거주하는 사람이 아닌 다른 사람들과 계정을 공유하면 5000원을 추가로 내야 한다.
넷플릭스는 2일 홈페이지를 통해 "넷플릭스 계정의 이용 대상은 회원 본인과 함께 거주하는 사람, 즉 한 가구의 구성원"이라며 이 같은 내용의 새로운 계정 공유 방침을 공지했다.
앞으로 한집에서 살지 않는 가족이나 친구, 지인과 계정 공유는 어려워진다. 넷플릭스는 다른 가구 구성원과 계정을 공유하는 회원들에게 이날부터 순차적으로 이메일을 보내 새로운 계정 공유 정책을 안내한다. 계정 공유 제한은 점진적으로 진행된다. 회원과 같은 가구에서 살지 않는 외부 이용자나 외부 디바이스가 넷플릭스 계정에 접근할 경우 안내 메시지가 표시될 예정이다. 넷플릭스는 회원들이 가입 때 동의한 개인정보 취급 방침에 따라 IP 주소, 디바이스 ID, 계정 활동 등 정보를 활용해 이용자가 회원과 같은 가구에 사는지를 확인할 것으로 알려졌다.
넷플릭스 회원과 같은 가구에 속하지 않는 이용자와 계정을 공유하려면 매달 5000원을 추가로 지불해야 한다. 넷플릭스가 아직 국내에서 추가 회원을 몇 명까지 허용할지 밝히지 않았으나 같은 정책을 먼저 도입한 국외 사례를 보면 프리미엄 계정은 최대 2개, 스탠다드 계정은 1개의 유료 추가 회원 프로필만 생성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새롭게 계정을 만들어 기존 프로필 정보를 이전하려면 프리미엄 계정 월 1만 7000원, 스탠다드 계정 월 1만 3500원을 각각 내야 한다.
넷플릭스의 이번 조치는 수익성을 개선하기 위한 조치로 해석된다. 넷플릭스는 3분기 전 세계 구독자 수가 직전 분기 대비 876만 명 늘며 실적이 개선됐다. 금융투자 업계에서는 이같은 실적 개선이 공유 제한 정책과 광고 요금제 탓으로 보고 있다. 넷플릭스는 미국, 캐나다, 뉴질랜드, 포르투갈, 스페인 등 100여개 국가에서 계정 공유 제한 정책을 시행하고 있다. 미국·영국·프랑스에서는 가격도 올렸다. 이화정 NH투자증권 연구원은 “다소 고객 비우호적인 정책이었지만 가입자들은 이탈이 아닌 재가입을 택했다”며 “온라인 동영상서비스(OTT) 산업 내 지배력이 공고화하면 가격 결정력을 확보할 수 있다는 것을 보여주는 사례”라고 말했다.
이용자 반발도 예상된다. 넷플릭스는 2017년 3월 “비밀번호를 공유하는 것은 사랑"이라며 계정 공유를 독려해왔는데 입장을 바꿨기 때문이다. 최근 등장한 스트리밍과 인플레이션이 합쳐진 ‘스트림플레이션’이라는 용어가 국내에서도 현실화되고 있어 OTT 이용 부담이 증가할 것이라는 전망이 나온다. 최근 디즈니플러스도 계정 공유를 제한하는 정책을 미국 등에 도입했다. 넷플릭스 이용자 A(31) 씨는 “넷플릭스가 홍보한대로 친구들과 5년 넘게 계정을 공유하며 비용을 분담해왔는데 돌연 입장을 바꿔 배신감이 든다”고 비판했다.
출처 : 넷플릭스, 한국서도 계정 공유 제한…'스트림플레이션' 현실화하나 (naver.com)
OTT중 1등을 달리고 있는 넷플릭스가 몇달 전부터 다른 국가들에서 계정공유를 막는 조치를 취하고 있습니다.
가족이 아닌 다른 사람들(친구, 지인)과 OTT 공유 플랫폼을 차단하겠다는 의지로 생각됩니다.
넷플릭스는 우수한 OTT인것은 분명하나, 이러한 조치는 별로 반갑지 않다고 생각합니다.
가족중에서도 같은 집에 살지 않는 가족은 계정 공유가 불가하다고 합니다.
물론 한달에 한번씩 같은 피씨에서 접속한 흔적이 있다면 괜찮다고 하지만, 이러한 번거로운 과정들이 결국 이용자들을 탈퇴하게 만들지 않는가 하는 의문도 듭니다.
장기적으로는 계정공유를 금지함으로써 전체적인 이용자들을 늘리는 좋은 전략이 될수 있지만, 그에 따른 리스크도 있다고 생각합니다.
생각하지 못한 변수가 나올 수도 있고, "공유 비용 낼거면 그냥 다른 OTT쓸래"하는 사람도 있을 수 있습니다.
저 또한 플랫폼을 통해 현저히 저렴한 가격에 넷플릭스를 이용하고 있는 사용자로서 넷플릭스의 이러한 정책을 반길 수만은 없는것 같습니다.
한국에 계정공유를 시행하면 충성고객 등의 이탈이 불가피 할 것이라 생각되기에 넷플릭스가 이러한 정책에 대해서 다시한번 생각해 보았으면 하는 바램입니다.
첫댓글 연거퍼 매일 게시글을 올리는 것보다 중요 이슈를 잘 살펴보며 차분히 충실히 하거라.
아직 충분한 시간이 있단다.
예전에는 공유를 하는 것을 권했던 회사지만 사업, 경영적으로 더 크게 나아가기 위해 말을 바꾸면서까지 비즈니스 모델을 수정한 것으로 보아 OTT에 집중을 더 할 것인지, 추가적인 서비스의 확장을 할 것인지에 대해 정말 궁금해지는 기업입니다.
저도 OTT중에서 넷플릭스를 이용하는 입장에서 이러한 제도를 보고 매우 불편하다고 생각하였습니다.
넷플릭스는 수익을 증가시키기 위해 이러한 제한을 한것으로 보입니다. 넷플릭스가 OTT의 가장 대표적인 앱이므로 계정공유를 제한함으로써 다른 OTT들도 똑같이 따라서 계정공유를 제한할 것으로 예상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