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제 제철 plant에서 PSM업무를 담당하고 있는데 이번에 이슈된 광양제철소 폭발사고와 관련하여 직원교육자료를 만들기 위해 공단 기술자료를 정리하던 중 누설검사 부분에서 조금 혼란이 왔습니다.
공단 기술자료에는 광/식물성 오일 및 지방산이 포함된 비눗물은 사용에 주의하라고 돼있습니다.(공단 담당자는 아직 산소배관 누설검사에 대한 지침이 마련되지 않아 해외자료를 참고해야 한다고 합니다) 현장에서는 배관 누설검사를 위해 가정에서 사용하는 퐁퐁을 물에 희석하여 Leak check를 하는데 퐁퐁MSDS를 확인해보니 Spark에 화재/폭발이 가능하다고 하여 어떻게 하면 산소배관의 leak check를 안전하게 할 수 있을지 고민이 많습니다.
첫댓글제가 Air Products에서 산소 배관 Audit 및 설계를 한 적이 있어 도움은 드릴 수 있는데, 현장에서 하시려면 EIGA 의 Oxygen Pipeline Guideline을 보시기 바랍니다. 굉장히 많은 부분이 있고, Oxygen Cleaning 등의 모든 관여 자료가 다 있으니 확인해보시기 바랍니다. 제가 관련 자료를 기술정보자료에 올리겠습니다.
첫댓글 제가 Air Products에서 산소 배관 Audit 및 설계를 한 적이 있어 도움은 드릴 수 있는데, 현장에서 하시려면 EIGA 의 Oxygen Pipeline Guideline을 보시기 바랍니다. 굉장히 많은 부분이 있고, Oxygen Cleaning 등의 모든 관여 자료가 다 있으니 확인해보시기 바랍니다. 제가 관련 자료를 기술정보자료에 올리겠습니다.